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잡동사니

이동식 엑스 밴드 레이더(Sea-based X-band Radar)

호남인1 2012. 1. 11. 03:05

 

 

 

 

이동식 엑스 밴드 레이더 SBX

(Sea-based X-band Radar)

 

 

바다를 떠다니는 해상 레이더 기지의 모습

 

 

원유 시추선과 비슷한 모습을 한 해상 레이더 기지의 정식 명칭은 Sea-based X-band Radar로 미국의 대륙간 탄도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하나로 개발한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보잉사가 만든  X-BAND RADER는 자체 동력으로 움직이는 거대한 이동식 레이더 기지로 116m 길이에 높이는 85m로 이동식 레이더 기지 한 척의 비용은 약 9억 달러이고 75~85명의 승무원이 탑승해 임무를 수행한다는데.X-BAND RADER 의 상세한 기능 및 미사일 탐지 범위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

 

 

Sea-based X-band Radar

http://en.wikipedia.org/wiki/Sea-based_X-band_Radar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가 텍사스주 코퍼스 크리스티에서 출발하여 15,000 마일의 항해 끝에, 2006년 1월 9일 하와이의 진주항에 입항하고있다.

 

석유시추선에 장착되어 이동하는 레이더기지의 능력을 볼 수 있는 사진들입니다.

 

 

미사일방어(MD)체제의 일환으로 시작된 계획에서 보잉사는 먼저 1단계로 2004년 3월까지 알래스카 지역에 5기의 요격미사일을 배치할 것을 제안했고 2단계로 2004년 11월까지 석유시추선(platform) 형태의 떠다니는 시설물을 공해에 설치해 미사일 추적 레이더를 배치하자는 구상을내놓았는데 미 행정부는 공해상에 시설물을 설치하면 적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는 뉴스가 2001년 6월에 신문기사가 있었습니다.

 

 

아마 그동안 이 계획이 진전되어 개발한 것으로 보이는 미해군의 신개념 해상기지 X-밴드 레이더기지 - Sea Based X-Band Radar (SBX)가 반잠수식 대형 수송함 MV Blue Marlin호에 실려 멕시코만 Corpus Christi을 떠난 작년 11월부터 15,000마일을 항해하여 하와이 진주만에 입항중입니다.

 

SBX는 세계에서 가장 큰 phased array X-band 레이더로 이동가능한 반잠수식 오일시추선에 탑재되어 있으며 고도로 진보된 대륙간 탄도미사일 탐색및 기만탄과 대응탄중에서 위협적인 실제 핵탄두를 구분하여 미국의 안보를 지키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입니다.,

 

SBX는 진주만에서 일부 마이너개량및 이동전 정비와 정기검사등을 실시한 후 다시 알래스카의 Aleutian섬에 있는 모기지 Adak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이동식 엑스 밴드 레이더

(Sea-based X-band Radar)

재원

 

MOSS MARITIME

Moss CS50

Russia / USA

 

Vyborg / AMFELS (Brownsville TX)

389 ft x 231 ft x 133 ft $73M

1Q2005

2Q2002

 

Upper Hull -

Length of deck = 82.85 m

Breadth of deck = 70.43 m

Height to main deck = 40.65 m

Design draught at operation = 21,5/23.5 m

Displacement (tonnes) at 23.5m = 50 340 t

Design draught at transit = 9.85 m

Displacement (tonnes) = 32 800 t

Air gap operation/survival = 14.65 m / 16.65 m

 

Pontoons -

Length = 118.56 m

Breadth = 14.45 m

Displacement/draught

By towing = 32 800 t/9,85 m

By drilling = 49 800 t/23,5 m

Hull weight = ~ 15 000 t

 

 

 

 

 

 

 

미사일 잡는 X 밴드 레이더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20071122193412708&p=segye

 

X 밴드 레이더는 높이가 28층 건물과 맞먹고 자체 동력으로 대양을 항해한다. 이 레이더의 성능은 매우 강력하여 미국 서부 샌디에이고 근해에 정박한 채 미국 동해안의 야구공 크기만한 물체를 추적하여 식별할 수 있다.

 

이 기계공학의 경이는 미국 미사일 방어체제의 핵심 구성요소다.이 레이더의 모항은 알류샨 열도의 아다크이며 이 기지에서 북한이나 혹은 여타 지역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을 감시한다. 이 레이더는 지난 9월28일 북태평양에서 미사일 방어체제 실험에 참가하여 알래스카의 코디액 섬에서 발사된 대륙간탄도탄을 탐지하여 추적했다.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이 레이더는 특수 운반용으로 개조된 첨단기술 석유시추선에 탑재되었으며 남아메리카를 돌아 하와이에 도착하여 장비를 추가로 설치했다.

일반적으로 이 레이더는 아다크 항에 정박한 채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지만, 현재는 미사일 방어체제의 미사일 추적 훈련에 참여하여 태평양을 항해하고 있다.

원래의 계획은 이 레이더를 알류샨 열도의 셰미야 섬에 고정배치할 계획이었으나 적의 위험이 가장 큰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박의 장점을 살리는 혁신적인 항해구조로 변경되었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이 레이더의 목적은 탄도미사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탐지하고 추적하여 지상배치 및 해상배치 요격미사일 목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레이더의 높은 성능과 정확도는 요격미사일이 적의 탄두와 미끼 탄두 및 여타 침투 보조수단을 식별하는 능력을 높인다.

 

 

미사일 방어체제 논쟁을 계속 지켜본 사람은, 적의 장거리 미사일이 방어체제를 완전히 혼란시키기 위해 풍선과 여타 미끼 표적을 운반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제가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는 반대 주장을 기억할 것이다.

MIT 인문학부에서 미사일 방어체제 반대운동을 벌이는 시어도어 포스틀과 조지 루이스는 미사일 방어체제가 적의 탄두와 미끼 탄두를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무용지물이라는 견해를 오래 전부터 선전해 왔다.

 

두 사람은 최근 논문에서 X 밴드 레이더의 훨씬 높은 해상도로 인해 적의 탄두와 여타 표적을 구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원조 X 밴드 레이더는 태평양 미사일 발사실험 기지의 기본 통제 레이더로 1998년 태평양의 콰절린 환초에 설치되었다.

이 콰절린 레이더와 X 밴드 레이더 이외에 육상 이동식 소형 X 밴드 레이더가 추가되었다.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첫 번째 소형 X 밴드 레이더는 북부 일본의 아오모리현에 실전배치되어 북한에서 발사된 미사일을 아주 신속하게 추적하여 식별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 하나의 소형 X 밴드 레이더가 남부 일본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 두 레이더는 일본의 확대되는 육상 및 해상 배치 요격미사일 체제를 지원한다.대형인 항해용 X 밴드 레이더는 현대 과학 및 기계 공학의 독특한 사례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레이더를 운반하는 거대한 시추선은 너비가 72m이고 길이가 117m이며 자체 동력으로 2개의 용골을 움직여 이동한다. 85명의 요원이 탑승하여 레이더의 보수와 작동을 담당한다.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이 레이더는 알래스카 근해에 흔히 발생하는 해상의 악천후와 강풍 속에서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기술은 동아시아와 유럽의 우방국 방어는 물론 북아메리카의 미사일 방어체제를 현실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럽의 미사일 방어체제 설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콰절린의 X 밴드 레이더가 체코공화국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러시아가 협력할 경우 이 레이더는 러시아의 조기경보 레이더와 협력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부시 미 대통령은 10월23일 러시아는 미국의 적이 아니라고 말하고 중동발 미사일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러시아, 유럽, 미국을 방어하는 공동 노력에 러시아가 참여하도록 요청했다.미사일과 핵무기 기술이 더 많은 국가로 확산되고 심지어 테러단체들에까지 흘러들어갈 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 러시아가 유럽 및 미국과 협력하는 것은 안보상의 이익이 된다.

제임스 T 해킷 美 칼럼니스트워싱턴 타임스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순조로운 미사일 방어체제 개발

http://www.segye.com/Articles/News/Opinion/Article.asp?aid=20071018002810&ctg1=01&ctg2=&subctg1=01&subctg2=&cid=0101100100000&dataid=200710181444000091

 

지난달 하순 태평양 상공에서 실시된 탄도미사일 요격 실험 성공은 미사일 방어체제가 실효성이 없다고 주장하는 비판자들을 침묵시키게 될 것이다. 그러나 비판자들의 반대 주장은 집요하므로 단시일에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다.

 

군비통제 운동가들과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국가 미사일 방어체제의 ‘실전 시험발사’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그들은 현재의 실험이 불충분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다수의 언론 매체를 포함한 비판자들은 미사일 방어체제가 “실효성이 없다”고 기회 있을 때마다 주장한다. 그들은 추가 비행실험을 요구한다. 미 의회가 폴란드 배치 미사일 방어 기지 관련 예산을 삭감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지상기지 방어체제의 실전 실험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번 요격 실험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자. 알래스카 코디액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은 남동쪽으로 수천 킬로미터 비행한 후 캘리포니아 해안의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발사된 요격미사일에 맞아 태평양 상공에서 파괴되었다. 이번 실험에 사용된 요격 미사일은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배치된 20여기의 미사일과 같은 기종이며 캘리포니아주 빌 공군기지의 통제사령부가 발사 실험을 주도했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반대자들의 주장과 달리 이번 실험은 완전한 실전 실험이었다. 안전수칙 범위 내에서 실시 가능한 최고수준의 실전 실험이었다. 1년 전 유사한 실전 요격미사일 실험이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실시되어 성공한 바 있다. 작년과 금년의 두 차례 실험은 매우 복잡한 요격체제가 효율적으로 가동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미사일 방어국은 2005년 이후 23회의 미사일 요격 실험을 실시하여 그 중 22회가 성공했다고 말했다.

 

 

비판자들은 단거리와 장거리 요격 실험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장거리와 단거리 미사일의 기본적인 기술이 비슷하다는 점이 중요하다. 실험에는 항상 실패가 따르기 마련이며 실패는 문제를 파악하여 시정하는 방법이다. 미사일 방어체제 실험 계획은 전반적으로 고도의 성공을 거두고 있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지난주 실험에서는 인공위성의 미사일 경보체제가 가상 적의 미사일 발사를 탐지했다. 뒤이어 빌 공군기지 레이더가 목표물을 추적하고 자료를 발사 통제본부에 전달하여 요격미사일이 발사되었다. 추진 로켓에서 분리되는 요격 탄두는 빌 기지의 레이더에서 목표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받아 목표를 겨냥하여 파괴했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이번 실험에서는 태평양에 배치된 이지스함과 해상 배치 엑스 밴드 레이더도 목표물을 추적하는 데 성공했다. 다음해 실시되는 비행 실험에서는 이지스함과 엑스 밴드 레이더의 자료가 요격 미사일에 제공될 것이다. 기본적인 요격 레이더로 자리 잡을 예정인 엑스 밴드 레이더는 대폭적인 요격 능력 향상을 가능케 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이동식 엑스 밴드 레이더도 동원될 예정이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적의 공격 미사일이 가짜 표적 등 침투 보조수단을 이용할 경우 미국의 요격미사일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비판자들은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 개발 중인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제 가운데는 광범한 해상 및 육상 레이더망이 포함되어 목표물을 추적하는 다양한 감지장치를 가동하기 때문에 실제 탄두와 교란용 가짜 탄두를 구별하는 능력이 대폭 향상된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요격미사일 자체의 탐지장치와 동조 작동하는 엑스 밴드 레이더는 탄두의 진위 구별에 특히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과거 실시된 비행 실험 가운데 침투 보조장치를 갖춘 가상적의 미사일을 요격하는 실험이 5차례 실시되었다. 앞으로 이 실험은 추가로 계속될 것이다.

 

석유시추선에 장비된 탄도탄추적 레이더 SBX -

 

지상 배치 미사일 방어체제의 비행 실험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주장도 자주 나온다. 미 국방부 당국자는 미 의회 증언에서 매년 2차례 비행 실험을 실시할 계획을 밝혔다. 1회 요격 실험의 비용이 대략 8500만달러이므로 불필요한 실험은 낭비다.

현재 미국 본토에서만 이루어지는 요격 실험이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하는 비판자들은 북한이 미국을 겨냥하여 미사일을 발사하여 실제 상황이 닥쳐야만 입을 다물 것 같다.

제임스 T 해킷 美 칼럼니스트

워싱턴 타임스·정리=오성환 외신전문위원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세계로 확산되는 미사일방어체제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71226194614456&p=segye

 

 

이명박정부, MD용 레이더로 미국 달래기?

http://media.daum.net/politics/north/view.html?cateid=1019&newsid=20080708160711399&p=ohmynews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해상 X밴드 레이다를 장착한 블루 마린호

 

 

 

 

'잡동사니 >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화 크루즈선의 굴욕  (0) 2012.01.20
요런집에서 살아으면~~~  (0) 2012.01.15
유머- "그건~니팁이야.시벌넘아!!!"  (0) 2011.12.24
민화  (0) 2011.12.16
전차와 포연  (0) 2011.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