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편백

호남인1 2015. 2. 27. 08:32

 

 

 

 

 

편백

학 명: Chamaecyparis obtusa (Siebold &Zucc.) Endl.

 

 

 

 

 

 

 

 

종코드(url_no): 31616 /이 명: 편백나무 /영명: Hinoki Cypress, Hinoki False Cypress, Japanese False Cypress /꽃말:

분 류: 식물계 > 나자식물문 > 구과식물 > 구과목 > 측백나무과 > 편백속

원산지: 알본 /분포: 제주도 및 남해안 지방 /서식: 해발고 400m 이하의 산기슭 및 계곡 /크기: 수고 40m, 직경 2m

생약명:

 

상록침엽교목

측백나뭇과에 속한 상록 교목. 높이는 40여 미터, 지름은 2미터에 달한다. 나무껍질은 적갈색이며, 비늘 같은 잎이 마주난다. 자웅 동주로 봄에 단성화가 피고 시월에 갈색의 둥근 구과(毬果)가 익는다. 목재는 질이 좋아 다양한 용도에 쓰인다. 특산지는 일본이고 우리나라 남쪽에서는 인공 조림으로 재배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편백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1616&mn=KFS_28_01_02_01

 

 

-------------------------------------------------------------

잎은 난상 능형이며 둔두로서 질이 두껍고 녹색 표면에 1개의 선이 있으며 뒷면에 백색 점이 있고 옆에 달린 잎은 난상 타원형으로서 끝만 떨어진다. 뒷면에는 Y자형의 기공조선이 있다. 상하엽은 좌우엽보다 작다. 

 

구과는 구형으로 지름 1-1.2cm이고 갈색이며 8(9-10)개의 실편으로 구성되고 중앙부의 제(臍)는 작고 뾰족하다. 실편은 정사각형이며, 종자는 각 실편에 2개씩 들어 있으며 긴 삼각형이거나 양면이 돌출하고 2개의 지양(脂襄)이 있으며 길이 3mm로서 날개가 좁다. 구과는 9∼10월에 갈색으로 익는다. 

 

꽃은 4월에 피며 일가화로 암수가 각각 다른 가지에 달리고 수꽃은 황색이다. 

 

높이 40m, 지름 2m이고 줄기가 통직하며 가지는 수평으로 퍼져 원추형의 수관을 형성하고 수피는 적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져서 벗겨지고 소지는 편평하고 처진다. 

 

제주도 및 남해안 지방에 조림수종으로 식재해 왔다. 

 

▶난대 및 온대 남부의 년 강수량이 1,200㎜ 이상이고, 겨울 강수량이 100㎜ 이상되는 지역에 조림이 가능하며 해발고 400m 이하의 산기슭 및 계곡에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삼나무에 비하여 다소 건조한 곳과 척박한 곳에서 잘 견디며 공중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람이 좋다. 내한성과 내염성이 약하나 대기오염에 대해서는 다소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대구의 팔공산, 파계사 계곡과 전주시 완산등지에서 좋은 생육을 보이고 있다. 

광선: 음생  /내한성: 약함  /토양: 비옥  /수분: 보통 

 

 

 

=============================================================================================================================

재배관리법

 

 

▶조림:

2년생 또는 3년생 묘목을 정보당 보통 3,000본씩 심으나, 많이 심을 경우 4,000-5,000본까지 심는다.

 

▶풀베기:

심은 나무가 죽은 곳은 보식을 하고 비료를 계속 뿌려주며 나무를 심은후 3-5년간은 풀베기를 해준다.

 

▶잡목 솎아베기 및 가지치기:

풀베기가 끝난후 3-4년이 지나면 잡관목과, 바람막이를 위하여 남겨둔 나무를 제거해 주고 가지치기를 해주는 데, 이 때 유의할 점은 굵은 마디와 죽은 마디를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삼나무보다 항시 나무를 밀생하여 가지를 가늘게 하고 자연히 말라죽어 떨어지는 것을 유도하기 위하여 가지치기, 잡목 솎아베기와 간벌을 약하게 자주 계속해 주어야 한다.

 

▶간벌:

나무를 심은지 15-17년이 지나면 간벌을 실행한다.

 

▶수확:

심은지 30년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고 30년 미만인 경우 ㏊당 207㎥의 목재를 생산한다. 

 

파종기: 3월  /이식기: 9월, 10월  /결실기: 4월 

 

이용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목재는 음향조절력이 있어서 음악당 내장재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또한 강도가 높고 보존성이 좋아 조각재, 불교기구재, 선박재 등으로 사용된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갗은 곱고 가벼우며 연하고 향기와 광택이 있다.

▶진한 녹색의 잎이 치밀하게 나 있어서 질감이 좋기 때문에 공원수나 정원수로 널리 이용된다. 또한 맹아력이 우수하여 생울타리용으로도 좋으며 제주도에서는 방풍림으로 많이 식재하고 있다.

▶편백의 열매에서는 향료를 채취하고 있다. 

 

유사종

▶황금공작편백(var. filicoides for. aurea Hort.):원예품종으로서 높이 2-5m이며 새눈과 새로나온 잎이 황금색이다. 겨울에 특히 더 아름답다.

▶공작향나무(var. filisoides) : 잎은 인엽이어서 향나무에 속하지 않지만 일반 수목 생산자 사이에는 공작향나무로 통용된다. 가지가 대생으로 몇대 길게 자라며 공작새의 꼬리 모양같아서 아름답다. 잎의 색깔은 처음에는 선록색이나 차차 농록색이 된다.

▶실향나무(var. pendula) : 엄격히 말해서 향나무는 아니나 잎이 인엽으로서 측백처럼 넓적하게 서지 않고 오히려 향나무처럼 엉성하게 나서 길게 늘어지므로 실향나무라 통용된다.

▶황금향나무

▶황금실향나무

 

특징

▶ 우리 나라에는 삼나무와 같이 1904년에 도입되어 난대 지방과 온대 남부지방에 식재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나무가 단단하여 옛부터 불을 일으키는 나무로 알려지고 있다. 재질이 좋고 남부지방에서는 좋은 조림수종이다. 목재의 변재는 담황색이고 심재는 담황갈색 혹은 담홍색으로 광택이 있으며 심, 변재의 구분이 명확하다. 

 

병충해 및 방제법

▶붉은마름병: 잎 또는 줄기에 갈색에서 암갈색의 반점이 생기고 이것이 커지면 환부상단이 빨갛게 말라죽는다. 병의 진전은 지면 가까운 부위에서 시작하여 상부로 확대된다.

▶삼나무하늘소: 4-5월경에 성충이 나와 나무줄기의 껍질 틈에 알을 낳고 부화된 유충이 나무껍질 밑의 형성층 부위를 불규칙하게 뚫고 들어가서 가해한다. 가해를 받은 나무는 환부상단부가 빨갛게 말라죽고 이것이 심하면 나무 전체가 죽는다.

▶매미나방, 솔나방, 전나무잎응애 

▶붉은마름병: 방제법으로는 6-9월 사이에 만코지수화제 350배액을 살포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림할 때 건조묘목을 확인하여 조림하여야 한다.

▶삼나무하늘소: 방제법으로는 성충이 나오는 시기인 4-5월에 나무줄기에 펜치온유제를 살포하거나 6-7월에 피해목을 벌채하여 나무껍질을 벗겨 메포제 200배액을 원목에 살포한다. 아울러 고사목, 피압목이나 쇠약목을 일찍 제거하여 우량임분으로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

 

브리태니커

편백

 

 

다른 표기 언어 hinoki cypress

 

겉씨식물인 측백나무과(側柏―科 Cupressaceae)에 속하는 상록비늘잎교목.노송나무, 회목(檜木)이라고도 함.

키는 40m, 지름은 2m에 이른다. 가지가 옆으로 나란히 퍼지며, 수피는 적갈색이고 세로로 길게 갈라진다.

 

비늘처럼 생긴 조그만 잎은 2장씩 서로 마주보며 4장씩 모여달린다. 위쪽과 아래쪽에 달리는 잎은 짧고 끝이 뭉툭하지만 좌우에 달리는 잎은 약간 길며, 아래쪽에는 Y자형의 흰색 무늬가 있다.

 

타원형의 많은 수꽃과 공처럼 생긴 암꽃은 4월 무렵 한 그루의 가지 끝에서 암꽃과 수꽃이 따로따로 핀다. 공처럼 생긴 구과는 8~10개의 조각(실편)으로 되어 있고, 씨는 조각마다 2~5개씩 달린다. 일본이 원산지이며, 한국에는 1927년경 화백과 함께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백은 편백과 달리 잎 아래쪽에 V자형의 흰색 무늬가 있다. 편백과 화백 모두를 관상수, 특히 울타리용으로 흔히 심는데, 편백은 마른 땅에서 잘 자라고 화백은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 나무의 겉모양은 편백이 더 보기 좋지만 화백이 더 빨리 자란다. 화백에는 여러 원예 품종들이 만들어져 있다.

申鉉哲 글

 

 

 

 

 

 

 

=============================================================================================================================

 

재배관리법

 

 

 

성질

 

양수로서 관선의 투사량이 부족하면 잎이 밀생하지 않고 빛깔이 짙어진다. 생장은 비교적 빠르며 높이 20m에 지름이 1m까지 자라지만 보통 5~10m에서 줄기가 갈라지기 쉽다. 전정이 잘 되며 전정하지 않으면 오히려 가지가 늘어지므로 안쪽에 광산이 비치지 못하여 말라 버리며 외곽선에만 가지가 나고 가지 끝에 밀생하여 무게 때문에 수형이 망가질 수 있다. 이식은 대목으로 방임해 둔 것은 다소 어렵다. 그러므로 묘목 양생 때에 자주 이식하여 잔 뿌리를 많이 만들어준다. 공해에는 저항력이 강한 편이다.

 

 

 

재배

 

1) 적지

해가 잘드는 곳이 좋으나 반 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양지에서는 잎이 잘고 밀생하여 다소 황록색을 띤다.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습기가 있는 땅을 좋아한다.

 

2) 이식

봄 3~6월과 가을의 9~10월이 적기이며 이식할 때 큰 나무는 미리 뿌리 돌림을 하여 두었다가 이식하는 것이 안전하며 잔가지를 전정하여 나무가 쇠약해지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묘목 이식 때도 같다. 또 줄기를 새끼로 감아 수분증발을 억제하여 주며 심는 요령은 측백나무에 준하여 행하면된다.

 

3) 전정

주지는 끝까지 유인하면서 그 끝에 잔가지가 밀생토록 하며, 위나 옆으로 향한 가지는 원줄기를 갈라지게 할 우려가 있으므로 전정하고 줄기와 직각에 가깝게 나오는 가지만 남긴다. 잔가지는 윤곽선까지 자라게 한 후 순을 쳐서 지엽이 늘어지게 한다. 성목일 경우에는 전정은 보통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하는 것이 좋으며 초여름에 전정하면 폭이 넓어지지 않고 지엽이 밀생하여져서 좋지 않다. 대개 말라 죽은 가지, 엉킨가지, 중심부의 벤 가지 등을 전정하여 수형을 참작하여 전정하면 된다. 묵은 잎은 비벼서 떨어 버리고 잎 끝을 손으로 집듯이 전정한다.

 

4) 병해충

붉은마름병: 잎 또는 줄기에 갈색에서 암갈색의 반점이 생기고 이것이 커지면 환부상단이 빨갛게 말라죽는다. 병의 진전은 지면 가까운 부위에서 시작하여 상부로 확대된다. 삼나무하늘소: 4-5월경에 성충이 나와 나무줄기의 껍질 틈에 알을 낳고 부화된 유충이 나무껍질 밑의 형성층 부위를 불규칙하게 뚫고 들어가서 가해한다. 가해를 받은 나무는 환부상단부가 빨갛게 말라죽고 이것이 심하면 나무 전체가 죽는다. 매미나방, 솔나방, 전나무잎응애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하나 주로 삽목을 이용하여 번식한다.

 

1.실생 :

9∼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저장 후 다음해 봄에 파종하여 증식한다. 순량율 91%, ℓ당 입수 102,991립, 발아율 25%이다.

 

2. 삽목 :

삽목은 4~6월중에 전년지를 10-15cm 길이로 다듬어 2-3시간 침적하였다가 아래쪽의 잎만 따서 삽수의 길이의 반정도를 땅에 꽂는다. 가지삽목 후 해가림을 해주며 발근 촉진제 처리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발아할 때까지 다소 시일이 걸리므로, 차광하고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며 다음해 봄에 뽑아 넓혀 심는다. 겨울에는 비닐을 씌워서 방한하여 주면 냉해를 방지할 수 있다.

-------------------------------------------------------------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尙學님,

오똑이 (kalsanja) 님의 블로그 / http://blog.naver.com/kalsanja/50184045545

 

 

 

 

 

 

=============================================================================================================================

바로가기

 

측백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편백 | 식물도감(植物圖鑑)

편백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7. - 4,903種중 (4204. 쥐손이풀과 - 4901. 흑삼릉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향나무속  (0) 2015.02.28
화백  (0) 2015.02.27
편백속  (0) 2015.02.27
천지백  (0) 2015.02.26
선측백나무  (0) 2015.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