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용담 (龍膽)

호남인1 2012. 10. 25. 21:19

 

 

 

 

 

용담 (龍膽)

학명: Gentiana scabra Bunge for. scabra 

 

이명: 초룡담, 섬용담, 과남풀, 룡담, 선용담, 초용담, /영명: Gentiana scabra. /원산지: 한국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합판화아강 > 용담목>  용담과 > 용담속

꽃말: 정의, 긴 추억, 당신의 슬픈 모습이 아름답다. /분포: 한국(해발고도 800-1,500m), 일본에 분포한다.  

서식: 풀밭 /크기: 약 20cm~60cm

생약명: 용담/큰용담/과남풀/칼잎용담의 근(根) 및 근경(根莖)을 龍膽(용담)이라 하며 약용한다.

 

숫근성다년초(관하식물)

높이는 20~60센티미터 정도이며, 피침형의 잎이 마주난다. 8~10월에 자주색 꽃이 피고,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는 말려서 건위제(健胃劑)로 쓰인다. 우리나라, 중국 동북부, 일본, 시베리아 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용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1851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없고 피침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길이 4-8cm, 나비 1-3cm로서 3맥이 있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백색을 띤 연록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지만 파상으로 된다.

삭과는 시든 화관과 꽃받침이 달려 있으며 대가 있고 종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양끝에 날개가 있으며 10-11월에 성숙한다.

 

꽃은 8-10월에 피고 길이 4.5-6cm로서 자주색이며 화경이 없고 윗부분의 엽액과 끝에 달리며 포는 좁은 피침형이다. 꽃받침통은 길이 12-18mm이고 열편이 고르지 않으며 선상 피침형으로서 통부보다 길거나 짧고 화관은 종형이며 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지고 열편 사이에 부편이 있으며 수술은 5개로서 화관통에 붙어 있고 1개의 암술이 있다.

높이 20-60cm이고 4개의 가는 줄이 있으며 줄기는 직립하나 개화기에는 옆으로 눕는다.

근경이 짧고 성글게 굵은 뿌리가 많이 뻗으며 잔뿌리가 나 있다.

 

 

북부,중부,남부 지방, 제주도에 서식하며, 개화기는 8-10월, 결실기는 11월이다.

관상용, 약용(뿌리)이다.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 20~60㎝로 산지 초원에서 자라며 줄기에 가는 4개의 줄이 있고 근경은 짧고 굵은 수염뿌리가 있다.

잎은 대생하고 잎자루가 없고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3개의 맥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물결 모양이다.

잎표면은 녹색이고 꽃은 자주색으로 종모양이고 꽃자루는 없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며, 삭과는 시든 화관과 꽃받침이 달려있고 대가 있으며 종자는 넓은 피침형이고 양 끝에 날개가 있다.

 

한방과 민간에서 설사, 창종, 간질, 도환, 회충, 습진 등에 약으로 쓰인다.

혈압을 낮추고 간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이 있으며 항암 효과와 진통작용, 류머티스, 관절염에 효험이 있다.

특히 간에 열이 성할 때 열을 내리는 작용이 탁월하다.

용담은 뿌리를 주로 쓰는데 뿌리의 이 쓴맛 물질은 겐티오피크린이라는 물질로 입 안의 미각 신경을 자극하여 위액의 분비를 늘리는 작용을 한다.

특히 위와 장의 운동기능을 높이며 갖가지 소화액이 잘 나오도록 한다.

용담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비롯하여 갖가지 염증, 암, 류머티스 관절염, 팔다리 마비 등에도 쓴다.

뿌리를 달인 물은 상당한 항암효과와 진통작용이 있다. 출처 - 무지개세상

 

 

용담(龍膽)이라는 맗은 곰의 쓸개를 뜻하는 웅담보다 더 쓴 맛을 가진 용의 쓸개 맛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진한 청색을 띠고 잎의 겨드랑이 부분에서 피어나기 시작하며 개화기간이 길어 11월까지 꽃을 볼 수 있다.

이 용담의 꽃은 아무 때나 꽃잎을 벌리지 않는다. 용담은 햇살이 많이 내리쬐는 정오를 중심으로 1~2시간 정도만 반짝 피어나고 꽃잎은 닫아버린디,

용담은 자라는 지역과 잎의 모양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키가 작고 고산지대에서 주로 자라는 ‘산용담’과 다른 용담에 비해 키가 조금 더 크면서 잎이 좁고 뾰족한 ‘칼잎용담’, 그리고 키가 1m 넘게 크게 자라는 ‘큰용담’ 등으로 크게 나뉠수 있다.

 

 

경상도지방에서 용담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옛날에 한 나무꾼이 눈 덮인 산 속으로 나무를 하러 갔는데. 갑자기 산토끼 한 마리가 나타나 눈 속에서 풀뿌리 캐는 시늉을 하기 시작했다. 그 모습을 이상하게 여긴 나무꾼이 그 자리를 살펴보자 보랏빛의 예쁜 꽃이 피어있었다. 이를 캔 나무꾼은 위장병을 앓고 계신 어머니께 이 용담의 뿌리를 달여 드렸는데, 어머니의 병이 깨끗하게 나았다고 한다.실제로 이 전설처럼 용담은 약재로도 아주 유명한 편이다. 특히 용담의 뿌리는 한방에서 혈압을 낮추거나 소화불량, 두통 등에 많이 쓴다. 피부의 습진에도 좋고. 꽃이 예뻐 관상용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생육환경

산야의 양지와 사질양토로 배수가 좋고 습기가 있으며, 부식질이 많은 산성토양에서 잘 자란다.반그늘 또는 광선하에서 자라는 고산식물로 15~25℃에서 잘 자란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다. 

광선: 양생  /내한성: 중간  /토양: 비옥  /수분: 습윤 

 

재배.번식방법

번식

실생은 2-3월에 저온저장 또는 GA 50ppm 3일 처리 후 수태에 파종한다.15-20일 후 발아하며 발아율은 90%이고 이듬해 개화한다.

분주는 봄,가을에 하고 삽목은 5월 중순 새싹을 7-8㎝로 잘라 모래에 꽂고 30-40일 후 발근하는데 토양선충의 피해가 극심하여 연작이 곤란하다.

토양과 외부 기상조건에서 적응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재배, 식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병해충에 강하고 잘 자라기 때문에 재배에 노력이 적게드는 품목이다.

 

옮겨심기

용담모를 옮겨심을 때는 노지재배시에는 2-3촉의 눈을 가진 묘를 15㎝간격으로 심어 주고 5-6월경에 순따주기를 하는데, 이때 순따주기의 높인는 30-40㎝가 적당하다. 순따주기를 해주면 새순을 내어 10-20㎝ 정도 자란 후 꽃을 피운다. 배양토는 낙엽이 잘 썩은 부엽과 밭흙을 사용하고 여름철에는 40-50%의 비음처리가 필요하다.

 

거름주기 및 주요관리

시비는 가급적 완숙퇴비를 주며, 시비량은 10a에 800-1,100㎏정도가 좋다. 노지에서 월동하며 15-25℃일 때 잘 자란다. 용담은 겨울철에 저온처리하는 것이 성장에 도움을 준다. 용담의 뿌리를 2℃ 저온에서 20일간 처리하여 정식하였을 때 초장, 생육상황, 꽃수, 화폭 등이 크게 나타났다. 

파종기: 3월, 4월  /결실기: 10월, 11월  /삽목기: 5월, 6월, 7월 

 

정식후에는 김을 메어주며, 예정대로의 웃거름을 준다. 여름에는 표토(表土)의 건조 또는 면이 타는 듯하게 뜨거운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제초를 한다. 그때에는 충해의 의 발생도 많으며 특히 응애, 스립피스등의 발생하기 때문에 VVDP제(劑) 1,000~2000배액을 뿌려준다. 

 

병충해정보

4~5년씩 연작을 하였을 때 선충의 피해가 있다. 

 

방제방법

디디크린훈증제를 300평당 10L를 사용하는데 약제사용시 비닐을 7~14일간 처리장소를 덮어둔다. 처리시 토양온도는 4-27℃가 적당하고, 토양수분은 50%일 때가 효과적인데 토양수분과 온도가 낮을 때에는 2-3일간 처리기간을 길게 하여야 한다. 

 

▶꽃꽂이용, 절화용, 도시조경용 지피식물로 식재 가능하다.

▶식재후 4~5년 부터 절화를 시작하여 5년정도 계속 수확이 가능하며, 꽃의 색깔이나 크기 등을 다양하게 육종한다면 수출전망도 밝다.

 

 

용담/큰용담/과남풀/칼잎용담의 근(根) 및 근경(根莖)을 龍膽(용담)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며, 가을에 채취한 것이 양질이다.

②성분 : 용담의 뿌리, 근경은 gentiopicrin, gentianine을 함유하고 있다. 과남풀의 뿌리도 gentiopicr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肝膽(간담)의 實火(실화)를 瀉(사)하고 下焦(하초)의 濕熱(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肝經熱盛(간경열성), 驚癎狂躁(경간광조), 乙型腦炎(을형뇌염), 두통, 眼赤(안적), 咽喉痛(인후통), 황달, 熱痢(열리), 癰腫瘡瘍(옹종창양), 陰囊腫痛(음낭종통), 陰部濕痒(음부습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혹은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해서 복용한다.

<외용> 가루를 만들어 반죽해서 바른다. 

 

 

유사종

▶구슬붕이(Gentiana squarrosa Ledeb.):전국에서 자라며 2년초이다. 초장은 2-10㎝정도로서, 5-6월에 담자색의 꽃이 핀다.

▶좀구슬붕이(G. squarrosa Ledeb. var. microphylla Nak.)

▶봄구슬붕이(G. thumbergii Griseb.)

▶큰구슬붕이(G. zollingeriFawc.): 제주, 울릉도, 경기 이북에서 자란다. 구슬봉이보다 대형이다.

▶큰용담(G. axillariflora var. coreana): 지리산,경기,강원 등지에 분포하며 초장은 50-100㎝내외 정도이고 잎이 대형이다.

▶칼잎용담(G.uchiyamai): 경기, 강원 이북 지역에서 서식하며 큰용담과 비슷하나 잎이 좁고 긴 것이 특징이다.

▶흰그늘용담(Gentiana pseudo-aquatica Kusnezov)

▶비로용담(Gentiana jamesii Hemsl.)

▶흰비로용담(G. jamesii Hemsl. for. albiflora T. Lee)

▶산용담(G. algida Pall)

▶진퍼리용담(G. scabra var. buergeri Max. for stenophylla Ohwi)

▶갈잎용담(G. uchiyamai Nakai)

▶과남풀(G. triglora Pall) 

 

 

 

======================================================================================================================================

용담속(Gentiana)

용담과의 한 속으로, 약 40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한국의 용담속 (Gentiana) 17종

 

고산구슬붕이 (Gentiana wootchliana W.K.Paik)

과남풀 (Gentiana triflora var. japonica (Kusn.) H.Hara)

구슬붕이 (Gentiana squarrosa Ledeb. var. squarrosa)

멧용담 (Gentiana nipponica Maxim.)

백두산구슬붕이 (Gentiana takahashii Mori)

봄구슬붕이 (Gentiana thunbergii (G.Don) Griseb.)

비로용담 (Gentiana jamesii Hemsl. for. jamesii)

산용담  (Gentiana algida Pall.)

연보라과남풀 (Gentiana triflora var. japonica for. alboviolacea W.K.Paik &W.T.Lee)

용담 (龍膽)  (Gentiana scabra Bunge for. scabra)

좀구슬붕이 (Gentiana squarrosa var. microphylla Nakai)

진퍼리용담 (Gentiana scabra for. stenophylla (H.Hara) W.K.Paik &W.T.Lee)

큰구슬붕이  (Gentiana zollingeri Faw. for. zollingeri)

흰그늘용담 (Gentiana chosenica Okuyama)

흰비로용담 (Gentiana jamesii for. albiflora (Nakai) Toyok.)

흰용담 (Gentiana scabra var. buergeri for. alba Y.N.Lee)

흰큰구슬붕이 (Gentiana zollingeri for. albiflora Tuyama)

===================================================================================================================================

 

 

 

용담과(龍膽科)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0.25 21:26

용담 (龍膽)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1.11.18 19:15

용담(龍膽)속의 종류와 약효 | 동양미인(東洋美人) 2007.05.23 13:55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남풀  (0) 2012.10.25
용담과(龍膽科)  (0) 2012.10.25
털잔대   (0) 2012.10.23
좀층층잔대  (0) 2012.10.23
외대잔대   (0) 2012.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