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황매화

호남인1 2015. 2. 16. 06:46

 

 

 

 

 

황매화

학 명: Kerria japonica (L.) DC. for. japonica

 

 

 

 

 

 

 

종코드(url_no): 29587 /이 명: 죽도화,죽단화,수중화, /영명: Japanese Kerria /꽃말: 기다려주오

분 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 황매화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일본,중국, /서식: 습기가 있는 곳 /크기: 높이 1.5-2m

생약명: 花(화)및 枝葉(지엽)을 체당화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활엽관목.

장미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가지가 갈라지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긴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봄에는 가지 끝에 노란 꽃이 피고 가을에는 견과(堅果)가 익는다. 절이나 촌락 부근에 심는데, 우리나라 중부 이남,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황매화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9587&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며 긴 타원형, 타원형 또는 긴 난형이고 점첨두이며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3-7cm, 폭 2-3.5cm로서 가장자리에는 결각상의 복거치가 있으며 표면은 털이 없고 엽맥이 오목하게 들어가며 뒷면은 맥이 돌출하고 맥위에 털이 있다. 측맥은 6-7쌍으로 평행하고 엽병은 길이 5-15mm이며 탁엽은 선형으로 좁고 길며 일찍 떨어진다. 

 

열매는 수과로서 녹색이고 남아있는 꽃받침 속에서 8-9월경에 흑갈색으로 익는다. 

 

꽃은 완전화로서 가지 끝에 1개씩 피며 지름 3-4cm이고 황색이며 측지끝에서 잎과 같이 피고 소화경은 길이 2cm에 달한다. 꽃받침잎은 5개이고 난형 첨두로서 털이 없으며 잔톱니가 있고 꽃잎은 5개이며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대와 길이가 비슷하고 심피는 5개(간혹 8개)이며 4-5월에 개화한다. 

 

높이가 2m에 달하고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와 총생하며 소지는 녹색으로 능선이 지고 털이 없다.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온다.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높이 1.5-2m 정도 자란다. 

 

음지와 양지를 가리지 않고 잘 자라고 생장이 빠르고 추위와 공해에도 강하며 습기가 많고 비옥한 식양토 및 사양토가 적당하다. 내조성이 약한 편이므로 바다 가까운 곳에서는 생장이 불량하다. 

광선: 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보통 

 

▶실생, 삽목 및 분주에 의해 증식한다. ①실생: 종자는 봄에 뿌린다. ②삽목, 분주: 초봄에 휴면지삽목을 하고 여름에 반숙지삽목을 한다. 분주가 쉽게죈다. 

결실기: 9월 

 

▶정원에 관상용으로 많이 식재한다. 사찰에서도 심는다.

 

 

 

 

 

샐략명

花(화)및 枝葉(지엽)을 체당화라 하며 약용한다.

 

①4-5월에는 꽃을, 7-8월에는 지엽을 채취한다.

 

②성분 : 꽃에는 蠟質色素(납질색소) 즉 helenine, lutein palmitin酸(산) ester, lutein loein酸(산) ester의 혼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잎에는 비타민C 100-200mg%가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 pectolinaroside가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③약효:祛風(거풍), 潤肺(윤폐), 止咳(지해), 祛痰(거담)의 효능이 있다. 久咳(구해-慢性咳嗽(만성해수)), 소화불량, 水腫(수종), 류머치즘痛(통), 熱毒瘡(열독창), 小兒(소아)의 주마진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9-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煎液(전액)으로 씻어 낸다. 

 

 

유사종

▶죽단화(죽도화,for. plena Schneider) : 꽃잎이 많다. 

 

특징

▶널리 알려진 화목으로 나무 전체를 뒤덮는 노란 꽃이 아름답고 개화기간이 길어 관상가치가 높으며 가을의 노란 단풍과 겨울의 벽색 줄기도 눈길을 끈다.

▶장미과 수목중에서는 병아리꽃나무와 더불어 그늘에 견디는 힘이 가장 강하다.

 

 

 

 

 

 

=============================================================================================================================

 

브리태니커

황매화

 

 

장미과(薔薇科 Rosaceae)에 속하는 낙엽 활엽관목.

 

일본이 원산지이며 관상용으로 흔히 심는다. 키는 2m에 달하며 줄기는 녹색으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털이 없다. 잎은 길이가 2~9cm, 너비가 3~3.5cm로 어긋나는데 잎맥은 나란하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겹톱니가 있다. 턱잎[托葉]은 가늘고 일찍 떨어진다.

 

지름이 약 3cm인 황색 꽃은 4~5월에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핀다. 꽃잎은 5장이며, 수술은 많고 꽃잎보다 짧다. 열매는 9월에 4개의 흑갈색 견과(堅果)가 모여 있는 취과(聚果)로 익는다.

 

황매화는 널리 알려진 관상용 관목으로 초봄의 휴면 가지나 여름의 녹색 가지로 꺾꽂이하면 번식이 잘 되고, 오랜 기간 동안 나무 전체를 뒤덮는 아름다운 노란색의 꽃과 가을의 노란 단풍, 겨울의 푸른 줄기가 보기 좋아 관상용으로 인기가 높다. 비슷한 식물로는 관상수로 많이 심으며 꽃잎이 이중으로 나는 죽단화 또는 죽도화(for. plena)가 있으며 흰 꽃이 피는 것도 있다.

 

 

 

 

 

=============================================================================================================================

 

몸에 좋은 산야초

황매화

 

 

학명: Kerria japonica DC.

생약명: 체당화, 지당, 봉당화 /개화기: 4월중

 

1. 특징

크게 자라도 2m 정도의 높이밖에 되지 않는 키 작은 낙엽활엽수이다.한 자리에 더부룩하게 많은 줄기가 자라 무성하며 줄기와 가지는 푸르고 털이 없다.잎은 서로 어긋나게 자리하며 길쭉한 타원 꼴 또는 길쭉한 계란 꼴이다. 잎 끝은 매우 뾰족하고 밑동은 둥글며 길이는 4~7cm 정도이다. 잎의 가장자리에는 예리한 생김새의 이중으로 된 톱니가 있으며 표면에는 잎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잎겨드랑이에는 작고 길쭉한 2장의 받침잎이 자리한다.꽃은 작은 곁가지 끝에 잎과 함께 1송이씩 피어난다. 5장의 노란 꽃잎을 가졌으며 지름은 3cm 안팎으로 핀다. 매화나무꽃과 흡사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정원에 심어 가꾸는 것은 일반적으로 겹꽃이 피는 종류인데 이것을 겹황매화 또는 겹죽도화라고 한다.

 

2. 분포

일본이 원산지인 꽃나무이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에 도입되었으며 강원도 춘성군 청평사(淸平寺) 주변에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3. 약용법

생약명: 체당화. 지당, 봉당화라고도 부른다.

 

사용부위: 꽃을 포함한 잎과 가지를 약재로 쓰는데 겹황매화(Kerria japonica var. pleniflora WITT.)도 함께 쓰인다.

 

채취와 조제: 꽃이 필 때 잔가지를 따서 말린다. 쓰기에 앞서서 잘게 썬다.

 

성분: 함유 성분에 대해서는 별로 밝혀진 것이 없다.

 

약효: 진해, 이뇨, 거풍의 효능이 있다. 적용질환은 오래 지속되는 기침, 풍으로 인한 관절의 통증, 수종, 산욕기나 월경기 또는 갱년기에 생겨나는 각종 증세(두통, 현기증, 어지러움, 온열, 한랭감 등) 등이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3~8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하루 세 번 복용한다.

 

황매화 (몸에 좋은 산야초, 2009.11.15, (주)넥서스)

 

 

 

 

 

=============================================================================================================================

 

황매화 전설

 

 

어느 어촌에 황부자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외동딸만 있었지만 남부럽지 않은 행복한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외동딸에게 처음으로 사랑을 심어준 청년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황부자는 그 청년의 집안이 가난하다는 이유만으로 두사람의 사랑을 허락하지 않고 서로 만나지도 못하게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청년과 외동딸은 황부자 몰래 바닷가에서 만나 서로의 사랑을 속삭이곤 했습니다. 이들의 사랑은 너무나 확고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남자는 먼 길을 떠나야했습니다.

"그대에대한 나의 사랑은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오. 그러니 날 믿고 기다려주시오."

이렇게 말하고난 청년은 외동딸에게 그녀가 항상 품에 지니고 다니던 손거울을 달라고 했습니다.

외동딸은 손거울을 꺼내 청년에게 주었습니다.

청년은 그 손거울을 반으로 가르더니 그 절반을 외동딸에게 건네주며, "나머지 절반은 내가 보관하겠소. 이것을 정표로 삼아 잘 간직했다가 후일 다시 만나면 합치도록 합시다."하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해서 두 사람은 훗날을 기약하며 너무나도 아쉬운 이별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황부자 외동딸의 아름다움에 반한 도깨비가 외동딸과 청년의 사랑을 시기한 나머지 황부자의 집을 망하게 만들고 외동딸을 외딴섬에 있는 도깨비의 굴로 데려갔습니다.

도깨비는 굴 속 황부자의 외동딸을 가두어 두고는 굴 밖에는 가시가 돋아난 나무들을 가득 심었습니다.

외동딸이 도망치지 못하도록 하기위한 것이었지요.

외동딸은 가시가 돋아난 나무들 때문에 도저히 밖으로 빠져 나갈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매일같이 울며 지냈습니다.

그러면서 사랑하는 청년을 생각했습니다.

 

한편, 청년은 황부자의 집이 망하고 사랑하는 외동딸이 도깨비에게 잡혀갔다는 소식을 전해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곧장 도깨비가 사는 외딴섬으로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그는 동굴안으로 들어가 사랑하는 그녀를 구해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동굴 밖에 있는 그 가시나무들 때문이었습니다.

청년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가시나무주위를 돌다가 동굴안을 향해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낭자, 그곳에 있소?"

이 소리를 들은 외동딸은 반갑게 대답을 하였습니다.

"와주셨군요. 기다리고 있었어요."

"하지만 낭자, 가시나무들이 굴 밖에 잔뜩 심어져 있어 안으로 들어갈 수 없구료. 어떻게 해야 당신을 구할 수 있겠소?"

"우리의 힘을 합하면 어렵지만 도깨비를 물리칠수있을거예요."

"그런데 어떻게 힘을 합친단 말이오?"

"전에 우리가 헤어질때 나눠 가졌던 거울 반쪽을 아직도 가자고 있겠죠?"

"그렇소! 내품에 소중히 간직하고 있소. 그렇지만 그건 왜?"

"그럼 됐어요. 제가 갖고 있는 반쪽과 합한 다음 햇빛을 반사시켜 도깨비에게 비추세요. 그러면 도깨비를 물리칠 수 있어요."

외동딸은 이렇게 말을 하면서 자신이 간직하고 있던 거울 반쪽을 청년에게 던져주었습니다.

이것을 받아 든 청년은 자신이 갖고 있던 거울반쪽과 합쳤습니다.

그리고는 높은 벼랑위에 올라가 거울로 햇빛을 반사시켜 도깨비에 비추었습니다.

그러자 도깨비는 얼굴을 감싸안으며 괴로워하다가 마침내 죽고 말았습니다.

 

도깨비가 죽자 그렇게 날카롭던 가시나무의 가시들이 갑자기 무드럽게 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가시나무가 변한 것이 바로 "황매화"라고 합니다.

"황매화"는 그모양이 흡사 '매화꽃'을 닮았고 노란빛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大建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석등님, 백선님. 삼신산님,

꽃향기많은집 / http://cafe.daum.net/sunyuricyh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황매화 | 식물도감(植物圖鑑)

황매화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겉씨식물  (0) 2015.02.16
죽단화  (0) 2015.02.16
황매화속  (0) 2015.02.16
홍가시나무  (0) 2015.02.15
피라칸다  (0) 2015.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