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칼송이풀

호남인1 2016. 1. 28. 17:31

 

 

 

 

 

 

칼송이풀

학명: Pedicularis lunaris Nakai

 

 

 

 

종코드(url_no): 30037 /이명: /영명: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합판화아강 >통화식물목 >현삼과 >송이풀속

원산지: 한국 /분포: 관모봉(冠帽峯) 및 설령(雪嶺) /서식: 숲속 /크기: 높이 15~57cm /개화:

생약명:

 

다년생초본(특산식물)

현삼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 60센티미터 내외의 줄기에 가지가 없이 뾰족한 침 모양의 잎이 나고 하얀 털이 있다. 여름에 노란색 꽃이 피고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를 맺는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함북 관모봉과 설령(雪嶺) 등지 정상 부근의 숲에 분포한다. 학명은 Pedicularis lunaris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칼송이풀 /http://www.nature.go.kr/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plantPilbkNo=30037

 

 

 

 

 

 

-------------------------------------------------------------

Scrophulariaceae(현삼과)

 

 

잎은 호생하고 엽병이 없으며 넓은 피침형이고 길이 3~10cm, 폭 1~3cm로서 우상으로 갈라지며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고 열편은 가장자리가 두꺼우며 양면에 털이 있다. 

 

삭과는 넓은 난형이며 길이 13mm, 폭 8~10mm로서 끝이 짧게 뾰족해진다. 

 

꽃은 윗부분의 엽액에 1개씩 달리고 총상화서에 잎이 달리며 꽃받침은 난형이고 털이 있으며 열매가 익을 때까지 길어지고 끝이 5개로 갈라지는 열편은 3각상 피침형이다. 화관은 연한 황색이고 길이 34~48mm로서 겉에 털이 있으며 상순은 앞으로 굽고 하순보다 길며 반달모양이고 암술대와 수술대에 털이 없다. 

 

높이 15-57cm이고 가지가 없으며 퍼진 백색 털이 있다. 

 

관모봉(冠帽峯) 및 설령(雪嶺)에 자란다. 

다년초. 

높이 15~57cm이다. 

숲속에서 자란다. 

[특산식물] 

 

 

 

 

 

 

 

============================================================================================================================

원색한국기준식물도감

 

 

칼송이풀

Pedicularis lunaris Naka

 

 

일반적특징

다년초로 줄기는 곧추서고 화서와 더불어 높이 15~57㎝이며 퍼진 백색 털이 있다.

잎은 호생하고 넓은 피침형으로 길이 3~10㎝, 너비 1~3㎝이며 우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장란형으로 잔 결각상 겹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고 엽병은 없다.

 

꽃은 7~8월에 연한 황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포엽은 엽상이고 소화경은 짧다.

꽃받침의 끝은 5열하고 열편은 3각상 피침형이다. 화관은 순형으로 길이 34~48㎜로서 겉에 털이 있으며 상순은 앞으로 굽고 하순보다 길며 반달 모양이고 암술대와 수술에 털이 없다. 과실은 삭과로 넓은 난원형이다.

 

본종은 잎에 엽병이 없고 피침형으로 잔 결각상 겹 톱니가 있어 톱풀을 연상케 하며 포는 크고 꽃은 연한 황색이다.

 

생태적특징

고산의 정상 부근의 숲 속에 난다. 함남(신흥), 함북(관모봉, 설령)에 분포한다(특산).

칼송이풀 (원색한국기준식물도감, 1996. 11. 15., 아카데미서적)

 

 

 

 

 

============================================================================================================================

한국문화신문

 

 

섬찟한 왜장도에서 유래한 '칼송이풀'

이윤옥 기자 /59yoon@hanmail.net

 

 

현삼과(玄蔘科)라고 하면 얼른 떠오르지 않겠지만 ‘꿀풀과’라고 하면 쉽게 떠오르는 꽃 가운데 ‘송이풀(꽃)’이 있다. 꿀풀은 말 그대로 꽃을 따서 빨아보면 달콤한 꿀맛이 난다. 시골에서 산 경험이 있는 사람은 한 번쯤 이 꿀풀의 달콤한 맛을 기억할 것이다.

 꿀풀과에 속하는 이 꽃은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는데, 특히 온대 지역에서 많이 자라며 전 세계에 약 220속의 3,000여 종이 있을 만큼 그 모습이 다양하다. 한국에는 송이풀·개현삼, 꼬리풀, 등에풀, 며느리밥풀, 외풀, 좁쌀풀, 토현삼, 투구풀, 해란초 등 21속 55종이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림청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에서는 한라송이풀, 이삭송이풀, 구름송이풀, 큰송이풀, 그늘송이풀, 나도송이풀, 부전송이풀, 애기송이풀, 바위송이풀 등 12종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가운에 칼송이풀과 바위송이풀은 우리나라 특산종이다. 이 둘의 학명은 일본 학자 나카이(Nakai) 이름으로 올라 있으며 칼송이풀은 일본말 나기나타시오가마(薙刀塩釜)에서 온 말이고, 바위송이풀은 이와시오가마(岩塩釜)에서 유래한다.

 

그럼 이 두 꽃이 어떤 모양인지『표준국어대사전』에서 그 풀이를 살펴보자. 풀이 가운데 삭과니 총상화서 같은 말은 일본말의 영향이다.

 

*칼송이풀 Pedicularis lunaris Nakai (나카이)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6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7~8월에 연한 노란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높은 산에서 자라는데 함경북도 관모봉ㆍ설령 등지에 분포한다.

 

그럼 이 두 꽃이 어떤 모양인지『표준국어대사전』에서 그 풀이를 살펴보자. 풀이 가운데 삭과니 총상화서 같은 말은 일본말의 영향이다.

 

왜장도(오른쪽)를 닮았다고해서 붙인 '나기나타시로가마'를 한국말로 번역하여' 칼송이풀'이라고 한다.

 

바위송이풀 Pedicularis nigrescens Nakai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10cm이며 뿌리에서 잎이 뭉쳐난다. 7~8월에 꽃부리가 입술 모양인 붉은 자주색 꽃이 총상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달걀 모양이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함남과 평북의 높은 산허리에 분포한다.

 

국어사전에서는 ‘칼송이풀’에 대한 유래를 밝히지 않고 않으나 이 꽃이름은 일본칼 나기나타(薙刀)에서 나온 말이다. 왜장도인 이 칼은 처음에 장도(長刀)라는 한자를 썼지만 이는 단도(短刀)에 대비되는 개념이라 단순한 장도(長刀)와 구별하기 위해 치도(薙刀)로 바꿨다. 치도는 단순한 장도처럼 길기만 한 게 아니라 끝 부분이 약간 둥글게 굽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칼송이풀이 처음 소개되고 있는 문헌은 『조선식물명휘,1922』인데 여기에는 한글이름이 없이 일본말과 영어발음(naginatasiogama)으로만 소개되어있다. 이 책보다 나중에 나온『조선식물향명집,1937』에는 한글로 송이풀을 소개하길 큰송이풀, 만주송이풀, 송이풀, 마주송이풀, 가지송이풀, 나도송이풀의 6종만 소개하고 있을 뿐 칼송이풀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왜장도(나기나타시오가마)에서 유래한 칼송이풀은 이미 1922년에 백두산 관모봉에서 발견된 풀꽃이다.

 

칼송이풀 말고도 왜장도(나기나타)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식물로는 ‘향유’라는 것이 있는데 일본말 나기나타코우쥬(薙刀香薷)를 한글이름에서는 그냥 ‘향유’라고 부른다. 꽃 모양은 일본칼 왜장도 모습 그대로 섬찟한 느낌이다.

 

 

 

 

 

 

 

 

-------------------------------------------------------------

사진출처

 

NM ASTM 님, /http://blog.naver.com/jaytcho/130120290718

희망지기 (winhanguk) 님. / http://blog.naver.com/winhanguk/100163758643

 

 

 

 

 

============================================================================================================================

바로가기

 

현삼 | 식물도감(植物圖鑑) 

송이풀 | 식물도감(植物圖鑑)

칼송이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풀속   (0) 2016.01.28
개종용  (0) 2016.01.28
애기송이풀  (0) 2016.01.28
대송이풀  (0) 2016.01.28
큰산송이풀  (0) 2016.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