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사과나무

호남인1 2015. 1. 27. 06:13

 

 

 

 

 

사과나무

학명: Malus pumila Mill. 

 

 

 

 

 

 

이명: 능금나무, 사과 /영명: Commom Apple /꽃말: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 사과나무속

원산지: 유럽(발칸반도) /분포: /서식: /크기:

생약명:

 

낙엽활엽교목

장미과에 속한 낙엽 교목. 잎은 타원형이고 난형으로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하얀 꽃이 잎과 함께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산형(傘形)으로 달린다. 열매인 사과는 8~9월에 익으며, 재래종인 능금보다 굵고 살이 많다. 홍옥이나 국광 따위의 여러 가지 품종이 있으며, 주요 과수의 하나로 널리 재배된다. 아시아 서부, 유럽 동남부가 원산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사과나무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29535&mn=KFS_28_01_02_01

 

 

 

 

 

-------------------------------------------------------------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톱니가 있으며 맥 위에 털이 있다.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 꽃이 잎과 함께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산형으로 달린다. 

작은가지는 자줏빛이다. 

 

세계 각지 

많은 재배종이 있다.

 

 

 

 

 

 

=============================================================================================================================

 

두산백과

사과나무

[ apple tree, 沙果─ ]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

 

학명: Malus pumila var. dulcissima

분포지역: 세계 각지

 

임과(林果)·평과·시과라고도 한다. 주요 과수의 하나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작은가지는 자주빛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톱니가 있으며 맥 위에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 꽃이 잎과 함께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산형(傘形)으로 달린다.

열매는 8∼9월에 익으며 많은 재배종이 있다.

 

사과(屬) 식물은 유럽·아시아·북아메리카 대륙에 약 25종이 분포되어 있는데 재배의 기본종은 유럽 중·서부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원생종 Malus sylvestris가 개량된 것이다.

 

사과는 고대 그리스나 로마 사람들에 의하여 애용되었고 재배종은 유럽 전역에 전해졌다.

유럽에서 개량된 사과나무는 17세기에 미국에 전파되어 더욱 개량되어 사과나무재배는 미국의 주요산업으로 발전되었다.

동양에서는 중국에서 1세기경에 재배한 기록이 있으며 그 당시의 것은 능금[林檎]이라 불러 한국과 일본에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재배되고 있는 사과나무를 한국에서 최초로 심었던 사실이 기록으로 남은 것은 1884년부터이고 그 후 1901년 윤병수가 선교사를 통해 사과나무 묘목을 얻어 원산 부근에 과수원을 조성하여 좋은 성과를 얻은 것이 경제적 사과나무재배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1906년 서울 뚝섬에 원예모범장을 개설하고 각종 개량 과수묘목을 들여올 때 사과나무를 많이 심었다. 그후 재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8·15광복 후 한때 사과원의 황폐기가 있었으나 1960년대부터 농어민소득작물로 사과나무재배가 권장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왜성사과 재배와 우량품종의 도입, 재배기술의 향상에 힘입어 사과재배는 한국 과수의 주종을 이루었다.

 

사과나무 [apple tree, 沙果─] (두산백과)

 

 

 

 

 

 

=============================================================================================================================

 

브리태니커

사과

다른 표기 언어 apple

 

 

장미과(Rosaceae)에 속하며 25종(種)으로 이루어진 사과나무속(Malus) 식물의 열매.남·북반구 온대지역이 원산지이며, 2,000년 전부터 여러 품종들이 알려졌다. 품종과 생육환경에 따라 크기·모양·색깔·신맛 등이 다양하지만, 보통 모양이 둥글고 지름이 50~100㎜이며 붉은색이나 노란색에 가깝다.

 

사과나무는 겨울이 뚜렷한 남·북반구의 위도 30~60℃ 사이에서 잘 자란다. 토양은 물이 잘 빠져야 하며 땅이 기름지지 못하면 비료를 주어야 한다. 사과가 열리기까지는 6~8년이 걸린다. 늦여름에 익는 사과는 저장하기가 나쁘지만 늦가을 사과는 1년이나 저장할 수 있다.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비타민 C와 무기염류가 풍부하다. 당분이 많고 신맛이 적으며 대부분 타닌이 적게 들어 있다. 사과는 날로 먹거나 파이나 타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서 먹는다. 최대 생산국은 미국·중국·프랑스·터키 등이다.

 

 

 

개요

 

사과나무는 가장 널리 재배되는 과수이며, 사과는 이과(梨果)에 속하는데 다 익은 씨방과 주위 조직은 둘 다 살이 많아져 먹을 수 있다. 대부분의 변종에서 꽃은 딴꽃가루받이를 통해서 수정한다. 심는 품종과 생육환경에 따라 크기·모양·색깔·신맛 등이 다양하지만, 보통 모양이 둥글고 지름이 50~100㎜이며 붉은색이나 노란색에 가깝다.

 

사과나무속 식물은 남·북반구 온대지역이 원산지이다. 사과는 유럽인들이 아주 옛날부터 먹기 시작해 점점 품종개량이 되어왔고 이미 2,000년 전부터 여러 품종들이 알려졌다. 아메리카 대륙이 개척되기 전에 이미 유럽에서 수백 가지 품종이 알려져 있었다. 북아메리카로 이민이 밀려들면서 사과도 같이 퍼지기 시작했는데, 어린 사과나무가 인디언과 사냥꾼의 손을 통해서 퍼졌을 수도 있지만 전설적 인물인 조니 애플시드(본명 John Chapman)와 같은 순회묘목상들을 통해서 퍼진 것으로 보인다.

 

사과나무는 휴면기간이 매우 길어야 하기 때문에 겨울철이 뚜렷한 남·북반구의 위도 30~60℃ 사이에서 잘 자란다. 이보다 더 높은 위도에서는 겨울철 온도가 낮고 생장하는 계절이 짧아서 자라기가 힘들다. 토양은 물이 잘 빠져야 하며 땅이 기름지지 못하면 비료를 주어야 한다. 완만한 고개나 비탈진 언덕이 사과나무가 자라기에 좋은데, 이런 지역에서는 봄철 서리가 내리는 밤에 차갑고 무거운 공기가 계곡 아래로 잘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꽃이 피거나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는 때에 입기 쉬운 냉해가 방지된다.

 

원하는 품종의 접지(接枝)들은, 추위에 잘 견디며 묘목장에서 18개월 정도 자란 어린 나무에 흔히 접붙이고 1년이나 2년 뒤에 과수원에 옮겨 심는다. 어느 정도 사과가 열리기까지는 6~8년이 걸리는데, 이 동안은 잡초 등 경쟁식물과 해충으로부터 보호하는 정도의 관리만 해도 된다. 그러나 가지를 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특히 처음 5년 동안은 주요뼈대를 이루는 가지들이 나무 몸통을 따라 잘 분포하도록 하고 무거운 열매가 열렸을 때 부러질 수 있는 약한 가지들도 잘 쳐주어야 한다.

 

다 자란 나무는 여러 가지 약제를 잘 살포하여 해충으로부터 보호하고 개화와 결실을 늦추고 어린 열매를 솎아내며 가을에 다 익은 열매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늦여름에 익는 사과는 대개 저장하기가 나쁘지만 늦가을에 익는 종류는 1년이나 저장할 수 있다. 오래 저장하려면 열매가 어는점보다 온도를 약간 높게 하는 것이 좋다. 사과는 불활성기체나 조절된 공기 중에서도 저장할 수 있다.

 

사과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단백질과 지방이 비교적 적으며, 비타민 C와 무기염류가 풍부하다. 사과의 품종은 수천 가지가 되지만 크게 사과술용·요리용·후식용으로 나뉘는데, 이는 주로 색깔, 크기, 냄새, 반질반질한 정도, 파삭하고 톡 쏘는 맛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다른 과일에 비해 당분이 많고 신맛이 적으며 타닌이 적게 들어 있는 종류들이 많다. 사과는 날로 먹거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해서 먹는다. 파이나 타트 등의 내용물로 많이 쓰이며 사과 파이는 미국에서 대표적인 후식으로 꼽힌다. 유럽에서는 소시지나 돼지고기 요리에 튀긴 사과를 곁들이기도 한다.

 

1년 동안 전세계에서 수확되는 사과는 3,200만t이다. 미국에서 수확되는 양의 반 이상은 신선한 상태로 먹고 1/5 정도는 식초, 주스, 젤리, 사과 버터에, 약 1/6은 파이 재료와 통조림을 만드는 데 쓰인다. 유럽에서 수확되는 대부분은 사과술·와인·브랜디를 만드는 데 쓰인다. 세계적으로는 생산량의 1/4이 사과술 제조에 이용된다. 최대 생산국은 미국·중국·프랑스·이탈리아·터키 등이며, 최대 수출국은 프랑스·이탈리아·헝가리·아르헨티나·칠레·남아프리카공화국·미국 등이다.

 

 

 

병충해와 생리장애

 

병해로는 원줄기나 굵은 가지에 많이 발생하는 부란병, 장마철에 발생하여 잎을 빨리 떨어뜨리는 갈색무늬병, 점무늬낙엽병, 부패병, 탄저병, 뿌리에 발생하는 날개무늬병, 고접병 등이 있다. 주요충해로는 응애류·진딧물류가 있는데 응애류에는 사과응애·점박이응애가, 진딧물류에는 사과진딧물·사과혹진딧물 등이 있다. 그밖에 잎말이나방·과실속먹이나방·뽕나무하늘소·깍지벌레·말매미 등에 의한 충해도 있다. 생리장애로는 산성 토양에서 망간의 과다 흡수로 일어나는 적진병, 석회 결핍으로 생기는 고두병 및 축과병, 홍옥점무늬병 등이 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과나무

학명: Malus pumila var. dulcissima KOIDZ.

 

 

정의

장미과에 속하는 교목성 낙엽과수.

 

내용

학명은 Malus pumila var. dulcissima KOIDZ.이다. 봄에 잎이 나옴과 동시에 담홍색의 꽃이 피고, 꽃받기가 비대하여져서 과일로 된다. 사과는 편구형(扁球形)이며 지름 3∼10㎝로 양끝이 들어갔다. 과피는 황색 바탕에 붉은빛이 돌며 9∼10월에 익는다.

 

사과는 옛날부터 과실의 대표로 불리어 왔다. 사과나무의 원생종은 유럽·아시아 및 북아메리카대륙에 25종 내외가 분포되어 있는데.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주로 유럽과 서부아시아에 분포된 원생종 중에서 개량된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재래종 사과인 능금을 재배하기는 하였으나, 현재 우리가 재배하고 있는 개량된 사과가 도입되어 경제적 재배를 하게 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1884년부터 외국 선교사를 통하여 각 지방에 몇 그루씩의 사과나무가 들어와 재식되기는 하였으나, 성공한 예는 드물었고, 대부분 관상용으로 재배되는 정도였다.

 

그 뒤 1901년에 윤병수(尹秉秀)가 미국 선교사를 통하여 다량의 사과묘목을 들여와 원산(元山) 부근에 과수원을 조성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것이 경제적 재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906년 8월에 정부에서는 농상공부 소속으로 뚝섬에 12㏊ 규모의 원예모범장(園藝模範場)을 설치하고, 각국에서 각종 과수의 개량품종을 도입하여 품종비교, 재배시험 등을 실시하는 한편, 모범재배와 육묘(育苗)도 실시하여 과수재배의 국가적인 기초를 확립하게 되었다.

그 과수의 유망성이 국민들에게 인식되기 시작하여 과수 재배면적은 급진적으로 확대되었다. 우리 나라의 1986년도 사과 재배면적은 3만6443㏊로 전체 과수 재배면적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량은 53만7737t으로 전체 과실 생산량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사과의 연도별 생산량은 재배면적은 줄어들고 있으나 재배기술의 향상으로 늘어나고 있다. 사과의 주산지는 경상북도·충청북도·충청남도로 이들 세 도에서의 생산량이 전체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경상북도의 생산량은 전체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예전에 우리 나라에서 재배되었던 주요 품종은 국광과 홍옥으로 전 사과의 55% 이상을 차지하였는데, 1970년대 초반 일본으로부터 후지(富士) 등의 우수품종이 도입되면서부터는 전혀 다른 비율로 품종이 구성되게 되었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주요 품종의 특색은 다음과 같다.

 

① 후지(當士):숙기가 10월 하순 또는 11월 초순인 만생종으로 과중이 300g 정도이다. 과육이 단단하고 신맛이 적고 과즙과 단맛(당도 15도)이 많을 뿐만 아니다. 저장성이 매우 높아 품질이 극히 우수한 품종으로 앞으로도 계속 재배면적의 증가가 예상된다.

 

② 쓰가루(아오리2호):숙기가 8월 하순으로부터 9월 초순인 중생종으로 과중은 250g 정도이며 과즙이 많고, 당도는 14도로 신맛이 적은 우수한 장려품종이다. 추석기 출하에 알맞는 유망품종으로 그 재배면적이 증가되고 있다.

 

③ 골덴데리샤스(golden delicious):황색과실로 과중은 200∼250g 정도이며, 즙이 많고 향기가 높아 품질이 매우 좋다. 당도는 13도 정도이고, 숙기는 10월 중순경인데, 12월 정도까지는 저장이 가능하다. 동록[銹]의 발생이 심하여 2회의 봉지씌우기를 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④ 육오(陸奧):만생종으로 과중이 430g 정도이고, 당도는 13도 정도이며 과육이 단단하여 저장 및 수송에 용이하다. ⑤ 세카이이치(世界一):만생종으로 과중이 600g 정도인 대과이다. 육질이 치밀하여 과즙이 많고 당도는 12도로 신맛도 적은 우수한 품종이다.

 

이 밖의 주요 품종으로는 스타킹(Starking)·홍옥·어얼리브레이즈(Eali Blage)·국광·축·혜·인도·왕령 등이 재배되고 있다.

사과는 다른 과수에 비하여 비교적 냉량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연평균기온이 7∼12℃이며, 4∼10월의 기온이 15∼19℃, 6∼8월의 월평균기온이 18∼24℃인 온대북부지역이 적합하며, 강우량은 1,000∼1,200㎜가 적당하다. 토질은 토심이 깊고 토양산도가 pH 5.5∼6.5인 사양토가 적당하다.

 

사과나무의 묘목(苗木) 양성은 접목에 의하고 있다. 접목에 이용되는 대목에는 일반대목과 왜성대목(矮性臺木)이 있는데, 1970년대 후반부터 사과의 왜화재배(矮化栽培)가 장려, 보급됨에 따라 왜성대목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보통재배에서 사용하는 일반대목의 종류에는 환엽해당(丸葉海棠)·삼엽해당(三葉海棠)·야광나무(매주나무)·실생(實生) 등이 있고, 왜성대목에는 M27·M9·M26·M7·MM106 등이 있다. 묘목은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면 둥글게 구덩이를 파고 퇴비와 흙을 섞어서 구덩이를 메운 다음 심는다.

 

구덩이는 일반사과나무일 때는 직경 120㎝, 깊이 90㎝ 정도로 크게 파고, 왜성사과나무일 때는 직경 90cm, 깊이 70㎝ 정도로 판다. 사과는 대부분의 품종들이 자가결실률(自家結實率)이 극히 낮으므로 수분품종(受粉品種:꽃가루받이를 한 품종)을 20% 정도 혼식하여야 하는데, 수분수(受粉樹)가 한쪽에 몰려 있으면 효과가 적으므로 주품종 4열에 수분품종 1열씩 배식하여야 한다.

 

또한 우량한 과실을 생산하기 위하여서는 착과 후, 적당한 수의 과실만 남기고 나머지를 솎아 주는 적과(摘果)작업을 반드시 행하여야 한다. 적과는 일찍 할수록 양분 이용면에서는 유리하지만 수정(受精)의 불완전이나 기타의 영향으로 과실이 발육 초기에 낙과하는 일이 많으므로 너무 일찍 하지 못하는 것이다.

 

적과는 대개 만개일조부터 30일 후에 실시하는 것이 대과의 비율도 높고 다음해의 화아분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과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단백질과 지방은 비교적 적고 비타민C의 함량이 특히 많다. 사과는 가식부(可食部)가 95%이고, 수분이 90%인데, 생식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고, 각종 음료와 양조의 원료로도 이용되며, 잼·건과·분말·통조림 등의 가공품과 일부 약품에도 이용되고 있다. 또한 상당한 열량이 있어서 보조식량으로의 이용도 가능하다.

 

참고문헌

• 『과수원예각론』(이광연 외, 향문사, 1978)

• 『낙엽과수재배각론』(김성복 외, 선진문화사, 1982)

• 『농림수산통계연보』(농림수산부, 1987)

 

사과나무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두산백과

사과나무의 재배

 

 

사과원은 토심이 깊어야 한다. 지하수·점토층·암석 또는 딱딱한 토층이 표면에서 1m 깊이 이하에 분포하면 큰 문제는 없다. 토양은 수분·공기·고형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의 구성으로 보아 사양토나 양토가 사과나무 생장에 알맞다. 토양의 비옥도도 중요하지만 경사지의 땅은 대부분 척박하므로 토양개량과 거름주기에 힘써야 한다. 토양의 산도는 약한 산성이나 중성 토양이 좋은데, 한국 땅은 대부분 산성토양이므로 사과재배 때에는 석회질을 충분히 섞어 주어야 생리장애가 적다.

 

평지는 비옥하고 관리하기 편하며 수량도 많으나 땅값이 비싸고 때로 배수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경사지 재배를 많이 한다.

 

심는 시기는 낙엽이 진 뒤부터 잎이 나기 전인 11월과 3월 중에 심는 것이 좋다.

심는 거리는 비옥한 땅에서는 드물게, 척박한 땅에서는 보다 밀식을 하며, 교화성(喬化性) 대목묘는 넓게, 왜성 대목묘는 밀식한다.

 

사과나무는 자화결실력이 약하므로 반드시 친화성이 있는 수분수를 20% 정도 섞어 심어야 한다.

사과는 2년생 가지의 정아(頂芽)에 꽃눈이 맺는다.

 

나무 모양은 일반 사과나무는 변칙주간형으로 기르나 왜성사과나무는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으로 기르는 경우가 많다.

전정은 주로 겨울에 하지만 여름전정은 수세를 억제하고 꽃눈을 유도하는 데 효과가 있다.

사과나무 전정은 주로 솎음전정을 한다. 그러나 세력을 주고 연장시키려면 자름전정을 한다.

 

꽃은 5월 상순경에 1개의 꽃눈에서 5∼6개의 꽃이 생겨 중심화가 먼저 피는데, 중심과를 남기고 열매솎기한다.

생력화(省力化)를 위해 열매솎기제가 이용되고 있다. 열매가 큰 품종은 드물게 결실시켜야 한다.

 

유기질이거나 지효성 거름은 밑거름으로 늦가을이나 초봄에 주고, 덧거름인 질소질이나 칼륨질은 몇 번에 나누어준다. 거름 주는 양은 나무의 나이, 토양의 비옥도, 재식밀도 등에 따라 다르므로 표준시비량을 기준하여 해마다 가감하여 정한다.

 

사과나무의 재배 (두산백과)

 

 

 

사과재배기술 관련자료



     사과원 재배특성 및 과실품질
     사과원 연중 작업표
 

     재배불량조건 극복을 위한 방상선 시설
     
사과재배시 늦서리 피해 상습지 구분
 

     사과원 점적관수 및 관비재배법
     사과원 점적관수 기술
    
전전환답 재식방법(명,암거배수)
     사과의 시비방법
     하천변 모래토양 비료나눠주기
     품질향상을 위한 시비관리 방법
 

     고품질 과수생산을 위한 주간단축 전정법
   
 사과 수형구성 요령
     왜성사과나무의 효과적인 수형구성
     사과나무 수형구성(세장방추형) 요령
     사과 품질향상을 위한 여름전정
     왜성사과 정지 전정
     밀식재배의 장단점

 

 

     사과 품질 향상
     사과의 결실관리
     사과 봉지 재배법
     적과시기 및 적과정도
     적과제 특성 및 살포시기
     과수 생장조절제 종류와 특성
     생장조정제의 사과 후기낙과 및  품질 영향
     사과 후기 낙과 방지법
     쓰가루 품종의 낙과 및 동녹방지
     GA 처리에 의한 동녹방지
     비닐 멀칭으로 초기활착 및 생육촉진
     반사필름 설치시기
     후지 착색증진 방법
     쓰가루 품종 조기수확과 칼슘침지효과

     저장용 후지사과 적숙기 판정방법
     사과 저장 방법
     저장력 증진을 위한 칼슘 처리방법
    
사과 수출 방법
    
사과의 출하
     저온저장후 상온유통시 결로방지
     후지사과의 CA저장후 상온유통한계기
     사과 품종별 상온유통과 저온저장한계기
     주요 과실류의 등급규격 및 크기선별기준
     저장중 발생하는 생리장해 원인과 대책
     저장전 보관기간에 따른 후지 저장한계기


 

 

 

     효과적인 제초제 이용법
     사과원 심층파쇄처리에 의한 품질향상 효과
     사과 적지선택 및 개원요령


 

     사과 정형과실 생산방법
     밀식과원의 광환경 개선방법
    
사과나무 조피증상 방제기술
     애기사과 유실수 분재법
     사과 수확전 관리
     사과 대묘 생산용 인공배지 선발

 

 

 

 

 

 

 

 

 

=============================================================================================================================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淸雅(청아)님,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과나무속(Malus) | 식물도감(植物圖鑑)

사과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아그배나무  (0) 2015.01.27
아그배나무  (0) 2015.01.27
빈추나무  (0) 2015.01.25
병아리꽃나무  (0) 2015.01.22
열녀목  (0) 2015.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