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벌레먹이말

호남인1 2012. 12. 11. 12:48

 

 

 

 

 

벌레먹이말

학명: Aldrovanda vesiculosa L. 

 

이명: 벌레먹이너구리말, /영명: Common Aldrovanda.

분류: 속씨식물문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미분류) >석죽목 >끈끈이귀개과 >벌레먹이말속

원산지: 한국 /분토: 한국·일본·인도·오스트레일리아·유럽 /서식장소: 고인 물속 /크기: 길이 6∼25cm

 

 

수생 다년초. (식충식물)

길이는 6~25cm이고 뿌리없으며, 마디에서 6~8개 돌려난다. 잎자루는 쐐기 모양이며 끝에 털 같은 돌기가 있고, 잎몸은 바구니처럼 생겼으며 조개처럼 여닫으면서 들어오는 벌레를 소화하고 흡수한다. 괸 물 속에서 자란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벌레먹이말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1582

 

 

마디에서 6-8개의 잎이 윤생하며 잎은 지름 4-5cm이다. 겨울에는 가지끝에서 잎이 모여서 둥글게 되어 월동하고 엽병은 길이 4-5mm로서 쐐기형이며 끝에 털같은 돌기가 있고 엽신은 바구니같으며 길이 4-5mm로서 조개처럼 열고 닫으면서 작은 벌레를 잡아 소화시킨다.

열매는 꽃이 진 후, 물 속에 들어가 삭과가 되고 종자는 타원형으로서 흑색이며 밑부분에 잔돌기가 있다.

꽃은 8월경에 엽액에서 물위로 올라와 피고 녹색으로서 당일 시들며 꽃받침잎, 꽃잎, 수술 및 암술대가 각 5개이다. 암술대는 끝이 다시 잘게 갈라지고 꽃이 진 다음 소화경이 굽어 물속으로 들어가 열매가 익는다.

길이 6-25cm이며 가지가 약간 갈라지기도 하고 마디에 잎이 윤생한다.

뿌리가 없다.

 

-----------------------------------------------

      

 

고인 물속에서 자란다. 길이 6∼25cm이다. 뿌리가 없고 가지가 약간 갈라진다. 마디에서 6∼8개의 잎이 돌려난다. 잎몸은 바구니처럼 생기고 길이 4∼5cm로, 조개처럼 여닫으면서 들어오는 벌레를 소화, 흡수한다. 잎자루는 쐐기꼴이고 끝에 털 같은 돌기가 있다.

 

꽃은 8월에 물 위에서 녹색으로 피고 그날 시든다. 꽃받침조각·꽃잎·수술·암술대가 각각 5개씩이다. 암술대는 끝이 다시 잘게 갈라지고 꽃이 지면 작은꽃자루가 구부러져서 물속으로 들어간다. 열매는 삭과이고 종자는 검은빛이며 타원 모양이다.

 

희귀 식충식물로서 한국·일본·인도·오스트레일리아·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벌레먹이말 | 두산백과

 

     

 

벌레먹이말끈끈이귀개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Aldrovanda vesiculosa이다. 벌레먹이너구리말이라고도 한다.

 

특징

뿌리는 없고, 길이 6-25cm로 마디에서 6-8장의 잎이 윤생하고 잎은 지름 4-5cm이다. 잎자루는 쐐기 모양으로 끝에 털 모양의 돌기가 있고, 잎이 여닫으며 벌레를 잡아먹는다.

 

꽃은 녹색이며 잎겨드랑이에서 물 위로 올라와 피고, 당일에 시든다. 꽃받침, 꽃잎은 5수성, 암술대 끝은 잘게 갈라진다. 열매는 꽃이 진 후 물 속에 들어가 삭과가 되고, 씨는 타원형이며 검은색이다.

 

 

이미 멸종한 것으로 여겨지는 벌레먹이말속

벌레먹이말속은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벌레먹이말 한 종이 한 속을 이루는데, 그만큼 특이해서 지구상에 비슷한 식물이 하나도 없다는 뜻이다. 주목받을 만한 일이 또 하나 있는데, 세계적으로 자생지에서는 이미 멸종한 것으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북반구의 고위도 지방에 널리 분포하는 식물이지만 훼손되기 쉬운 장소에 살기 때문에 자생지에서는 이제 멸종한 것으로 추정되며, 인공적으로 키우는 것들만이 남아 있다.

 

이처럼 인공 재배하는 것은 있지만 자생지에서 절멸한 경우 보전생물학자들은 멸종으로 간주한다. 일본에서는 벌레먹이말이 자생하는 연못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등 보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곳에서조차 절멸하고 말았다.

 

벌레먹이말은 물에 떠서 사는 여러해살이 수생식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북부지방의 연못가, 논도랑 등지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북한에 실제로 살아남아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꽃은 녹색으로 피어 눈길을 끌만큼 예쁘지는 않은데, 핀 지 하루만에 시들고 만다. 잎몸이 길이 4~5mm로서 바구니 모양이며, 조개처럼 열렸다 닫혔다 하며 물 속의 작은 벌레를 잡아먹는다.

출처 http://fightday.blogspot.com/2011/07/blog-post_06.html  꽃피는날에는

 

 

일본의 자생지보호구역과 분포도

 

 

생육환경

고인 물 속에서 자란다. 

 

보호방안

1935년 경북 영천에서 도봉섭 교수가 채집한 후 더 이상 발견되고 있지 않다. 자생지 확인이 필요하다. 

 

희귀, 특산식물 정보

[야생멸종] 평가내용:야생멸종 / 국가단위 

 

 

 

사진출처 - 진의식의 한국식물 /http://blog.daum.net/kplant1/7170539

                워키피디아

 

 

끈끈이귀개과 [Droser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1 07:51

벌레먹이말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0.03.30 18:50

식충식물에 대해서 /http://blog.daum.net/kmy2982/11599850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옥잠화  (0) 2012.12.11
백합과  (0) 2012.12.11
긴잎끈끈이주걱  (0) 2012.12.11
끈끈이귀개  (0) 2012.12.11
끈끈이주걱  (0) 2012.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