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동강할미꽃

호남인1 2012. 7. 31. 12:49

 

 

 

 

 

 

동강할미꽃

 

 

 

학명: Pulsatilla tongkangensis Y.N.Lee &T.C.Lee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할미꽃속

이명: 바위할미꽃 /영명: Pulsatilla tongkangensis /원산지: 한국,

분포: 아시아 /서식: 바위틈에서 서식 /크기: 약 15cm~20cm

생약명 : 백두용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동강할미꽃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12.leaf?plntIlstrNo=39933

 

 

 

강원도 동강의 바위 겉에 자라는 한국특산의 여러해살이풀. 키는 꽃이 필 때 15cm쯤이며 이후에 더 자란다. 전체에 흰 털이 많다.

 

잎 : 뿌리에서 나는 깃꼴겹잎으로 작은잎 7-8장으로 이루어진다. 작은잎은 할미꽃에 비해 넓다. 잎윗면은 광채가 있고 아랫면은 진한 녹색이다.

 

꽃 : 4월 초순에 피며 처음에는 위를 향해 피었다가 꽃자루가 길어지며 옆을 향한다. 꽃 색깔은 연분홍, 청보라, 붉은 자주색 등으로 변이가 있다. 꽃자루는 1-2cm이지만 꽃이 진 후에 자라 20cm에 이른다. 화피는 6장이고 겉에 털이 있다. 암술과 수술은 수가 많은 편이지만 할미꽃에 비해서는 적다.

 

 

할미꽃속(Pulsatilla) 8종

가는잎할미꽃 (Pulsatilla cernua (Thunb.) Bercht. &J.Presl)

긴동강할미꽃 (Pulsatilla tongkangensis for. longisepala Y.N.Lee)

노랑할미꽃 (Pulsatilla koreana for. flava (Y.N.Lee) W.T.Lee)

동강할미꽃 (Pulsatilla tongkangensis Y.N.Lee &T.C.Lee)

분홍할미꽃 (Pulsatilla dahurica (Fisch. ex DC.) Spreng.)

산할미꽃 (Pulsatilla nivalis Nakai)

중국할미꽃 (Pulsatilla chinensis (Bunge) Regel)

할미꽃 (Pulsatilla koreana (Yabe ex Nakai) Nakai ex Mori)

 

 

 

동강할미꽃 자생지의 환경 및 생태적 특성

Environmental and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Pulsatilla tongkangensis Habitats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23 권 , 5 호 , Startpage 439 , Endpage 446 , Totalpage 8

저자 유기억 ( Ki Oug Yoo ) , 천경식 ( Kyeong Sik Cheon ) , 장수길 ( Su Kil Jang )

  

동강할미꽃 자생지(백운산, 마하리, 귤암리와 덕항산)의 환경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환경요인, 식생 및 토양분석을 실시하였다.

동강할미꽂 자생지는 해발 220-772 m에 위치하고, 경사는 41-85˚로 다양하였으며, 주로 북서사변에 분포하였다.

 

식생분석결과 10개 방형구내에서 조사된 분류군은 총 27종류였다. 중요치는 동강할미꽂이 9.65%였으며, 산거울(28.93%), 돌양지꽃(l6.55%), 돌단풍(7.09%), 기름나물과 그령(4.55%), 큰네잎갈퀴(3.90%) 등 6종류는 중요치가 높게 나타나 이 분류군들은 동강할미꽃과 친화도가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종다양도는 평균 0.75이었고 우점도와 균등도는 각각 0.24와 0.85로 나타났다. 토양의 포장용수량은 평균 19.05%이었으며, 유기물 함량은 10.51%로 나타났고, pH는 7.43으로 자생지간에 비슷하게 나타났다.

 

 

 

생약명 : 백두용

 

약재에 대하여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로써 전체에 부드럽고 가는 털로 덮여 있으며 뿌리는 길고 곧으며 암갈색을 띤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는 40cm내외다.4~5월에 꽃을 피우고 우리나라 전국의 산과 들의 양지쪽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할미꽃을 한자로는 백두옹(白頭瓮)이라 쓴다. 곧 머리가 하얀 노인이라는 뜻인데, 이는 꽃이 지고 난 뒤의 열매가 흰 수염이 성성한 노인의 머리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약성 및 활용법

할미꽃은 복통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두통, 부종, 이질, 심장병, 학질, 위염 등에 약으로 쓴다. 특히 뇌질환을 치료하는 데 신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할미꽃 뿌리를 잘 법제해서 사용하면 뇌종양을 비롯해 갖가지 암을 고칠 수 있다.실지로 할미꽃 뿌리를 주재료로 약을 만들어 뇌암, 간암, 신장암, 위암 같은 암을 호전시킨 사례가 있다.

 

할미꽃 뿌리는 독이 있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절대로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어서는 안 된다. 또 암산부가 복용하면 낙태할 수가 있다. 옛날에 할미꽃 뿌리를 사약으로 쓰거나 음독 자살할 때 달여 먹기도 했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두통에는 8~9월에 할미꽃 뿌리를 캐서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쓴다. 할미꽃 뿌리 40g에 물 1리터를 붓고 달여서 절반쯤으로 줄어들면 꿀이나 설탕을 넣어 한번에 15g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이 방법은 뒷목이 당기고 아프며 뒷목 밑에 군살이 생긴 데에 특효가 있다.

▶몸이 붓는 데에는 할미꽃 잎 500g을 물 3리터에 넣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그 달인 물과 찹쌀밥 한 그릇을 단지에 넣고 뚜껑을 덮어 10일쯤 두면 술이 된다. 이 술을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이 방법은 부종, 두통, 뼈마디가 쑤시고 아픈 데, 설사, 위염, 위궤양, 위암 같은 여러 질병에 두루 좋은 효과가 있다.

▶머리가 빠질 때에는 할미꽃 속에 있는 노란 꽃가루를 따서 피마자 기름에 개어 바른다.

▶만성위염에는 할미꽃 뿌리를 깨끗이 씻어 잘 말렸다가 가루 내어 한번에 200~300g씩 하루 세 번 밥먹고 나서 먹는다. 15~20일 동안 먹고 나서 7일쯤 기다렸다가 낫지 않으면 한번 더 먹는다.

 

 

 

백두옹 감별법

일명 할미꽃으로 불리는 백두옹은 길이는 중국산이나 국산이 비슷하나 국산의 직경이 평균적으로 중국산보다는 큰 편이다. 겉표면의 색깔은 중국산이 국산보다는 밝은 황색을 띠며 국산이 겉표면에 주름이 많이 져 있어서 더 울퉁불퉁하다.

 

 

 

 

 

 

사진출처

 

꽃향기많은집 / http://cafe.daum.net/sunyuricyh?t__nil_loginbox=cafe_list&nil_id=2

야생화클럽http://wildflower.kr/xe/wfc_01 

 

 

 

 

 

 

 

 

 

=============================================================================================================================

바로가기

 

미나리아재비 | 식물도감(植物圖鑑)

미나리아재비 | 식물도감(植物圖鑑)

할미꽃 | 식물도감(植物圖鑑)

동강 할미꽃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3. - 4,903種중 (1318. 마과 - 2107. 백합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화마름   (0) 2012.07.31
매실나무 . 매화에 대하여  (0) 2012.07.31
동강고랭이(정선황새풀)  (0) 2012.07.31
는쟁이냉이   (0) 2012.07.30
노랑무늬붓꽃   (0) 2012.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