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오리나무

호남인1 2012. 8. 9. 22:12

 

 

 

 

 

 

오리나무

 

학명: Alnus japonica (Thunb.) Steud.

이명: 물오리나무, 잔털오리나무, 오리목, 섬오리나무, 너른닢잔털오리나무  /영명: Japanese Alder

원산지: 한국, /꽃말 : 위로 /분류: 쌍떡잎식물강 너도밤나무목 자작나무과 오리나무속

분포 /아시아: 서식: 낮은 습지 /크기: 약 20.0m

 

낙엽 활엽 교목. 산야의 습한 땅에 자라며 높이는 약 20미터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3~4월에 잎보다 먼저 어두운 자갈색 단성화가 핀다. 열매는 솔방울 모양이며 10월경에 익는다. 재목은 건축과 기구 제작에 쓰고 껍질과 타닌산(tannin)을 함유한 열매는 물감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오리나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7247

 

 

오리나무 (Alnus japonica (Thunb.) Steud.)의 열매

 

 

낮은 습지에서 자라며, 키는 20m 정도로 가지에 피목(皮目)이 뚜렷하다. 잎은 길이가 10㎝ 정도인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3월에 암수 꽃이 따로 달리는데, 수꽃들은 미상꽃차례(미상화서)로 달린다. 각 포(苞)마다 3~4개씩의 꽃이 피고 꽃잎과 수술은 4개씩이다. 암꽃은 긴 난형으로 각 포에 2개씩 달린다. 열매는 길이가 2.5㎝ 정도로 10월에 익는다.

 

뿌리에는 질소고정 박테리아가 공생해 어느 곳에서나 잘 자라 사방사업·산림녹화용으로 많이 심었다. 이정표로서 5리마다 길가에 심었다 하여 오리나무라고 한다. 목재는 가구재로 쓰이고, 수피(樹皮)에서는 염료를 추출하며, 열매는 강장제로 약용한다.

 

잎끝이 뾰족한 뾰족잎오리나무(A.japonica var. arguta), 어린가지와 잎 뒷면에 갈색 털이 밀생하는 털오리나무(A.japonica var.rufa), 어린가지와 잎에 점성이 많은 웅기오리나무(A. japonica var.resinosa), 잎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는 섬오리나무(A.japonica var.serrata) 등으로 구분하는 사람도 있다.

 

이 종(種)과 비슷한 식물로 물오리나무(A.hirsuta)·물갬나무(A.hirsuta var. sibirica)·덤불오리나무(A.fruticosa var. mandshurica)·두메오리나무(A.maximowiczii) 등이 있다. 李相泰 글

 

 

 

 

 

오리나무라는 이름은 이 나무를 길가에 이정표 삼아 5리(五里)마다 심었던 데서 유래했다.

 

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나 있다. 봄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달리는데 암꽃은 긴 달걀 모양으로 생겼고, 수꽃은 고양이 꼬리 모양의 미상꽃차례(미상화서)를 이룬다.

 

 

 

열매는 작은 솔방울 모양인 단단한 구과로 발달한다. 구과에는 씨가 들어 있으며 씨가 흩어지고 나면 검게 변해 겨우내 가지에 달려 있다. 뿌리에는 뿌리혹박테리아가 공생해서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자라고 거친 토양을 기름지게 만든다.

 

 

 

오리나무 목재는 나뭇결이 촘촘하고 단단하다. 처음에 절단하면 단면이 흰색이지만 공기 중에 노출되면 점차 붉은색으로 변한다. 나무껍질은 가죽을 무두질하는 데 사용되며 채색에 이용되는 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생육환경

▶저습지에서 자란다. 습지식생으로 비옥한 하천유역이나 계곡, 호수가 등 전국에 식재 가능하다.

▶양수이나 어려서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내한성이 강하고 대기오염에도 강하며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 생장속도가 빠르고 수명이 길다. 내한성이 크고 맹아력이 강해 해안지방이나 도심지에서도 잘 자란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주요 조림수종 : 내공해 수종

▶다습하여 수목식재가 곤란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므로 이러한 곳에 식재하면 좋다.

▶목재는 재질이 치밀하여 건축, 기구, 손잡이, 칠기재, 성냥축목, 연필재, 가구, 선박, 펄프로 이용된다.

▶열매와 수피에서 염료과 타닌을 채취한다.

▶조경가치 및 용도 : 생육속도가 빠르며 습지나 척박지에서도 생육이 잘되기 때문에 녹음수, 자연보전용 또는 사방용으로 이용되며 고속도로변, 공원 등에 식재할 수 있다. 공기질소를 고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枝葉(지엽) 및 樹皮(수피)를 赤楊(적양)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오리나무가 어릴 때의 부드러운 지엽 및 수피로서, 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Lupenone, β-amylin, glutenol, taraxerol, betulinic acid 등 다종의 triterpenoid 외에 β-sitosterol, heptacosane, 脂肪族(지방족) alcohol, pyrocatechol 系(계) tannin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降火(강화)의 효능이 있다. 육혈, 血便(혈변), 腸炎(장염), 설사, 外傷出血(외상출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20-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粉末(분말)로 하여 바르거나 개어서 붙인다. 

 

 

 

유사종

▶뾰족잎오리나무(var. arguta Call.): 잎 끝이 매우 뾰족하다.

▶털오리나무(var. rufa Nak.): 어린가지와 잎 뒷면에 갈색 털이 밀생한다.

▶웅기오리나무(var. resinosa Nak.): 어린가지와 잎에 점성이 많다.

▶섬오리나무(var. serrata Nak.): 잎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특징

▶경북 청송군 현동면 월매리 하천에 높이 15m, 직경 1m나 되는 거목군이 있다.

▶변재는 담황갈색, 심재는 회갈색으로 심·변재의 구분이 불분명하고 벌채시 단면이 백색에서 차츰 홍색으로 변화하며 연륜계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방사상의 산공재로 나무갗은 치밀하고 고우며 가볍고 연하며 향기가 있고 내후, 보존, 절삭가공성은 보통이며 잘 갈라져 건조가 곤란하다. 

 

병충해정보

▶병해 : 비늘잎오갈병, 빗자루병, 녹병, 흰가루병, 갈색무늬병, 점무늬병, 잎마름병.

▶충해 : 오리나무잎벌레, 미국흰불나방, 풍뎅이류, 박쥐나방. 

 

방제방법

▶녹병:병에 걸린 낙엽을 긁어 모아 태우고 4월 중.하순경의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 합제 5%액을 수관에 철저히 살포해 준다. 매년마다 이 병이 심한 과원은 장마가 끝난 후에 다이센 M-45 600배액 또는 디포라탄 800배액을 10-15일 간격으로 3회 이상 살포하여 예방에 힘쓴다.

▶잎마름병: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질소 비료를 적게 시용하며 나무아래에 부초를 해준다. 발병 초기에는 다이센 M-45 600배액 이나 디포라탄 800배액 또는 안트라콜 800배액을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한다.

▶점무늬병:농용 신수화제(아그렙토,브라마이신 등)800배액 또는 6-6식 보르드액을 6월 하순-8월까지 3-4회 살포한다.

▶빗자루병:접목전염과 곤충전염으로 확산되므로 전염경로를 차단하는것이 효율적이며 치료법중 실용적인 방법은 테라마이신의 수간주입법이다.

▶갈색무늬병 : 7월 상순부터 2주간격으로 4-4식 보르도액을 뿌린다.

▶흰가루병 : 한 여름에 다이센, 카라센, 보르도액(4-4식), 톱신 등을 뿌린다.

▶박쥐나방 : 6월 이전에 임지내의 잡초를 제거, 지표에 마라톤 1,000배액 등 살충제를 살포한다. 유충진입공에 마라톤 등 살충제(500-1,000배)를 주입하고 진흙 등으로 막는다

▶미국흰불나방 : 유충가해기에 슈리사이드, 디프 50%유제, 80%수용재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오리나무 잎벌레 : 유충가해기인 5월하순에서 7월하순에 디프제 1,000배액, 나크 3% 분제(ha당 40kg) 등을 수관에 살포한다.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7월-8월에 성충을 포살한다.

▶풍뎅이류 : 성충가해기에 메프 2%분제 또는 나크 3% 분제를 10a 당 5-6kg 살포한다. 

 

 

 

 

 

-----------------------------------------------------------------------------------------------------------

 

 

 

한국서식 오리나무속(Alnus) 15종 바로가기

 

덤불오리나무 (Alnus mandshurica (Callier) Hand.-Mazz.)

두메오리나무 (Alnus maximowiczii Callier)

떡오리나무 (Alnus borealis Koidz.)

물오리나무 (Alnus sibirica Fisch. ex Turcz.)

민물오리나무 (Alnus hirsuta for. glabra T.B.Lee)

사방오리 (Alnus firma Siebold &Zucc.)

섬오리나무 ( Alnus japonica var. serrata Nakai)

오리나무 (Alnus japonica (Thunb.) Steud.)

왕사방오리 (Alnus firma var. hirtella Franch. &Sav.)

웅기오리나무 (Alnus japonica var. reginosa Nakai)

잔털오리나무 (Alnus mayrii Callier)

좀사방오리 (Alnus pendula Matsum.)

털만주오리나무 (Alnus mandshurica for. pubescens (Nakai) Kitag.)

털오리나무 (Alnus japonica var. koreana Callier)

함북오리나무 (Alnus mandshurica for. barbinervis (Nakai) W.T.Lee)

 

 

오리나무 종류비교 /http://cafe.daum.net/okenzyme/PSis/2522?docid=1Fkl8|PSis|2522|20120613000841&srchid=IIMi9nvU500#A15688A0F49B1B20319F5BB&srchid=IIMi9nvU500

 

 

 

 

 

자작나무과(Betul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4.04.28 12:13 

오리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4.05.11 23:37 

오리나무더부살이 - 육종용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1.12.18 1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