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곰의말채나무 (학명 Cornus brachypoda)

호남인1 2011. 6. 23. 15:20

 

 

 

 

곰의말채나무 (학명 Cornus brachypoda)

이명; 곰말채나무, 곰의말채  영명: Largeleaf Dogwood 

층층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이상이며,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으로 뒷면이 희다. 봄에 연한 노란색 꽃이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10월에 검푸르게 익는다. 정원수나 땔감, 숯의 재료로 쓴다. 속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잎은 대생하며 길이 8-18㎝의 타원형 넓은 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고 점첨두이며 예저 절저 혹은 원저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표면에 잔복모가 있으며 뒷면은 회백색으로 털이 많고 측맥은 6-10쌍이며 엽병은 길이 1-3㎝로서 털이 없다. 

열매는 지름 6㎜의 둥근 핵과로 10월에 벽흑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둥글고 오목한 점이 많다. 

 

꽃은 양성화이고 7-8월에 새로 난 가지 끝의 원추상 산형화서에 황백색으로 피며 화서의 지름은 8~14cm이고 화경은 길이 3-4㎝로서 털이 없다. 꽃잎은 넓은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5mm로서 황백색이고 수술대는 꽃잎과 길이가 같다. 

 

높이가 15m에 달하고 수피는 회갈색으로 불규칙하게 세로로 갈라져 감나무 수피와 비슷하며 가지는 털이 없고 황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광택이 난다. 

한국 원산으로 중부 이남의 표고 100-1 600m 사이의 산록에 자생하며 중국 일본 히말라야에도 분포한다.

 

생육환경 ▶숲속에서 자란다.

               ▶내한성이 강하여 중부 내륙지방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며 음지와 양지에서도 잘 자란다. 토심이 깊고 비옥적윤한 곳을 좋아하는데 해변 및 도심지에서도 생장이 양호하다. 

 

번식   번식은 실생 및 삽목으로 한다.

        ①실생 :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삽목에 의한 증식도 가능하나 녹지삽의 경우 발근율이 매우 높다. 

 

이용방안 ▶정원수나 공원수 가로수로 훌륭하다.

               ▶목재는 공예재나 기구재 가구재 땔감용으로 쓰인다.

               ▶心材(심재)는 양자목 수피는 정랑피라 하며 약용한다. ⑴양자목 ①8-9월에 베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수피에는 tannin이 8-20%를 함유하고 잎에는 5-13%가 함유되어 있다. 종자에는 半乾性油(반건성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出油率(출유율)은 7-15%이다. ③약효 : 破瘀(파어) 養血(양혈) 安胎(안태)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折傷 

 

유사종   ▶아라사말채(var. sibirica Lodd.): 특히 가지가 선명한 붉은색인데 현재 조경용수로 널리 식재되고 있으며 흰말채나무로 오인되고 있다.

             ▶말채나무(C. walteri Wanger.): 수피는 그물처럼 갈라지며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양 면에 강모가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다. 

특징 꽃이 아름답고 겨울의 새빨간 가지는 흰눈과 조화를 이룬다. 곰의말채는 측맥이 6-10쌍인데 비해 말채나무는 4-5쌍이다. 

출처: 야생화클럽 웹식물도감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룽나무 - 포토  (0) 2011.06.23
구상나무  (0) 2011.06.23
고수 - 포토  (0) 2011.06.23
가락지나물 - 포토  (0) 2011.06.23
고란초 - 포토  (0) 2011.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