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왕털마가목

호남인1 2015. 1. 12. 09:47

 

 

 

 

 

왕털마가목

학명: Sorbus commixta f. rufo-hirtella Nakai 

 

이명: 녹빛마가목, 녹마가목 /영명: /꽃말:

분류: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장미목 >장미과 >마가목속

원산지: 한국 /분포: 중부 이북 /서식: 표고 500-1,200m의 심산 중턱 /크기: 수고 6-8m 정도

생약명:

 

낙엽활엽소교목

마가목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잎 뒷면에 털이 성기게 나 있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왕털마가목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8961&mn=KFS_28_01_02_01

 

마가목 (Sorbus commixta Hedl.)

 

 

-------------------------------------------------------------

잎은 호생하고 기수우상복엽이며 소엽은 9-13개이고 피침형, 넓은 피침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긴 점첨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2.5-8cm이다.잎 뒷면에 성긴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길고 뾰족한 복거치 또는 단거치가 있고 탁엽이 일찍 떨어진다. 

10월에 홍색으로 성숙하는 둥근 이과로서 지름은 5-8mm이다. 

 

복산방화서는 지름 8-12cm로서 털이 없으며 가지끝에 달린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이며 지름 8-10mm이고, 암술대는 3개이다. 

수간은 통직하고, 수피는 황갈색이며, 소지와 동아에 털이 없고, 동아에 점성이 있다.  

중부 이북 표고 500-1,200m의 심산 중턱에 자란다. ` 

 

여름이 시원한 고랭지 및 산지, 평지는 반음지가 적당하다. 음수로서 자갈이 섞여 있는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와 습기있는 땅을 좋아하며 내음성, 내한성이 강하고 내염성, 내공해성은 중간이며 내서성은 약하다. 묘목생산은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가 좋다. 어려서는 음수로 큰나무 아래서도 잘 자라며 대기오염에도 강하다. 

돵선: 음생  /내한성: 강함  /토영: 비옥  /수분: 습윤 

 

실생은 10월-이듬해 3월에 파종하고 과육제거 후 층적저장이 좋으며, 발아율은 40%, 13만립/ℓ이다. 삽목은 5월 상순-6월 상순 숙지삽, 7월 중순 녹지삽, 발근처리로는 IBA 50-100ppm에 5-6시간 침지하고 뿌리가 약하므로 실용성은 없다. 이식은 3-4월, 10-11월에 하나 큰나무는 곤란하며 전년에 단근 후 이식한다. 전정은 필요 없고 배식은 독립수, 열식으로 한다. 생장속도는 보통이다. 

결싥기: 10월 

 

관상용으로 도로변이나 공원,정원, 가로수, 절지, 분재 등으로 이용되며 수피는 마아피(馬牙皮)라 하여 한약재로 이용하는데 활혈, 진해에 효능이 있다. 열매는 차로 이용하거나 생식할 수 있고 또한, 지팡이, 망치자루, 집조수, 염료, 연료 등으로 이용된다. 

 

유서종

▶잔털마가목(var. pilosa NAK.): 소엽이 길이 9cm, 폭 1.8cm이고 뒷면 중륵(中肋)에 백색털이 있다.

▶녹마가목(var. rufo-ferruginea SCHNEID.): 화서, 꽃받침통 및 잎 뒷면, 특히 중륵에 길고 가는 갈색털이 있다.

▶흰털당마가목(S. amurensis var.lanata Nak.)

▶차빛당마가목(S. amurensis var.rufa Nak.) 

 

병충해

▶충해: 깍지벌레, 자벌레, 텐트나방.

▶병해: 적성병, 둥근무늬병. 

▶적성병: 다이젠이나 보르도액을 뿌려준다.

▶깍지벌레류: 겨울에는 가지고르기, 가지치기 후인 12-4월 사이에 기계유 유제(95%)25배액을 가지와 줄기 전체에 살포하고 우화약충기에 메치온, 디메토유제 1,000배액을 2-3회 살포한다.

▶텐트나방 : 유충가해기인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에 메프 50%유제, 다이아톤 34%유제 1,000배액을 살포하고, 솜방망이불로 직접 태워 죽인다.

▶둥근무늬병 : 눈이 트기전에 4-4식보르도액을 2주 간격으로 3-4회 살포한다 

 

 

 

 

=============================================================================================================================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왕털마가목

 

 

영어음역 Wangteolmagamok 집필자 박선주 

 

[형태]

나무의 높이는 6~8m이다. 나무줄기는 황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며 피침 모양이다. 잎의 가장자리에 길고 뾰족한 톱니가 겹으로 있다. 꽃은 5~6월에 지름 8~10㎜ 크기의 흰색으로 피며 겹산방꽃차례로 달린다.열매는 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 이과(梨果)로 지름은 5~8㎜이다. 마가목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잎 뒷면에 털이 성기게 나 있다. 비슷한 종류로 잔털마가목, 녹마가목흰털당마가목, 차빛당마가목 등이 있다.

 

[생태]

여름이 시원한 고랭지 및 산지, 반음지 평지의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와 습기 있는 땅에서 잘 자란다. 어려서는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 음수(陰樹)로 대기오염에 강하다. 깊은 산 숲속에 자생한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털마가목의 종자는 기관지염·위염 등에 쓰이고 마아피(馬牙皮)라 하는 나무껍질은 혈액순환, 진해에 쓰인다. 열매는 차로 이용하거나 생식할 수 있다. 나무줄기는 지팡이, 망치자루 등으로 이용된다.마가목의 약효가 알려지면서 열매를 따기 위하여 나무를 베거나 가지를 꺾어가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울릉군에서는 감시조를 편성하여 마가목 보호에 힘쓰고 있다. 마가목이란 이름은 새싹이 돋을 때 말의 이빨처럼 힘차게 솟아나 마아목(馬牙木)으로 부른 데서 유래되었다.

 

[참고문헌]

• 이우철, 『한국식물명고』(아카데미서적, 1996)

• 이창복, 『원색대한식물도감』(향문사, 2003)

• 이영노, 『한국식물도감』(교학사, 2006)

 

 

=============================================================================================================================

사진출처

 

 

 

=============================================================================================================================

바로가기

 

장미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마가목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팥배나무  (0) 2015.01.12
잔털마가목  (0) 2015.01.12
산마가목  (0) 2015.01.12
흰털당마가목  (0) 2015.01.12
차빛당마가목  (0) 2015.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