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백산차

호남인1 2022. 8. 25. 16:53

 

 

 

백산차

Ledum palustre var. diversipilosum Nakai

 

상록소관목

진달래과에 속하는 식물. 만주나 시베리아, 북유럽 등 추운 지방에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백두산 등에서 자생하고, 크기는 약 40~50cm이다. 식재료로 사용할 때에는 잎을 술 등으로 먹는 것이 보편적이다.

 

 

 

백산차 (Ledum palustre var. diversipilosum Nakai)

 

 

식물명 : 백산차

비추천명 : 노봉백산차

학명 : Ledum palustre L. var. diversipilosum Nakai

분류군 : 진달래과 (Ericaceae) 현화식물문 >목련강 >철쭉목 >진달래과 >백산차속

영문 : Hairy labrador tea /일어 : イソツツジ

분포 : 한국, 러시아(극동), 일본, 중국(만주), 북미(알래스카), 그린란드

          ▶백두산 지역에서 자란다.(함경도 고산지대의 수림 아래에서 자란다.)

형태 : 상록소관목

생육환경 : 해발 1000-1700m의 숲속 또는 습초지.

크기 : 높이가 15-70cm 정도로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둔두 또는 예두이고 둔저이며 길이 2-7cm, 4-12m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주름이 많지만 뒷면은 갈색 및 백색 밀모가 있고 향기가 있으며 가장자리가 뒤로 젖혀지고 엽병은 길이 1-5mm이다.

 

 

 

편평꽃차례는 전년지 끝에 달리며 꽃대축에 거친 털이 있고 지점(脂點)이 밀생하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7-10mm로서 백색이며 반 정도 벌어지고 꽃자루는 가늘며 길이 1-3cm로서 갈색융털이 밀생하고 포는 달걀모양 예두로서 일찍 떨어진다.

꽃받침열편과 꽃잎은 각 5개이고 수술은 10개로서 꽃잎보다 짧거나 길다. 씨방은 상위이고 암술대는 길며 숙존한다.

 

 

꽃은 숙지(宿枝) 끝에서 여러 개가 모여 산방화서(繖房花序)를 이루고 핀다.

()는 화경(花梗) 아래쪽에 있으며 꽃이 피면 금방 떨어진다. 화경은 가늘고 길이 1~3cm이며 털이 성기게 있고 유선과 짧은 털이 배게 난다. 꽃받침은 작고 악편(萼片)은 뚜렷하지 않으며 변두리에는 가는 털이 있다.

화관(花冠)은 직경 7~10mm이고 백색이며 5갈래로 갈라지고 열편(裂片)은 타원형(楕圓形) 또는 도란형(倒卵形)이다.

수술은 10개이며 화관보다 짧아 화관 속에 들어 있거나 또는 거의 화관과 같다.

()은 끝에서 공개(孔開)한다.암술대는 길이 3~4mm이며 가늘고 오랫동안 붙어 있다.

 

열매

삭과(蒴果)는 길이 3.5~4mm이고 꼭지가 구부러지면서 내리 드리우며 밑부분에서 열린다. 꽃은 5월에 피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줄기

높이 15-70cm이고 늙은 가지는 잿빛을 띤 갈색이나 수피조각이 벗겨지면 연한 자갈색이다.

일년생가지에는 갈색의 융털과 황색의 선체가 밀생하고 짙은 향내를 뿜는다.

 

뿌리

뿌리에서 맹아가 많이 나온다

 

 

 

 

 

생육환경

해발 1000-1700m의 숲속 또는 습초지.

북부, 중부의 높은 산 나무숲 밑이나 누기 진 곳에 군락을 이루고 자란다.

양강도 삼지연군 등 지역의 해발 2,400m 부근의 나무숲 밑에서 자란다.

 

용도

관상용. 줄기, , 꽃과 열매로부터 휘발성 정유를 뽑아 공업용으로 하거나 기침약으로 쓴다. 잎은 차의 대용으로 사용한다.

 

유사종

좁은잎백산차 (var.decumbens HULTEN): 잎이 길이 1-2cm, 2-3mm이고 뒷면에 백색털이 없다.

왕백산차 (var.maximum NAK.): 잎이 길이 7cm, 14mm이다. 백산차에 비해 잎이 크며 고산식물이다.

 

 

좁은백산차 (Ledum palustre var. decumbens Aiton)dml ghktj

 

 

식용이 가능한 진달래과의 식물. 만주나 북유럽, 시베리아 등의 한대 지역에 분포하며, 한국에서는 백두산에서 자생한다. 크기는 40~50cm 정도이며 최대 1m가 넘게 자라는 것도 있다.

진한 녹색을 띠는 잎은 단단하고 질긴 듯한 질감을 가지며, 꽃은 초여름에서 한여름 사이에 하얀색으로 핀다.

식재료로 활용할 때에는 잎을 술 등으로 먹는다.

 

특징

특유의 향이 매우 강하다. 생리불순을 조절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여성들에게 좋고,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위궤양과 같은 위 관련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뼈를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관절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

 

조리법

백산차는 잎을 말려서 약재로 복용한다. 술을 담가 먹을 수도 있고, 차로 우려내어 마시기도 한다.

향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차로 우릴 때에는 다른 찻잎보다 적게 넣어야 향이 적당히 우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여름 개화기(開花期)에 꽃과 잎을 따서 그늘에 말린 것을 차대용으로 쓰며 살충제로도 쓴다.

차대용으로 할 때에 약간 독이 있으므로 너무 많이 쓰지 말아야 한다.

꽃과 잎에서는 백산차기름(oleum Ledum)을 뽑아서 향료로 쓸 수 있다.

강원도 금강산 비로봉과 채하봉 등 지역의 높은 산 나무숲 밑이나 누기진 곳에 군락을 이루고 자란다.

 

 

 

 

 

====================================================================================

바로가기

백산차속 (Ledum)

진달래과(Ericaceae)

진달래목 (1)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백산차  (0) 2022.08.25
노봉백산차  (0) 2022.08.25
백산차속 (Ledum)  (0) 2022.08.24
등대꽃  (0) 2022.08.24
등대꽃속  (0) 2022.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