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탕나무
학명: Ilex integra Thunb.
이명: 떡가지나무, 끈제기나무 /영명: Machi Tree /꽃말:
분류: 현화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노박덩굴목 > 노박덩굴과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대만, 중국 /서식: 바닷가의 산기슭/크기: 높이 10m
생약명:
상록활엽소교목
감탕나뭇과에 속한 상록 활엽 소교목. 높이는 10미터 정도이고, 잎은 두꺼우며 윤이 난다. 꽃은 단성화(單性花)로 4~5월에 황록색으로 피며, 다음해 가을에 핵과(核果)가 붉게 익는다. 재목(材木)은 도장, 기구, 세공재(細工材)로 쓰이고, 나무껍질에서는 끈끈이를 채취한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Ilex integra이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
잎은 호생하며 혁질이고 타원형,긴 타원형 도는 긴 타원상 도란형이며 급한 예두 둔미이고 예저이며 길이 5-10cm, 나비 2-3.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거치(鋸齒)가 없거나 2-3개의 톱니가 있으나 맹아지에 붙는 잎에는 거치가 있다. 잎의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아랫면은 담황록색이며 엽병은 길이 8-15mm이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1-1.2cm로서 8-9월에 적색으로 익고 과경은 길이 5-8mm이다. 열매는 취산으로 달린다.
꽃은 이가화로서 3-4월에 피고 지름 8mm이며 황록색이고 암꽃은 1-2개, 수꽃은 여러개씩 엽액에 달리며 화경은 길이 5-10mm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4개이고 수술도 4개로서 수꽃에서는 꽃잎과 길이가 같으며 암꽃에서는 그보다 짧고 암술은 수꽃에서는 훨씬 작아진다.
높이가 10m에 달하고 줄기는 바로서고 가지가 밀생한다. 수피는 회색이고 처음에는 평활하나 점차 거칠어진다. 가지는 굵고 갈색을 띤다.
▶일본, 대만, 중국에 분포한다.
상록활엽소교목
성장이 느리고 맹아력(萌芽力)이 강하며 강한 전정(剪定)에 감내한다.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큰나무도 이식이 가능하고 습기 있고 비옥한 땅에서 잘 자란다.
결실기: 8월, 9월
이용
▶목재는 세공재, 조각재로 이용된다.
▶수피는 새를 잡는 점질 물질을 만드는데 쓴다.
▶조경가치 및 용도 : 호생하는 두터운 잎과 열매가 매혹적이다. 樹林下에서의 식재, 특해 潮害조해, 공해에 강하여 해안지역과 공단지역에 녹화와 방화용으로 식재할 수 있고, 차폐식재용으로도 가능하고 배식은 단식單植 또는 군식群植한다.
열매가 노란색인 노랑감탕나무(f. xanthocarpa Ohwi)가 재배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키가 낮고 내한력이 강하며 잎이 큰 애기감탕나무(I. leucociada Makino)가 알려지고 있다.
▶완도 예송리에 감탕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338호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면적:2주 208㎡ ⓒ지정사유:노거수
ⓓ수령:300년 ⓔ나무높이:15m
병출해
그을음병(煤病), 깍지벌레의 피해가 심하다.
완도 예송리 감탕나무 - 천연기념물 제 338호
국립중앙과학관 식물정보
감탕나무[Machi Tree]
학명: Ilex integra
생물학적 분류
계 : 식물계(Plantae)
문 : 현화식물문(Anthophyta)
강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목 : 무환자나무목(Sapindales)
과 : 감탕나무과(Aquifoliaceae)속 : Ilex
크기: 10m
개화시기: 3월~4월
수확시기: 8월~9월
원산지: 한국
분포지: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특징
수고 10m 에 달하며 수피는 회색 또는 회백색으로 밋밋하나 나목은 거칠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양끝이 좁은 장타원형으로 가장자리는 거의 밋밋하다. 혁질로 두꺼우며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담황록색을 띤다.
암수딴그루로 3~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자잘한 황록색의 꽃이 핀다. 수꽃은 2~15개, 암꽃은 1~4개가 모여 달린다. 열매는 둥글고 콩알보다 조금 크며 8~9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약간 달면서 떫은맛이 난다.
한국 원산으로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분포하는 상록활엽소교목이다. 흔히 제주도 및 울릉도와 남부지방의 해안가에서 자란다.
감탕나무 [Machi Tree]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국립중앙과학관)
감탕나무 수꽃
감탕나무 수꽃
두산백과
감탕나무
쌍떡잎식물 노박덩굴목 감탕나무과의 상록활엽 소교목.
학명: Ilex integra
생물학적분유
계: 식물
문: 속씨식물
강: 쌍떡잎식물
목: 노박덩굴목
분포지역: 한국(전남·경남·경북), 일본, 타이완, 중국 등
서식장소/자생지: 바닷가의 산기슭
크기: 높이 10m
바닷가의 산기슭에서 자란다.
가지는 긴 가지와 짧은 가지가 있고 털이 없으며 갈색이다.
높이는 10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가죽질이며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잎의 길이는 5∼10cm, 나비 2∼3.5cm로 양면에 털이 없고 톱니도 없다.
잎자루의 길이는 8∼15mm이다.
암수딴그루로 4∼5월에 꽃이 피며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1∼3개, 수꽃은 여러 개가 모여 붙는다.
꽃은 황록색으로 지름이 8mm 정도이고,
꽃잎과 꽃받침은 각각 4개이다.
수꽃에는 꽃잎과 길이가 같은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에는 넓은 달걀 모양의 암술 1개와 작은 수술 4개가 있다.
열매는 1cm 정도의 작은 열매이고 둥근 핵과로 8∼9월에 붉게 익는다.
어린 잎은 나물로 먹고 재목은 기구재, 도장 재료, 세공재(細工材)로 쓰인다.
껍질은 찧으면 진득진득하여 끈끈이용 및 반창고, 페인트의 재료로 이용된다.
한국(전남·경남·경북),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에 수령 약 300년의 감탕나무가 천연기념물 제338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감탕나무 (두산백과)
감탕나무 암꽃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감탕나무
감탕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소교목.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타원형 또는 이와 비슷하고, 꽃은 3, 4월에 핀다.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이남에서 자란다.
학명: Ilex integra THUNB.
생물학적 분류: 감탕나무과
출산·개화시기: 3~4월
천연기념물(보호수)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338호
천연기념물(보호수) 지정일: 1983년 8월 19일
정의: 감탕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소교목.
학명은 Ilex integra THUNB.이다.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이남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타원형 또는 이와 비슷하고, 양 끝이 빠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3, 4월에 피고 황록색이며, 암꽃과 수꽃이 딴 그루에 달린다. 암꽃은 1, 2개씩 달리고, 수꽃은 여럿이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이 1㎝ 정도로서 8, 9월에 붉게 익으며, 5∼8㎜의 대가 있다.
나무껍질을 물속에서 썩히면 고무질 같은 끈적끈적한 물질이 남는데, 이것을 한방에서는 본리(本黐)라고 한다. 이것을 나뭇가지에 바르고 새를 잡는 데도 쓴다고 하지만, 반창고의 기초제, 또는 페인트에 섞기도 하였다.
감탕나무는 본디 약용으로 사용하였으나, 근래에 와서는 반들반들하고 짙은 녹색의 잎과 빨간 열매의 관상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어, 관상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감탕나무 중에서 가장 큰 나무는 전라남도 완도군 노화읍 내송리에서 자라는데, 천연기념물 제338호로 지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大韓植物圖鑑)』(이창복, 향문사, 1982)
감탕나무 [甘湯─]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사진출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꽃사랑님,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parnassia님, 봄까치꽃님,
자연지기 풀벗 (yoon6274) 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yoon6274/220098514655
대효님의 블로그(야생화모아보기)/http://blog.daum.net/daehyo/7809691
감탕나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감탕나무속 | 식물도감(植物圖鑑)
감탕나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1. (4,903種중 1.가래과 - 650.국화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탕나무속 (0) | 2014.11.24 |
---|---|
감탕나무과 (0) | 2014.11.24 |
큰우단일엽 (0) | 2014.11.23 |
단풍잎석위 (0) | 2014.11.23 |
우단일엽 (0) | 2014.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