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自然,風景,靜物寫眞

파타고니아 (Patagonia)

호남인1 2011. 2. 19. 17:21

 

 

 

 

파타고니아 Patagonia

 

아르헨티나 남부와 칠레에 걸처있는  지방. 건조한 초원으로 목양(牧羊)이 활발하였으며,

유전(油田)이 발견된 후 공업이 발달하였다

  

파타고니아(스페인어)Patagonia, 포르트칼어 Patagónia, 문화어: 빠따고니아)는 남아메리카의 최남부를 포함한 지리적 영역이다. 남위 40도 부근을 흐르는 콜로라도 강 이남 지역을 말한다. 아르헨티나칠레의 양국에 걸쳐 있으며, 서쪽에서 남쪽으로는 안데스 산맥, 동쪽으로는 고원과 낮은 평원을 포함한다. 파타고니아라는 명칭은 마젤란과 그의 원정대가 거인족이라고 묘사했던 원주민들을 가리키는 파타곤(patagón)이라는 말에서 비롯됐다. 당시 묘사된 파타곤(patagón)이란 평균 키가 1.55m이었던 스페인 사람에 견주어 평균 키가 1.80m인 장신족 떼우엘체 족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연중 기온은 낮고, 바람이 세다. 이 거센 바람의 힘은 파타고니아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최대 풍속이 60m/s를 넘는 일도 드물지 않아서(사람은 40m/s를 넘으면 날아가는 일도 있다.) 영국 탐험가 에릭 십턴(Eric Shipton)은 이곳을 '폭풍우의 대지'라 불렀다.

남서쪽에서 거센 편서풍안데스 산맥에 부딪치기 때문에 칠레쪽은 비교적 비가 많다. 연간 강수량은 5,000mm를 넘는것으로 알려지며, 이 지역에 형성된 대규모 빙하는 많은 양이 내리는 비로 인한 것이다.

 

 

 

 

 

 

 

 

 

 

 

 

지형은 안데스 산맥을 경계로 아르헨티나 쪽과 칠레 쪽이 서로 크게 다르다. 칠레 쪽은 빙하기 시대에 만들어진 빙하가 생성한 대규모 피오르드가 펼쳐진다. 아르헨티나 쪽의 북부 콜로라도 강네그로 강 사이의 지역에는 초원이 펼쳐져 있고, 농경도 이루어지고 있다. 아르헨티나 쪽 남부는 메마른 사막이 있다.

 

 

 

湖水.폭포 그리고 바다

 

 

 

 

 

 

 

 

 

 

 

 

 

 

 

 

 

 

 

 

 

 

 

빙하(氷河)

 

 

 

 

 

 

 

 

 

 

 

 

파타고니아의 특징은 빙하이다. 크고 작은 빙하가 50개 이상이 있으며, 그 크기는 남극-그린란드에 이어 양이 많다. 파타고니아 빙하는 온난 빙하에 속하며 안데스 산맥에 내리는 많은 비가 빙하를 만든다. 이 지역의 빙하는 매우 빠르게 순환한다. 여름과 겨울의 이동 속도는 서로 다르지만, 연간 평균 100m에서 200m사이의 속도로 움직인다. 페리트모레노 빙하를 시작으로 빙하붕괴현상을 관찰하기 쉬운 것도 빙하가 바뀌는 속도 때문이기도 하다.

 

 

 

 

 

남미 안데스의 대표적동물

 

라  (Llama)

 

 

 

 

 

Paine Park (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 ) 아르헨티나 지역에 있는

피츠로이 산 (Cerro Torre & Pitz Roy )

 

 

 

 

 

 

 

 

브루스 채트윈이 이 땅을 여행한 체험에 근거해 쓴 소설 파타고니아(Patagonia, 1977년)도 기행문의 명작으로 알려져 있다.

 

 

[린다비스타 한인호텔]

 

 

 



Gli aranci olezzano (오렌지 꽃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