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애기땅빈대

호남인1 2012. 8. 13. 15:08

 

 

 

 

 

애기땅빈대

 

학명: Euphorbia supina Raf. 

이명: 좀땅빈대, 애기점박이풀  /영명: Milk Purslane  /원산지: 북아메리카, /분포: 아시아,북아메리카,

서식: 밭 /크기: 약 10cm~30cm /분류: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 쥐손이풀목 대극과 대극속

생약명: 地錦草(지금초)

 

한해살이풀.

줄기는 땅 위로 뻗고 잎은 긴 타원형으로 마주난다. 6~8월에 홍색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피고 삭과(蒴果)는 옆으로 처진다.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밭이나 들에 널리 자라는데, 우리나라 경기,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애기땅빈대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5241

 

 

 

잎은 주걱형이며 길이 3-6㎝, 너비 5-10㎜로 끝이 원두이다. 잎의 표면은 털이 적으며 오래된 것은 거의 털이 없고, 뒷면은 우단처럼 긴 솜털이 밀포되어 흰색을 띤다.

 

은 4-6월에 피며, 줄기 끝에 밀집된 배상꽃차를 이룬다. 총포는 밑이 넓은 종형을 이루며 꽃자루와 총포 기부에 길이 4-6㎜의 부드러운 털이 밀집되었고 기부의 총포편은 삼각형, 중간의 것은 긴 삼각형, 안쪽의 것은 피침형으로 1맥이 있고 모두 끝이 뾰족하고 밤색 또는 적자색을 띤다. 통상화로만 이루어지고 통상화는 길이 3㎜ 정도로 통부가 가늘고 길며 관모는 꽃보다 길다.

 

식물체 전체가 긴 백색의 솜털로 덮여 있다. 줄기는 높이 20-40㎝이며 기부에서 가지를 치고 곧게 자란다.

 

 

 

 

잎은 대생하고 장 타원형으로 길이 5~10mm, 너비 2~4mm이며 양끝이 둥글고 상반부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중앙부에 붉은빛이 도는 갈색의 반점이 있다.

 

과실은 삭과로 3개의 둔한 능선이 있고 겉에 털이 있으며 화서 밖으로 길게 나와 옆으로 처진다.

꽃은 6~7월에 홍색으로 피고 잎짬에 배상꽃차로 달린다. 술잔처럼 생긴 총포 속에 1개의 수술로 된 수꽃과 1개의 암술로 된 암꽃이 들어 있고 겉에 짧은 털이 있다.

 

줄기는 사상으로 지면을 따라 4방으로 퍼지며 잎과 더불어 털이 약간 있으며 왕왕 암홍색이다.

 

섬세한 일년초, 귀화식물이다. 

 

 

 

원줄기가 땅표면을 따라 퍼지며 길이가 10~25㎝이고 털이 약간 있다. 마주나는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倒卵狀)의 긴 타원형으로 잎밑과 잎끝이 둥글며 길이가 5~10㎜, 너비가 2~4㎜이다. 잎가장자리에 둔한 잔톱니가 있으며, 잎의 가운데에 붉은빛을 띠는 갈색 반점이 있다.

 

꽃은 6~8월 잎겨드랑이에 배상(杯狀)꽃차로 달리는데, 술잔 모양의 총포(總苞) 속에 1개의 수술로 된 수꽃과 1개의 암술로 된 암꽃이 있다. 삭과(蒴果)는 지름이 1.8㎜ 정도이고 꽃차례 밖으로 길게 나와 옆으로 처지며 겉에 털이 있다. 씨는 4각 모양의 타원형이며 3개의 능선이 있다. 밭이나 들에서 자란다.

 

 

 

유사종

 

땅빈대 (Euphorbia humifusa Willd. ex Schltdl.) : 애기땅빈대에 비해 줄기 색이 짙은 적갈색이고, 줄기에 난 잔털이 애기땅빈대보다 적다.

큰땅빈대 (Euphorbia prostrata L.) : 애기땅빈대와 달리 줄기가 곧게 서고 열매에 털이 없다.[4]

• 누운땅빈대(Euphorbia prostrata Aiton) : 열대 아메리카 원산이며, 애기땅빈대와 달리 잎이 긴둥근꼴이고 열매에 털이 능선부에만 난다.

 

 

 

 

 

땅빈대/애기땅빈대/큰땅빈대의 全草(전초)를 地錦草(지금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전초에는 flavonoid(quercetin 등), 沒食子酸(몰식자산), myoinositol과 triterpenoids로서 isomotiol이 함유되어 있고 잎에는 tannin 12.89%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解毒(청열해독), 活血止血(활혈지혈), 利濕(이습), 通乳(통유)의 효능이 있다. 細菌性下痢(세균성하리), 腸炎(장염), 咳嗽時出血(해수시출혈), 血便(혈변), 崩漏(붕루), 外傷出血(외상출혈), 濕熱(습열)에 의한 황달, 乳汁不通(유즙불통), 옹종정창, 타박상에 의한 腫痛(종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6g(生用時(생용시)는 15-30g)을 달여서 마시거나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粉末(분말)로 하여 살포한다. 

 

 

 

 

=============================================================================================================================

국가지식포럼등록

대극속(Euphorbia) 27종

 

개감수 (Euphorbia sieboldiana Morren &Decne.)

낭독 (Euphorbia pallasii Turcz.)

누운땅빈대 (Euphorbia prostrata Aiton.)

단주대극 (Euphorbia hylonoma Hand.-Mazz.)

대극 (Euphorbia pekinensis Rupr.)

두메대극 (Euphorbia fauriei H.Lev. &Vaniot ex H.Lev.)

등대풀 (Euphorbia helioscopia L.)

땅빈대 (Euphorbia humifusa Willd. ex Schltdl.)

목포대극 (Euphorbia pekinensis var. subulatifolius (Hurus.) T.B.Lee)

민참대극 (Euphorbia lucorum for. glabrata (Maxim.) Hurus.)

백두산대극 (Euphorbia hakutosanensis Hurus.)

붉은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Hayata)

설악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for. magna Y.N.Lee)

설악초 (Euphorbia marginata Pursh)

아메리카대극 (Euphorbia heterophylla Linnaeus)

암대극 (Euphorbia jolkini Boiss.)

애기땅빈대 (Euphorbia supina Raf.)

제주대극 (Euphorbia octoradiata H.Lev. &Vaniot ex H.Lev.)

지리대극 (Euphorbia togakusensis Hayata)

참대극 (Euphorbia lucorum Rupr.)

큰땅빈대  (Euphorbia maculata L.)

털땅빈대 (Euphorbia hirta Linnaeus)

톱니대극 (Euphorbia dentata Michx.)

평양대극 (Euphorbia barbellata var. imaii (Hurus.) Kitag.)

포인세티아 (Euphorbia pulcherrima Willd.)

풍도대극  (Euphorbia ebracteolata var. coreana Hurus.)

흰대극  (Euphorbia esula L.)

 

===============================================================================================================================

 

 

 

 

 

신비의 약초 비단풀

원문 / 좋은말로 비단풀, 막말로 땅빈대

 

비단풀은 대극과에 딸린 한해살이풀이다.

언뜻 보면 쇠비름을 닮았으나 쇠비름보다 훨씬 작다. 풀밭이나 마당, 길 옆에 흔히 자라지만 작아서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줄기는 땅바닥을 기면서 자라고 줄기나 잎에 상처를 내면 흰 즙이 나온다.

 

내금초, 점박이풀 등으로 부르고 지금(地錦), 지면(地綿), 초혈갈(草血竭), 혈견수(血見愁), 오공초(蜈蚣草), 선도초(仙挑草) 등의 여러 이름이 있다.비단풀은 항암작용과 해독작용, 항균작용, 진정작용 등이 뛰어나서 갖가지 암, 염증, 천식, 당뇨병, 심장병, 신장질환, 악성 두통, 정신불안 등에 두루 쓸 수 있다.

 

복용법도 쉽고 간단하다.

말린 것은 하루에 5∼12g을 달여서 하루에 두세번 나누어 복용하고 날것은 30∼80g을 달여서 복용한다.

그늘 에서 말려 가루 내어 복용할 수도 있다. 외용으로 쓸 때는 날 것을 짓찧어 붙이거나 가루 내어 뿌린다. 몇해 전에 나는 일생을 암연구에 바친 어느 외국 교포로부터 모든 암을 귀신같이 고칠 수 있는 신비로운 약초가 있다는 말을 듣고, 1000만 원을 마련하여 이름도 생김새도 모르는 풀을 찾아 콜롬비아로 날아갔다.  

 

밀림 속에서 그 풀을 원주민들에게 부탁하여 채취하여 말려서 한국에 가져왔다.  

얼마뒤 서울 한복판에 있는 사무실 마당의 화단을 관찰하다가 깜짝 놀랐다.  

 

시멘트가 갈라진 틈새로 아마존 정글에서 가져 온 약초와 똑같이 생긴 풀이 자라고 있지 않은가!  

잎 모양도 같았고 줄기를 끊으면 흰즙이 나오는 것도 같았고 먹어서 쓴맛이 나는 것도 똑같았다.  이럴수가!  

 

자세히 보니 그 풀은 거기뿐만 아니라 관리인이 게을러서 풀을 뽑아 주지 않은 마당 곳곳에서 자라고 있었다.그 신비의 약초는 아마존 정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흔히 있는 잡초였다.  

 

나는 신비의 영약을 발 밑에 두고 지구를 반 바퀴나 돌아 아마존 정글을 헤매다 온 것이었다.  

 

진리는 언제나 눈앞에 있고 선약은 언제나 발 밑에 있다.  약은 늘 거기에 있되 다만 사람의 보지 못할 뿐이다.  

나는 눈뜬 소경이었다.  비싼 수업료를 내고 아마존 정글 속에서 찾아낸 그 신비의 약초가 바로 비단풀이다.  

과연 비단풀은 비싼 수업료가 조금도 아깝지 않을 만큼 신통한 약효를 지닌 식물이었다.  

그런 약초를 또 찾아낼 수 있다면 나는 더 비싼 수업료도 아끼지 않으리라.

 

 

 

 

결석 녹이고 사마귀 떼는 풀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남북미 등 온대와 열대지방에 널리 분포하는 비단풀은 본래 햇볕이 잘 드는 마당이나 빈터에 잘 자라는 식물이지만 요즈음에는 그다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채취해서 모으기가 쉽지 않다.

또 하나 작아서 한 포대를 채취해서 말려 보면 그 무게가 2백~3백그램밖에 되지 않는다.

 

비단풀은 사마귀를 떼는 데에도 효험이 뛰어난 약초로 알려져 있다.

중남미 사람들은 피부에 사마귀가 생기면 이 풀을 짓찧어 붙인다고 한다. 그래서 남미에서는 이 풀을 사마귀풀이라고 부른다. 비단풀을 남미 아마존 밀림에 사는 인디오들은 신장결석과 담낭결석, 방광결석, 신장염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도 쓴다.

 

인디오들의 전설에 따르면 어떤 남자가 담낭과 콩팥의 결석으로 다 죽게 된 아내를 살리려고 밀림 속의 정령인 수파이를 찾아가 수파이와 씨름 끝에 빼앗아 온 풀이라고 한다. 씨름을 할 때 넘어진 수파이의 몸에서 흐른 피가 풀에 묻어 지금까지 이 풀의 줄기가 피처럼 붉은 빛을 띤다는 애기도 함께 전해지고 있다.

 

 

큰땅빈대와 애기땅빈대의 비교사진

 

 

약효와 주치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기를 잘 순환하게 하는 데 쓴다.

<가우본초>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혈을 조화한다.<본초명품정요>

옹종과 악창, 칼에 베인 상처와 타박상으로 인한 출혈, 피가 나는 설사, 하혈, 붕중을 치료한다.

피를 흩어지게 하고 피나는 것을 멈추며 소변을 통하게 한다. <본초강목>

위가 거북하고 불러오는 것, 냉골통(冷骨痛), 비염, 치질을 치료하고 젖을 잘 나오게 한다.<민간상용중약품편>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어린이의 감적을 치료한다. <절강민간초약>

피를 멎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고 독을 푼다.

황달, 이질, 설사, 요로감염, 혈변, 혈뇨, 자궁출혈, 치질로 인한 출혈, 타박상으로 인한 종통, 젖이 안 나오는 것, 뱀에 물린 상처, 머리의 종기, 피부염을 치료한다.<상해 상용중초약>

열을 없애고 혈액을 맑게 하며 부은 것을 가라앉히고 독을 푼다.<복건중초약>

 

 

처방례

1. 장독으로 인한 이질 : 비단풀을 그늘에서 말려 하루 5-10그램을 미음과 함께 복용한다.

2. 적리(赤痢)가 멎지 않을 때 : 비단풀을 그늘에서 말려 가루내어 한 번에 5-10그램씩 공복에 쌀죽과 함께 복용한다.

3. 위장염

: 신선한 땅빈대 40-8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4. 감기로 인한 해수 : 신선한 비단풀 4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5. 해수로 인한 출혈, 토혈, 혈변, 자궁출혈 : 신선한 비단풀 4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땅빈대를 그늘에서 말려 꿀로 알약을 지어 복용한다.

6. 피오줌 : 비단풀 말린 것 30-6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7. 심한 자궁출혈 : 어리고 부드러운 비단풀을 푹 쪄서 참기름, 생강, 소금 한 숟갈과 함께 복용한다.

또는 그늘에서 말린 비단풀 5-10그램을 생강, 술과 함께 복용한다.

8. 자궁출혈 : 비단풀 2근을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바싹 졸여서 고약을 만들어 한 번에 5그램씩 하루 두 번 술과 함께 복용한다.

9. 칼이나 낫에 다쳐 출혈이 멎지 않을 때 : 비단풀을 날것으로 짓찧어 붙인다.

10. 잇몸

에서 피가 날 때 : 신선한 비단풀을 달인 물로 양치질을 하고 입을 헹군다.

11. 습열로 인한 황달 : 비단풀을 날 것으로 30-6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12. 젖이 잘 안 나올 때 : 수퇘지 앞발 한 개를 약한  불로 고아서 그 즙으로 비단풀 40그램을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한 번에 15그램씩 술과 함께 복용한다.

13. 종기로 인한 통증 : 비단풀을 날 것으로 짓찧어 붙이거나 말려서 가루 내어 뿌린다.

14. 대상포진

: 신선한 비단풀을 짓찧어 식초와 섞어 붙이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들기름이나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15. 인후염

: 신선한 비단풀 30그램을 즙을 짜서 꿀에 담가 두었다가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16. 급성 결막염 : 비단풀을 달인 물로 눈을 씻는다.

17. 타박상 : 신선한 비단풀에 술을 약간 붓고 짓찧은 다음 밀가루를 약간 섞어서 바른다.

18. 뱀에 물린 데 : 신선한 비단풀을 짓찧어 붙인다.

 

 

 

성분과 효능

비단풀은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이 주성분이다.

비단풀을 달인 물이나 신선한 즙액, 알코올 추출물 등은 뚜렷한 항균 작용이 있다.

즙액은 황색 포도상구균, 초록색 연쇄상구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카타르균, 디프테리아균, 대장균, 녹농균, 장티푸스균, 파라티푸스균, 이질균, 변형균, 백일해 간균 등을 죽이거나 억제한다.

 

비단풀을 달인 물이나 말린 가루 등은 진정, 진통, 최면 등의 작용이 있고 독성은 전혀 없다.

특히 세균성 이질이나 장염, 전염성 장염 등에 치료 효과가 뛰어나게 높다. 중국에서 실험한 바에 따르면 세균성 설사 1135례와 장염 1940예를 신선한 것은 하루 1백 그램, 말린 것은 50그램씩 달이거나 가루 내어 알약으로 만들어 복용하게 하였더니 치료율이 95-98퍼센트에 이르렀다고 한다.    

 

두통에도 잘 듣는다.

진통작용과 진정작용이 뛰어나 어떤 두통이든지 효험이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여러 두통환자한테 써 보았더니 효과가 매우 좋았다. 두통에 천마 못지 않은 효능을 지녔으리라고 생각된다.

 

생신작용, 곧 새살을 잘 돋아나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 고약이나 외용약 원료로도 쓸 수 있다.

 

비단풀은 항암작용이 가장 뛰어난 식물 가운데 하나다.

특히 뇌종양, 골수암, 위암 등에 효과가 크다. 암세포만을 골라서 죽이거나 억제하고 암으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을 없애며 새살이 빨리 돋아나게 하고 기력을 늘린다.

몹시 심한 뇌종양 환자와 직장암 환자, 그리고 폐암환자를 비단풀을 활용하여 완치한 사례가 있다.

그늘에서 말린 비단풀을 하루 20-30그램씩 물로 달여서 먹거나 가루 내어 먹는다. 독성이 없으므로 60그램 이상을 써도 좋다.  

 

 

 

 

땅빈대류의 비교 / http://blog.daum.net/qweenbee/8886809

대극과 (大戟科)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09.12 04:31

애기땅빈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18 16:47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포비아 트리덴타타 (삼차룡) - 다육식물  (0) 2012.08.13
큰땅빈대  (0) 2012.08.13
땅빈대  (0) 2012.08.13
붉은대극 - 배상화서  (0) 2012.08.13
배상꽃차례, (배상화서)  (0) 2012.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