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매듭풀

호남인1 2014. 9. 29. 05:54

 

 

 

 

 

매듭풀

 

학명: Kummerowia striata (Thunb. ex Murray) Schindl.

이명: /영명: japan clover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매듭풀속

원산지: 한국 /분포: 전국 /서식: 산과 들, 길가 /크기: 높이 10~30cm,

생약명: 매듭풀, 둥근매듭풀의 전초를 鷄眼草(계안초)라 하며 약용한다.

 

한해살이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풀. 높이 10~30센티미터로, 잎은 세 개의 작은 잎으로 된 겹잎이다. 8~9월에 연분홍 꽃이 피고, 달걀 모양의 꼬투리가 달린다. 우리나라 및 동부 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매듭풀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1213&mn=KFS_28_01_02_01

 

 

-------------------------------------------------------------

잎은 호생하고 3출엽이며 소엽은 긴 도란형이고 길이 1~1.5cm, 나비 5-8mm로서 끝이 둥글거나 다소 파진다. 엽병은 짧고, 잎 가장자리에 털이 없다. 

 

열매는 협과로 둥글며 1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꽃은 8-9월에 피며 연한 홍색이고 엽액에 1~2송이씩 달리며 화경이 짧고 포와 소포는 각 5-7맥이 있다. 꽃받침은 짧은 털이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지고 꽃잎은 길이 5mm정도로서 꽃받침보다 2배정도 길며 수술은 10개이고 폐쇄화에는 꽃잎이 없다. 

 

밑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밑을 향한 짧은 털이 있다. 

 

전국 각처에 분포. 

각처의 산과 들, 길가에 난다. 

 

 

 

생약명

매듭풀, 둥근매듭풀의 전초를 鷄眼草(계안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7-8월에 채취하여 신선한 것으로 쓰거나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계안초의 잎에는 flavonoid類 및 gluocose 배당체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健脾(건비), 利濕(이습)의 효능이 있다. 感冒發熱(감모발열), 暑濕吐瀉(서습토사), 말라리아, 이질, 傳染性肝炎(전염성간염), 熱淋(열림), 白濁(백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즙액을 바른다. 

 

 

 

 

두산백과

매듭풀[japan clover]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Kummerowia striata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헤이룽강·사할린섬

서식장소/자생지: 길가나 들 또는 하천가의 해가 잘 드는 곳

크기: 높이 10∼30cm

 

매돕풀이라고도 한다. 길가나 들 또는 하천가의 해가 잘 드는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높이 10∼3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는 가늘고 갈라져 옆으로 자라는데 아래쪽을 향해 잔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며, 3개의 작은잎이 모여 있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15mm, 나비 5∼8mm이며 끝이 둥글며 잎자루는 짧다.

 

꽃은 연한 붉은색으로 8∼9월에 잎겨드랑이에 1∼6개가 모여 피며 길이 약 5mm이다. 꽃자루는 짧고 와 작은는 5∼7맥이 있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털이 나며 꽃잎은 꽃받침보다 길고 길이 약 5mm이다. 폐쇄화에는 꽃잎이 없다. 수술은 10개이다.열매는 핵과로서 지름 약 3.5mm인 납작하고 둥근 모양이며 1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북아메리카에서는 목초로 재배하며 중국에서는 해열이나 감기에 한약재로 쓴다. 한국·일본·중국·헤이룽강·사할린섬 등지에 분한다.  

출처: 매듭풀 [japan clover] (두산백과)

 

 

 

 

매듭풀 [Kummerowia striata]

콩과(―科 Fabaceae)에 속하는 1년생초.

 

키는 30㎝까지 자라고 줄기 밑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나온다. 잎은 잔잎 3장으로 이루어진 겹잎이며 잔잎은 길이가 1~1.5㎝이고 너비가 0.5~0.8㎝로 비교적 작고 잎끝은 오목하게 들어가 있으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연한 붉은색이며 8~9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2송이씩 핀다. 때때로 꽃이 활짝 벌어지지 않고 꽃봉오리 상태로 있는 폐쇄화(閉鎖花)가 달리기도 하는데 이러한 꽃에는 꽃잎이 없다. 열매는 콩꼬투리처럼 열리며 씨 1개가 들어 있다.

 

한국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특히 길가 등 조금 마른 땅에서 많이 자라며 연하고 영양분이 많아 가축의 먹이로 많이 쓰인다. 한편 한국에서 미국으로 건너가 널리 퍼져 자라고 있다.

 

둥근매듭풀(K. stipulacea)은 매듭풀과 비슷하나 줄기와 가지에 달린 털이 위쪽을 보고 있어 아래를 보고 있는 매듭풀과는 다르며, 선교사에 의해 미국으로 건너가 가축의 먹이로 쓰이고 있다. 둥근매듭풀을 미국에서는 'Korean lespedeza'라고 한다.

출처: 식물 | 브리태니커 申鉉哲 글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스텔라님, 나그네/夫南基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뚜벅여행님, 구암리님, 김기훈님, 꽁지님,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매듭풀 | 식물도감(植物圖鑑)

매듭풀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년콩  (0) 2014.09.29
둥근매듭풀  (0) 2014.09.29
매듭풀속  (0) 2014.09.29
털나도황기  (0) 2014.09.29
나도황기  (0) 2014.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