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용어해설(꽃)
꽃차례 (inflorescence)
가지에서의 꽃의 배열 상태를 말합니다. 화서라고도함.
꽃차례는 기본적으로
(1) 꽃이 피는 순서에 따라 유한꽃차례와 무한꽃차례로 구별합니다. 유한꽃차례는 위에서 아래쪽을 향해, 무한꽃차례는 아래에서 위쪽을 향해 꽃이 차례로 피게 됩니다.
(2) 형태에 따라서는 크게 총방꽃차례와 집산꽃차례로 구분합니다. 총방꽃차례에는 총상, 이삭, 두상, 산형, 산방꽃차례와, 그 변형으로서 꼬리, 살이삭꽃차례가 있습니다. 집산꽃차례에는 전갈, 호상, 배상꽃차례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꽃차례가 복합한 형태로서 원추, 겹산방, 겹산형꽃차례 등이 있음
겹산형꽃차례 (compound umbel) '겹산형화서'와 같은 말로서, 복합꽃차례의 일종입니다. 산형꽃차례가 모여 전체적으로 겹을 이룬 꽃차례를 말하며, 미나리과 식물의 대부분은 산형꽃차례보다는 겹산형꽃차례를 이룹니다
겹집산꽃차례 (dichasial cyme) 집산꽃차례의 일종으로, 꽃차례 축의 끝에 꽃이 달리고, 그 밑 겨드랑이에서 굵기가 같은 2 개의 가지가 발달하여 선단에 꽃이 달리고, 다시 겨드랑이에 같은 굵기의 가지가 발달하는 것이 반복되는 꽃차례입니다. ex) 층층나무의 꽃.
가면 모양 꽃부리 (personate corolla) '입술 모양 꽃부리' 중에서 아랫 입술에 해당하는 꽃잎이 특히 큰 모양을 말합니다. ex) 해란초, 금어초, 제비고깔 등꼬리꽃차례 (catkin, ament) 유이꽃차례라고도 합니다. 꽃차례의 축이 가늘고 길며, 암꽃이나 수꽃이 여러 개 조밀하게 모여 있어 마치 동물의 꼬리같이 보입니다. 꽃차례는 밑으로 드리우거나, 위로 곧게 뻗기도 합니다. ex) 자작나무, 버드나무의 꽃
단정꽃차례 (solitary) 일경일화라고도 합니다. 하나의 꽃줄기 끝에 하나의 꽃이 달리는 꽃차례를 말합니다. ex) 붓꽃, 연영초, 산자고, 튤립 등의 꽃차례.
단출취산화서:꽃대 끝에 첫번째 꽃이 달리고 그 밑에서 나오는 곁가지가 둘째 꽃대가 되고, 둘째에서 셋째 꽃대가 나오며, 꽃대가 갈라지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권산화서:꽃마디에 달리며 취산꽃차례의 일방적인 퇴화로 같은 방향으로 말린 것처럼 보입니다.
꼬리취산화서:권산꽃차례는 꽃대가 서로 직각으로 예각으로 달리는 것. 끈끈이주걱
두상꽃차례 (capitulum;head) 무한꽃차례의 일종으로 국화과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원판모양의 줄기 끝에, 중심꽃(통꽃)과 주변꽃(혀꽃)이 다닥 다닥 붙어 있어,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꽃같이 보입니다. 산토끼꽃이나 버즘나무꽃 등
배상꽃차례 (cyathium) 대극과 특유의 꽃차례로서 변형된 집산꽃차례의 일종입니다. 암술 또는 수술 한 개씩으로 이루어진 암꽃 또는 수꽃이 컵모양의 꽃턱 속에 포함되어 있는 꽃차례입니다. 꽃턱 둘레에는 꿀샘이 있으며 그 모양으로 분류의 지표를 삼습니다.
복합꽃차례 (compound inflorescence) 꽃차례축이 1∼여러 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가지에 꽃이 달리는 꽃차례. 원추꽃차례, 겹산형꽃차례 등이 이에 속합니다.
복총상 꽃차례:총상꽃차례가 다시 총상으로 달린 경우. 밑부분의 가지일수록 길기 때문에 전체가 원추형으로 되므로 원추화서라고도 합니다.
산방꽃차례 (corymb) 무한꽃차례의 일종. 밑부분에 있는 꽃의 작은 꽃자루가 길기 때문에 꽃차례를 이루는 꽃들이 전체적으로 거의 평면으로 배열한 모양입니다. 찔레꽃이나 벚꽃나무류에서 흔히 볼 수 있으나 기하학적으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산형꽃차례 (umbel) 무한꽃차례의 일종으로서, 꽃차례 축의 끝에 작은 꽃자루를 갖는 꽃들이 방사상으로 배열한 꽃차례입니다. 앵초속에서 볼 수 있으며, 미나리과, 두릅나무과의 기본 꽃차례인데, 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같으므로 구형을 이루거나 (가시오갈피, 팔손이, 독활 등) 편평한 것(긴사장사 등) 등이 있습니다.
수상꽃차례:총상화서와 비슷하지만 꽃대가 없는 것. 질경이과
살이삭꽃차례 (spadix) 주축이 육질이고, 작은 꽃자루가 없는 많은 꽃이 밀집한 꽃차례로서 천남성과의 특징입니다. 육수(肉穗)꽃차례라고도 합니다.
유이꽃차례:총상화서와 비슷하지만 꽃대가 유연하고 단성화가 달려 밑으로 처집니다. 참나무과,가래나무과(현재는 육수화서에 포함).꼬리 꽃차례라고도 합니다.
원추꽃차례 (panicle) 총상꽃차례 또는 이삭꽃차례 등의 축이 갈라져서 전체적으로 원추모양을 이룬 꽃차례을 말합니다. ex) 좁쌀풀 등의 꽃차례.은두꽃차례 (hypanthodium) 꽃차례 축이나 꽃턱이 발달하여 항아리 모양을 이루고 그 속에 많은 꽃이 배열한 꽃차례를 말합니다. 무화과나무과의 특징적인 형질입니다.
이삭꽃차례 (spike) 길고 가느다란 꽃차례 축에 작은 꽃자루(소화경)가 없는 꽃이 촘촘히 달린 꽃차례를 말합니다. ex) 질경이속, 벼과식물, 오이풀, 들깨풀, 여뀌류 등의 꽃차례.
총수꽃차례:꽃대 밑에서 끝을 향하면서 꽃이 피며, 꽃대의 꼭대기에 꽃을 달지 않습니다.
총상꽃차례:중심축에 꽃대가 있는 꽃이 달린 것. 겨자과
총상화서 (總狀花序, raceme) 긴 꽃차례축에 꽃자루의 길이가 같은 꽃들이 들러붙고, 아래에서 위쪽 순서로 꽃이 피는 꽃차례를 말합니다.
취산 꽃차례:줄기 끝에 달린 꽃밑에서 1쌍의 꽃자루가 나와 각각 그 끝에 한송이씩 달리고 그 꽃밑에서 다시 각각 1쌍씩 작은 꽃자루가 나와 그 끝에 다시 꽃이 한송이씩 달리는 모양.꽃자루가 아래로 갈수록 길고 위로 갈수록 짧아져서 꽃들이 거의 수평으로 한 평면에 가지런히 퍼집니다.
선상화서:좌우 번갈아 꽃대가 한 평면상으로 갈라지는 것. 프리지아
호산화서:좌우 교대로 꽃대가 직각으로 갈라지는 것. 물망초
이출취산화서:마주나기잎차례[對生葉序]에서 유래하는데, 첫째 꽃 밑에서 2개의 곁가지가 자라 각각 1개씩 꽃을 다는 것.
가시 (prickle, spine) 찔리면 '아야!' 하는 그 가시입니다. 가시는 보통, 식물의 가지, 잎자루, 턱잎, 껍질 등의 일부분이 변해서 생겨납니다. ex) 아까시나무는 턱잎이, 좀갈매나무는 가지 끝이, 장미는 나무껍질(=수피)의 일부가 변하여 가시가 됩니다.
각두 (cupule) 너도밤나무과(=참나무과) 열매의 동그란 컵모양의 깍정이를 말합니다. 각두는 여러개의 총포조각이 서로 붙은 채로 딱딱하게 변하여 생겨납니다. ex) 도토리, 밤 등의 각두.
감과 (hesperidium) 귤처럼 껍질이 가죽질인 열매를 통틀어 감과라고 합니다.
건과 (nut) 도토리나 호도같이 껍질이 단단한 열매를 말합니다. 또한 크기가 작은 건과는 소건과(nutlet)라고도 합니다.
겹입 (compound leaf) 하나의 잎몸이 갈라져서 두 개 이상의 작은 잎을 이룬 잎을 말합니다. 갈라진 작은 잎의 배열 상태에 따라 깃모양 겹잎, 3출 겹잎, 손바닥 모양 겹잎으로 나눕니다. 다른 말로 '복엽'이라고도 합니다.
겹쳐나기 (imbricate) 복와상(覆瓦狀)이라고도 합니다. 꽃잎이나 꽃받침 조각이 마치 기왓장처럼 포개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꽃봉오리일 때의 꽃잎은 대부분이 겹쳐나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고배 모양 꽃부리 (hypocrateriform corolla) 꽃의 통부분이 가늘고 길면서 꽃잎은 수평으로 퍼진 모양을 말합니다. ex) 협죽도, 꽃잔디, 앵초 등의 꽃.
골돌 (follicle) 열매 종류 중에서, 암술 하나씩이 각각 발달하여 생겨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종류의 열매는, 다 익으면 열매의 봉합선을 따라 갈라지게 됩니다. ex) 박주가리의 열매 등.
관모 (pappus) '수과' 열매 등에서 볼 수 있는 열매 위의 털뭉치를 말합니다. 국화과에서는 꽃받침이 털로 변한 것을 말합니다. ex) 민들레의 동그란 솜모양을 이루는 하나 하나.
관목 (shurb) 교목과 상대되는 용어입니다. 대체로 사람과 키가 비슷한 높이의 나무를 말하며, 흔히 뿌리나 밑부분에서 여러 개의 가지가 갈라져 자랍니다.
관통형 (perfoliate) 마주나는 잎 둘이 줄기 부분에서 서로 붙어 버려서, 마치 줄기가 잎을 관통한 것처럼 보이는 잎모양을 말합니다.
괴경 (tuber) 땅속줄기가 너무나 뚱뚱해진 나머지 덩어리처럼 된 것을 말합니다. ex) 감자.
교목 (arbor, tree) 관목과 상대되는 용어입니다. 사람보다 키가 큰 나무를 말하는데, 사실상 관목과 교목의 구분은 그저 편의상 그렇게 나눠 부르는 것 뿐입니다.
구경 (corm) 줄기가 저장기관의 역할을 하는 것 중에서, 건조한 막질의 잎에 싸여 있고 다육질이거나 비늘 조각 모양의 구형인 것을 구경이라고 합니다. 양파를 구경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양파는 '인경'으로 분류합니다. ex) 글라디올러스, 택사 등. 구과 →솔방울
구화 (strobile) 겉씨식물의 꽃을 일컫는 용어이며 속씨식물의 꽃에 대해 상대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암꽃을 대포자구화, 수꽃을 소포자구화라고 합니다. '구과'와 혼동하여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근생엽 (basal leaf) 땅과 가까운 줄기에서 옆쪽으로 달려, 마치 뿌리에서 난 것처럼 보이는 잎을 말합니다. 국화과나 제비꽃과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근출엽 (radical leaf)라고도 합니다. 꽃이 필 무렵에는 말라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출엽 →근생엽
기는 줄기 (prostrate stem) 땅위를 기면서 자라는 줄기를 말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곧게 위로 줄기가 자라기도 합니다. ex) 뱀딸기, 피막이풀 등.
기생근 (haustorial root) 다른 식물을 뚫고 들어가 영양분을 빨아 먹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뿌리를 말합니다. ex) 새삼, 겨우살이의 뿌리.
긴 타원형 (oblong) 잎과 꽃잎, 꽃받침조각 등의 모양을 표현할 때 쓰는 용어. 세로와 가로의 비가 약 3:1에서 2:1 사이이며, 긴 양 측면이 평행을 이루는 모양을 말합니다.
깃꼴겹잎 (pinnately compound leaf) 우상복엽(羽狀複葉)이라고도 합니다. 소엽(leaflet)들이 총엽병(rachis)에 붙어 있는 모양이 마치 깃털 모양 같은 잎을 말합니다.
깃조각 (pinna) 우편(羽片)이라고도 말합니다. 깃모양 겹잎의 각 조각을 말하며, 양치류처럼 잎이 깃털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 경우에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까끄라기 (arista;awn) 벼과 식물에서 '포영'이나 '호영'의 끝 부분이 자라서 털모양이 된 것을 말합니다. 까끄라기의 유무, 장단, 모양은 벼과를 분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깔때기 모양 꽃부리 (funnel-shaped corolla) 말 그대로 깔때기 모양을 한 꽃을 말합니다. ex) 메꽃, 독말풀, 담배꽃 등.
꼬투리 (legume) 두과(豆果), 또는 협과(莢果)라고도 합니다. 콩과식물의 전형적인 열매로서, 하나의 심피로 이루어진 씨방이 발달한 열매입니다. 보통 2 개의 봉선을 따라서 터지는 열매입니다.
꽃가루덩이 (pollinium) 화분괴라고도 합니다. 여러 개의 꽃가루가 덩어리진 상태로서, 특히 난초과와 박주가리과의 특징적인 형질입니다.
꽃덮이 (perianth) 화피(花被)라고도 하며, 보통은 꽃잎과 꽃받침을 함께 일컬을 때 쓰는 용어입니다. 거의 같은 모양인 것이 안팎으로 있을 때는 안쪽 것을 속꽃덮이(내화피), 바깥쪽 것을 겉꽃덮이(외화피)라고 하며, 다른 모양일 때는 바깥쪽 것을 꽃받침, 안쪽 것을 꽃잎이라고 합니다.
꽃받침 (calyx) 꽃받침 조각의 복합어입니다. 꽃의 가장 바깥쪽에 있으며 꽃부리와 함께 꽃덮이를 이룹니다. 꽃받침은 통상 녹색이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꽃받침 조각 (sepal) 꽃받침을 이루는 각 조각이 서로 떨어져 있을 경우, 그 떨어져 있는 각각을 뜻합니다. 보통은 녹색이지만, 색소를 함유하여 마치 꽃잎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꽃밥 (anther) 수술의 일부분으로서 꽃가루를 만드는 주머니입니다. 약(葯)이라고도 합니다.
꽃밥부리 (connective) 약격(葯隔)이라고도 합니다. 꽃밥은 대개 좌우로 2분되어 있는데, 그 좌우를 연결하는 조직을 꽃밥부리라고 합니다. 편평하거나, 삿갓나물과 같이 길게 돌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꽃부리 (corolla) 화관(花冠)이라고도 합니다. 꽃덮이 중에서 안쪽 것을 말하며, 꽃잎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때 꽃잎은 서로 붙어있거나 떨어져 있습니다.
꽃뿔 (spur) 꽃부리나 꽃받침의 일부가 길고 가늘게 뻗어 돌출된 부위를 말합니다. 보통 속이 비어 있거나 꿀샘이 있습니다. ex) 제비꽃, 물봉선 등의 꽃에서.
꽃술대 (gynostemium, column) 수술과 암술이 융합된 복합체. 고도로 특수화한 기관이며, 박주가리과와 난초과 식물의 특징입니다.
꽃잎 (petal) 꽃부리(=화관)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수술과 꽃받침 사이에 있습니다. 어떤 식물은 꽃받침이 오히려 더 꽃잎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살펴 보아야 합니다.
꽃자루 (peduncle) 화경(花梗)이라고도 하며, 꽃 또는 꽃차례의 자루를 말합니다. 열매가 다 익은 후에도 남아 있는 경우에는 과경(果梗)이라고 부릅니다.
꽃줄기 (scape) 화경(花莖)이라 합니다. 그 끝에 꽃이 달리는 줄기로서, 대개 잎은 달리지 않습니다.
꽃턱 (receptacle) 화탁(花托)이라고도 합니다. 줄기에 꽃잎, 꽃받침 등 꽃의 모든 기관이 붙는 부위를 뜻합니다. 꽃탁이라고 잘못 알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꿀샘 (nectary) 꿀을 분비하는 다세포의 선(腺). 꿀샘이 꽃에 있는 경우는 화내 꿀샘, 꽃 이외의 부분에 있는 것을 화외 꿀샘이라고 합니다. 밀선(蜜腺)이라고도 합니다.
나비 모양 꽃부리 (papilionaceous corolla) 콩 등에서 볼 수 있는 좌우대칭의 꽃부리로서, 1 개의 기판, 2 개의 익판, 2 개의 용골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판은 가운데 위쪽에 있는 동그란 꽃잎이고, 익판은 기판의 좌우에서 날개처럼 벌어져 있는 꽃잎이며, 용골판은 두 익판 사이의 아래쪽으로 늘어진 꽃잎을 말합니다. 나엽 → 영양엽
난형 (ovate) 가운데 부분에서 잎자루쪽까지의 부분이 넓고, 길이와 폭의 비가 2:1에서 3:2 정도인 형태의 잎모양. 끝이 약간 뾰족한 계란형 모양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내영 (palea) 벼과식물에서 외영의 안쪽에 있는 포(엽)을 말합니다.
다년생 초본 (herbaceous perennial plant) 여러 해 동안 살아가는 초본 식물을 뜻합니다. 다년생 초본은 겨울이 되면 땅 윗부분은 죽지만 땅속뿌리나 땅속줄기는 살아 있어, 이듬해 봄이 되면 다시 파릇한 싹을 냅니다. 보통 다년초라고도 많이 부릅니다.
단각과 (silicule) 2개의 심피로 2실을 이룬 씨방에서 생겨나는 열매이며, 다 자라면 격막을 따라 아래에서 위를 향해 갈라집니다. ex) 냉이의 열매.
단체수술 (monodelphous stamen) 여러개의 수술대가 단일 구조로 융합한 복합체로서 아욱과, 박과, 일부 콩과 식물의 특징을 이룹니다.
대생 → 마주나기.
대엽류 (macrophyllinae) → 양치류
대포자구화 (mogastrobile) 겉씨식물의 암꽃으로 이루어진 구화(球花)로서, 2 개의 배주가 종린(種鱗) 아래쪽에 발달하게 됩니다.
덩굴 (liane) 줄기나 덩굴손으로 물체에 감기거나, 담쟁이덩굴처럼 흡반으로 물체에 붙어 기어오르며 자라는 식물의 총칭. 목본이나 초본 모두에서 볼 수 있으며, 줄기는 혼자 힘으로 곧게 설 수 없습니다.
덩굴손 (tendril) 줄기나 잎의 일부가 변하여 물체를 감을 수 있게 변형된 부분. 콩과, 박과 식물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덩굴줄기 (climbing stem) 나팔꽃이나 칡, 더덕 등과 같이 다른 물체에 의존하여 기어오르며 자라는 줄기를 말합니다. 어떤 종은 왼쪽으로만, 또 어떤 종은 오른쪽으로만 감기면서 자라납니다.
도피침형 (oblanceolate) 뒤집힌 피침형 형태의 잎모양을 말합니다.
두과 (豆果, legume) → 꼬투리.
둘러나기 (vertcillate [phyllotaxis]) 한 마디에 잎이나 가지가 3개 이상 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꼭두서니나 갈퀴덩굴속 식물은 잎과 턱잎이 둘러나는 특징적인 형질이 있습니다.
땅줄기 (rhizome) 땅속을 수평으로 기어서 자라는 줄기로, 지하경이라고도 합니다. 잎은 보통 비늘조각 모양으로 변태합니다.
로제트 (rosette) 근생엽이 땅위에 방사상으로 퍼진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식물을 흔히 로제트 식물이라고 부릅니다. ex)민들레, 질경이, 달맞이꽃 등.
마디 (node) 줄기에서 잎 또는 싹이 붙어 있는 자리.
마름모형 (rhombic) 넓은 난형(卵形)이나 중앙부가 약간 모난 형태의 잎모양을 말합니다.
마주나기 (opposite phyllotaxis) 한 마디에 한 쌍의 잎이 반대방향을 향해 나 있는 모양을 말합니다. 석죽과나 꿀풀과 식물에서 잎이 마주나는 것은 과를 특징짓는 형질 중의 하나입니다.
무경 (acaulescent) 줄기가 없거나, 있어도 뚜렷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민들레, 질경이, 제비꽃속의 일부가 그 예이며, 이런 경우에 지상으로 뻗어 있는 줄기는 꽃줄기입니다.
복화서(복꽃차례):꽃차례가 2회 이상 중복될 경우를 말한다. 무병엽 (無柄葉, sessile) 쓴풀이나 톱풀같이 잎자루 없이 잎몸이 직접 줄기에 붙는 잎을 말합니다.
무성아 → 살눈
선 → 꿀샘.
바늘잎 (acicular leaf;needle leaf) 소나무잎과 같이 바늘 모양으로 생긴 잎을 말합니다. 침엽(針葉)이라고도 합니다. 방사상칭 (actinomorphic) 가운데 축을 중심으로 하여 여러 방향으로 대칭을 이루는 꽃을 방사상칭화라고 합니다. 기하학적으로 별모양 같은 것은 방사상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 장미, 도라지의 꽃. 방패형 (peltate) 잎자루가 잎의 아래쪽 끝에 붙지 않고, 잎 뒷면의 중앙이나 중앙부 가까이에 붙어 있어 방패처럼 보이는 잎모양을 말합니다. ex) 연의 잎.
배주 (ovule) 씨방 속에 들어 있으며 장차 종자로 발달하게 될 부분을 말합니다. 씨방 하나에 들어 있는 배주의 수는 종에 따라 한 개부터 여러 개까지 다양하며, 보통 1∼2겹의 주피(珠被)로 싸여 있습니다. 복상꽃부리 → 수레바퀴모양 꽃부리.
복엽 (compound leaf) → 겹잎 복와상 (覆瓦狀, imbricate) → 겹쳐나기 부꽃받침 (accessory calyx) 꽃받침의 바깥쪽 또는 꽃받침 사이에 생긴 꽃받침 모양의 부속체를 말하며 보통은 녹색입니다. ex) 딱지꽃의 부꽃받침. 부꽃부리 (paracorolla) 부화관이라고도 합니다. 꽃부리와 수술 사이, 또는 꽃잎 사이에서 생겨난, 꽃잎보다 작은 부속체를 말합니다. ex) 수선, 용담의 부꽃부리. 부화관 → 부꽃부리. 분과 (mericarp) 여러 개의 씨방이 열매로 발달, 성숙하여 한 개씩 분리되는 열매를 말합니다. 꿀풀과, 쥐손이풀과, 미나리과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분리과 (loment) 콩꼬투리와 비슷하지만 씨앗이 들어 있는 사이 사이가 매우 잘록해서, 익으면 여러 동강으로 떨어져 버리는 열매를 말합니다. ex) 도독놈의 갈고리, 자귀풀의 열매. 불염포 (spathe) 꽃차례를 덮을 정도로 자라난 포(엽)로서, 천남성과를 특징짓습니다. 비늘잎 (scale leaf) 측백나무속, 편백나무속의 잎같이 편평한 모양의 잎을 말합니다. 비늘잎은 겉씨식물, 속씨식물 또는 양치식물 등, 분류군에 따라 개념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자식물에서는 인편엽(鱗片葉)이라고도 합니다.비늘줄기 (bulb) 저장기관의 역할을 하는 짧은 땅줄기로, 엽록소가 없고 백색인 다육질의 잎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나리속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특히 짧은 비늘줄기는 살순(bulbil) 또는 주아라고 합니다.
4강수술 (tetradynamous) 6 개의 수술 중 4 개가 길고 2 개가 짧은 수술로서 십자화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질입니다. 삭과 (capsule) 두 개 이상인 여러 개의 심피에서 유래하는 열매로서 통상 심피의 수만큼 갈라집니다. 갈라지는 데는 포배열개(붓꽃속), 포공열개(양귀비속), 포주열개(질경이속), 포간열개(유카속)의 4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살눈 (gemma) 식물체의 일부분에 생겨, 별개의 개체로 발달하는 부분입니다. 잎겨드랑이(참나리)나 줄기의 일부 비대(마류), 잎의 비대(백합류의 인경) 등이 있습니다. 무성아라고도 합니다. 살순 (bulbil) 크기가 특히 짧은 비늘줄기를 말합니다. 주아라고도 합니다. 3체수술 (triadelphous stamen) 3 개의 수술뭉치로 구분된 수술다발입니다. ex) 고추나물. 3출겹입 (ternate compound leaf) 3 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겹잎. ex) 조록싸리, 칡, 개구리톱 등.상위씨방 → 자방상위. 선형 (linear) 길이와 폭의 비가 5:1에서 10:1 정도이고, 양 가장자리가 거의 평행을 이루는 잎이나, 꽃잎, 꽃받침조각 등의 모양을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성상모 (stellate hair) 한 점에서 방사상으로 갈라져 별모양을 이룬 털. 보리수나무과, 때죽나무과의 잎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소설 (小舌) → 잎혀. 소엽 (leaflet) 복엽을 이루는 작은 한 잎. 소포자구화 (microstrobile) 겉씨식물의 수꽃으로 이루어진 구화(球花)로서 꽃가루자루(소포자낭)가 발달하여 꽃가루를 형성합니다. 손바닥모양 겹입 (palmate compound leaf) 잎자루 끝에 보통 5-7 개의 잎이 손바닥 모양으로 달려 있는 잎을 말합니다. ex) 으름덩굴, 칠염수 등. 솔방울 (cone) 소나무나 삼나무 등의 열매를 말하며 통상 구과(球果)라고 합니다. 암구화가 발달, 목화한 것으로서, 여러 개의 종린(種鱗)이 중앙측 주변에 밀생하여 구형 또는 원주, 원추형을 이룹니다. 종린 안쪽에 종자가 있습니다. 송곳잎 (subulate, awl shaped leaf) 향나무속 잎같이 바늘 모양으로 가늘고 끝이 날카롭게 뾰족하나 비교적 길이가 짧은 잎을 말합니다. 수과 (achene) 껍질이 얇으며 씨앗과 분리되는 열매로서, 해바라기나 딸기에서 흔히 '씨'라고 하는 것이 수과입니다. 수레바퀴모양 꽃부리 (rotte corolla) 복상(輻狀)꽃부리라고도 한다. 통부가 짧고 수평에 가까운 방향으로 꽃이 피는 방사 상칭의 꽃부리로 석죽과의 장구채속이나 지치과의 꽃마리속에서 볼 수 있습니다. 수술 (stamen) 종자식물에서 꽃가루를 만드는 꽃의 수기관으로 꽃밥과 수술대로 이루어집니다. 수술대가 없고 꽃밥만 있는 수술도 있습니다. 수술대 (filament) 수술의 일부분으로 꽃밥을 받치는 자루를 말합니다. 화사라고도 합니다.시과 (samara) 익과(翼果)라고도 합니다. 단풍나무 열매와 같이 날개가 발달하여 있는 열매를 말함실엽 → 포자엽. 심장형 (cordate) 하트 형태의 잎모양을 말합니다. 심피 (carpel) 암술을 이루는 잎모양의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용어입니다. 꽃의 가장 안쪽이며, 한 개 내지 여러 개의 배주를 포함합니다. 심피는 대포자엽이 퇴행적으로 진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십자 마주나기 (decussate phyllotaxis) 두 쌍의 마주나는 잎이 아래 위로 (위에서 볼 때) 십자를 이루는 상태를 말합니다. 십자모양 꽃 (cruciate flower) 꽃잎 네 개가 십자 모양으로 붙어 있는 꽃이며, 십자화과 식물에서 볼 수 있는 특징적인 형질입니다. 십자모양 꽃의 꽃잎은 서로 붙어 있지 않으므로 꽃부리를 이루지 않음 씨방 (ovary) 암술 아래쪽의 부푼 부분으로, 심피에서 생겨나며 배주를 포함합니다. 씨방은 보통 꽃턱 같은 꽃의 다른 부분과 융합되어 열매로 발달합니다. 이 때 배주는 종자로 발달하게 됩니다. 꽃덮이가 붙는 위치에 따라 상위, 중위, 하위씨방으로 구분합니다. 다른 말로는 자방(子房)이라고 합니다. 암수 같은 그루 (monoecism) 자웅동주라고도 합니다. 암꽃과 수꽃이 구별되지만 같은 개체에 함께 달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ex) 쐐기풀, 수박 등. 암수 다른 그루 (dioecism) 자웅이주라고도 합니다. 한 개체에 암꽃 또는 수꽃만이 달리는 경우로 일반적으로 초본보다 목본에서 흔합니다. ex) 환삼덩굴, 다래 등. 암술 (pistil) 종자식물에서 열매를 이루는 암기관을 말합니다. 1∼다수의 심피로 이루어지며 보통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으로 이루어집니다. 암술대가 없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암술대 (style) 암술머리를 받치고 있는, 즉 암술머리와 씨방 사이의 조직을 말합니다. 분류군에 따라 모양과 수가 다양하며 따라서 중요한 분류의 기준이 됩니다. 암술대가 없는 암술도 있습니다. 화주(花柱)라고도 합니다. 암술머리 (stigma) 꽃가루를 받는 암술의 일부분으로, 통상 암술대의 끝부분을 말합니다.주두(柱頭)라고도 합니다. 약 (葯, anther) → 꽃밥. 약격 (葯隔, connective) → 꽃밥부리.양체수술 (diadelphous stamem) 융합한 수술이 두 무리를 이룬 상태를 말합니다. 현호색과의 수술이나 콩과에서 열 개의 수술 중 아홉 개가 융합하고, 한 개가 분리된 것도 양체수술입니다. 양치류 (ferns) 양치류란 양치식물(pteridophyta) 중에서 양치강(pteropsida)을 말하는 것으로서, 통상 고사리류를 뜻합니다. 따라서 양치류와 양치식물은 다른 개념이며, 양치식물 안에 양치류가 포함됩니다. 양치식물 안에는 양치류 외에도 솔잎란, 석송, 속새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치류는 솔잎란, 석송, 속새류에 비해 잎이 크므로 대엽류(大葉類)라고도 하나 이는 형태학적 개념일 뿐입니다. 양치 잎 (frond) 양치류 잎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영문으로 leaf 대신 frond를 쓰는 것에 유의양치 잎자루 (stipe) 양치류의 잎자루를 종자식물의 잎자루(petiole)와 구별하기 위해 쓰는 용어임어긋나기 (alternate phyllotaxis) 마디마다 한 개의 잎이 줄기를 돌아가면서 배열한 상태를 말합니다. 종에 따라 (위에서 내려다 볼 때) 위, 아래의 잎이 이루는 각도가 다르며, 이 각도에는 어느 정도 규칙성이 있습니다. 열개과 (dehiscent fruit) 성숙하면 껍질이 갈라져 씨앗이 방출되는 열매로서 삭과, 골돌, 꼬투리, 분리과, 단각과, 장각과 등이 있습니다.
열매 (fruit) 성숙한 씨방을 말합니다. 통상 씨방벽이 변해서 된 과피와 배주가 변해서 된 씨앗으로 이루어지며, 모양과 종류가 다양합니다. 식물 분류의 주요 지표가 됩니다. 엽맥 (vein;nerve) 잎의 그물망처럼 보이는 조직을 말합니다. 엽맥의 배열 상태는 잎모양과 관련되며, 통상 평행맥과 그물눈맥으로 구분합니다. 엽병 → 잎자루. 엽초 → 잎집. 영과 (caryopis) 열매의 껍질과 씨앗이 붙은 형태의 열매입니다. 흔히 곡류(grain) 또는 '낟알'이라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ex) 벼. 영양엽 (sterile frond) 포자낭이 생겨나지 않는 양치류의 잎을 말하며, 나엽(裸葉)이라고 합니다. 외영 (lemma) 벼과식물의 잔꽃을 둘러싸는 포(엽) 중에서 바깥쪽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우상복엽 → 깃꼴겹잎. 우편 (羽片, pinna) → 깃조각. 2강수술 (didynamous stamen) 4 개의 수술 중 2 개씩 길이의 장단이 구분되는 수술로서, 꿀풀과의 일반적인 형질입니다. 이과 (pome) 하위씨방이 발달한 열매로, 사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사과는 종자가 연골질의 격벽에 싸여 있습니다. 다육질부(먹는 부분)는 화탁통이 육질로 변한 것입니다. 2년생 (biennial plant) 싹이 튼 후, 꽃 피고 열매 맺고 죽을 때까지의 기간이 2 년인 식물을 말합니다. 2형화 (dimorphic) 양치류에서 영양엽과 포자엽이 분화하는 경우나, 잎의 일부에 포자가 발달하는 경우와 같이 두 가지 형태가 구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익과 → 시과. 인경 → 비늘줄기.인편엽 (鱗片葉) → 비늘잎. 인피 (lodicule) 벼과식물의 퇴화한 꽃덮이에 해당하는, 막질의 비늘조각 같은 부속물. 수술의 기부에 2-3 개가 있습니다. 일경일화 (solitary) → 단정꽃차례. 일년생 (annual [plant]) 싹트고 자라며 꽃피고 열매 맺고 죽는 일이 1년 내에 일어나는 식물을 말합니다. 특히, 겨울에 싹이 트고 봄에 열매 맺는 식물을 동계1년생(winter annual)이라고 합니다.
입술 모양 꽃부리 (labiate corolla) 꿀풀과, 현삼과 등에서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꽃부리이며, 좌우대칭형으로, 끝부분이 위 아래로 갈라져 튀어 나온 입술 모양으로 보이는 꽃부리를 말합니다. 잎몸 (leaf blade) 잎을 잎자루와 구분하여 부르는 명칭으로, 잎자루를 제외한 넓은 부분을 말합니다.잎자루 (petiole) 잎몸과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엽병(葉柄)이라고도 합니다. 종에 따라, 또는 잎의 위치에 따라 길이나 모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쓴풀이나 톱풀같이 잎자루 없이 잎몸이 직접 줄기에 붙는 상태를 무병엽(無柄葉, sessile)이라고 합니다. 잎집 (sheath) 벼과나 방동사니과, 마디풀과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줄기를 둘러싸고 있는, 몸과 모양이 다른 부분을 말합니다. 엽초라고도 합니다. 잎혀 (ligule) 벼과 등에서 볼 수 있는 잎집과 잎몸 연결부의 안쪽에 있는 작은 돌기를 말합니다. 종에 따라 잎혀가 없거나, 털모양으로 변해 있기도 합니다. 소설(小舌)이라고도 합니다. 자모상 (刺毛狀) 가시털 모양인 것을 말합니다.
자방 → 씨방. 자방상위 (子房上位, superior ovary) 상위씨방이라고도 합니다. 꽃턱에서 씨방이 다른 꽃 부분보다 위에 위치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자방중위 (子房中位, half inferior, half adherent) 중위씨방이라고도 합니다. 상위씨방과 하위씨방의 중간 정도인 것을 말합니다. 자방하위 (子房下位, inferior ovary) 하위씨방이라고도 합니다. 씨방이 꽃덮이나 수술보다 아래쪽에, 또는 꽃턱에 묻혀 있는 상태의 것을 말합니다.자웅동주 → 암수 같은 그루. 자웅이주 → 암수 다른 그루. 자엽 (子葉, cotyledon) 떡잎이나 씨에 양분을 저장하는 일을 말합니다. 작은이삭 (小穗, spikelet) 벼과 식물에서 여러 낱꽃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작은잎 (小葉, leaflet) 겹잎을 구성하는 잎. 작은 포 (小苞, bracteole) 보통의 포보다 작은 포를 말하며, 낱꽃 밑에 있습니다. 잡성화 (雜性花, polygamous) 양성화와 단성화가 한 그루에 달린 것을 말합니다. 장각 (長角, silique) 각과 중에서 길이가 긴 것을 지칭합니다. 장상 (掌狀) 손바닥 모양.장상맥 (掌狀脈) 손바닥 모양의 맥.저착 (底着, innate, basifixed) 꽃밥의 밑부분에 수술대의 끝이 붙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전연 (全緣, entire) 톱니가 없이 밋밋한 잎 가장자리를 말합니다.
절간 (節間) 마디 사이 절두형 (截頭形) 위를 잘라 낸 듯한 모양. 점질 (粘質) 끈적끈적한 성질. 정생 (頂生) 꼭대기에 나거나 줄기 끝에 나는 것. 정자착 (丁字着, versatile) 수술대가 꽃밥의 가운데 붙어서 마치 정(丁)자처럼 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제 화관 (整齊花冠, regular corolla) 꽃잎의 모양과 크기가 모두 같은 것을 말합니다. 제 2 호영 벼과 꽃의 제 1 호영 바로 위에 있는 껍질 조각을 말합니다.제 1 호영 벼과 꽃의 맨 밑쪽에 있는 껍질 조각을 말합니다. 종렬 (縱裂) 꽃밥이 봉선을 따라 터지는 것을 말합니다. 종유체 (鐘乳體) 쐐기풀과나 쥐꼬리망초과 식물의 잎 세포 속에 들어 있는 수산화칼슘 덩어리를 말함종피 (種皮, seed coat) 씨의 껍질. 좌우 상칭 (左右相稱) 대칭축이 하나만 있는 상태.
주걱 모양 (spatulate) 도란형보다 좁으며, 주걱처럼 생긴 모양. 주두 → 암술머리. 주아 (珠芽, bulbil) 작은 비늘 조각을 말하며, 생식 능력이 있습니다주피 (珠被, integument) 배주를 둘러싼 껍질을 말합니다. 중위씨방 → 자방중위. 중거치 (重鋸齒) 겹톱니. 중성화 (中性花, asporangiate, neutral flower) 암술과 수술이 모두 없는 꽃. 중축태좌 (中軸胎座, axile placenta) 심피가 여러 개로 이루어진 씨방에서, 각 심피의 가장자리가 가운데로 모여 축이 되고 이 축에 배주가 달리는 태좌를 말합니다. 지하경 → 땅줄기. 직생배주 (直生胚珠) 배주가 곧게 서는 것.집과 (集果) 목련의 열매처럼 여러 열매가 모여서 된 것을 말합니다. 짝수 깃꼴겹잎 (偶數羽狀複葉, paripinnately compound leaf) 작은잎의 갯수가 짝수인 깃꼴겹잎을 말합니다. 창상공질 (窓狀孔質) 잎과 줄기 속에 창살 모양의 구멍이 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초본 (草本, herb) 가을이 되면 땅 윗부분이 완전히 말라 버리는 식물을 말합니다.
초상 칼집 모양. 초상엽 칼집 모양의 잎. 초포 죽순의 껍질. 총생 (叢生, caespitose) 더부룩하게 무더기로 난 것을 말합니다. 총엽병 (rachis) 복옆에서, 모든 소엽(leaflet)들을 지탱하는 줄기를 총엽병이라고 합니다. 총포 (總苞, involucre) 꽃차례 밑에 붙은 포를 말합니다. 총포조각 → 총포편. 총포편 (總苞片, involucral bract) 총포를 구성하는 총포 조각을 말합니다. 취산화서 (聚散花序, cyme) 꽃차례의 끝에 달린 꽃 밑에서 한 쌍의 꽃자루가 나와 각각 그 끝에 꽃이 한 송이씩 달리고, 바로 그 꽃 밑에서 또 각각 한 쌍씩의 작은 꽃자루가 나와 그 끝에 꽃이 한 송이씩 달리는 꽃차례를 말합니다. 처음의 중앙에 있는 꽃이 먼저 핀 다음 주위의 꽃들이 피어 납니다. 취합과 (聚合果) 열매가 촘촘히 붙어 나는 것을 말합니다. 측막 태좌 (側膜胎座, parietal placenta) 중앙에 생긴 축과 각 방 사이의 막이 없어져서 한 방이 되며, 막이 있던 자리에 배주가 달리는 태좌를 말합니다. 치아상 (齒牙狀) 이빨 형태의 커다란 톱니 모양. 침엽 (針葉, acicular leaf, needle leaf) → 바늘잎. 침형 (針形, acicular) 가늘고 길며 끝이 뾰족한 바늘 모양.
캘러스 (callus) 벼과 꽃의 외영 아랫 부분이며, 대개는 딱딱하게 굳어 있습니다.타원형 (elliptical) 길이가 폭의 두 배 정도 되는 길고 둥근 모양을 말합니다. 태좌 (胎座, placenta) 배주가 씨방 안에 붙어 있는 자리를 태좌라고 합니다. 턱잎 (托葉, stipule) 잎자루가 줄기에 붙어 있는 곳 좌우에 달려 있는 비늘 같은 잎을 말합니다. 판상 (板狀) 판처럼 편평한 모양. 폐쇄화 (閉鎖花) 제비꽃 또는 땅콩에서 볼 수 있으며, 보통 땅 속에서 피는 꽃을 지칭합니다. 포 (苞, bract) 잎이 작아져서 그 형태가 보통의 잎과 달라진 것을 말합니다. 포간개열 (胞間開裂, septicidal) 삭과 중에서 심피실 사이의 막에 따라서 터지는 것을 말합니다. 포공개열 (胞孔開裂, poricidal) 삭과 중에서 삭과의 끝이나 밑에 구멍이 생기면서 씨앗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포배개열 (胞背開裂, loculicidal) 삭과 중에서 배봉선에 따라서 터지는 것을 말합니다. 포복경 (匍匐莖, stolon) 땅속줄기와 비슷하나 땅 위로 기어가는 줄기를 말합니다. 마디 사이가 길고, 마디에서 뿌리와 잎이 돋아 나오며, 이것으로 번식합니다. 포영 (苞潁, glume) → 호영. 포충낭 땅귀이개와 통밭과 같이 잎이 주머니 모양으로 되어 작은 벌레를 잡는 기관을 말합니다. 포편 포조각 피목 (皮目, lenticel) 표피 밑의 코르크가 표피를 뚫고 나온 것을 말합니다. 피침형 (披針形, lanceolate) 창처럼 생겼으며, 길이가 폭의 몇 배가 되고, 밑에서 1/3 정도 되는 부분이 가장 넓으며, 끝이 뾰족한 모양.을 말합니다. 하순꽃잎 (下脣花瓣) 입술 모양의 꽃에서 밑의 꽃잎을 말합니다. 하위씨방 → 자방하위. 합심피 서로 붙어있는 심피. 합판화 (合瓣花, gamopetalous) 꽃잎이 서로 붙어있는 꽃. 핵과 (核果, drupe) 다육질의 껍질을 지닌 열매로서, 속에 단단한 내과피가 씨앗을 둘러싸고 있음헛수술 (staminode) 양성화에서 수술이 형태만 갖추고 기능을 나타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혁질 (革質, coriaceous) 가죽같은 질감. 현수과 (懸瘦果) 열매가 중축에서 갈라지며 거꾸로 달리는, 산형과 식물에서 볼 수 있는 열매를 말함협과 (莢果, legume) → 꼬투리. 호생 (互生, alternate) → 어긋나기. 호영 벼과 식물 꽃의 맨 밑을 받치고 있는 한 쌍의 작은 조각을 말합니다. 홀수 깃꼴겹잎 (奇數羽狀複葉, imparipinnately compound leaf) 작은잎의 숫자가 홀수인 깃꼴겹잎. 화사 → 수술대. 화관 (花冠, corolla) 화관은 꽃받침의 안쪽에 있으며 꽃잎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꽃잎이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을 이판화관(polypetalous), 서로 붙어 있는 것을 합판화관(gamopetalous)라고 합니다. 화경 (花莖, scape) → 꽃줄기. 화경 (花梗, peduncle) → 꽃자루. 화분괴 (花粉塊, pollinia) → 꽃가루덩이.화서 (花序, inflorescence) → 꽃차례.화조 (花爪) 화판이나 꽃받침의 아래쪽이 가늘어진 부분.화주 → 암술대. 화총 (花叢) 꽃이 모여 붙어 다발처럼 된 것. 화축 (花軸) 꽃차례의 축. 화탁 (花托, receptacle) →꽃턱 화피 (花被, perianth) →꽃덮이 환상 (環狀) 고리 모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문아재비 (0) | 2014.07.13 |
---|---|
맥문아재비속 (0) | 2014.07.13 |
소나무속 (0) | 2014.07.11 |
계곡고사리 (0) | 2014.07.10 |
애기물매화 (0) | 2014.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