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율무

호남인1 2012. 1. 31. 21:05

 

 

 

 

율무

 

학명: Coix lacrymajobi var. mayuen (Rom.Caill.) Stapf

이명: 울미,율미,재배율무, /영명: /원산지: 한국 /꽃말 : 정열, 불안정과 변덕

분류: 벼목 벼과 율무속 /분포: 아시아/크기:약 1.0m~1.5m

벼과(─科Poaceae)에 속하는 1년생초.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율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12.leaf?plntIlstrNo=25090

 

 

 

키가 1~1.5m이며 곧추서는 줄기는 속이 딱딱하고 여러 대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피침형(披針形)이며 가장자리가 거칠고 밑부분이 잎집으로 되어 있다.

 

꽃은 7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이삭꽃차례가 달린다. 꽃차례에는 끝에 수꽃이삭이, 밑에 잎집이 변한 딱딱한 포(苞)로 싸여 있는 암꽃이삭이 있다. 열매가 성숙하면 잎집이 딱딱해지고 암갈색이 된다.

 

씨는 식용 또는 약용하는데 한방에서 의이인(薏苡仁)이라 하여 건위·이뇨·진경·진통 등에 사용하며, 물사마귀 제거에 차로 끓여 복용하기도 한다.

 

 

 

율무 (학명: Coix lachryma-jobi var. mayuen (Roman.) Stapf)

잎은 호생하고 피침형이며 나비 2.5cm로서 가장자리가 거칠고 녹색이며 밑부분이 엽초로 된다. 꽃은 엽액에서 길고 짧은 몇 개의 화수가 나오며 밑부분의 자화수는 딱딱한 엽초로 싸여 있고 3개의 암꽃이 들어 있으나 그 중 1개만이 익는다. 2개의 암술대는 길게 포 밖으로 나오며 포는 딱딱하고 길이 1.2cm로서 타원형이며 흑갈색으로 익고 그 속에 1개의 영과가 들어 있다.

 

웅화수는 자화수를 뚫고 위로 나와 3cm정도 자라며 1마디에 1-3개의 소수가 달린다. 각 소수에 꽃이 2개씩 달리지만 그 중 1개는 대가 없고 수술은 각각 3개씩이다. 자방은 2개의 화주가 있어서 포 밖으로 길게 나온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의이인이라 하며 한명은 천곡이다. 줄기는 높이 1-1.5m이고 곧게 자라며 여러대가 갈라지고 거칠며 크고 원추형이다.

 

 

 

율무

 

벼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의 열매

 

역     사 : 우리나라에서 [고려사(高麗史)] 文宗 32년(1078)에 손아라에서 온 약품의 목록 가운데에 율무가 나오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기록이다. 그런데 [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1231-1251)에서는 8910월의 3개월에 걸쳐 열매를 딴다고 하였으니 均熟性이 없음을 말해준다. 또 율무에는 脫粒性이 강하다.

 

[향약구급방]에는 “율무쌀은 맛이 달고 微寒하며 無毒이다.”고 하였고 [지봉유설(芝峰類說)]에서는 “율무를 오래 먹으면 기운을 손상시키는데 이것은 대개 몸을 보하는 약이 아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규합총서]에는 “율무를 먹으면 아이가 떨어진다.고 하였다.

 

활용음식 : [증보산린경제][규합총서][옹희잡지] 등에 의이죽(薏苡粥) 만들기가 설명되어 있다. 이것은 율무의 껍질을 벗기고 물에 담궈 불린 후 맷돌에 갈아서 앙금을 안치고 이 앙금을 말려 두었다가 이것으로 죽을 쑤니 의이죽이다.

 

『향약구급방』에는 “율무쌀은 맛이 달고 미한(微寒)하며 무독(無毒)이다.”고 하였고 『지봉유설 芝峰類說』에서는 “율무를 오래 먹으면 기운을 손상시키는데 이것은 대개 몸을 보하는 약이 아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규합총서』에는 “율무를 먹으면 아이가 떨어진다.”고 하였다.

 

 

 

의이인[薏苡仁]/율무

다른이름 : 感米(감미),起實(기실),米仁(미인),薏米(의미),薏仁(의인),薏珠子(의주자),苡仁(이인),解蠡(해려),回回米(회회미),簳珠(간주),芑實(기실)

약       맛 : 감(甘)  담(淡)     

귀       경 : 비(脾)  폐(肺)  위(胃)    

주       치 : 脚氣,脾虛腹瀉,沙石,消渴,小便短赤,小便不利,水腫,濕痺拘攣,熱淋,腸癰,肺癰,肺痿

약용부위 : 종자

처       방 : 곽인양위탕(藿仁養胃湯) : 의학입문                  당귀고(當歸膏) : 의학입문

금       기 : 大便燥結者와 小便短少 및 因寒轉筋, 脾虛無濕者는 服用을 忌하고 孕婦 또한 服用을 禁한다.

효       능 : 健脾益胃,利水滲濕,除濕痺,淸熱排膿

주치증상 : "<本經(본경)>: 근육경련으로 굴신을 하지 못하는 증상, 오래된 風濕(풍습)으로 인한 저림을 치료하며 下氣(하기)시킨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을 북돋운다.

<別錄(별록)> : 邪氣(사기)가 筋骨(근골)에 침범하여 감각이 없는 증상을 치료하고 腸(장)과 胃(위)를 원활하게 하고 水腫(수종)을 빼고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한다.

<陳藏器(진장기)> : 쪄서 국수를 만들어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며 氣(기)를 따뜻하게 한다. 끓여서 마시면 갈증을 그치게 하고 회충을 없앤다.

<甄權(견권)> : 肺痿(폐위)를 다스리고 폐에 膿血(농혈)이 쌓인 것을 치료한다. 咳嗽(해수)와 콧물을 치료하며 上氣(상기)되는 증상을 치료한다. 끓여서 복용하면 毒(독)으로 인하여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孟詵(맹선)> : 脚氣病(각기병)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다.

<李時珍(이시진)> : 脾胃(비위)를 돕고 肺(폐)를 도우며 肺熱(폐열)을 없앤다. 風濕(풍습)을 없앤다. 밥을 지어 먹으면 冷氣(냉기)를 치료하고 끓여서 마시면 배뇨시 작열감과 함께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解蠡(해려), 芑實(기실), 贛米(감미), 簳珠(간주), 回回米(회회미), 薏珠子(의주자)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 薏苡(의이)라는 명칭의 의미는 자세하지 않다. 그 잎은 열매가 좀이 슨 것 같고 열매와 잎이 따로 떨어여 있으며, 또한 차조기(芑)나 기장(黍)의 싹과 비슷하기 때문에 解蠡(해려)나 芑實(기실)과 같은 명칭을 갖게 되었다. 艹贛米(감미)는 단단하므로 딱딱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싹은 屋菼(옥담)이라고 한다. <救荒本草(구황본초)>에서는 回回米(회회미)는 또한 아랍지방의 기장 쌀로써 일반적으로 草珠兒(초주아)라고 한다." 

 

 

 

의이인(율무) 감별법

일반적으로 율무라고 불리우며 차로도 많이 이용되는 의이인은 거의 80%정도가 수입에 의존하고 20%가 국내에 생산된다. 수입산과 비교해보면 국산이 중국산에 비하여 하얗고 크기가 크며 수입은 국산보다는 밝은 빛을 띠나 전체적으로 푸르스름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만주자나 고려와 같은 약재와 그 색과 모양이 유사하여 구별하기 쉽지 않으므로 섞이지 않도록 보관에 유의하여야 한다. 껍질을 벗기기전에 의이인을 비교해보면 국산이 전체적으로 밝은 갈색을 띤다 겉표면이 깨끗하고 균일한 것을 상품으로 친다.  출처: 문화원형백과사전

 

 

 

 

 

[율무의 효능]

 

1.율무쌀로 밥을 짓거나 죽을 끓여 먹으면 폐병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묵이나 밥, 차로 만들어 장복하면, 암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해 줍니다.

3.각종 간 질환, 황달은 율무 삶은 물을 자주 마셔주면 치유됩니다.

4.사마귀가 생겼을 때 율무가루를 밥풀에 개어 하루 몇 차례 붙여주면 없어집니다

5.거친 피부나 습진, 버짐이 생겼을 시에 율무 삶은 물에 자주 씻어주면 호전됩니다.

6.임신부가 율무를 과복 하면 유산의 우려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산후 조리에는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율무차]

1. 율무차의 효능

◆피부미용에 매우 효과적이며. 사마귀를 제거하고, 기미와 주근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며 체력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 자양 강장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입니다. 2. 만드는 법

◆율무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약한 불에 타지 않도록 볶아서 방습제를 넣어 깡통 속에 보관합니다.

◆율무 20~25그람을 600㎖의 물과 함께 차관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약한 불로 끓이면 됩니다.

◆껍질을 벗긴 율무를 재료로 쓸 때에는 10~15그람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껍질 벗긴 율무도 볶아서 사용합니다.

◆율무를 천으로 만든 자루에 넣어 끓이거나 포장된 율무차를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율무흰죽

 

준비할 재료

율무 ½컵, 흰쌀가루 100g, 소금 약간, 물 4컵

 

만드는 방법

(1) 율무는 물에 씻어 30분 정도 물에 불린다.

(2) 냄비에 흰쌀가루와 물을 넣고 눋지 않도록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3) 쌀가루가 잘 익으면 냄비에 불린 율무를 넣고 푹 끓인다.

(4) 율무가 퍼지면 그릇에 담고 소금은 먹기 직전에 넣어 간을 한다.

     Tip 율무를 충분히 불려 넣어야 잘 퍼진다. 죽을 끓일 때는 나무주걱을 사용해서 잘 저어 눋지 않도록 한다.

 

 

율무-성인병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 효과 율무는 쌀과 비슷한 영양가를 가지고 있어 쌀 대체곡식으로도 중요 하지만 그보다도 당뇨병,암,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아직 성분은 알려지지않고 있지만 율무를 먹으면 무사마귀,티눈 등이 말끔히 없어고 거친 피부는 놀라우리만큼 부드러워진다. 또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의 수분을 조절해 주고 페내의 노폐물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페중이 조절되고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다. 차로 마셔도 좋고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먹어도 좋고, 율무만을 오트밀처럼 죽으로 만들어 먹어도 그만이다. 폐결핵 환자의 영양식으로도 좋고 얼굴이나 다리에 부종이 생기고 황달이 있는 사람 에게도 좋다.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난초 - 포토  (0) 2012.02.01
으름덩굴  (0) 2012.01.31
윤판나물아재비 - 포토  (0) 2012.01.31
구주소나무 - 포토  (0) 2012.01.31
월계수 (月桂樹)와 계수나무  (0) 2012.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