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큰개별꽃

호남인1 2012. 12. 6. 09:36

 

 

 

 

 

 

큰개별꽃

학명: Pseudostellaria palibiniana (Takeda) Ohwi 

 

이명: 수염뿌리미치광이, 민개별꽃, 선미치광이풀, 큰들별꽃, 좁은잎개별꽃./꽃말: 은하수.

분류: 피자식물문 >쌍자엽식물강 >이판화아강>중심자목 >석죽과 >개별꽃속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전국)·일본·중국 /서식장소/자생지 산지의 응달 /크기: 높이 10~20cm.

생약명: 塊根(괴근)을 太子參(태자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다년생 초본 

줄기높이는 10~20cm이며, 마주나고 거꾸로 피침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다. 4~6월에 꽃자루에서 흰색오판화가 한 개씩 피고, 개별꽃에 비하여 꽃자루에 털이 없고 약간 비후하다.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산지(山地)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큰개별꽃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2394

 

 

잎은 대생하고 줄기 밑부분의 것은 주걱형 또는 도피침형이며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병처럼 되고 밑부분에 털이 있다. 줄기 윗부분에 달려 있는 2쌍의 잎은 특별히 크며 마디사이가 짧고 십자형으로 배열되며 넓은 난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밑부분이 급히 좁아져서 엽병처럼 되고 길이 3-4cm, 폭 1.5-2.5cm로서 털이 없다. 줄기의 마디 사이가 짧아서 마치 잎이 윤생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과실은 삭과로서 4갈래로 갈라져서 작은 종자가 나온다.

4~6월에 두 종류의 꽃이 피며 원줄기 끝에 1개의 백색 꽃이 위를 향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은 녹색이며 5-7개로 갈라지고 털이 약간 있으며 꽃잎은 넓은 도피침형이고 길이 6-8mm로서 둔두이다. 수술은 10개이며 꽃밥은 황색이고 자방은 6개의 모가 진 난형이며 3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흔히 지면 가까운 곳에 폐쇄화가 달리지만 윗부분까지 올라가는 수도 있고 짧은 대가 있다.

높이 10-20cm이고 줄기의 마디 사이가 짧으며 털이 2줄로 돋고 흰털이 있다.

방추형의 백색 괴근이 있다.

--------------------------------------------------------

 

산지의 응달에서 자란다. 뿌리는 1∼4개이고 양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의 덩이뿌리이며 흰색이다. 줄기는 높이가 10∼20cm이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털이 2줄로 돋는다. 잎은 마주나고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주걱 모양 또는 거꾸로 세운 바소꼴이며 털이 있다.

 

줄기 윗부분에 달린 2쌍의 잎은 크고 마디 사이가 짧기 때문에 돌려난 것 같이 보이며 넓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없다. 잎 밑 부분이 좁아서 잎자루처럼 되고 끝이 뾰족하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4∼6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위를 향하여 1개가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길이가 15∼25mm이고 털이 없다. 꽃받침은 5∼7개로 갈라지고 녹색이며, 꽃잎은 5개이고 길이 6∼8mm의 거꾸로 세운 넓은 바소꼴이며 끝이 둔하다.

 

수술은 10개이고 꽃밥은 황색이며,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줄기 밑 부분의 잎겨드랑이꽃자루가 짧은 폐쇄화가 달린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글며 4개로 갈라져서 종자가 나온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출처] 큰개별꽃 | 두산백과

 

 

 

생육환경

전국 산지에 습기있는 축축한 나무 숲의 하부나 계곡 주변에서 자생한다. 

광선: 중생  /토양: 비옥  /수분: 습윤 

 

재배.번식방법

봄철에는 약간의 햇볕이 들고 여름철에는 그늘이 지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토양은 물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풍부한 것이 좋으며 재배시에는 습윤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용방안

▶낙엽성 관목의 하부에 군식하거나 그늘진 장소에 지피용 소재로 식재하면 좋다.

▶넓은 화분에 모아 심어도 관상 가치가 뛰어나다.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할 수 있다.

塊根(괴근)을 太子參(태자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채취: 괴근을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2-3분 담갔다가 햇볕에 바래서 鬚根(수근)은 비벼 털고 완전히 건조시킨다. 또는 채취한 그대로 햇볕에 말린다.

성분 : 根(근)에는 과당, 전분, saponin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 補肺(보폐), 健脾(건비)의 효능이 있다. 폐결핵의 咳嗽(해수), 신체쇠약, 脾胃虛弱(비위허약)의 식욕부진, 下痢(하리), 動悸發汗(동계발한), 精神疲勞(정신피로)를 치료한다.

용법/용량 : 6-12g을 달여 복용한다. 

 

유사종

▶개별꽃(P. heterophylla Pax.): 줄기는 1-2개씩 나오고, 흰 털이 나 있다. 위쪽 잎은 크며, 피침형, 길이 10-40㎜, 아래쪽 잎은 좁아져서 잎자루 모양이다.

▶눈개별꽃(P. ovata)

▶민왜별꽃(P. japonica var. glabra)

▶참개별꽃(P. coreana Ohwi): 잎은 선형, 좁은 피침형, 길이 1.5-2.5㎝, 원줄기와 함께 털이 없으며, 끝이 뾰족하다.

▶긴개별꽃(P. japonica Pax.): 위쪽 잎은 난형, 긴 난형이고 아래쪽 잎은 선형, 피침형, 길이 1.5-3㎝, 양 면에 털이 있다.

▶큰개별꽃(P. palibiniana Ohwi): 방추형의 흰 괴근이 있고 흰 털이 있다. 밑동에 나는 잎은 주걱모양, 줄기 위에 나는 잎은 특별히 큰 난형, 길이 3-4㎝이다. 

 

특징

꽃이 별모양으로 생겼으며 잎이 다른 개별꽃류에 비해 크기때문에 `큰개별꽃`이라고 한다. 

 

 

 

개별꽃속 (Pseudostellaria) 13종

가는잎개별꽃 (Pseudostellaria sylvatica (Maxim.) Pax ex Pax &Hoffm.)

개별꽃 (Pseudostellaria heterophylla (Miq.) Pax ex Pax &Hoffm.)

긴개별꽃 (Pseudostellaria japonica Pax)

덩굴개별꽃 (Pseudostellaria davidii (Franch.) Pax ex Pax &Hoffm.)

덩이뿌리개별꽃 (Pseudostellaria bulbosa (Nakai) Nakai)

보현개별꽃 (Pseudostellaria davidii x palibiniana K.Choi &J.H.Pak)

비슬개별꽃 (Pseudostellaria heterophylla x palibiniana K.Choi &J.H.Pak)

산개별꽃 (Pseudostellaria monantha Ohwi)

숲개별꽃 (Pseudostellaria setulosa Ohwi)

지리산개별꽃 (Pseudostellaria okamotoi Ohwi)

참개별꽃 (Pseudostellaria coreana (Nakai) Ohwi)

큰개별꽃 (Pseudostellaria palibiniana (Takeda) Ohwi)

태백개별꽃 (Pseudostellaria pendula S. Lee)

------------------------------------------------------

통합된식물

다화개별꽃(개별꽃) - Pseudostellaria multiflora Y.N.Lee

 

 

사진출처

floma /http://floma.kr/xe/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석죽과 (石竹科)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09.10 12:44

개별꽃속 (Pseudostellaria)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2.06 10:07

큰개별꽃 - 태자삼(太子蔘)의 효능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02.21 06:03

큰개별꽃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11.23 10:27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는잎개별꽃  (0) 2012.12.06
개별꽃속 (Pseudostellaria)   (0) 2012.12.06
옥살리스(Oxalis.괭이밥속) 시리즈  (0) 2012.12.05
꽃괭이밥   (0) 2012.12.05
덩이괭이밥   (0) 2012.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