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블루베리 (학명 Vaccinium corymbosum)

호남인1 2011. 6. 1. 10:24

 

 

 

 

블루베리 (학명 Vaccinium corymbosum)

(blueberry, 뜻: 현명) /분류 쌍떡잎식물강 > 진달래목 > 진달래과 /분포 북아메리카 |

서식지  산성이 강하고 배수가 잘되는촉촉한 흙 /크기 약 5m 진달래과(―科 Ericaceae)에 속하는 북아메리카산 관목.

 

 

달콤한 식용열매 때문에 귀중히 여겨지며, 열매에는 비타민 C와 철(Fe)이 풍부하다. 날것으로 또는 크림과 함께 후식으로 먹으며 과자반죽에 넣어서 구워 먹기도 한다.

산성이 강하고 물이 잘 빠지면서도 촉촉한 흙에서만 자란다. 키가 큰 관목 형태의 블루베리는 주로 미국의 메인, 뉴저지, 미시간 남서부, 노스캐롤라이나 동부 등에서 약 1만 4,500㏊ 면적에 걸쳐 심고 있다.→ 빌베리 출처: 브리태니커

 

빌베리[bilberry] whortleberry라고도 함.  진달래과(―科 Ericaceae)에 속하는 낮게 자라는 관목.

숲이나 히스가 무성한 황야에서 볼 수 있으며 특히 영국, 유럽 북부, 아시아의 구릉지에서 자란다. 뻣뻣한 줄기는 키가 15~45㎝로 자라며, 잎은 작은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작고 공 모양이며, 녹색이 도는 장미빛을 띤다. 7~8월에 익는 감청색 열매는 밀랍처럼 매끈매끈하며 지름이 1㎝ 정도이다. 들꿩류의 중요한 먹이가 되며 타트와 잼을 만드는 데 쓰인다. 열매는 보통 하나씩 열리지만, 미국에서 재배하는 블루베리(V. australe)들은 열매가 더 많이 맺히며 총상(總狀)꽃차례를 이룬다. 빌베리는 서리에 민감하며, 부분적으로 자가불임성(自家不姙性)이어서 월귤(V. vitis-idaeus)과 잡종을 만들어왔다.→ 블루베리   출처: 브리태니커

 

 

 

블루베리 (영어: Blueberry)는 쌍떡잎식물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식물이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형태가 포도와 비슷하다.

블루베리에는 시력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포도보다 3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세계 2차대전영국의 전투기 조종사들은 블루베리를 섭취한 후 출격 하면 야간 비행시 공격 목표가 명확하고 선명하게 보인다고 하였다.

안토시아닌(anthocyanin)는 꽃이나 과실 등에 주로 포함되어있는 색소를 말한다.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등을 띤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블루베리 (학명 Vaccinium corymbosum)의 꽃 (2011.05.23안성 보체리)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꽃창포 (학명 Iris pseudoacorus L.)  (0) 2011.06.01
컴프리   (0) 2011.06.01
자주달개비 (학명 Tradescantia reflexa)  (0) 2011.06.01
섬양지꽃 - 포토  (0) 2011.06.01
쇠별꽃 - 포토  (0) 2011.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