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여행(旅行)

사바나(savanna), 사반나

호남인1 2012. 8. 3. 14:48

 

 

 

 

 

사바나(savanna), 사반나

 

열대우림과 아열대사막 사이에 분포되어 있는 초원으로, 키가 큰 벼과식물이 밀생하고 그 사이에 건조에 강한 수목이 점점이 흩어져 있는 지대.

강한 건조 기후에서는 삼림이 형성되지 않고 초원이나 황원이 나타나는데, 이때 삼림과 초원의 중간 단계에 있는 것이 바로 사바나이다.

 

 

사바나는 1년 중 5-7개월 정도의 강한 건조기를 가진 지역에 분포하며, 열대 기단에 의해 지배되는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즉, 아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분포되어 있은데, 온대에서는 아주 좁은 지역이 속할 뿐이다.

 

초원 가운데 나무가 간혹 있는 것이 사바나의 일반적인 모습이지만 풀의 상태나 나무의 수는 곳에 따라 심한 변화를 보이는데, 이것은 주로 습윤기의 상태에 따라 좌우된다. 아프리카에서는 주로 우기에는 물이 머물며 건기에는 토양이 굳어지는 곳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바나는 동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내륙부, 브라질 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사바나 기후 분포 모습.

 

 

사바나 식생은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주로 발견되며, 마다가스카르와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소규모로 나타난다. 남아프리카의 사바나 식생은 부시벨트 또는 벨트라고도 한다.

 

남아메리카의 북부에서는 배수가 불량한 토양으로 된 사바나 지역을 야노(llanos)라고 한다. 아프리카 사바나의 풀은 주로 키가 큰 풀(1.5~4.5m)이거나 작은 풀(30㎝)이다. 아프리카 사바나의 나무는 보통 가시가 있고 잎이 작으며, 많은 아카시아종(種)이 서식하고 있다. 선인장을 닮은 대극속(大戟屬 Euphorbia)과 야자수 등의 군생식물과 바오밥나무 등의 입목이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예전에는 모든 사바나 지역에서 초식동물들의 큰 무리를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아프리카에서만 볼 수 있다. 육식동물로는 아프리카 사냥개, 여러 종류의 독수리·송골매, 많은 수의 사자·표범·치타 등 고양이과(科)에 속하는 동물들이 있다. 타조와 여러 종의 민목독수리는 아프리카 사바나의 특징적인 동물들이다.

 

사바나 기후의 전형적인 모습. 긴 풀(소림장초)과 나무, 수컷 사자가 보인다.

 

 

사바나 기후쾨펜의 기후 구분에서 열대 기후에 속하며, 기호는 Aw이다. 같은 열대 기후인 열대 우림 기후열대 몬순 기후 주변에 나타나며, 열대 우림 기후와는 달리 건기우기가 매우 뚜렷하다.

 

평균기온이 약 27˚로 매우 더운 편이다. 가장 추운 달도 18도보다 낮지 않다. 기온의 연변화는 크지 않으며, 태양이 높게 뜨는 여름에는 적도 부근의 기압골적도저압대 때문에 우기가, 태양이 낮게 뜨는 겨울에는 남·북위 위도 30˚부근에 위치한 아열대고압대의 영향으로 건기가 나타난다. 열대 우림 기후를 둘러싸며 분포한다.

 

토양은 주로 라테라이트토로, 염기규산 등이 용탈되어 완전한 적색을 띤다. 박테리아가 많이 있고, 유기질 대부분이 분해되어 배수가 매우 잘 된다.

 

 

사바나 기후는 다양한 동물로 볼거리가 많아 관광지나 다큐멘터리의 소재로 각광받는다. 특히, 세렝게티 평원의 세렝게티 국립 공원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주요 지역으로는 인도 반도와 인도차이나 반도의 일부, 브라질 고원과 아프리카 일부 지역이 있다.

 

건기에는 부족한 강우량으로 식물의 생장이 활발하지 못하며, 강우량이 많은 우기에 성장을 한다. 키가 작은 나무인 관목과 길게 뻗은 풀로 이루어진 초원(소림장초)가 만들어진다. 기린, 사자, 표범, 하마, 물소, 황새, 톰슨가젤 등 꽤 다양한 동물이 서식한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를 포함하는 이 지역에서는 플랜테이션 농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사탕수수나 목화, 고무 등을 주로 재배한다.

 

 

 

 

 

 

 

 

 

 

 

 

 

 

 

 

 

 

 

 

                 킬리만자로(키보 봉), 탄자니아

 

 

 

 

 

 

 

                    사진출처 : 워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