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나무속
속명: Euonymus
속명 Euonymus는 그리스 고명으로 ‘좋다'는 뜻의 접두사 eu와 ‘이름’이라는 뜻을 가진 onoma의 합성어로 ‘가축에 독이 없어 좋다.’는 의미를 가진다.
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진정쌍떡잎식물군 > (미분류)장미군 > 노박덩굴목> 노박덩굴과
화살나무속은 전 세계에 약 15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회나무, 나래회나무, 참회나무, 참빗살나무, 회잎나무 등 약 13종이 자생하고 있다.
가을의 화살나무 (Euonymus alatus (Thunb.) Siebold)단풍
경원대학교 생물학과 김주환 교수는 한국산 화살나무속 식물들을 대상으로 영양기관 및 생식기관의 외부형태와 잎의 해부학적 형질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분류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영양기관의 외부형태학적 형질은 각각의 종 또는 종내 분류군을 식별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식기관의 형질 중 꽃차례의 종류, 꽃밥의 유형, 열매의 형태가 종보다 상위 분류 계급인 아속 및 절을 구분 짓는 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도 꽃잎의 수, 화판 및 꽃받침의 형태 등은 특정한 분류군들을 구별하는 데 유용하다고 밝혔다.
또 화살나무속에는 상록성 분류군과 낙엽성 분류군이 있는데, 이들 식물의 잎은 책상 조직의 배열 층수에 따라 뚜렷이 구분되는 불연속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밝혔다(김주환, 김윤식, 1994 a, b, c).
본 분류군은 참회나무, 나래회나무와 함께 회나무절을 구성하며, 이들 분류군은 복취산꽃차례를 갖는 특징이 있다.
특히 회나무는 꽃잎 및 꽃받침 열편의 수, 그리고 수술이 각각 5개씩 달려 있는 5수성인 특징으로 인해 4수성인 우리나라에 자라는 화살나무속 다른 분류군들과 뚜렷이 구별된다.
회나무는 삭과인 열매에 날개가 달려 있어 참회나무(Euonymus oxyphyllus Miq.)와 뚜렷이 구분된다. 또 회나무의 잎은 난형인 반면, 참회나무는 타원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두 분류군을 구분할 수 있다.
한편, 열매에 날개가 있는 분류군으로 회나무 이외에 나래회나무(Euonymus macropterus Rupr.)가 있는데, 잎이 도란형이고, 꽃잎 및 꽃받침 열편의 수, 그리고 수술이 각각 4개씩 달려 있는 4수성이여서 5수성인 회나무와 확연히 구분된다.
본 분류군 식물에는 세스퀴테레핀(sesquiterpenes)류의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서 살충 효과가 있다(Hohmann et al. 1995).
▣ 국내 화살나무속(Euonymus) 식물 중에서 참회나무(E. oxyphyllus Miq.)와 함께 꽃과 열매가 5수성이며, 참회나무와 비교하여 열매에 날개가 있으므로 구분된다
참회나무 (Euonymus oxyphyllus Miq.)의 열매
김진수의 들꽃에세이 48
쏜 화살의 꽁지깃, 쪽머리의 참빗 - 화살나무(鬼箭羽)
학명: Euonymus alatus (THUNB.) SIEB.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노박덩굴과 화살나무속의 낙엽활엽관목
『화살나무』는 나무의 어린 줄기에 붙은 날개가 화살의 깃 같아 붙여진 이름이다. 화살나무의 학명 Euonymus는 그리스 고명으로 ‘좋다'는 뜻의 접두사 eu와 ‘이름’이라는 뜻을 가진 onoma의 합성어로 ‘가축에 독이 없어 좋다.’는 의미를 담았지만 종명 alatus는 ‘날개가 있다.’는 뜻으로 역시 이 나무줄기에 붙은 코르크질의 독특한 형태를 강조하였다.
속명 가운데 「참빗나무」는 바로 우리 어머니들이 거울 앞에 앉아 쪽머리를 빗던 그 ‘참빗’을 이른다. 일본 이름 ‘니시끼기(ニシキギ: 錦木)’는 붉게 물든 단풍이 비단처럼 곱다하여 붙인 이름이라 한다.
화살나무속은 전 세계에 약 15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회나무, 나래회나무, 참회나무, 참빗살나무, 회잎나무 등 약 13종이 자생하고 있다.
서양 꽃말의 유래는 대개 꽃의 생김새, 빛깔, 향기, 쓰임, 전설, 신화, 종교, 나라, 문화에 따라 다양하다.
화살나무의 꽃말이 ‘위험한 장난’인 것을 신화와 관련하여 연상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그리스로마신화에 등장하는 날개가 달린 귀여운 소년 큐피드는 늘 활과 화살을 들고 다닌다. 누군가에게 사랑의 마음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또 혐오하게도 하는데 태양의 신이자 궁술(弓術)의 신 아폴론이 자신을 ‘꼬마’라고 비웃자 큐피드(에로스의 영어 이름)는 아폴론의 연정 다프네에게 사랑의 마음을 없애는 납 화살을 쏘고, 아폴론에게는 사랑의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금 화살을 쏘아 복수한다. 사랑의 화살은 어른이나 아이에게나 언제고 ‘위험한 장난감’처럼 느껴진다.
정지용 작 <향수>의‘흙에서 자란 내 마음 파아란 하늘빛이 그립어 / 함부로 쏜 화살을 찾으려 / 풀섶 이슬에 함초롬 휘적시든 곳’대목에선 아름다운 꿈과 신비로 가득 찬 유년의 회상이 이제는 이영 돌이킬 수 없는 시위를 벗어난 화살처럼 애타게 그려져 있다. 『화살나무』는 쏜 화살의 어린 꽁지깃 같고 또 착한 아내의 가르맛자리 참빗 같은 나무이다.
『화살나무』의 잎은 구기자나무처럼 연둣빛으로 유난히 부드럽다.
봄에 새순을 따서 나물로 무쳐먹는데 그 맛이 여간 상큼하지 않다.
노랑배허리노린재도 노박덩굴과를 좋아하여 이 나무에 와서 먹고 자고 짝짓기를 한다. 곤충들은 기주식물을 인지하는 화학감각에 따라 먹이식물이 따로 있는 편식가이다.
같은 노린재라 하더라도 두쌍무늬노린재는 개암나무를, 십자가무늬노린재는 박주가리, 쑥, 원추리를 즐긴다. 이를 기주특이성이라 하는데 한여름 울타리에서 무언가 야릇하여 다가가보니 이것들의 성체가 줄기와 잎사귀에 바글바글하였다. 건들어도 잘 도망치지 않은 걸보면 종을 잇는 사랑노름이 역시 ‘위험한 장난’ 수위를 넘어선 것으로 보였다.
‘귀신을 쏘는 화살’이란 뜻의 「귀전우(鬼箭羽: 약명)」와 ‘창을 막는다.’는 뜻의 「위모(衛矛)」 같은 한자이름은 이 나무의 특이한 약성을 반영하고 있다.
<동의학사전>에서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간경에 작용한다.’하였으며, 민간에서는 어혈을 없애며 생리를 잘 통하게 하는 약으로 썼다.
도가(道家)에서는 신병(神病), 놀라서 생긴 병, 광증, 상기증 등에 사용해왔으며 열매를 고약으로 만들어 피부병 치료에 쓰기도 하였다. 약리실험에서 이 식물의 주요성분인 싱아초산나트륨은 인슐린 분비를 늘리고 혈당량을 낮추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심박동이상, 진정작용, 혈압강하작용, 관상동맥혈류량 증가, 장관수축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아폴론에게 상사병을 안겨준 큐피드의‘위험한’화살이 아니라, 화살나무의 살은 그리움의 불면증과 짝사랑의 가위눌림과, 실연의 어긋난 심박동을 진정시키는‘안전한’고향 같은 화살이다.[終]
원문: 전남들꽃연구회 /http://cafe.daum.net/ya2004/19Bu/345
나래회나무 (Euonymus macropterus Rupr.)의 열매
국내서식 화살나무속(Euonymus) 20종 바로가기
나래회나무 (Euonymus macropterus Rupr.)
나래회목나무 (Euonymus oligospermus Ohwi)
당회잎나무 (Euonymus alatus for. apterus (Regel) Rehder)
둥근잎참빗살나무 (Euonymus quelpaertensis Nakai)
백두산회나무 (Euonymus baekdusanensis M. Kim)
버들회나무 (Euonymus trapococca Nakai)
뾰족잎사철나무 (Euonymus japonicus var. acutus Rehder)
사철나무 (Euonymus japonicus Thunb.)
섬회나무 (Euonymus chibai Makino)
좀사철나무 (Euonymus fortunei (Turcz.) Hand.-Mazz.)
좀참빗살나무 (Euonymus bungeana Maxim.)
좁은잎참빗살나무 (Euonymus hamiltonianus var. maackii (Rupr.) Kom.)
줄사철나무 (Euonymus fortunei var. radicans (Miq.) Rehder)
참빗살나무 (Euonymus hamiltonianus Wall. var. hamiltonianus)
참회나무 (Euonymus oxyphyllus Miq.)
털화살나무 (Euonymus alatus for. pilosus (Loes. &Rehd.) Ohwi)
화살나무 (Euonymus alatus (Thunb.) Siebold)
회나무 (Euonymus sachalinensis (F.Schmidt) Maxim.)
회목나무 (Euonymus pauciflorus Maxim.)
회잎나무 (Euonymus alatus for. ciliatodentatus (Franch. &Sav.) Hiyama)
회나무 (Euonymus sachalinensis (F.Schmidt) Maxim.)의 열매
국내서식 화살나무속(Euonymus) 20종 특징비교
1. 나래회나무 (Euonymus macropterus Rupr.)
잎은 대생하며 도란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고 첨두 예저이며 길이 5-12cm, 너비 3-7cm이다. 잎의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안으로 굽은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병은 길이 5-12mm로서 윗면에 홈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며 9월에 붉게 익으며 넓이 1.0-1.8㎝인 4개의 날개가 있다. 날개의 넓이를 합한 열매의 길이는 1cm, 지름은 2.0-2.5cm이다. 종자는 적갈색으로 적황색 종의에 싸여 있다.
꽃은 양성화로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다수가 달리고 화경은 길이 3-10cm로 다시 갈라지며 꽃은 6-7월에 피고 지름 6mm로서 연한 녹색이다. 꽃받침과 꽃잎은 4수성이고 꽃자루는 길이 3-10㎝이고 소화경은 길이 1.2㎝이다.
수피는 회갈색 또는 자갈색이며 가지는 감자줏빛으로 둥글고 약간 굵다.
나래회나무 (Euonymus macropterus Rupr.)
2. 나래회목나무 (Euonymus oligospermus Ohwi)
잎은 장타원상 난형 혹은 장타원형으로 길이 6~10cm이고 나비 2.5~3cm이며 짧은 꼬리가 있는 점첨두이고,밑부분은 예저 혹은 아원저이다. 잎 윗면은 털이 없고 붉은 녹색이며 아랫면은 맥에 부드러운 털이 있고 황녹색이고 엽병은 길이 4~5mm이며 날개가 있다.
열매는 털이 없고 4개로 날라지며 길이 10mm의 날개를 가진다. 날개는 아래쪽으로 갈수록 좁아지고 위쪽으로 갈수록 천천히 넓어진다.
화서에는 1~2개의 열매가 달리며 소화경은 가늘고 털이 없고 부드러우며 길이 15~20mm로 중간 혹은 중간 이전에 구별되는 마디가 있다. 꽃받침은 둥글고 녹색임 아래쪽은 폭이 1.5mm이고 엽연은 희고 작은 거치가 있다.
회목나무에 비해 잎은 작고 주로 가늘며 위쪽은 털이 없고 거의 검지 않으며 엽병은 길고 위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며 날개를 가진다. 소화경은 길고 중간에 마디가 있다.
나래회목나무 (Euonymus oligospermus Ohwi)
3. 당회잎나무 (Euonymus alatus for. apterus (Regel) Rehder)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는 3~5cm이다. 잎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에는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
열매는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당회잎나무 (Euonymus alatus for. apterus (Regel) Rehder)
4. 둥근잎참빗살나무 (Euonymus quelpaertensis Nakai)
잎은 난상 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길이 3~6cm로서 끝이 약간 뾰족해지고 밑부분이 넓은 예저이며 가장자리에 안으로 구부러진 잔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17mm정도이다.
열매는 깊게 4개로 갈라지고 지름 1cm로서 10월에 연한 홍색으로 익으며 종의가 황색이다.
화서는 2~3개로 갈라진 취산화서이며 화경은 길이 1~1.2cm, 꽃자루는 길이 4~5mm이고 꽃밥은 자주색이다.
가지가 많으며 높이 1m정도로서 소지가 둥글다.
둥근잎참빗살나무 (Euonymus quelpaertensis Nakai)
5. 백두산회나무 (Euonymus baekdusanensis M. Kim)
백두산에서 화살나무속의 신종인 백두산회나무(Euonymus baekdusanensis M. Kim)를 새로이 발견하여 기재하였다. 백두산회나무는 4수성 꽃구조를 가지고 4개로 각이 진 삭과를 가지며 사마귀 같은 혹이 가지와 소지에 있어 회목나무(E. verrucosus Scopoli)와 유사하다. 그러나 백두산회나무는 커다란 장타원형의 잎(11-13 cm)을 가지고 엽병이 뚜렷하며(6-8 mm) 과실이 대형(12-15 mm)인 반면에, 회목나무는 작은 도란형의 잎(6-7 cm)을 가지고 엽병이 거의 없으며(1-2 mm) 과실이 소형(6-8 mm)인 점에서 두 종이 뚜렷하게 차이가 난다.
6. 버들회나무 (Euonymus trapococca Nakai)
잎은 대생하고 장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나비 6cm이고 끝은 뾰족하거나 둔하며 밑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없고 엽병은 길이 2.5cm 정도로 털이 없다.
과실은 삭과로 둥글며 9~10월에 적갈색으로 성숙하고 깊게 4개로 갈라져 4개의 날개가 발달하며 날개는 길이 12mm, 나비 4mm 정도이고 소과경은 길이 7~20mm이다.
꽃은 6월에 피며 잎짬 또는 끝 가까운 부분에 취산화서로 많은 꽃이 달리고 화경은 길이 3cm 정도이다. 꽃받침조각, 꽃잎, 수술은 각각 4개이다.
버들회나무 (Euonymus trapococca Nakai)
7. 뾰족잎사철나무 (Euonymus japonicus var. acutus Rehder)
기본종인 사철나무에 비해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엽선은 예두이다.
뾰족잎사철나무 (Euonymus japonicus var. acutus Rehder)
8. 사철나무 (Euonymus japonicus Thunb.)
잎은 대생하며 혁질이고 도란형 또는 좁은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이며 두껍고 표면은 짙은 녹색이 나며 광택이 있고 뒷면은 황록색이고 털이 없으며 길이 3~7cm, 폭은 3~4cm로서 가에는 둔한 거치가 있고 엽병은 길이 5-12mm이다.
삭과는 둥글고 지름 8-9mm로서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3-4개로 갈라져서 황적색 종의로 싸인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백색이고 길이 7mm로서 한쪽에 줄이 있다. 열매는 겨울 동안 빨갛게 달려 있다.
꽃은 양성으로서 6-7월에 피며 지름 7mm이고 연한 황록색이며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5-12송이가 달린다. 꽃받침은 4개인데 얕게 갈라져 있으며, 꽃잎 역시 4개로 난상이고 편평하게 피며 암술은 1개이다. 수술은 4개이다.
높이가 3m에 달하고 수피는 회흑색이 나며, 새로 난 가지는 녹색으로 털이 없고 많은 가지가 난다.
사철나무 (Euonymus japonicus Thunb.)
9. 섬회나무 (Euonymus chibai Makino)
잎은 대생하고 타원형이며 예첨두 예저이고 길이 5~12cm, 나비 2-6cm로서 상반부에 낮고 둔한 톱니가 있으며 양 면에 털이 없고 엽병은 길이 1-1.5cm로서 표면에 홈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밑으로 처지며 연한 황갈색이고 도란상 구형이며 지름 12-20mm로서 4실이며 4개의 낮은 능선이 있고 10월에 익으며 황갈색 종의로 싸여 있는 종자가 들어 있다.
취산화서는 새가지의 기부에 달리며 길이 4-6cm이고 꽃은 5-6월에 피며 녹백색이고 여러송이가 화서에 달리며 화경은 편평하고 길이 2-4cm이다. 꽃받침, 꽃잎, 수술은 4개씩이다.
섬회나무 (Euonymus chibai Makino)
10.좀사철나무 (Euonymus fortunei (Turcz.) Hand.-Mazz.)
잎은 광타원형으로 옆연은 둥글고 둔한 톱니가 있다. 잎은 혁질로 상록성이다. 맹아는 난형이다.
삭과의 열편은 거의 발달하지 않고 둥글다.
화축 끝에 달린 꽃 밑에서 1쌍의 화경이 나와 각각 그 끝에 1개의 꽃이 달리고 그 꽃 밑에서 각각 1쌍씩의 소화경이 나와 그 끝에 꽃이 1개씩 달린다. 화수는 4수성이다. 화판은 원형, 아원형으로 가장자리는 매끈하다. 꽃받침은 중열하고 양끝이 90도 이상의 둔각으로 합쳐진다. 화사는 뚜렷하고 약실이 뚜렷한 2개의 방으로 나뉘어 나타난다.
소지는 원주형이고 표면에 아무런 부속물이 없이 평활하다.
소지표면에 매우 미세한 소돌기가 밀생하며 줄기는 대개 직립하고 잎은 타원형 또는 난상타원형으로 길이 2-6cm이다.
좀사철나무 (Euonymus fortunei (Turcz.) Hand.-Mazz.)
11.좀참빗살나무 (Euonymus bungeana Maxim.)
잎은 대생하고 타원상 난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5-10cm로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8-25mm이다.
열매는 삭과로 붉은빛이 돌고 깊은 4개의 홈, 4개로 갈라짐. 씨는 노란색 가종피에 싸임. 10월에 성숙
꽃은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달리며 지름 1cm정도이고 화경은 길이 1-2cm로서 꽃이 3-7개씩 달리고 꽃은 6월에 피며 4수성으로서 황색이다.
낙엽관목이지만 간혹 높이가 5m에 달하는 소교목도 있으며 소지가 둥글다.
좀참빗살나무 (Euonymus bungeana Maxim.)
12.좁은잎참빗살나무 (Euonymus hamiltonianus var. maackii (Rupr.) Kom.)
잎은 대생하고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예저이며 길이 8cm, 나비 6cm로 양쪽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다. 엽병은 길이 2.5㎝로 길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9-10월에 적갈색으로 익고 4개의 날개가 있다.날개는 길이 1.2㎝, 나비 4mm정도이며 소과경은 길이 7-10mm이다.
취산화서는 액생하거나 또는 끝 가까운 부분에서 발달하고 많은 꽃이 달리며 꽃은 6월에 피며 녹황색이다. 화경은 길이 3cm정도이며 꽃받침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다.
하나의 줄기가 곧게 올라가며 그 줄기에서 많은 가지가 나와 밑으로 늘어지고 수피는 녹갈색이다.
좁은잎참빗살나무 (Euonymus hamiltonianus var. maackii (Rupr.) Kom.)
13.줄사철나무 (Euonymus fortunei var. radicans (Miq.) Rehder)
잎은 대생하며 혁질이고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2~5cm, 나비 1-2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엽맥 주위는 회록색이고 뒷면도 회녹색으로서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얕고 둔한 톱니가 있다. 길이 5-10㎜의 엽병이 있다.
잎의 형태와 크기는 변이가 많고 어린 나무의 것은 1㎝내외이다.
삭과는 둔한 사각상 편구형(扁球形)이고 10월에 연한 홍색으로 익으며 황적색 종의로 싸여 있는 종자가 들어 있다.
취산화서는 액생하며 15개 내외의 꽃이 달리고 화경이 길며(길이 2-4㎝)꽃은 양성으로서 5-6월에 피고 지름 6-7mm이며 연한 녹색이고 소화경은 길이 2-4mm이다.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다.
줄기에서 뿌리가 나와서 다른 나무와 바위에 붙어 자란다. 소지는 녹색이며 약간 모가 지고 뚜렷하지 않은 돌기가 있다.
줄사철나무 (Euonymus fortunei var. radicans (Miq.) Rehder)
14.참빗살나무 (Euonymus hamiltonianus Wall. var. hamiltonianus)
잎은 마주나기하고 바소꼴 긴 타원형이며 길이 5~15센티미터, 나비 2~8센티미터로서 끝이 뾰족하다.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둔하며 자잘한 톱니가 있으며, 잎 양면에 털이 없다.잎자루는 길이 8~15밀리미터이다.
꽃은 5-6월에 엷은 녹색으로 피며 취산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받침조각·꽃잎·수술이 모두 4개로 수술은 꽃잎보다 약간 짧다.꽃잎은 꽃받침조각보다 3배 정도 길고, 꽃밥은 검자주색이다.암수딴그루이며
열매는 삭과로 10월에 익으며 약간 향기가 나고 엷은 누런색이다.둥그스름한 열매는 4개로 모가 지고 연한 홍색으로 익는데, 다 익으면 4쪽으로 갈라지면서 붉은색 씨가 드러난다.
참빗살나무 (Euonymus hamiltonianus Wall. var. hamiltonianus)
15.참회나무 (Euonymus oxyphyllus Miq.)
잎은 대생하며 난형, 난상 긴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3~8cm,너비 2-5㎝로서 점첨두 또는 첨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양면에 거의 털이 없으며 안으로 굽은 톱니 끝이 뾰족하고 엽병은 길이 1-6mm이다.
삭과는 밑으로 처지고 지름 1cm정도로서 둥글며 마르면 5개의 능선이 약간 나타나고 9-10월에 암적색으로 익으며 5개로 갈라지고 밑으로 처지며 적색 종의 속에 종자가 들어 있다.
취산화서는 화경이 길며 액생하고 여러개 때로는 1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8-9mm로서 가장자리가 연한 녹색이며 내부는 자갈색이고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이 각 5개이며 중앙부에 1개의 암술이 있다.
가지에는 털이 없으며 동아(冬芽)는 길이 5-6㎜로서 끝이 뾰족하다.
참회나무 (Euonymus oxyphyllus Miq.)
16.털화살나무 (Euonymus alatus for. pilosus (Loes. &Rehd.) Ohwi)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는 3~5cm로서 표면은 녹색이다. 잎 뒷면은 회록색이고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
열매는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지상부에서 많은 줄기와 가지가 나와 자란다. 줄기와 가지에는 2~4줄의 날개가 있다.
털화살나무 (Euonymus alatus for. pilosus (Loes. &Rehd.) Ohwi)
17.화살나무 (Euonymus alatus (Thunb.) Siebold)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는 3~5cm,너비 1-3㎝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털이 거의 없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엽병의 길이 1-3㎜이다. 가을 단풍이 아름답다.
열매는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줄기 높이가 3m에 달하며 지상부에서 많은 줄기와 가지가 나와 자란다. 줄기와 가지에는 2~4줄의 뚜렷한 콜크질의 날개가 있다. 가지는 녹색이다.
화살나무 (Euonymus alatus (Thunb.) Siebold)
18.회나무 (Euonymus sachalinensis (F.Schmidt) Maxim.)
잎은 대생하고 난상 긴 타원형,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이고 원저이며 길이 8-12cm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잔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병은 길이 4-10mm이다.
열매는 둥글고 5개의 날개가 있으며 날개는 나비 1㎝이고 날개를 합한 열매의 지름은 3cm이며 소과경은 길이 1㎝이고 9월에 자주색으로 성숙한다. 열매 속에는 진분홍색의 종자가 매달린다.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많은 꽃이 달리며 화경은 길이 5-7cm로서 갈라져서 퍼지고 꽃은 6-7월에 피며 자주색이고 꽃받침잎, 꽃잎 및 수술은 각 5개이다.
줄기는 직립하나 윗부분은 아래로 처지고 어린가지는 갈색을 띤다.
회나무 (Euonymus sachalinensis (F.Schmidt) Maxim.)
19.회목나무 (Euonymus pauciflorus Maxim.)
잎은 대생하며 긴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점첨두 또는 첨두, 예저이며 길이 3-6cm이다. 표면은 털이 거의 없거나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잔털이 산생하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엽병은 매우 짧으며 털이 있다.
열매는 도원추형이고 지름 8mm로서 4개의 능각이 있으며 9-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하고 적색 종의로 싸여 있는 흑색 종자가 들어 있다. 껍질에 발달한 섬유가 있다.
꽃은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1-3개씩 달리며 꽃잎은 4개로 6-7월에 적갈색 꽃이 잎의 중앙에 붙어서 핀다. 4수이며 화경은 길이 2cm로서 잎 표면의 주맥에 부착된 것처럼 보인다.
줄기가 가늘게 올라오고 모가 나 있으며,털이 없고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고 수피는 녹색으로 검은 피목이 돌출되어 있고 동아는 가늘며 길다.
회목나무 (Euonymus pauciflorus Maxim.)
20.회잎나무 (Euonymus alatus for. ciliatodentatus (Franch. &Sav.) Hiyama)
잎은 잎자루가 짧고 길이는 3~5cm로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형이며 마주난다.
양끝이 뾰족하며 잔 톱니가 있으며, 잎은 녹색인데 뒷면은 회록색이며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황록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3개씩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잎과 꽃받침조각은 각각 4개씩이다. 씨방은 1~2실인데 2실인 것은 밑부분만 붙어 있다.
열매는 길이 8mm 정도의 타원형이며 10월경에 적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1~2개인데 황적색의 종의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다.
회잎나무 (Euonymus alatus for. ciliatodentatus (Franch. &Sav.) Hiyama)
귀전우[鬼箭羽]
우리나라에서는 노박덩굴과의 화살나무(Euonymus alatus Sieb.) 또는 동속식물의 줄기에 생긴 날개 모양의 코르크를 말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공정생약으로 수재되지 않았다.
귀전우
귀전우는 생긴 모양이 화살의 날개처럼 생겼고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어서 귀신을 쫓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나라의 민간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약초로서 참빗나무, 홋잎나무라고도 하며 화살나무와 유사한 참빗살나무, 회잎나무, 회목나무 등을 함께 부르던 말이다.
특히 민간에서는 암에 사용하기도 하며 도가에서는 신병, 놀라서 생긴 병, 상기증 등에 사용해 왔다.
또한 열매를 고약으로 만들어 피부병 치료에 쓰기도 했으며 귀전우를 가시를 빼는 약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줄기를 꺾으면 섬유질이 발달하여 이와 비슷한 성질이 있는 두충나무 대용으로 쓰기도 하였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苦寒] 귀전우는 파혈작용이 있어 타박상, 어혈동통, 생리불순, 산후어혈복통, 무월경 등에 사용하고 풍습으로 인한 사지마비동통,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에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심박동이상, 진정작용, 혈압강하작용, 혈당강하작용, 관상동맥혈류량 증가, 장관수축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납작하고 얇은 조각으로 고르지 않으며, 양쪽 가장자리의 두께는 같지 않다. 가지에 붙어 있는 가장자리의 두께는 2 mm에 이르고 밖으로 갈수록 점점 얇아져 칼날과 같다. 바깥면은 엷은 회갈색으로 가지에서 떨어진 면은 비교적 엷고 광택이 조금 있으며 가늘고 빽빽한 세로무늬가 있다. 이 약은 가볍고 꺽어지기 쉽고 꺾은면은 고르지 않으며 회갈색이다.
다른 이름으로 위모(衛矛), 귀전(鬼箭), 신전(神箭), 유월릉(六月凌), 산계조자(山鷄條子), 사면극(四面戟) 등이 있다.
출처: 귀전우 [鬼箭羽] (두산백과)
회목나무 (Euonymus pauciflorus Maxim.)의 꽃 - 꽃이 잎에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섬회나무 (Euonymus chibai Makino)의 열매
And I Love You So / Chyi Yu (濟豫)
노박덩굴과 [Celastr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래회나무 (0) | 2014.08.30 |
---|---|
회나무 (0) | 2014.08.29 |
황해쑥 (0) | 2014.08.29 |
쑥의 효능(모든 풀의 왕초 쑥의 효능) (0) | 2014.08.29 |
좀황해쑥 (0) | 2014.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