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무릇

호남인1 2012. 8. 28. 13:06

 

 

 

 

 

 

무릇

 학명: Scilla scilloides (Lindl.) Druce

 

 

이명: 물구, 물굿, 물구지  /영명: Japanese Jacinth  /원산지: 한국, /꽃말 : 강한 자제력

분류: 식물계  > 속씨식물문  > 백합강  > 백합목 > 백합과 > 무릇속

분포: 아시아 /서식: 들판 /크기: 약 20cm~50cm

생약명: 鱗莖(인경) 또는 全草(전초)를 綿棗兒(면조아)라 하며 약용한다

 

여러해살이풀.

들이나 밭에서 절로 자라고 파, 마늘과 비슷하게 보이며 7~9월에 이삭 모양의 담자색 꽃이 핀다. 어린잎과 비늘줄기를 식용으로 쓰는 구황(救荒) 식물의 하나로 아시아 동북부의 온대에서 아열대까지 널리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무릇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1345&mn=KFS_28_01_02_01

 

 

 

 

 

잎은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2개씩 나오고 길이 15-30cm, 폭 4-6cm로서 약간 두꺼우며 표면은 수채처럼 파지고 끝이 뾰족하며 털이 없다. 여러 잎이 근생한다.

 

삭과는 길이 5mm로서 도란상 구형이고 종자는 넓은 피침형이다.

 

꽃차례(花序) - 총상(總狀)꽃차례 Raceme

 

꽃은 7-9월에 피고 화경(花莖)은 높이 20-50cm로서 끝에 길이 4-7cm의 총상화서가 달리며 화서는 길이 12cm이다.

포는 길이 1-2mm로서 좁은 피침형이고 소화경은 길이 5-12mm이며 화피열편(花被裂片)은 6개이고 도피침형으로 길이 약 3mm이다.

수술은 6개이고 수술대는 가늘지만 밑부분이 넓으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암술은 1개이며 자방은 타원형으로서 잔털이 3줄로 돋는다.

 

인경(鱗莖)은 난상 구형이며 길이 2-3cm이고, 외피는 흑갈색이다. 수염뿌리가 내린다.

 

 

 

볕이 좋은 산기슭이나 들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품종으로 흰무릇(Scilla scilloides for. albiflora Y.N.Lee)이 있다.

 

비늘줄기(인경)와 어린 잎을 조려 먹는다. 한방에서 비늘줄기를 면조아(綿棗兒)라고 하여 요통, 타박상에 처방하는 약으로 쓴다.

 

 

약간 습기가 있는 들판에서 무성하게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20∼50cm이다.

땅속에 길이 2∼3cm의 달걀모양의 둥근 형태의 비늘줄기가 있는데 지름은 2∼3㎝이고, 외피는 흑색이다.

잎은 줄 모양으로, 봄과 가을에 땅속의 비늘줄기에서 가늘고 길게 자라 나온다.

잎은 보통 2조각이 마주나고 끝이 날카로우며 연질이고 길이는 15∼30㎝이다.

 

 

꽃은 7∼9월에 피고 잎 사이에서 길이 20∼50cm의 꽃줄기가 나와 끝에 길이 4∼7cm의 총상꽃차례가 발달한다.

꽃은 보라색을 띤 연분홍색이고 꽃자루는 가늘며 짧다.

줄모양의 포는 작으며, 꽃뚜껑은 6개이며 거꾸로 된 피침형이고 길이는 약 0.3㎝이다.

수술은 6개이며 암술은 1개이고 암술대는 짧은 기둥모양이다.

씨방은 타원형이고 잔털이 3줄로 돋아 있다.

열매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길이 4mm이며 씨는 검은색이다.

열매가 익으면 갈라져서 검은 씨가 쏟아져 나온다.

 

 

비늘줄기와 어린 잎을 엿처럼 오랫동안 조려서 먹으며, 구황식물의 하나이다.

 

뿌리를 구충제로 사용한다.

 

한국, 아시아 동북부의 온대에서 아열대까지 널리 분포한다.

 

 

일부 지방에서는 물구지라고도 하며 한의학에서는 면조아(綿棗兒)라고 부른다.

 

비슷하게 생긴 식물로는 같은 백합과 식물인 맥문동(Liriope platyphylla Wang et Tang)이 있다.

꽃이 달린 이미지가 유사하기 때문에 둘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자세히 보면 꽃모양도 확연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맥문동은 무릇에 비해 꽃밥이 크고 노란색이다.

 

 

드물게 흰색 꽃이 피는 것이 있는데, 이를 흰무릇(for. albiflora Y. Lee)이라고 부fms다.

 

어린 잎은 데친 후에 나물로 먹는다. 옛날 어려운 시절에는 비늘줄기(인경)를 쪄서 먹기도 했다.

 

무릇은 5월 31일의 탄생화이다.

 

 

생육환경

해가 잘 드는 곳에서도 재배할 수 있으나 반그늘진 곳이 좋다. 토질은 보수력이 있는 다소 습한 땅이 좋으며 토심이 깊고 유기질이 많은 비옥한 땅이 좋다. 

 

광선: 양생  /토양: 비옥  /수분: 습윤 

 

 

재배.번식방법

다비성이므로 밑거름을 충분히 넣고 깊이 갈아엎은 뒤에 심는다.

 

무릇은 인경이 깊이 들어가는 성질이 있다. 다른 식물처럼 잎을 베고 나면 봄에는 다시 잎이 돋아나지 않으므로 동화작용을 할 수 없어 인경이 사그라지는 경우가 있다. 

 

 

어린 잎은 끓는 물에 데쳐서 아린 맛을 우려낸 뒤 나물로 이용한다.

 

 

鱗莖(인경) 또는 全草(전초)를 綿棗兒(면조아)라 하며 약용한다.

 

①개화기에 채취하여 生用(생용)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인경에는 과당, 蔗糖(자당), 전분 amylopectin과 같은 다당류 및 inulin과 같은 다당이 함유되었고 또 proscillaridin A 및 유독 glucoside가 들어 있다.

 

③약효 : 活血(활혈), 해독, 消腫(소종),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乳癰(유옹), 腸癰(장옹), 타박상, 腰腿痛(요퇴통), 筋骨痛(근골통), 癰疽(옹저)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유사종

흰무릇 (for.alba T.LEE) : 백색꽃이 피며 수원 근처에서 자란다. 

 

 

 

무릇속 (Scilla) 2종

무릇 (Scilla scilloides (Lindl.) Druce)

무릇  (Scilla scilloides for. albiflora Y.N.Lee)

 

 

 

 

 

 

 

 

=============================================================================================================================

사진출처

야생화겔러리 / http://floma.kr/xe/?mid=WildFlower

 

 

 

 

=============================================================================================================================

바로가기

 

백합 | 식물도감(植物圖鑑)

무릇 | 식물도감(植物圖鑑)

무릇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3. - 4,903種중 (1318. 마과 - 2107.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차례 (花序 화서)  (0) 2012.08.28
후추등  (0) 2012.08.28
흰층꽃나무   (0) 2012.08.28
층꽃나무   (0) 2012.08.28
자작나무  (0) 2012.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