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층층나무

호남인1 2012. 8. 16. 09:35

 

 

 

 

 

 

층층나무

 

 

학명: Cornus controversa Hemsl. ex Prain 

이명: 물깨금나무, 말채나무, 꺼그렁나무,  /영명: Giant Dogwood  /원산지: 한국,

분류: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산형목(Umbellales 층층나무과

 

화서 / 산방상취산화서 Cymose corymb

 

가지가 층층으로 달려서 수평으로 퍼진다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20미터에 달하며, 가지가 층층으로 달려서 수평으로 퍼진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이며, 잎자루가 붉고 잎의 뒷면은 희다. 5~6월에 흰 꽃이 산방 꽃차례로 피며, 열매는 핵과로 검은 자줏빛이다. 산지의 계곡에 자라며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층층나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26120

 

 

 

 

잎은 호생하며 넓은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고 급한 점첨두이며 원저이다. 길이 5~12cm, 너비 3~8cm로 표면은 녹색이며 어릴때 복모가 약간 있고 뒷면은 백색으로서 잔털이 밀생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측맥은 5-10쌍이며 엽병은 길이 3~5cm로 붉은 빛이 돌고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지름 0.6~0.7cm로써 9-10월에 벽흑색(碧黑色)으로 익는데, 새들이 즐겨 먹는다.

 

화서는 지름 5-12㎝로서 햇가지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며 털이 있거나 없고 화경은 길이 1-3cm이다. 꽃은 5-6월에 백색으로 핀다. 꽃잎은 넓은 피침형이며 꽃받침통과 더불어 겉에는 털이 밀생하고 수술대는 길이 5mm이고 꽃밥은 정자형(丁字形)으로 달린다. 꽃잎과 수술이 각각 4개씩이다.

 

높이가 20m에 달하고 수피는 얕게 세로로 홈이 져서 터지며 가지는 계단상으로 윤생하며 층을 형성하여 수평으로 퍼지고 붉은빛이 돈다. 어린줄기와 가지는 붉은 빛의 윤채가 나고 피목이 산재 한다. 낙엽후 소지는 겨울동안 붉은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심근성이다.

 

 

 

 

온대 중부 이남의 산에서 자라며, 관상수로 심기도 한다. 마디마다 규칙적으로 가지가 돌아가면서 수평으로 가지런하게 퍼져 나가서 층을 이룬다. 그래서 이름도 층층나무다.

 

키는 10~20m 정도이며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세로로 얕게 홈이 갈라진다. 잎은 같은 속 나무인 말채나무산딸나무와 달리 어긋나고 넓은 달걀 또는 타원 모양이다. 잎맥이 휘어서 잎 끝으로 몰리는데 6~9쌍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 뒷면은 잔털이 나 있어 흰빛이 돈다. 가지는 빨간색을 띤다.

 

5~6월에 어린 가지의 끝에서 산방꽃차례에 흰색 꽃이 핀다. 꽃잎과 꽃받침에 털이 촘촘히 난다. 열매는 핵과로 둥근데, 9~10월에 콩알만하게 열어 붉은색으로 변했다가 검은색으로 익는다.

 

 

 

 

 

생육환경

토심이 깊고 습기가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음지와 양지 모두에서 잘 자라는 중용수로서 추위와 공해에 강하나 내조성은 약해서 바닷가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산록 및 계곡부의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광선: 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번식방법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사라며, 양수로 음지에서도 잘 견딘다.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다. 생장속도는 어릴 때는 빠르며 자람에 따라 보통이다. 

 

파종기: 3월, 4월  /이식기: 3월, 4월  /결실기: 9월  /삽목기: 7월, 8월 

 

 

 

 

 

 

이용

▶주요 조림수종 : 조경수종

▶목재는 건축재, 기구재, 조각재, 양산자루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꽃에는 많은 밀원을 갖고 있어 꿀을 생산할 수 있는 원료가 된다.

▶공원 같은 넓은 공간에 단식 혹은 군식하여 감상할 만하며 가로수, 녹음수로도 적합하다. 

 

생장이 빨라 조림용으로 유망시 되는 수종이므로 대량으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특징

▶강원도 원성군 신림면 성남리의 성황림은 천연기념물 제93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12,993㎡이며 지정사유는 온대 낙엽활엽수림. 이 숲을 구성하는 수종은 다양한데 층층나무외에 전나무, 소나무, 엄나무, 졸참나무, 귀룽나무, 옻나무, 박쥐나무, 느릅나무, 개암나무, 산딸나무, 오갈피나무, 난티나무, 고로쇠나무, 광대싸리등이 자라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93호 원성 성남리의 성황림

 

▶층이진 우산모양의 수형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목탑 같고 수관이 넓게 퍼지고 폭목으로 자라기 때문에 집단식재가 곤란하다. 목재의 심·변재의 구별없이 백색 또는 담황백색이며 연륜은 대체로 명확하고, 산공재로 나무갗은 곱고 치밀하며 광택은 보통이고 재질은 딱딱한 편이며 도장성과 약재 주입성은 양호하나 내구성은 대단히 낮다. 

 

 

 

 

 

병충해정보

 

충해

박쥐나방, 진딧물류, 미국흰불나방, 자나방류, 어스렝이 나방, 선충.

병해

흰가루병, 갈색무늬병 

 

방제방법

▶박쥐나방 : 6월 이전에 임지내의 잡초를 제거, 지표에 마라톤 1,000배액 등 살충제를 살포한다. 유충진입공에 마라톤 등 살충제(500-1,000배)를 주입하고 진흙 등으로 막는다

▶미국흰불나방 : 유충가해기에 슈리사이드, 디프 50%유제, 80%수용재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어스렝이나방: 유충의 가해기인 5-6월에 디프 수화제(80%) 1,000배댁을 살포하여 구제하다. 나무줄기에 붙은 알덩어리를 4월 이전까지 채취, 소각하거나 솜방망이 불로 태워 죽인다.

▶선충 :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 등의 토양훈증제로 토양훈증을 하여야 한다.

▶진딧물류 : 발생초기(4월)에 마라톤 50%유제, 개량메타시스톡스 25%유제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흰가루병: 다이센 또는 4-4식 보르도액을 살포하고 병든 잎, 가지를 소각한다.

▶갈색무늬병 : 7월 상순부터 2주간격으로 4-4식 보르도액을 뿌린다. 

 

 

 

 

 

층층나무속(Cornus)

유럽, 아시아 동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풀산딸나무 (C. canadensis)는 기면서 자라는 다년생초이다.

북아메리카산 미국산딸나무(C. florida)는 작은 꽃 밑에 나 있는 꽃잎처럼 생긴 화려한 포(苞)를 보기 위해 관상용으로 널리 심고 있다.

서양산수유(C. mas)는 유럽이 원산지로 관상용으로 심고 있는데, 열매를 날것으로 먹거나 설탕절임 또는 술(뱅 드 코르뇌유)로 만든다. 코르누스 누탈리이(C. nuttallii)는 미국산딸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

 

관목처럼 자라는 몇몇 종(種)들은 다양한 잎과 화려한 어린가지를 보기 위해, 그리고 사냥용 먹이로 쓰기 위해 심고 있는데 어린가지는 붉은색·자주색·노란색을 띤다.

 

한국에는 산딸나무 를 비롯하여 층층나무(C. controversa)가 흔히 자라고 있으며, 산수유나무 를 정원수로 널리 심고 있다.

 

 

 

 

 

층층나무속(Cornus) 7종

곰의말채나무 (Cornus macrophylla Wall.)

말채나무 (Cornus walteri F.T.Wangerin)

산딸나무 (Cornus kousa F.Buerger ex Miquel)

산수유 (Cornus officinalis Siebold &Zucc.)

층층나무 (Cornus controversa Hemsl. ex Prain)

풀산딸나무 (Cornus canadensis L.)

흰말채나무 (Cornus alba L.)

 

 

 

 

 

 

 

 

 

 

 

 

 

 

사진출처

풀벼개 / http://wildgreen.co.kr/plant/222660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방상취산화서  (0) 2012.08.16
꿩의비름   (0) 2012.08.16
다래나무   (0) 2012.08.15
기산꽃차례 (기산화서)  (0) 2012.08.15
별꽃   (0) 2012.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