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自然,風景,靜物寫眞

계림(桂林)과 졸정원(拙政園)-中國

호남인1 2011. 2. 16. 15:24

 

 

 

 

中國 계림(桂林, Kuei-lin)과

소주(蘇州)의 졸정원(拙政園)

 

 

 

계림 桂林, Kuei-lin 구이린(계수나무숲)

 

(병)Guilin (웨)Kueilin (관)Kweilin. 린구이[臨桂]라고도 함.

중국 광시좡족 자치구[廣西莊族自治區] 북동부에 있는 대도시 현급 시(市)로서 후난 성[湖南省]과의 경계부분에 있는 구이린 지구의 행정중심지이다.

 

시장 강[西江]의 지류인 구이장 강[桂江]의 서쪽 유역에 있으며, 구이장 강 분지의 자연도로가 지나가는 중심부이다. 이 도로는 중국 중부와 광둥 성[廣東省]을 연결하는 모든 길 중에서 가장 편리한 노선으로, 후난 성[湖南省]의 샹장 강[湘江] 상류와 구이장 강 상류 사이의 구간이다. 구이린은 이 길 남쪽에 있다.

 

위의 두 강은 일찍부터 거대한 링취 운하[靈渠]로 연결되어 조그만 배들이 이 수계를 넘나들 수 있었다.진(秦:BC 221~206)의 시황제(始皇帝)는 광둥 지방에 있던 남월(南越)과 전투를 벌이기 위해 군대를 이동시키면서 이 길을 이용했고, 이때 이 지역에 행정기관을 설치했다고 한다. BC 1세기 한나라(BC 206~AD 220) 때, 이곳에 현청소재지를 설치하고 시안(始安)이라고 불렀다. 지금 쓰이는 현의 이름 린구이는 당대(618~907)에 처음 쓰이기 시작했다.

 

명·청대(1368~1911)에는 구이린 부(府)로 되었으며, 청대에는 광시 성[廣西省]의 성도(省都)가 되기도 했다. 1912년에는 현으로 격하되었고, 성도는 난닝[南寧]으로 바뀌었다. 1936년에 다시 성도로 되었지만, 1949년에 다시 난닝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구이린은 오랫동안 주요 교역중심지였다. 17~19세기 광저우[廣州]에서 북부지방으로 갈 때 후난 성보다는 주로 장시 성[江西省]의 간장 강 유역이 그 통로로 이용되었다. 그러나 구이린 남서부에 철도가 건설되자, 교통중심지로서 구이린의 중요성은 매우 커졌다.

 

1938년 헝양[衡陽]에 가설된 후난 철도와 구이린을 연결하는 1차 철도공사가 완공되었다. 1939년에는 류저우[柳州]까지,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베트남과의 국경 부근에 있는 핑샹[憑鄕]까지 철도가 연장되었다. 류저우에서 구이양[貴陽]까지 연결하는 부분을 포함한 전체 철도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에 완공되었다.

 

구이린은 오래전부터 수공업의 중심지였다. 1949년까지만 해도 근대적 공업이라고 할 만한 것은 발전소와 시멘트 공장 그리고 영세한 섬유공장이 몇 개 있었을 뿐이었다. 1950년대부터는 화학제품·엔지니어링·농기구·제지 등의 산업이 발전했고, 면사·섬유 공장들도 세워졌다. 구이린의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식품가공업과 지방 농산물(특히 설탕·기름) 가공이다.

 

구이린은 문화중심지이기도 하다. 7세기에 구이린은 주요한 불교중심지였으며, 유명한 사원이 많이 있었다. 오늘날 종합대학과 의과대학이 있다.

 

구이린(계수나무숲이라는 뜻)은 자연경관이 매우 아름다우며, 카르스트 지형으로도 유명하다. 깊이 침식된 석회질 평원에는 높고 뾰족한 산봉우리가 많이 남아 있다. 이 봉우리의 양쪽에는 아슬아슬하게 몇 그루의 나무들이 삐죽 솟아나와 있다. 이러한 산세는 오랫동안 중국 미술과 시가(詩歌)의 소재가 되어왔다. 구이린에는 동굴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크고 볼 만한 것은 루디 옌[蘆笛巖] 동굴이다. 인구 350,200(1989).

 

 

 

 

 

 

 

 

 

 

 

 

 

 

소오강호


 

 

소주(蘇州)의 졸정원(拙政園)

 

졸정원(拙政園)은 중국 소주시 동북가178번지에 자리 잡고 있다. 51,950 m²의 면적으로 쑤저우(소주)에서는 가장 큰 정원 중의 하나이다. 쑤저우의 4대 명원 중의 하나로, 중국 강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 중의 하나로 평가받아왔다.

명나라 정덕제4년 서기1509년에 건립했으며, 왕헌신이 조정에서 물러나 이곳을 지었고 졸정원이라는 이름도 그가 한거부(閑居賦)의 시에서 따온 것이다. 조정에서 물러난 왕헌신은 원나라 때 다홍사라는 절이었던 이곳을 인수하여 개인정원으로 바꾸었다. 이곳을 개조할 때, 문정명(文征明)이라는 명대의 유명한 예술가가 참여하였다.

왕헌신은 몇 년 후 다시 이곳을 팔게 되는데, 그는 비단장사로 많은 돈을 벌었으며, 비단장수 왕서방의 원조가 되었다.

졸정원은 명대 후기의 건축물이었는데, 청나라 강희제 때까지 방치되었다가, 다시 한 번 개축을 거치고, 건륭제 때는 서원으로 바뀌게 된다. 오늘날의 졸정원은 초기의 흔적보다는 후기의 양식이 훨씬 더 두드러진다.

1997년 쑤저우고전원림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관련 글 /소주(蘇州) 원림(園林)Ⅱ - 졸정원(拙政園) ① 문화사적 가치  http://blog.daum.net/ydoy0000/17019802

 

 

 

 

 

 

 

 

中國 계림(桂林)의 또 다른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