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앉은좁쌀풀

호남인1 2012. 12. 8. 18:56

 

 

 

 

 

앉은좁쌀풀

학명: Euphrasia maximowiczii Wettst. 

 

 

 

 

이명: 좁쌀풀,선좁쌀풀,기생깨풀, /원산지: 한국

분류: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합판화아강 >통화식물목 >현삼과 >산좁쌀풀속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크기: 높이가 20-30cm정도로 자란다. /서식지: 심산지역의 건조한 풀밭

생약명: 앉은좁쌀풀/산좁쌀풀의 전초(全草)를 芒小米草(망소미초)라 하며 약용한다.

 

반기생 일년초

높이는 20~30cm이며, 마주나고 둥근 모양이다. 6~8월에 엷은 자주색 잎겨드랑이에서 핀다. 열매과(蒴果)로 타원형이다. 깊은 메마른 풀밭에서 자라는데 강원, 경상,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앉은좁쌀풀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12.leaf?plntIlstrNo=29642

 

 

잎은 대생하고 중앙부의 잎은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며 둔두 원저이고 길이 6-12mm, 폭 5-10mm로서 잎표면에는 털이 없으며 뒷면 맥 위에 잔털이 다소 있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꽃이 달린 부분의 잎은 보다 작다.

삭과는 길이 5mm이고 긴 타원형이며 잔털이 있고 8-10월에 익는다.

꽃은 6-8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으로서 줄기 윗부분 엽액에 수상화서로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3.5mm이며 4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상 삼각형이며 끝이 가시처럼 뾰족하다. 화관은 길이 4-6mm이고 순형으로서 열편 끝이 오목하며 상순은 곧게 서고 하순은 중앙부에 황색 반점이 있으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중 2개가 길다.

높이 20-30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잔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자란다.

----------------------------------------------------------------------------------

 

통꽃식물목 현삼과의 반기생 일년초. 한국.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높이가 20-30cm 정도로 자란다. 높이 20-30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잔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자란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중앙부의 잎은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며 둔두 원저이고 길이 6-12mm, 폭 5-10mm로서 잎 표면에는 털이 없으며 뒷면 맥 위에 잔털이 다소 있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꽃이 달린 부분의 잎은 더욱 작다.

삭과는 길이 5mm이고 긴 타원형이며 잔털이 있고 8-10월에 익는다.

 

꽃은 6-8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으로서 줄기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수상화서로 달리고 꽃받침은 길이 3.5mm이며 4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상 삼각형이며 끝이 가시처럼 뾰족하다. 화관은 길이 4-6mm이고 순형으로서 열편 끝이 오목하며 상순은 곧게 서고 하순은 중앙부에 황색 반점이 있으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다. 무지개세상

 

 

특징

앉은좁쌀풀은 우리나라 각처의 깊은 산, 건조한 풀숲에서 나는 반기생일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의 물기가 많은 곳이나 건조한 땅에서 자란다. 키는 20~30㎝이고, 잎은 대생(마주나기)하며 길이 0.6~1.2㎝, 폭은 0.5~1㎝로 달걀 모양이고 잎 뒷면에는 맥 위에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뾰족한 톱니가 있다. 줄기는 잔가지가 많이 갈라져 나오며 잔털이 많다.

 

꽃은 연한 자주색으로 길이는 약 0.4㎝이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꽃잎 윗부분은 곧게 서고 아래 꽃잎은 중앙부에 황색 실선이 있으며 끝이 3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9~10월경에 긴 타원형으로 익는데 길이는 약 0.5㎝이다. 관상용으로 쓰인다.

 

심는 방법

번식법 : 10월에 받은 종자를 종이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 후 이듬해 봄에 뿌린다. 1년생 초본이어서 뿌리 번식은 하지 않는다.관리법 : 화분이나 화단 어느 곳에 심어도 좋다. 화분은 이른 봄에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꽃대가 올라오는 시기에는 반그늘에 둬서 감상한다. 화단에 심을 경우는 앞쪽에 심거나 주변에 잔디와 같은 풀이 있는 데 심는다. 이유는 1년생이기 때문에 종자가 떨어져 그 자리에서 나게 하기 위함이다. 물은 2~3일 간격으로 주며 한 번에 많이 주지 말고 여러 번 나누어 준다.

 

출처

야생화도감(여름) - 기본정보, 푸른행복

 

 

생육환경

심산지역의 건조한 풀밭에서 자란다. 

결실기: 8월, 9월, 10월 

 

이용방안

앉은좁쌀풀/산좁쌀풀의 전초(全草)를 芒小米草(망소미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7-8월에 채취하여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咽喉腫痛(인후종통), 肺炎咳嗽(폐렴해수), 口瘡癰疾(구창옹질)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한국서식 산좁쌀풀속 (Euphrasia) 5종

깔끔좁쌀풀 (Euphrasia coreana W.Becker)

앉은좁쌀풀  (Euphrasia maximowiczii Wettst.)

애기좁쌀풀 (Euphrasia coreanalpina Nakai ex Y.Kimura)

큰산좁쌀풀 (Euphrasia hirtella Jord.)

털좁쌀풀 (Euphrasia retrotricha Nakai ex T.H.Chung)

=====================================================

 

 

사진출처

floma /http://floma.kr/xe/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

바로가기

 

현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산좁쌀풀 | 식물도감(植物圖鑑)

앉은좁쌀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다지속  (0) 2012.12.09
께묵  (0) 2012.12.09
깔끔좁쌀풀  (0) 2012.12.08
산좁쌀풀속  (0) 2012.12.08
태백개별꽃   (0) 201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