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참조팝나무

호남인1 2012. 2. 18. 06:43

 

 

 

 

참조팝나무

학명: Spiraea fritschiana SCHNEID.

 

 

이명: 좀조팝나무,바위좀조팝나무,고려조팝나무, /영명: Fritsch Spiraea /원산지: 한국 /꽃말 : 노력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조팝나무속

 

낙엽활엽관목

한국이 원산지며 중부 이북의 표고 300-1,400m에 걸쳐 자란다. 낙엽활엽소관목으로 높이 1.5m에 달한다. 가지는 능각이 있고 털이 없으며 자갈색이나, 어린 가지에는 연한 털이 있다. 열매는 골돌과로서 지름 3㎜이며 복봉선에만 털이 나 있고 9월경에 익는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참조팝나무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3860&mn=KFS_28_01_02_01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형, 장타원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 3-5cm 정도이나 움지의 것은 10㎝인 것도 있으며 중앙 이상에 단거치 또는 복거치가 있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도 털이 거의 없고 회록색이며 잎자루는 길이 5-10mm로서 털이 없다.

 

꽃은 5~6월경에 피고 지름 7-9mm로서 새 가지 끝에 달리는 겹산 꽃차례에 흰 꽃이 화려하게 피는데, 중앙부는 연한 홍색이고 꽃차례는 지름 10㎝ 내외이다. 꽃받침잎은 뒤로 젖혀지며 꽃잎은 지름 3㎜로 둥글고 수술의 길이는 꽃잎의 2배 정도이다.

씨방은 4-5개로서 수술의 기부와 더불어 연한 홍색이다.

 

 

 

참조팝나무 (학명: Spiraea fritschiana Schneid.)

봄이면 산 가장자리 백설보다 더 희고 눈부시게 피는 나무가 조팝나무이다.

그런데 이 조팝나무속에 속하는 참조팝나무는 여름 꽃이다.

 

조팝나무는 꽃이 좁쌀로 지은 조밥을 흩뜨러 놓은 것 같다 하여 '조밥나무'로 불리다가 굳어진 이름이다.

참조파나무는 풍성하기로 치면 그 어떤 꽃나무 못지 않고, 작은 꽃송이 하나하나로 따져 보아도 장미과의 명성에 걸맞게 완벽한 균형을 가진 모습이다.  그래서 진짜 조팝나무라는 뜻의 참조팝나무라 부른다.

 

 

조팝나무 집안에는 조팝나무 이외에도 진분홍빛 꼬리조팝나무, 잎이 둥근 산조팝나무, 꽃차례가 말갈기 같은 갈기조팝 등 그 종류가 여럿이지만 참조팝나무는 그 중에서 가장 늦게 꽃이 피고 꽃차례의 크기도 가장 크다.

 

학계에서는 참조팝나무와 좀조팝나무를 나누어야 하는지, 또는 하나의 종(種)으로 보아도 되는지에 대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정원수 중에 여름철에 꽃이 많은 관목들이 비교적 적은 터라 이를 심고 개발하는 이들이 많다.

 

한 포기를 두고 볼 때 꽃이 많고, 개화기가 길어 초여름부터 여름내 꽃을 볼 수 있다.

또한 키우기도 까다롭지 않으며 한 연구기관에선 꽃꽂이 소재로 좋은 우리의 야생 식물 중에서 이 참조팝나무를 추천하기도 했다고 한다.

 

 

더욱이 참조팝나무는 한자로 쓰면 조선수선국(朝鮮繡線菊)으로 우리나라의 대표 조팝나무라는 뜻이 있고 영어로도 Korean Spiraea로 표기하고 있다.

참조팝나무의 꽃말은 ‘ 노력’이다.

 

 

장미목 장미과의 조팝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주로 중부이북의 산지에 자란다.

 

가지에 능선이 뚜렷하고 자갈색이며 털이 없지만 어린가지에는 연한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면서 두껍고 끝이 뾰족하고 불규칙한 톱니가 이중으로 있다. 새로 나온 가지 끝에 복산형화서로 달리며 5-6월경 흰꽃으로 피는데 가운데는 연한 홍색이 돈다.

 

특히 복산형화서라는 꽃들이 달리는 배열이 특징인데 이는 우산살처럼 똑같은 길이를 가지 꽃자루들이 동그랗게 모여 달리는 산형화서(傘形花序)와 비슷하지만 두 번씩 갈라져 배열하며 꽃이 달리는 부분이 엎어놓은 접시처럼 둥글게 모여지는 것이다.

수술의 길이가 꽃잎보다 2배쯤 길게 나오는 것도 특징 중의 하나이다. 열매는 골돌과로 9월경에 익는다

 

 

 

 

 

 

 

=============================================================================================================================

사진출처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조팝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붓꽃  (0) 2012.02.18
창질경이(양질경이)  (0) 2012.02.18
참으아리 - 포토  (0) 2012.02.18
참빗살나무  (0) 2012.02.18
참바위취   (0) 2012.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