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용혈수(龍血樹) 드라세나 드라코(Dracaena draco)

호남인1 2011. 2. 11. 19:23

 

 

 

용혈수(龍血樹)

드라세나 드라코(Dracaena draco)

 

 

 

 

 

용혈수(龍血樹) 드라세나 드라코(Dracaena draco)

학   명 : Dracaena draco (L.) L.

영   명 : Dragon Tree / Canary Islands Dragon Tree, / Drago

분   류 :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상록교목.

원산지 : 카나리아 제도

분포지 : 아프리카(카나리섬) 

크   기 : 높이 약 20m, 지름 약 5m

사람의 생긱을 읽을수 있는 나무라는 실험결과가 발표되기도 한 신기한 나무이다.

(클리버 백스터(Cleve Backster)의 저서 'Der Ruf der Rose- 장미의 부름'-'백스터 효과')

 

 

 

  

 

 

 

 

 

 

 

 

 

 

 

 

 

 

 

 

 

 

 

 

 

 

 

 

 

 

 

  

 

용혈수(龍血樹) 드라세나 드라코(Dracaena draco)

수령 5,000∼7,000년에 이르고 세쿼이아·유칼립투스와 더불어 세계에서 큰 나무에 속한다. 높이 약 20m, 지름 약 5m이다. 가지는 줄기 끝에서 갈라지고 줄 모양의 잎이 빽빽이 나서 둥근 수형으로 자란다. 잎 길이 약 50cm,  나비 약 3cm이다. 꽃은 녹색이며 길이 10cm 정도의 통꽃이고 열매는 장과(漿果)가 달린다. 

줄기에서 스며나오는 수지를 용혈(dragon’s blood)이라고 하는데, 중세에는 화장품으로 사용하였다. 태평양제도에서는 이 속에 속한 식물을 무덤 주변의 조경수로 심어 왔고, 작은 나무는 관엽식물로서 분재하였다. 카나리아제도 원산으로서 아프리카의 카나리섬에 분포한다. 한국에는 관상용으로 들여와서 화분에 많이 심는다.

이 나무는 생장이 느려 10년에 겨우 1m 정도 자란다.수령이 650년 된 나무도 현존하고 있다고 한다. 이 나무는 나이테가 생기지 않는다.그래서 나이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나이테 관찰이란 일반적인 방법을 적용할 수 없다. 꽃이 필 때 꽃차례 밑에서 줄기가 두 개로 갈라져 나오는데 이 분지의 수, 즉 꽃이 몇 번 피었는지 살핌으로서 나이를 계산해낼 수 있다고 한다.  

가지나 잎을 자르면 붉은 수지가 나오는데. 사람들은 이를 용의 굳은 피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용혈수(龍血樹)라는 한자 이름을 가지고 있다

용혈수지는 여러 종류에서 채취한다. 동아시아 지역의 라탄야자(Rattan palm)에서 채취하는 수마트라(sumatra) 용혈은 열매 겉에서 스며나오고, 소코트라(socotra) 용혈은 아시아 서부산 드라카이나(D. cinnabari)의 줄기에서 채취한다. 열대 아메리카의 드라카이나와 아시아의 다이모노롭스(Daemonorops)에서도 용혈을 채취한다.

 

 

 

dragon’s blood 용혈수지(龍血樹脂)

기린갈 (麒麟竭) 또는 기린혈(麒麟血)이라고도 함. , 용피 (수지 [樹脂]) dragon's blood

다이모노롭스속(─屬 Daemonorops)에 속하는 야자나무의 열매에서 채취한 붉은색 수지(樹脂). 니스나 래커의 색깔을 내는 데 쓴다. 조직을 수축시키는 성질이 있어 유럽에서는 옛날에 약품으로 썼으나 지금은 바이올린용 유약 또는 사진제판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식할 때 인출면(印出面)에 흠이 가지 않도록 보호하는 데 사용된다. 다이모노롭스 드라코(Daemonorops draco)는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지에 사는 등야자나무로, 상업용 기린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밖에 소말리아 동쪽의 소코트라 섬에서 자라는 드라카이나 킨나바리(Dracaena cinnabari), 멕시코의 크로톤 드라코(Croton draco), 카나리아 제도(諸島)의 드라카이나 드라코(Dracaena draco) 등에서도 기린갈을 얻을 수 있다. 멕시코에서는 상처를 치료하거나 수렴제(收斂劑)로 쓴다.

 

이어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