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앉은부채

호남인1 2011. 3. 6. 00:36

 

 

 

 

 

앉은부채

학명: Symplocarpus renifolius Schott ex Miq. 

 

이명: 산부채풀, 삿부채,  /영명: Skunk cabbage  /원산지: 한국, /꽃말 : 그냥 내버려 두세요

분류: 외떡잎식물강 > 택사목 > 천남성과 >앉은부채속

분포: 한국, 일본, 유럽,북아메리카 북동부 /서식: 산지 /크기: 화경(花莖)은 길이 10-20cm.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짧고 끈 같은 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둥근 심장형 잎이 뿌리에서 나오며, 늦봄에 담자색 꽃이 잎보다 먼저 핀다. 전체적으로 악취가 나며 뿌리에는 독이 있다. 골짜기의 응달에 나고, 우리나라, 일본, 아무르, 우수리 강,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앉은부채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7403&mn=KFS_28_01_02_01

 

 

 

꽃차례(花序) - 육수화서(육수꽃차례(육수화서)

 

-------------------------------------------

 

잎이 뿌리에서 나오며 넓은 원심형이고 길이 30~40cm, 폭 35~42cm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은 깊은 심장저이고 엽병은 길이 50~60cm 정도로 길며 연록색이고, 기부는 연록색을 띤 흰색이며, 잎은 녹색인데 뒷면은 연한 녹색이 나고 털은 없다.

 

열매는 여름에 익고 둥글게 모여 달린다.

 

꽃은 잎보다 먼저 1포기에 1개씩 나오며 화경(花莖)은 길이 10-20cm이고 포는 길이 8-20cm, 지름 5-12cm로서 검은 자갈색이며 같은 색의 반점이 있고 육수화서(肉穗花序)가 있다. 꽃은 양성이며 4개의 꽃잎은 연한 자주색이고 빽빽하게 달려서 거북의 잔등같으며 4개의 수술에는 황색 꽃밥이 달린다. 암술은 1개이고 난형이다.

 

원줄기는 없다.

근경은 굵고 짧으며 긴 끈같은 뿌리가 사방으로 뻗는다.

 

 

 

줄기는 없으며 2~4월에 잎보다 먼저 꽃이 핀다. 붉은 얼룩이 있는 주머니 같이 생긴 타원형의 꽃덮개(불염포) 속에 육수꽃차례가 들어 있다.

땅 속 깊이 뿌리줄기가 자라지만 땅 위로는 줄기가 거의 자라지 않고 잎과 꽃만 핀다. 잎은 길이와 너비가 30~40㎝로 비슷하며, 잎 기부가 움푹 패여 심장 형태로 생겼다.

 

 

 

꽃은 빽빽하게 붙어서 지압공 같다.

 

연한 자주색의 꽃은 늦봄에 커다란 포(苞)가 달린 육수(肉穗)꽃차례로 무리져 잎이 나오기 전에 핀다.

 

꽃자루가 거의 없다.

 

꽃잎은 4장이지만 꽃들이 빽빽하게 피어 마치 거북의 등처럼 보이며 수술 4개, 암술 1개를 가진다.

 

열매는 여름철에 작은 옥수수 알갱이처럼 둥글게 모여 익는다.

 

물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뿌리줄기와 어린싹을 나물로 먹기도 하며, 특히 뿌리줄기를 이뇨제 또는 토했을 때 진정제로 사용한다.

앉은부채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북아메리카시베리아 동부, 동아시아에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꽃이 질 때쯤 뿌리에서 여러 장의 잎이 모여 난다. 잎몸은 부채처럼 생긴 넓은 심장 모양으로 길이와 너비 모두 30~40센티미터쯤 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열매는 장과이며 여름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숙근성 다년초로 관엽, 관화식물이다. 

 

 

생육환경

산골짝 그늘에서 자란다.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사질양토와 반그늘 또는 그늘에서 잘 자라고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광선중생  /내한성강함  /토양비옥  /수분습윤 

 

재배.번식 방법

건조에 약하므로 충분히 관수하여야 한다. 그러나 배수가 잘 되어야 한다. 환경내성, 이식성은 용이하지 않다. 

 

 

이용

그늘진 곳의 정원에 심어 관상한다.

때로는 어린 잎을 따서 묵나물을 해먹기도 한다.

식물 뿌리에 독이 있으나 약초로 쓰이고, 미국에서는 Skunk Cabbage라고 하며 근경을 민간에서 구토진정 또는 이뇨제로 사용하고 잎도 마찬가지로 사용한다. 

 

 

유사종

▶애기앉은부채(S. nipponicus Nakino)는 강원도 이북의 고지대에서 자생한다. 

애기앉은부채(S.nipponicus)는 앉은부채와 비슷하지만, 잎이 좁고 긴 타원형으로 잎이 나온 뒤에 꽃이 피는 점이 앉은부채와 다르다.

 

 

 

 

사진출처

꽃향기많은집 / http://cafe.daum.net/sunyuricyh?t__nil_loginbox=cafe_list&nil_id=2

야생화겔러리 / http://floma.kr/xe/?mid=WildFlower

 

 

 

=============================================================================================================================

바로가기

 

천남성 | 식물도감(植物圖鑑) 

앉은부채 | 식물도감(植物圖鑑)

앉은부채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육수꽃차례(육수화서)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국수나무 - 포토  (0) 2011.03.06
개회향 - 포토  (0) 2011.03.06
극락조화(極樂鳥花)  (0) 2011.03.05
개불알풀 - 포토  (0) 2011.03.05
능금나무 - 포토  (0) 2011.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