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제비꼬리고사리

호남인1 2014. 5. 3. 06:09

 

 

 

 

 

제비꼬리고사리

학명: Thelypteris esquirolii var. glabrata (Christ) K.Iwats. 

 

이명: 선모고사리

분류: 양치식물문 >고사리강 >고사리목 >넉줄고사리과 >처녀고사리속 /원산지: 한국

 

상록다년초

처녀고사릿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잎은 길고 깃 조각은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제비꼬리고사리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4677&mn=KFS_28_01_02_01

 

 

------------------------------------------

엽병은 20~30cm이고 하부에 난형인 흑갈색 인편이 있으나 일찍 떨어진다.

엽신은 길이 30~80cm, 나비 10~30cm이고 장 타원형이며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끝이 뾰족하며 밝은 녹색이다.

우편은 넓은 선형으로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고 기부에는 짧은 돌기가 있으나 표본에서는 거의 확인되지 않는다.

하부의 몇 쌍의 우편은 흔적처럼 작아진다. 중륵에 털이 밀생하고 열편은 뾰족하다.

포자낭군은 가장자리 가까이에 나고 포막은 둥근 콩팥모양이다. 잎은 접근 또는 떨어져서 난다.

근경은 짧게 뻗는다. 

 

제주에 나며 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 동남아시아, 히말라야에 분포한다. 

난지에서는 상록이다. 

산지 숲속에 난다. 

 

 

 

 

종 검색표(한국 양치식물도감에서 인용)

 

1. 엽맥은 유리맥, 또는 열편의 오목한 부분의 얇은 막으로 결합된다

  2. 포자낭군은 포막이 없다

     3. 우축 기부에 통기공이 없다

         4. 근경은 길게 옆으로 벋으며, 엽신은 기부가 가장  폭이 넓다 ...................................       가래고사리

         4. 근경은 짧고, 잎은 서로 붙어서 나며 엽신은 기부쪽으로 점차 좁아진다 ..................         설설고사리

     3. 우축 기부와 중축이 만나는 곳에 통기공이 있어 돌기로 보인다  .................................       나도진퍼리고사리

 

  2. 포자낭군은 포막이 있다

     3. 우축 기부가 중축이 만나는 곳에 통기공이 있다 ........................................................  제비꼬리고사리

.................이하 생략 ...............................  

 

 

출처: 블로그 whitebirch /http://blog.daum.net/daehyo/7808444

 

 

대효님이 촬영한 제비꼬리고사링리의 잎 꼬리부분

아마 이부분의 생김새가 국명을 결정한것 같다. 자세히 보면 제비의 꼬리부분을 연상케 한디.

 

 

 

 

대효님이 정리한 국생종과 한국양치식물도감의 제비꼬리고사리에 대한 도감설명문 설명 

학명

Thelypteris esquirolii var. glabrata (Christ) K.Iwats.

 

<국생정> 설명

한국양치식물도감

분류

넉줄고사리과(Davalliaceae) 

처녀고사리과(Thelipterdaceae)

설명

: 엽병은 20~30cm이고 하부에 난형인 흑갈색 인편이 있으나 일찍 떨어진다. 엽신은 길이 30~80cm, 나비 10~30cm이고 장 타원형이며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끝이 뾰족하며 밝은 녹색이다. 우편은 넓은 선형으로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고 기부에는 짧은 돌기가 있으나 표본에서는 거의 확인되지 않는다. 하부의 몇 쌍의 우편은 흔적처럼 작아진다. 중륵에 털이 밀생하고 열편은 뾰족하다. 

열매: 포자낭군은 가장자리 가까이에 나고 포막은 둥근 콩팥모양이다. 잎은 접근 또는 떨어져서 난다.

뿌리: 근경은 짧게 뻗는다.

분포: 제주에 나며 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 동남아시아, 히말라야에 분포한다.

형태: 난지에서는 상록이다.

근경: 옆으로 뻗으며 어릴 때 인편이 있다.

엽병: 길이 20-30cm, 흑갈색 인편과 짧은 털이 있다. 인편은 난형이고 밋밋하며 짧은 털이 있다.

엽신: 길이30-80cm, 너비 10-30 cm, 장타원형이고, 2회 우상심열이며 밝은 녹색이다. 양쪽이 좁고 중축에 잛은 털이 있다. 우편은 넓은 선형으로 자루가 없고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해지며, 기부에 돌기가 있다. 맥은 우상으로 갈라지고 소맥은 갈라지지 않는다

포자낭군: 열편 가장자리 가까이 붙고. 포막은 콩팥 모양으로 털이 없다.

* 중축 뒷면의 우측과 만나는 곳에 통기곻이 돌기처럼 나와 있다.

특징: 상록성/80 cm /계류 근처/ 제주도서귀포/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 동남아시아

 

 

 

잎 한 장을 뒤집어 보면 잎 가장자리 가까이에 나고 짙은 갈색을 띠고 있다.

고현준님의 포토/ http://blog.naver.com/kohj007?Redirect=Log&logNo=70156261614

 

                       

 

 

위협 현황: 제주도 내 5곳에서 분포가 확인되었는데, 하천 범람에 의한 자생지 파괴 위협에 직면해 있다. 기준 B2ab(iii)에 의해 위기로 평가되나 일본 및 중국에서 멸종위기종으로 평가하지 않아 한 단계하향 조정했다. 

형태: 상록성 양치식물로 근경은 옆으로 뻗으며,인편은 드물게 달리거나 일찍 탈락한다. 잎자루는 길이 7-20cm로 볏짚색이며, 다소 털이 빽빽하게  달린다. 잎몸은 길이 1m까지 자라기도 하며, 우편은 축 가까이에서 깊게 갈라진다. 포자낭군은 열편의 가장자리와 중륵의 중간에 달리며, 포막은 둥근 신장형이다. 

분포: 제주 남쪽에 분포하며, 중국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생태: 주로 저지대 계곡의 사면이나 하천변 습지에 자란다.

보호: 상황 종 및 자생지에 대한 특별한 보호 대책은 없다.

참고문헌: 김찬수(외). 2008. 제주지역의 희귀식물. 국립산림과학원.문명옥. 2007. 제주도의 양치식물상. 제주대 이학박사학위 논문.

 

출처: 다음카페 아고산 식물에 빠진 사람들 /추산(錐山): http://cafe.daum.net/seeflowers

 

 

잎특성

잎은 접근하거나 떨어져서 나오고 엽병은 길이20-30cm,흑갈색 인편과 더불어 짧은 털이 있으며 인편은 난형이고 밋밋하며 짧은 털이 있다.

엽신은 긴 타원형이고 밝은 녹색이며 길이30-80cm,폭10-30cm,양끝이 좁고 중축에는 보통 짧은 털이 있다.

우편은 넓은 선형,대가 없고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해지며 우상으로 깊게 가라지고 밑부분에 소돌기가 있으며 하단의 우편은 흔적처럼 작아지고 양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중륵에 털이 밀생하고 열편은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열매특성

포자낭군은 가장자리 가까이에 달리고 포막은 둥근 신장형으로서 털이 없으며 맥은 우상으로 갈라지고 소맥은 단순하다.

 

형태참고

중축 뒷면의 우축과 만나는 곳에 통기공이 돌기처럼 나와 있다.(한국양치식물도감)

통기공과 포막이 있고, 인편은 밑으로 내려갈수록 짧아짐.

* 통기공 : 잎의 중축과 우편이 갈리는 지점에 위치하고, 좁쌀 만한 크기로 돌기 형태를 가지고 있음.

(통기공이 있는 자생 양치식물 : 제비꼬리고사리, 나도진퍼리고사리),

숨구멍은 흔히 습지식물의 체내에서 부족한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함.

 

유지관리

밭흙이나 부엽토 혼합의 무거운 흙으로 잘 된다. 햇빛에서도 가능하다.

 

생리참고

서귀포의 폭포 근처에서 자라는 다년초. 낙엽수림대의 숲 속에 자람. 일본과 중국에 분포.

 

출처: 제주생태환경시스템

 

 

 

제비꼬리고사리

 

학명: Thelypteris esquirolii (Christ) Ching

생물학적 분류: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면마과

특징적 분류: 다년초

분포지역: 한국(제주), 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 동남아시아

 

특징

난지에서는 상록이며 근경은 짧게 벋고 잎은 접근 또는 떨어져서 난다.

엽병은 20~30㎝이고 하부에 난형인 흑갈색 인편이 있으나 일찍 떨어진다.

엽신은 길이 30~80㎝, 너비 10~30㎝이고 장타원형이며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끝이 뾰족하며 밝은 녹색이다.

우편은 넓은 선형으로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고 기부에는 짧은 돌기가 있으나 표본에서는 거의 확인되지 않는다.

하부의 몇 쌍의 우편은 흔적처럼 작아진다. 중륵에 털이 밀생하고 열편은 뾰족하다.

포자낭군은 가장자리 가까이에 나고 포막은 둥근 콩팥 모양이다.

본종은 우편 기부에 돌기(통기공)가 있는 것이 특색이다.산지 숲 속에 난다.

제주에 나며 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 동남아시아, 히말라야에 분포한다.

출처: 원색한국기준식물도감, 이우철, 1996.11.15,

 

 

넉줄고사리과(Davalli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3.02.28 10:42

처녀고사리속(Thelypteris)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3.02.28 18:24

제비꼬리고사리 - 포토 | 동양미인(東洋美人) 2010.04.26 21:30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자생식물목록(가나다순)  (0) 2014.05.03
탐라별고사리  (0) 2014.05.03
나도진퍼리고사리  (0) 2014.05.02
가래고사리  (0) 2014.05.01
범의귀  (0) 201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