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능금나무

호남인1 2015. 1. 28. 07:49

 

 

 

 

 

능금나무

학명: Malus asiatica Nakai 

 

 

 

 

 

 

 

이명: 능금, 사과 /영명: /꽃말: 유감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 사과나무속

원산지: 한국,만주 /분포: /서식: /크기: 높이 10m 정도

생약명: 과실은 林檎(임금), 根(근)은 林檎根(임금근), 葉(엽)은 花紅葉(화홍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낙엽활엽소교목

장미과에 속한 낙엽 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며, 봄에 분홍색의 꽃이 핀다. 여름에 노란빛이 도는 붉은색의 열매가 열리는데, 겉에는 하얀 가루가 묻어 있다. 사과보다 작고 떫은맛이 난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경기, 경북, 황해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능금나무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9576&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며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첨두이며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5-11cm, 폭 4.5-5cm로서 표면에 잔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에 면모가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4㎝로서 털이 있다. 

 

열매는 지름 4-4.5cm로서 꽃받침의 기부가 혹처럼 부푼 것이 사과와 다르고 10월에 황홍색으로 익으며 겉에 백분이 덮여 있다. 

 

꽃은 양성화로 5월에 피고 4-7개가 짧은 가지에 산형상으로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1.8-2.8cm로서 털이 있고, 화관은 지름 3-4cm로 연한 홍색이고, 꽃받침통은 종형이며 털이 있고 길이 4mm이다. 꽃받침잎은 뒤로 젖혀지며 넓은 피침형으로서 양면에 융모가 있고 길이 6-9mm이며 꽃잎은 연한 홍색이고 타원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으로서 밑부분이 좁으며 길이 13-16mm이다. 수술은 길이 5-10mm이고 암술대는 5개로서 밑부분이 합쳐지며 털이 있다. 

 

줄기는 직립하여 원추형의 수형을 이루며 가지는 홍갈색이고 소지에 털이 밀생한다.  

 

중국 / 한국(서울시 노원구, 서초구, 중구; 경기도 부천시; 강원도 양양군, 평창군; 경상북도 울릉군; 경상남도 밀양시, 창원시; 대구시 동구, 북구, 수성구) 

높이 10m 정도로 자란다. 

 

능금이 잘 자라는 토질은 화강암계, 화강편마암계, 변성퇴적암계, 경상계 등이다.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잘 자라며 양수이고 내건성이 약하나 공해에는 강하다. 

광선: 양생  /내한성: 약함 

 

번식법은 종내육종법, 종자번식법, 접목법 등이 있으나 주로 접목법에 의하여 많이 번식된다.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하거나, 확실한 품종은 아그배나무나 야광나무를 대목으로 접목한다. 

결실기: 10월 

 

이용

▶과실은 단맛과 신맛이 알맞게 어우려져 생으로 먹어도 맛이 좋고 잼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제과로도 만든다.

▶정원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는다.

▶능금은 방향성 나무이므로 향료만 뽑아 화장품의 원료로 쓰기도 한다.

 

 

 

 

 

 

생약명

과실은 林檎(임금), 根(근)은 林檎根(임금근), 葉(엽)은 花紅葉(화홍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林檎(임금)

①성분 : 과실에는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止渴(지갈), 化滯(화체), 澁精(삽정)의 효능이 있다. 糖尿病(당뇨병), 下痢(하리), 遺精(유정)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달여서 복용하거나 신선한 것 또는 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⑵林檎根(임금근)

①약효 : 白蟲(백충), 회충을 구제하고 止渴(지갈)하며 수면이 잘 되게 한다.

②용법/용량 : 30-90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⑶花紅葉(화홍엽)

①약효 : 小兒(소아)의 瘡疥(창개)를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煎液(전액)으로 환부를 씻는다. 

분류학적 검토 및 자생지 확인이 필요하다. 

 

유사종

▶사과(M.pumila Mill.): 열매에 달린 꽃받침기부가 혹처럼 되지 않은 것. 

한국 야생의 사과나무이다.

 

 

 

 

 

 

=============================================================================================================================

 

브리태니커

능금나무

 

 

다른 표기 언어 Malus aslatica

장미과(薔薇科 Roscao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키는 10m 정도이며 어린가지에는 털이 많이 달려 있다.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어긋나며 잎가장자리에는 조그만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분홍색으로 피고 꽃잎과 꽃받침은 각각 5장이며 꽃받침은 뒤로 젖혀진다. 암술대 밑에는 털이 나 있다. 사과처럼 생긴 둥그런 열매는 8~10월에 노란빛이 도는 붉은색으로 익으며 겉에는 하얀 가루가 묻어 있다.

 

사과나무와 비슷하나 사과나무는 꽃받침 밑부분이 열매가 맺힐 때 혹처럼 커지지 않는 반면에 능금은 혹처럼 두드러지게 커진다. 경기도·황해도에서 마을 주변에 흔히 심고 그 열매를 먹어왔으나 외국에서 들어온 사과에 밀려 지금은 거의 심지 않고 있다.

 

능금이란 이름은 임금에서 나온 것으로, 전설에 따르면 임금은 왕을 뜻하는 임금과 똑같이 읽혀지므로 아마도 고귀한 과일이라고 생각되어 고려 때 수도인 개성에 능금 심는 것을 장려했고, 조선시대에 태조가 한양을 수도로 정하면서 역시 능금 심는 것을 장려했다고 한다. 사과보다는 열매가 작고 시며 떫은 맛이 난다. 申鉉哲 글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능금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소교목. 높이는 10m에 달하고 잎은 타원형으로 꽃이 5월에 피며, 열매는 10월에 황홍색으로 익는다. 우리 나라 야생의 사과나무로 서울 자하문 밖과 강원도, 황해도의 표고 100∼700m에서 자생한다.

 

학명: Malus asiatica NAKAI

 

정의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소교목.

 

내용

학명은 Malus asiatica NAKAI이다. 우리나라 야생의 사과나무로 서울 자하문 밖과 강원도·황해도의 표고 100∼700m에서 자생한다.

나무의 높이는 10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이고 뒷면에 면모(綿毛)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엽병(葉柄)은 길이 1∼4㎝로서 털이 있다.

 

꽃은 양성(兩性)으로 5월에 피고, 짧은 가지에 우산모양으로 달린다. 소화경(小花梗)은 길이 1.8∼2.8㎝로서 털이 있다. 꽃잎은 다섯 개로 연한 홍색의 타원형이고, 수술은 5∼10㎜이며, 암술대는 5개로서 밑부분이 합쳐지며 털이 있다. 꽃받침의 밑부분이 혹처럼 부푼 것이 사과나무와 다르고, 열매는 지름 4.0∼5.5㎝로서 10월에 황홍색으로 익으며 겉에 하얀 가루가 덮여 있다.

 

전국 어디서나 잘 자라는 양수(陽樹)로서 음지에서는 개화결실이 불량하고, 바닷가에서는 피해를 입는다. 내건성(耐乾性: 가뭄에 견디는 성질)은 약하나 대기오염에 대한 저항성은 강하다.

 

줄기는 직립하여 원추형의 나무모양을 이루고 가지는 홍갈색이다. 봄에 피는 연분홍색 화사한 꽃은 아름답고, 가을에 무르익는 탐스러운 주홍색의 능금은 우리 고유의 참사과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선조들이 가꾸어 온 재래종의 특산 과수로서, 유전자를 잘 보전하여야 할 것이다.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에 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하거나, 확실한 품종을 얻으려면 아그배나무나 야광나무를 대목으로 하여 접목하여야 한다. 열매에 달린 꽃받침 밑부분이 혹처럼 되지 않은 것을 사과라 한다.

 

참고문헌

• 『대한식물도감(大韓植物圖鑑)』(이창복, 향문사, 1982)

• 「조선산야생약용식물」(『임업시험장보고 』22, 1936)

 

능금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사진출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섬사랑님,

잔소리꾼 (doheny203) 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doheny203/90191299854

진달래 님의 블로그 / http://blog.daum.net/cko2009/6980604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과나무속(Malus) | 식물도감(植物圖鑑)

능금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국수나무  (0) 2015.01.28
산국수나무속  (0) 2015.01.28
서부해당화  (0) 2015.01.27
털야광나무  (0) 2015.01.27
좀야광나무  (0) 2015.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