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말오줌나무

호남인1 2012. 11. 6. 17:48

 

 

 

 

 

말오줌나무

Sambucus sieboldiana var. pendula (Nakai) T.B.Lee 

 

 

 

학명: Sambucus sieboldiana var. pendula (Nakai) T.B.Lee 

이명: 말오줌때, 말오즘나무, 울릉말오줌때, 울릉딱총나무, 울릉말오줌대, 영명: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합판화아강 > 산토끼꽃목 > 인동과> 딱총나무속

원산지: 한국 /분포: 울릉도, 한산도, 비진도 등에 분포한다. /크기: 높이 4-5m에 달한다. 

생약명: 딱총나무/덧나무/말오줌나무의 줄기 및 가지는 接骨木(접골목), 뿌리 및 근피(根皮)는 接骨木根(접골목근), 잎은 接骨木葉(접골목엽), 꽃은 接骨木花(접골목화)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활엽관목 

잎은 겹잎으로 마주나고 줄기에 코르크가 발달하며 6월에 황백색 꽃이 핀다. 열매는 7월에 붉게 익으며 새들의 간식거리가 된다.

드물게 노란색 열매와 열매 줄기가 붉은색의 변종이 있다.   나무에서 말오줌냄새가 난다고하여 이름지어 졌다고한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울릉도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말오줌나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2117

 

 

잎은 대생하고 2-3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기수1회우상복엽이다. 소엽은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10-15㎝, 나비 5-6㎝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녹색이며 광택이 있고 가장자리의 거치는 안쪽으로 굽는다.

열매는 구형으로 지름 3mm이며 7-8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핵과로 3-4개가 들어 있다.

꽃은 6월에 피고 가지 끝에 산방상 원추화서를 이루며 화서는 털이 없고 밑으로 처진다. 꽃받침열편은 삼각형으로서 뒤로 젖혀지며 화관은 황백색이고 화관열편이 타원형이며 잔털이 있다. 자방은 도란형이고 길이 1-1.5mm이다.

어린가지에는 털이 없고 줄기에 코르크가 발달한다.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 약 5m이다. 원줄기에 코르크가 발달하고 흰 피목이 있다. 어린 가지는 녹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고 홀수 1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바소꼴이고 길이 10∼15cm, 나비 5∼6cm이며 가장자리의 톱니는 안으로 굽는다. 겉은 녹색이며 윤이 나고 잎자루는 길이 약 13cm이다.

 

꽃은 5∼6월에 피고 노란빛을 띤 흰색이며 밑으로 처지는 산방상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고 꽃밥은 노란색이다. 꽃받침조각은 삼각형이고 뒤로 젖혀지며 화관조각은 타원 모양이고 털이 난다. 수술은 5개이며 암술머리는 자줏빛이다. 열매는 장과처럼 생긴 핵과로서 둥글고 지름 3mm 정도이다. 7∼9월에 붉게 익으며 3∼4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가지는 약재, 목재는 세공용으로 쓰고 어린 잎은 식용한다. 한국 특산종으로 경상북도 울릉도에 분포한다. 출처: 무지개세상

 

 

생육환경

양수 또는 중용수이며 자생지가 해안 또는 섬이기때문에 해풍에 견디는 힘이 강하며 공해에도 잘 견디는 편이다. 

광선: 양생 

 

번식방법

종자, 삽목, 분주에 의해 번식한다. 종자번식은 종자를 2년동안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결실기: 7월, 8월 

 

유사종

노랑말오줌나무(for. xanthocarpa T.Lee): 열매가 황색으로 성숙하는 것을 말하며 울릉도의 저동계곡과 경남 거제의 저도에서 자란다.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식재하거나 열매는 흑비둘기의 먹이가 된다.

▶어린 잎은 식용한다.

딱총나무/덧나무/말오줌나무의 줄기 및 가지는 接骨木(접골목), 뿌리 및 근피(根皮)는 接骨木根(접골목근), 잎은 接骨木葉(접골목엽), 꽃은 接骨木花(접골목화)라 하며 약용한다.

 

 

 

생약명

 

⑴接骨木(접골목)

①연중 수시로 채취한다.

②약효 : 祛風(거풍), 利濕(이습), 活血(활혈),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즘에 의한 筋骨疼痛(근골동통), 腰痛(요통), 水腫(수종), 風痒(풍양), (은진-(주마진)), 산후빈혈, 타박상에 의한 腫痛(종통), 骨折(골절), 創傷出血(창상출혈)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달인 液(액)으로 熏洗(훈세)한다.

 

⑵接骨木根(접골목근)

①9-10월에 채취하여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류머티성 疼痛(동통), 痰飮(담음), 水腫(수종), 熱痢(열리), 황달, 타박상, 화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⑶接骨木葉(접골목엽)

①4-10월에 채취한다.

②약효 : 活血(활혈), 行瘀(행어),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타박, 골절, 류머티즘에 의한 痺痛(비통), 筋骨疼痛(근골동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또는 달인 液(액)으로 熏洗(훈세)한다.

 

⑷接骨木花(접골목화)

①4-5월에 花序(화서) 전체를 채취하여 가열할 때 떨어진 꽃을 모아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利尿(이뇨), 發汗(발한)의 효능이 있다. 發汗藥(발한약), 茶劑(차제)로 하여 發汗(발한)하는데 쓴다.

③용법/용량 : 4.5-9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茶(차)로 하여 복용한다. 

 

 

 

딱총나무속 (Sambucus) 7종

넓은잎딱총나무 (Sambucus latipinna Nakai)

덧나무 (Sambucus sieboldiana (Miq.) Blume ex Graebn.)

딱총나무 (Sambucus williamsii var. coreana (Nakai) Nakai )

말오줌나무 (Sambucus sieboldiana var. pendula (Nakai) T.B.Lee)

지렁쿠나무 (Sambucus sieboldiana var. miquelii (Nakai) Hara)

털딱총나무 (Sambucus sieboldiana var. miquelii for. lasiocarpa T.B.Lee)

털지렁쿠나무 (Sambucus sieboldiana var. miquelii for. velutina T.B.Lee)

 

노랑말오줌나무(for. xanthocarpa T.Lee)

--------------------------------------

 

사진출처 -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

바로가기

 

산토끼꽃 | 식물도감(植物圖鑑)

인동 | 식물도감(植物圖鑑)

딱총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말오줌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털딱총나무  (0) 2012.11.06
지렁쿠나무  (0) 2012.11.06
덧나무  (0) 2012.11.06
넓은잎딱총나무  (0) 2012.11.06
딱총나무   (0) 2012.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