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백미꽃

호남인1 2014. 10. 26. 14:18

 

 

 

 

 

백미꽃

 

학명: Cynanchum atratum Bunge 

이명: 아마존, 백미, 털백미, 털개백미 /영명: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용담목 >박주가리과 >백미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일본·중국 /서식: 산과들 /크기: 높이 50cm

생약명: 根(근)을 白薇(백미)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초본

여러해살이풀. 높이 50~80센티미터 정도이며, 온몸에 털이 많다. 잎은 타원형으로 마주나며, 초여름에 자줏빛 꽃이 핀다. 잎과 뿌리는 약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백미꽃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8115&mn=KFS_28_01_02_01

 

 

-------------------------------------------------------------

잎은 대생하고 길이 6-15cm, 폭 3-10cm로서 타원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엽병은 길이 8-12mm이고 후질이다. 꽃- 화병이 있고 꼭대기 엽액마다 모여 달리고 화경이 거의 없으며 소화경은 산형으로 달리고 꽃보다 짧다.

 

꽃받침은 녹색으로서 5개로 갈라지며 잔털이 있고 피침형이며 화관통보다 짧고 화관은 겉에 짧은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안쪽은 짙은 자주색으로서 털이 없고 끝에서부터 1/2-2/3까지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난상 긴 타원형이고 길이 6-8mm로서 둔두이다. 부화관은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타원형이고 원두이며 끝은 더러 젖혀진다. 열매는 골돌과로서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7-8cm, 지름 1.5cm로서 잔털이 밀생하고 종자에 긴 백색털이 있다.

 

줄기는 높이가 50cm에 달하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전체에 털이 밀포되고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와 근경을 백미라 한다.

줄기 전체에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 있으며, 줄기에 상처가 나면 흰 수액이 나온다. 키가 60㎝ 정도이고 가지는 많이 달리지 않는다. 잎은 마주나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검은 자색의 꽃은 5~7월에 산형(傘形)꽃차례를 이루어 피고, 통꽃이지만 꽃부리 중간까지 5갈래로 갈라져 있다. 열매는 백미라 하여 한방에서 해열·이뇨에 사용한다.

 

이와 비슷한 식물들의 뿌리도 백미라고 부르는데, 잎이 좁고 긴 산해박(C. paniculatum), 흰색 꽃이 피는 민백미꽃(C. ascyrifolium), 바닷가에서 덩굴로 자라는 덩굴민백미꽃(C. japonicum), 잎이 심장처럼 생기고 덩굴로 자라는 큰조롱(C. wilfordii), 잎이 아주 좁고 잎자루가 거의 없는 양반풀(C. sibiricum) 등이 있다. 큰조롱은 은조롱이라고도 하며, 큰조롱의 뿌리를 말린 백하수오(白何首烏)는 강장제로 쓴다.

 

 

 

 

백미꽃 (학명: Cynanchum atratumBunge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높이는 50㎝ 정도의 꽃이다. 순 우리말로는 아마존이라고 한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잎과 더불어 털이 많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7월에 흑자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려 산형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조각은 5개로서 피침형이며 잔털이 있다. 화관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겉에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안쪽은 짙은 자주색이다.

 

열매는 골돌과로서 길이 7-8㎝의 넓은 피침형이며 잔털이 많고 9-10월에 익는다.

유사종으로 꽃이 녹색빛이 도는 것을 푸른백미꽃(Cynanchum atratum for. viridescens Ohwi)이라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말린 것을 백미라 하여 해열·이뇨·토산제 등에 사용한다. 또 민간에서는 잎을 강장제로 쓴다.

 

번식 : 종자로 번식한다. 

결실기: 9월, 10월 

 

 

根(근)을 白薇(백미)라 하며 약용한다.

①이른 봄에서 늦가을 사이에 채취하는데 가을에 채취한 것이 품질이 좋다. 뿌리를 캐서 지상부분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려서 잘게 썰어서 쓴다.

②성분 : 백미의 뿌리에는 cynanchol, 精油(정유), 强心配糖體(강심배당체)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의 효능이 있다. 陰虛內熱(음허내열-기능쇠퇴 시에 發(발)하는 身體內熱(신체내열)), 風濕灼熱多眠(풍습작열다면), 肺熱咳血(폐열해혈), 온학,단학, 産後虛煩血厥(산후허번혈궐), 熱淋(열림), 血淋(혈림-膿血(농혈)이 있는 淋症(임증)), 류머티즘痛(통), 나력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유사종

▶민백미꽃(C. ascyrifolium Matsumura): 흰색꽃이 핀다.

▶흑박주가리(C. nipponicum)

▶푸른백미꽃(for. viridescens OHWI): 꽃에 녹색이 돈다. 

특징

세계에 약 100종, 우리 나라에는 약 10종이 분포한다. 식물체에 흰색의 유액이 들어 있다. 

 

 

 

 

문화원형백과사전

생약명 : 백미(白薇)

 

다른이름 : 骨美(골미),薇草(미초),白幕(백막),白薇(백미),白龍鬚(백용수),春草(춘초),巴子根(파자근),葞(미)

주       치 : 久熱不退, 毒蛇咬傷, 産後虛熱, 熱淋, 溫病灼熱, 溫邪入營, 溫瘧, 陰虛發熱, 咽喉腫痛, 瘴瘧, 瘡癰腫痛

금       기 : 汗多亡陽證과 內虛로 인한 食慾不振, 消化不良, 下痢內虛, 腹中冷感, 下痢不止한 者

효       능 : 利尿通淋,淸熱凉血,解毒療瘡

주치증상 : <本經(본경)>: 風邪(풍사)의 침입으로 인한 발열, 사지부종, 인사불성, 發狂(발광), 寒熱往來(한열왕래), 온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 및 瘧疾(학질)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고 수분을 배출시키고 陰氣(음기)를 순조롭게 하고 精氣(정기)를 돕는다. 그리고 오래 복용하면 사람에게 이롭다.

陶弘景(도홍경) : 놀란 증상과 風邪(풍사)로 인하여 狂亂(광란)을 일으키는 風病(풍병)과 귀신에 홀린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 風邪(풍사)로 인하여 타는 듯한 발열증상과 잠이 쏟아지는 증상,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있으며 배뇨시 작열감이 있는 증상, 金瘡(금창)으로 인한 출혈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薇草(미초), 白幕(백막), 春草(춘초), 葞(미), 骨美(골미)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 微(미)는 가늘다는 것이다. 그 뿌리가 가늘고 희다. <爾雅(이아)>에 의하면 葞(‘미)는 春草(춘초)이다. 微(미)는 葞(미)와 音(음)이 비슷하므로 白微(백미)는 葞(미)의 음이 변한 것이다. <別錄(별록)>에서는 葞(미)가 莽草(망초)라고 하였는데 틀린 말이다."

출처: 문화원형백과사전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박주가리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미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백미꽃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조롱  (0) 2014.10.27
푸른백미꽃  (0) 2014.10.26
가는털백미  (0) 2014.10.26
백미속  (0) 2014.10.26
박주가리  (0) 2014.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