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꽃창포

호남인1 2012. 12. 18. 01:46

 

 

 

 

 

꽃창포

학명: Iris ensata var. spontanea (Makino) Nakai 

 

이명: 꽃장포, 들꽃장포, 들꽃창포, /분류: 피자식물문 >단자엽식물강 >백합목 >붓꽃과 >붓꽃속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중국 / 한국(전역) /크기: 높이 60-120cm

 

다년생초본

높이는 60~120센티미터 정도로 곧게 자라며 잎은 칼 모양으로 어긋난다. 6~7월에 붉은 보랏빛 꽃이 줄기 끝에 핀다. 들의 습기가 많은 곳에 잘 자란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꽃창포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3256

 

 

잎은 길이 20-60cm, 나비 0.5-1.2cm로서 2줄로 늘어서고 중륵이 뚜렷하다.

삭과는 길이 2.5~3cm이고, 갈색이며 뒤쪽에서 터지고 종자는 편평한 적갈색이다. 열매 선단에 끝이 뾰족한 부리가 있다.

꽃은 6-7월에 피고 원줄기 또는 가지 끝에 달리며 적자색이고 안쪽에 황색 줄이 있다. 꽃 밑부분은 갈색 엽초상의 포 2개가 자방을 둘러싼다. 외화피는 3개이며 굵은 화경위에서 현부가 밑으로 처지고 타원형 원두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맥이 있고 밑부분은 황색이다. 내화피는 3개이며 외화피와 호생하여 곧추서고 피침형 둔두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외화피 색과 같다. 암술대는 곧추서고 3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끝에 곧은 삼각상의 열편이 있고 그 밑에 암술머리가 있다. 자방은 연녹색이며 하위이다.

높이 60-120cm, 지름 6mm정도로서 털이 없고 곧추서며 때로는 가지가 갈라지고 속이 비어 있으며 1-3개의 줄기잎이 있다.

근경은 짧고 굵으며 갈색 섬유로 덮여 있고 갈라진다.

-----------------------------------------------

 

한국 전역에 분포하며 산야의 습지에서 자란다.

높이는 60~120cm이고 전체에 털이 없다. 뿌리줄기는 갈색 섬유로 덮여 있으며 원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길이 20~60cm, 너비 5~12㎜로 창 모양이며 중간맥이 뚜렷하다.

 

꽃은 6~7월에 원줄기 또는 가지 끝에서 적자색으로 핀다. 외화피는 3개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밑부분이 황색이다. 내화피도 3개이며 외화피와 같은 색이고 서로 어긋나게 붙는다. 암술대는 곧게 서고 3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하위이고 열매는 삭과로 갈색이며 씨는 편평하고 적갈색을 띤다. 한국어워키백과

 

 

생육환경

산야의 습지, 부엽 등이 많이 쌓이고 비옥하며 습기가 많은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보통  /수분: 습윤 

 

재배.번식방법

성질이 강건한 식물이므로 재배에 큰 어려움은 없으나 햇볕이 잘 들고 적당한 보습성을 지닌 토양에 재배하는 것이 좋다. 척박한 곳에서도 잘 적응하며 비옥한 곳에서는 키가 너무 커지므로 이용에 문제가 있다. 

파종기: 10월  /이식기: 3월, 9월, 10월, 11월  /결실기: 8월, 9월  /삽목기: 3월 

 

이용방안

지하부의 뿌리가 강건한 식물이므로 습기가 많은 댐이나 저수지, 연못 주변의 척박하고 경사진 토양 보호용으로 식재하면 좋다. 키가 높게 자라나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적절히 식재하면 경관 조성용으로도 효과가 있다. 

 

보호방안

습지의 빛이 잘 드는 지역에 집단적으로 분포한다. 현재는 개체수 및 분포지역이 많으나, 개발로 인한 자생지 환경악화가 우려된다. 

 

유사종

▶기본종은 내화피가 넓고 뒤로 젖혀진다.

▶한택 식물원에서 선발된 왜성종은 초장 60cm 정도로 키는 작으나 꽃은 더 크고 화색도 더 짙은 형질특성을 지닌다.

▶대청부채(I. dichotoma Pallas) : 대청도, 백령도의 해안가 절벽에 자생하며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는데(지정번호 식-26) 배수가 잘 되는 사질토양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고 종자번식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식물이다.

▶부채붓꽃(I. setosa Pallas) : 자생지가 북부지방이고 6월중순에 개화한다.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지정번호 식-27)

▶제비붓꽃(I. laevugata Fischer) : 자생지가 북부지방이고 6월 중순에 개화한다. 

 

특징

▶잎의 크기가 대형이며 창포와 비슷하게 생겼으므로 "꽃이 피는 창포"라는 의미에서 이와같은 이름이 붙여졌으나 창포와는 전혀 다른 식물이다.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 

 

 

 

한국서식.귀화 붓꽃속(Iris)의 종 (種)

 

각시붓꽃 (Iris rossii Baker var. rossii)

금붓꽃 (Iris minutiaurea Makino)

꽃창포 (Iris ensata var. spontanea (Makino) Nakai)

난장이붓꽃  (Iris uniflora var. caricina Kitag.)

넓은잎각시붓꽃 (Iris rossii var. latifolia J.K.Sim &Y.S.Kim)

노랑꽃창포 (Iris pseudacorus L.)

노랑무늬붓꽃 (Iris odaesanensis Y.N.Lee)

노랑붓꽃 (Iris koreana Nakai)

대청부채  (Iris dichotoma Pall.)

만주붓꽃 (Iris mandshurica Maxim.)

보라노랑무늬붓꽃 (Iris odaesanensis for. purpurascens Y.N.Lee)

부채붓꽃  (Iris setosa Pall. ex Link)

붓꽃 (Iris sanguinea Donn ex Horn)

솔붓꽃 (Iris ruthenica KerGawl.)

시베리아붓꽃 (Iris sibirica L.)

신부채붓꽃 (Iris neosetosa Y.N.Lee)

자아만아이리스 (Iris germanica L.)

제비붓꽃 (Iris laevigata Fisch. ex Turcz.)

중국붓꽃 (Iris tectorum Maxim.)

진보라붓꽃 (Iris sanguinea var. violacea Makino)

타래붓꽃 (Iris lactea var. chinensis (Fisch.) Koidz.)

흰각시붓꽃 (Iris rossii for. alba Y.N.Lee)

흰꽃창포 (Iris ensata var. spontanea for. alba Y.N.Lee)

흰노랑무늬붓꽃 (Iris odaesanensis for. albiflora Y.N.Lee)

흰붓꽃 (Iris sanguinea for. albiflora Y.N.Lee)

 

 

사진출처

floma /http://floma.kr/xe/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백합과 (Liliaceae)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1 14:35

붓꽃속(Iris)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17 14:48

꽃창포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0.04.15 07:50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린재나무과  (0) 2012.12.18
검은꽃장포  (0) 2012.12.18
붓꽃속(Iris)  (0) 2012.12.17
꽃장포  (0) 2012.12.17
모새나무  (0) 2012.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