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참회나무

호남인1 2014. 9. 1. 06:20

 

 

 

 

 

참회나무

 

학명: Euonymus oxyphyllus Miq.

이명: 노랑회나무, 뿔회나무, 회나무, 회똥나무, 회뚝이나무 /영명: Pendulous Euonymus, Sharp-leaf Euonymus /꽃말:

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진정쌍떡잎식물군 > (미분류)장미군노박덩굴목노박덩굴과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일본,중국 /서식: 산 중턱 및 산골짜기 /크기:

생악명: 根(근) 또는 莖皮(경피)를 垂絲衛矛(수사위모)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 활엽 관목 또는 소교목

노박덩굴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 잎은 달걀꼴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어긋난다. 5월에 자줏빛 또는 흰색 꽃이 취산 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10월에 둥근 열매가 익는다. 줄기로는 장기짝을 만들고 껍질은 새끼의 대용으로 쓰거나 짚신을 삼는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참회나무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6533&mn=KFS_28_01_02_01

 

 

---------------------------------------------

잎은 대생하며 난형, 난상 긴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3~8cm,너비 2-5㎝로서 점첨두 또는 첨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양면에 거의 털이 없으며 안으로 굽은 톱니 끝이 뾰족하고 엽병은 길이 1-6mm이다. 

 

삭과는 밑으로 처지고 지름 1cm정도로서 둥글며 마르면 5개의 능선이 약간 나타나고 9-10월에 암적색으로 익으며 5개로 갈라지고 밑으로 처지며 적색 종의 속에 종자가 들어 있다. 

 

취산화서는 화경이 길며 액생하고 여러개 때로는 1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8-9mm로서 가장자리가 연한 녹색이며 내부는 자갈색이고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이 각 5개이며 중앙부에 1개의 암술이 있다. 

 

가지에는 털이 없으며 동아(冬芽)는 길이 5-6㎜로서 끝이 뾰족하다. 

산 중턱 및 산골짜기에 난다. 

 

번식법

주로 삽목으로 증식시키며 3월, 6-10월경에 발근 촉진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과육을 제거한 다음 종자를 저온 저장하였다가 파종하여도 발아하는데 2-3년이 걸린다. 

결실기: 10월 

 

이용

▶정원수, 장기짝, 수피는 밧줄 대용, 짚신용

 

 

 

생약명

根(근) 또는 莖皮(경피)를 垂絲衛矛(수사위모)라 하며 약용한다.

①연중 채취한다.

②약효 : 초기의 이질, 骨折損傷(골절손상), 關節酸痛(관절산통), 陰囊濕痒(음낭습양)을 치료한다. 活血(활혈), 行瘀滯(행어체), 通經逐水(통경축수)의 효능이 있다. 타박상의 瘀滯(어체)로 인한 통증, 婦人(부인)이 寒邪(한사)를 받아 일어나는 무월경복통, 腹水膨脹(복수팽창)도 다스린다.

③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熏洗(훈세)한다.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粉末(분말)하여 調布(조포)한다. 

 

유사종

화살나무(E. alata) 사철나무(E. japonicus) 참빗살나무(E. sieboldianus) 줄사철나무(E. radicans) 

 

 

 

참회나무 꽃: 꽃잎이 5장이다. 나래회나무는 꽃잎이 4장이다. 진짜 회나무라고 참회나무이며 지방에 따라 회똥나무라고도 한다.

 

 

참회나무

 

학명: Euonymus oxyphyllus miq.

생약명: 수사위모(垂絲衛矛)

 

1. 구분

노박덩굴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 큰키나무로 줄기가 조금 굽어져서 키 2~5m 정도로 자란다. 가지가 비스듬히 뻗어 위쪽이 엉성하게 둥그스름해진다.

 

2. 서식지

산 200~1,200m 고지의 중턱이나 중턱 아래 비탈진 곳이나 너덜바위 지역에 서식한다. 주로 비탈진 곳에서 볼 수 있다.

 

3. 특징

꽃잎이 5장이고 연보라색이다.

: 길이 3~8㎝ 정도의 잎이 가지에 마주 달린다.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털이 거의 없다. 가을에 붉게 물든다.

: 5~6월에 잎 달린 자리에 연보라색으로 핀다. 끝마다 마주 갈라지는 꽃대가 나와 각 마디와 끝에 꽃이 달리며 1송이만 달리기도 한다. 암꽃과 수꽃이 다른 나무에 핀다. 암술은 1개, 수술은 5개, 꽃잎은 5장, 꽃받침잎은 5장이다.

열매: 9~10월에 5개의 조각으로 된 지름 1㎝ 정도의 둥글납작한 열매가 붉은 연자주색으로 여문다. 다 익으면 열매껍질이 5갈래로 갈라져 붉은 씨앗이 나온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회색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묵을수록 회갈색이 되며 연한 청색이나 연한 회색의 넓은 얼룩이 많이 생긴다. 갈라짐 없이 밋밋한 편이며 세로로 작은 껍질눈이 나 있다.

줄기 속: 붉은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한가운데에 짙은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다. 속껍질은 붉은빛 도는 흰 갈색을 띤다.

가지: 햇가지는 갈색빛 도는 녹색을 띠다가 점차 붉은 갈색이 된다. 묵으면 회갈색이 된다.

겨울눈: 아래가 좁고 위로 긴 원뿔 모양이며 갈색을 띤다.

 

4. 용도

약용: 이질복통, 냉증, 골절통, 관절통

 

5. 민간요법

뿌리 · 줄기껍질(수사위모, 垂絲衛矛)수시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이질에 걸려 배 아픈 데, 몸이 찬 데 말린 것 25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뼈가 부러져 아픈 데, 관절 아픈 데 말린 것을 달인 물로 찜질을 한다.

출처: 참회나무 (약초도감, 2010.7.5, (주)넥서스)

원문(상세정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95252&cid=46686&categoryId=46694

 

 

 

사진출처

floma http://www.floma.pe.kr/ /明知/姜寬洙님, 허브/고미화님, 자운영님,

야생화클럽http://wildflower.kr/xe/ lailaps /경희님, 꽁지님, 덕산/조성식님, 산강님,

 

노박덩굴과 [Celastr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화살나무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참회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래회목나무   (0) 2014.09.02
회목나무  (0) 2014.09.02
버들회나무  (0) 2014.08.31
백두산회나무  (0) 2014.08.30
나래회나무  (0) 2014.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