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군내면 덕병리에서는 매년 음 6.1일 충제(蟲祭)를 올린다.
원래의 충제단(蟲祭壇)은 덕병리 서측방향 달마산에서 모셨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300여년전 부락이 달마산 아래 건넌들에서 현 위치로 옮겨 오면서 현제의 충제터가 있는 덜뫼(고두산)에서 모시게 된것 같다.
이를 유추하는 근거로 충제를 모실때 신위(神位)의 명칭이 달마산신(達磨山神)이다.
300년전 덕병리가 달마산(達磨山)이 있던 건넌들에서 덜뫼라 부르며 정식명칭인 고두산(高頭山)에 충제단(蟲祭壇)을 만들면서 신위의 명칭을 예전 달마산에 모셨던 달마산신이라 그대로 사용한 것 같다.
또 예전 동네인 건넌들에서 현 충제터인 덜뫼(고두산)충제단 까지는 너무 먼 거리이다.
달마산 북측 기슭에 옛 충제단으로 보이는 거대한 바위와 석총, 평평하게 석축을 싾아 다듬은 제터가 있다.
충제는 농작물을 재배할때 해충의 피해가 극심하여 인간이 어찌 해 볼수 없는 지경에이를 때가 종종 발생하여 하늘에 이를 방지해 주십사 하는 기원을 하는 제례로써 진도지역과 예전 진도에 속해 있던 신안군에서 행하여 젔다.
진도에서는 정자리 용장리.굴포등 여러곳에서 행해졌다고 알려저 있었지만 현제는 덕병리 충제가 진도에서 유일하게 열리고 있고 우리나라 전체에서도 유일한 행사이다.
현제 덕병리에서 충제를 모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제일 전일 (음 5월말일) : 마을청년회와 충제전슨보존회 회원들은 애초기등 도구를 지니고 충제터에 와서 집입로와 충제단주위의 풀을 말끔하게 베고 충제샘,제관목욕소를 청소한 다음 충제 숙영지를 설치한다.
충제단 옆 계곡에는 충제샘이 있는데 충제일 하루전 입산한 제관과 사졸은 이 샘에서 음식을 장만해야 된다.
충제를 모시는 제관과 집사는 충제일 하루 충제단에 막을 치고 숙영 하고 나서 충제를 모시게 되는데 하루전 산에 올라 한 여름의 더위와 극심한 모기와 해충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고행하는 이유는 제관들이 동네에 거주할 경우 부정한 것을 보거나, 만지거나, 먹거나 행할 수 가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제관이 충제단에 올라 숙영지를 마련하면 마을에서는 "제 올랐다"라고 하며 일체의 근로활동을 금하고 특히 흰빨래를 널지 못하게 한다. 아이들의 기져귀라 할지라도 실내에서 말려야 된디.
(이런 관습은 생각해 본 건데 예전 음5-6월 무더위 속에서 한 순간도 편히 쉴 수 없었던 우리 조상님들 께서 하루쯤 푹 쉬고 음식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내신 것 같다)
예전 숙영을 마친 제관은 생닭을 잡아 충제단에 뿌리고 충제샌의 물을 이용하여 닭 삶아 제물로 올렸다고 한다.
올해에는 전남도의 세시풍속 지원금으로 제물을 마련하여 산에 올릴 제물을 형식을 갗추어 마련했다.
충제의 순서
1. 제물진설
2..헌작
3. 독촉
4. 제배
5. 내빈제배
6 소지
7. 음복 의 순으로 진행된다.
1. 2021년 덕병리 충제 행사용품 구입내용(충제단)
종목 | 품목 | 단위 | 수량 | 단가 | 금액 | 구입처 |
과일 | 사과 | 개 | 4 | 3,000 | 12,000 | 진도하나로마트 |
배 | 개 | 4 | 5,000 | 20,000 | 진도하나로마트 | |
수박 | 개 | 1 | 21,000 | 21,000 | 진도하나로마트 | |
율초 | 밤 | 팩 | 2 | 4,500 | 4,500 | 진도하나로마트 |
대추 | 홉 | 1 | 4,200 | 4,200 | 진도하나로마트 | |
곳감 | 팩 | 1 | 10,000 | 10,000 | 진도하나로마트 | |
어류 | ||||||
생선3종 | 130,000 | 맘스반찬 | ||||
명태포 | 개 | 1 | 4,000 | 4,000 | 진도하나로마트 | |
전 | ||||||
어전(명태전) | 팩 | 1 | 20,000 | 20,000 | 맘스김치 | |
삼색전 | 펙 | 1 | 20,000 | 20,000 | 맘스김치 | |
육전 | 팩 | 1 | 20,000 | 20,000 | 맘스김치 | |
나물 | 죽순나물 | 식 | 1 | |||
비름나물 | 펙 | 1 | 1,340 | 1,340 | 진도하나로마트 | |
고사리나물 | 펙 | 1 | 6,210 | 6,210 | 진도하나로마트 | |
들깨가루 | 펙 | 1 | 12,600 | 12,600 | 진도하나로마트 | |
떡 | 가공비 | 되 | 5 | 5,000 | 20,000 | 진미 떡방아간 |
육류 | ||||||
돼지머리 | 개 | 1 | 25,000 | 25,000 | 사거리 식육점 | |
밥 탕 |
밥 | |||||
탕 | ||||||
초고추장 | 병 | 1 | 2,600 | 2,600 | 진도하나로마트 | |
기타 | 소주 | 8,220 | 군내하나로마트 | |||
맥주 | 7,260 | 군내하나로마트 | ||||
초고추장 | 병 | 1 | 6.050 | 6,050 | 진도하나로마트 | |
낫 | 개 | 1 | 10,000 | 10,000 | 금골산철물점 | |
끈 | 묵음 | 1 | 5,000 | 5,000 | 금골산철물점 | |
애초기톱날 | 개 | 10 | 10,000 | 100,000 | 호남농약사 | |
한지.붓.폴더등 | 56,900 | 알파문구 진도점 | ||||
충제터 숙영 간식 | 15,930 | 군내하나로마트 | ||||
노인정 간식(수박) | 43,560 | 군내하나로마트 | ||||
합계 | - | - | - | - | 586,370 | - |
1-2. 2019년 덕병리 충제 행사용품 구입계획(마을)
종목 | 품목 | 단위 | 수량 | 단가 | 금액 | 구입처 |
식대 | 백반 | 식 | 8,000 | |||
주류 | 소주 | - | 0 | |||
맥주 | - | 0 | ||||
음료 | 콜라(켄) | 개 | 950 | |||
사이다(켄) | 박스 | 0 | ||||
생수 | 박스 | 8,600 | ||||
믹스커피 | 박스 | 24,000 | ||||
1회용품 | 젓가락 | 봉지 | 2,700 | |||
공기 | 봉지 | 700 | ||||
접시 | 봉지 | 600 | ||||
종이컵 | 봉지 | 840 | ||||
면장갑 | 타스 | 3,600 | ||||
1회용 우의 | 개 | 1,200 | ||||
트윅스 미니스 | 봉지 | 3,380 | ||||
다과류 | 빠다초코랫 | 봉지 | 3,360 | |||
샤브레 | 봉지 | 2,700 | ||||
땅콩그래 | 봉지 | 3,840 | ||||
고소미 | 봉지 | 1,200 | ||||
빠다초코랫 | 봉지 | 1,100 | ||||
야체레시피 | 봉지 | 1,100 | ||||
소계 | - | - | - |
합계 | - | - | - | - |
2. 헌작
제관은 잔을 받들고 사졸은 잔에 술 을 채운다.
제관은 술잔을 충제단에 올린다.
3. 독촉
충제 기원문(충제축)은 다음과 같다.
蟲祭祝
維 歲次 己丑年 乙未朔 初一日
德柄里 蟲祭 傳乘保存委員長 敢昭告于
達摩山神 伏以 陰下民顧 托是依
農者 民本乃國 東西稼穡 祳培被達 以食僞天 日是神德
淫風不絶 蝗蝝荐生 害我佳穀 日醉月甚 幹枯葉病 四郊失色
庶嘆仰天 (謹以淸酌 奠獻 尙 饗)
충제축
유 세차 기축년 을미삭 초일일
덕병리 충제 전승보존위원장 감소고우
달마산신 복이 음하민고 탁시의
농자 민본내국 동서가색 신배피달 이식위천 일시신덕
음풍부절 황연천생 해아가곡 일취월심 간고엽병 사교실색
서탄앙천 (근이청작 전헌 상 향)
올해 충제행사 독촉(축문)을 할때 요즘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축문 한 문장마다 한글 해설을 하였습니다.
4. 제례(제배)
달마산신께 독촉(축문)은 한 후 제관과 사졸은 3배를 롤린다.
5. 내빈제배
제관들이 달마산신에게 3배의 절을 올린후 충제행사에 참관한 내빈들이 달마산신에게 절을 올릴 수 있다.
원래 충제행사의 고전에는 확인 할 수 없는 행사이지만 지금 현제 어느 헹사이건 참여자나.참관자들이 그 행사에서 절을 올리는 것이 보편화된 마당에 덕병리 충제에서도 가급적 많은 내빈들이 참석하여 소망을 빌어 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올해에는 박주언 진도문화원장님, 이문교 진도군의회 의원등이 참석해 주시고 서울대 향토무형문화유산을 연구하는 학생들이 참관 하였다.
6. 소지
제례가 끝나면 소지를 행하는데 축문을 소지하기전 한지3장을 소지하는데. 덕병거리제등 다른 행사와 마찬가지로
1. 국태민안을 위하여
2. 고을의 번영과 재안방지를 위하여
3. 마을의 안녕과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하는 축원을 하면서
3장의 한지로 소지를 올린후 충제축원문을 소지한다.
7. 음복
소지까지 행사절차가 완료된후 행사 참석자 전원이 제물의 음식을 음복한다.
행사장에서 음복하고 남은 음식은 주변에 버리는 것이 관습 이였으나 요즘은 환경문제로 버리지 않고 노인회관으로 가저가 어르신들이 잡수시게 하엿다.
올해 덕병리충제후 식사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함께 하지 못하고 마을에 10군데의 장소를 선정하여 방역책임자를 임명하고 10인 이하의 인원으로 점심식사를 대접하였습니다.
식사 비용은 덕병리마을기금, 부녀회와 노인회기금, 장승제,충제전숭보존위원회 기금을 사용하였습니다,.
'花卉.園藝.植物.田園 > 故鄕의 山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덕병리 장승과 장승제 / kbs 방영 (0) | 2021.11.12 |
---|---|
2020년 일출 (0) | 2020.01.01 |
북산의 이끼 (0) | 2016.02.11 |
대야수원지 풍경 (0) | 2016.02.11 |
달마산등산로 (0) | 2015.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