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병꽃나무속

호남인1 2012. 11. 7. 09:59

 

 

 

 

 

병꽃나무속

Weigela

 

 

 

 

학명: Weigela subsessilis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합판화아강 > 산토끼꽃목 > 인동과 > 병꽃나무속

분포 아시아 | 꽃말: 전설 /서식지  산지 /크기 약 2m~3m

인동과(忍冬科 Caprifoliaceae)에 속하며 동아시아 원산인 12종(種)의 꽃피는 관목으로 이루어진 속.

 

삼색병꽃나무 (Weigela florida for. subtricolor Nakai)

--------------------------------------------------

 

 

 

 

 

 

=============================================================================================================================

병꽃나무속

Weigela Thunberg  英 : Weigela  日 : Tani-utsugi Zoku

 

 

 

 

생물분류

문: 속씨식물

강: 쌍떡잎식물

목: 산토끼꽃목 (Dipspcales)

과: 인동과 (Caprifoliaceae)

속: 병꽃나무속 (Weigela Thunberg)

 

분류: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산토끼꽃목 > 인동과  >

 

세계에 약 10종, 우리 나라에는 약 5종, 낙엽 관목.

잎은 대생, 잎자루가 있고 ,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음.麗

꽃은 잎겨드랑이 또는 줄기 끝에서 산방화서를 이룸.

꽃받침통은 가늘고, 끝은 5갈래. 화관은 나팔 모양.

흰색, 연분홍색 또는 노란색. 수술은 5개. 자방은 2실. 열매는 삭과.

이영노저"한국식물도감"

 

몇몇 식물들은 봄과 여름에 피어나는 꽃을 보기 위해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꽃은 통 모양으로 흰색 또는 붉은색을 띠며 키가 약 4m인 곧추서는 줄기에 달린다. 이 속에 속하는 대부분의 식물은 잎이 폭이 좁고 타원형이며, 무리져 피는 꽃은 길이가 3.5㎝ 정도이다. 폭은 좁으나 긴 씨꼬투리는 2쪽으로 벌어진다.

 

한국에는 병꽃나무(Weigela subsessilis)를 비롯해 골병꽃·붉은병꽃나무(Weigela florida)·통영병꽃나무(Weigela toensis) 등이 자라고 있다. 이중 병꽃나무와 붉은병꽃나무가 가장 흔하다. 병꽃나무는 5월에 꽃이 피는데 처음에는 황록색으로 피지만 나중에는 붉은색으로 변한다.

 

병꽃나무의 꽃받침은 가운데가 나누어져 있으나, 붉은병꽃나무는 밑까지 나누어져 있어 이 2종을 구분할 수 있다. 통영병꽃나무는 전세계에서 한국의 경상남도 통영시 미륵산에서만 자라고 있다. 출처: 브리태니커

 

골병꽃나무 (Weigela hortensis (Siebold &Zucc.) K.Koch)

-------------------------------------------------------

 

인동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짧으며 거꾸로 된 달걀 모양 또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의 타원형으로 가에 톱니가 있고, 뒷면에는 성상모(星狀毛)가 있다. 이른 여름에 병 모양의 누런 녹색 오판화(五瓣花)가 가지 끝 잎겨드랑이에서 뭉쳐 피는데 후에 붉은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산기슭 양지에 나는데 평안남도를 제외한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

 

 

5월에 산행을 하다 보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붉은 꽃이 피는 것을 붉은병꽃나무라고 하는데 이 붉은병꽃나무는 도감의 내용으로만 보면 아주 드문 나무일 것 같습니다.

 

인동과 병꽃나무속의 이 붉은병꽃나무의 특징은

(1).병꽃나무와는 달리 처음 부터 꽃이 붉게 핀다.

(2).꽃은 잎겨드랑이(잎짬, 엽맥)에서 1개의 꽃이 핀다.

(3).꽃받침은 통부 밑부분까지 완전히 갈라진다.   이렇습니다.

 

붉은 꽃이 피면서 잎겨드랑이에서 1~3개, 또는 2~3개씩 꽃이 피는 것이 있는데 이것들은 소영도리나무, 산소영도리나무가 대부분이거나 또는 골병꽃나무 입니다. 사이트를 검색하다 보면 대부분 이것들을 붉은병꽃나무라고 하여 왔었지만 오동정한 것이라고 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면 오동정에서 피해 나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붉은 꽃이 피는 병꽃나무를 보시면

(1).꽃받침의 모양을 살펴 봅니다.

(2).꽃이 달리는 갯 수를 살펴 봅니다.

-------------------------------------------------------------------------------------------------------------------------------

 

 

 

 <병꽃나무속중 비슷한 것들 비교>

 

(1).꽃받침이 완전히 갈라지는 것.

-.골병꽃나무------ 꽃의 색이 홍색이고 꽃은 잎짬에서 2~3개가 달린다.

-.병꽃나무-------- 꽃의 색이 연한 황록색에서 나중에(수분이 끝나면?) 홍색이 되며 꽃은 잎짬에서 1~2개가 달린다.

-.흰털병꽃나무---- 병꽃나무와 비슷하나 꽃자루와 어린가지에 퍼진털(긴털과 짧은털이 섞여 있는 털)이 있다.

 

(2).꽃받침이 중간까지 갈라지고 꽃이 잎짬에 1개씩만 달리는 것.

-.붉은병꽃나무----- 꽃의 색이 진한 홍색이다.

-.삼색병꽃나무----- 화관은 백록색이고 통부 겉에 붉은빛이 돌며 안쪽순판을 따라 누른빛이 돈다.

-.색병꽃나무------- 처음에는 꽃이 백색이고 통부가 적색이던 것이 전체가 적색으로 된다. (꽃받침에 털이 거의 없다.)

 

(3).꽃받침은 길이가 서로 다르게 유합된다.(꽃은 잎겨드랑이에 1~3개가 달린다.)

-.소영도리나무------ 꽃받침에 털이 있다.(잎 양면, 특히 뒷면에 융모가 있다.)

-.산소영도리나무---- 꽃받침에 털이 없다.(잎 뒷면 맥위에만 잔털이 있다.)

 

<--한국기준식물도감, 대한식물도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의 식물도감 기재문에는 꽃받침에 털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 오타가 아닐까 한다.

 

글 / 돗가비 /붉은병꽃나무의 오해 /http://wildflower.kr/xe/3066881

 

통영병꽃나무 (Weigela toensis Nakai)

-------------------------------------

 

 

우리나라 조경수 이야기 ⑨ / 병꽃나무

인산·칼륨 성분의 비료 많이 주고 질소질 비료 줄여야

 

아파트관리신문 aptnews@aptn.co.kr

 

 

병꽃나무는 국내 전역의 산지에 자생하는 특산종이다. 5월에 나팔 모양의 꽃이 가지 가득히 피는데 처음에는 노란색으로 꽃이 피다가 점차 붉은색으로 변한다. 채 피지 않은 꽃봉오리가 술병을 매달아 놓은 것 같아 병꽃나무라 하는데, 1918년에 일본의 대표적인 식물분류 학자인 나카이(中井) 박사에 의해 지어졌다.

 

내한성이 강해 숲 속에서도 잘 번식할 뿐 아니라 각종 공해에도 강해 도시 환경에도 잘 적응한다. 예전에는 열량이 높은 땔감으로 많이 사용됐다.  국내에는 여러 종류의 병꽃나무가 자생하고 있으며 조경수로 재배되는 것은 붉은병꽃나무, 골병꽃나무, 일본병꽃나무, 삼색병꽃나무 등이 있다.

 

속명 위겔라(Weigela)는 18세기 독일의 식물학자 위겔(Weigel, 1748~1831)을 기념해 붙인 것이며, 종명 서브세실리스(subsessilis)는 ‘잎자루가 거의 없는’이라는 뜻이다.

 

⊙ 조경포인트

꽃과 잎의 생김새가 아름다운 조경수로 차폐식재나 산울타리 등의 용도로 활용된다. 정원에 장식수로 심을 때는 통로, 잔디밭, 창가 등에 심고, 공원에 심을 때는 무리심기 혹은 산책로를 따라 줄심기를 한다. 수형이 거칠어 단식하기보다는 상록수와 함께 혼식하는 것이 좋다. 공해에 강한 수종으로 공장지대에 심어도 좋다.

 

⊙ 전정포인트

지면에서 나오는 가지는 수시로 제거해 준다. 가지는 되도록이면 자르지 않는 것이 좋지만 수형이나 심어진 공간에 따라 잘라 주어야 할 경우에는 가볍게 잘라준다. 꽃눈을 잘라 버리면 그만큼 꽃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르지 않고 남겨둔다

(E). 길게 뻗은 가지

(C), 아래로 처진 가지

(B), 말라 죽은 가지(D)는 모두 마디의 5mm 윗부분을 잘라준다.

땅이나 중심줄기에서 나온 움돋이 가지는 모두 밑동에서 잘라준다(A).

 

⊙ 재배포인트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며 해가 잘 드는 곳을 좋아하나 반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이식 적기는 봄에 싹이 나오기 전과 10~11월 사이다. 비료는 밑거름으로 깻묵, 퇴비 등의 유기질비료와 복합비료를 준다. 덧거름을 너무 많이 주면 도장지가 발생하고 꽃이 피지 않게 된다. 되도록이면 인산과 칼륨 성분의 비료를 많이 주고 질소질 비료는 줄인다.

 

⊙ 번식

봄꺾꽂이는 싹이 트기 전에 지난해 생긴 가지를 15~20cm 길이로 잘라 꽂으며, 여름꺾꽂이는 장마철에 그해에 자란 가지 중에서 굳어진 것을 15cm 길이로 잘라 꽂는다. 비교적 활착이 잘 되는 편이며 기나누기와 종자로도 번식이 가능하다.

 

⊙ 병충해

잎과 가지에 진딧물류가 많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그을음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4월부터 마라톤(마라톤)유제, 메타(메타시스톡스)유제 1,000배액 등을 살포하여 방제한다. 밀식된 곳에서 재배할 경우 잎에 적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는 점무늬병이 발생하는 수가 있다. 방제법으로는 병든 낙엽을 모아서 불태우고 만코지(다이센엠-45)수화제 500배액를 2주 간격으로 3~4회 살포해준다.

글 / 나무와 문화연구소 이 광 만 소장 visiongm@naver.com

 

흰병꽃나무 (Weigela florida for. candida Rehder)

----------------------------------------------

 

 

 

 

 

국내서식 병꽃나무속 (Weigela) 11종 바로가기

골병꽃나무 (Weigela hortensis (Siebold &Zucc.) K.Koch)

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 L.H.Bailey)

붉은병꽃나무 (Weigela florida (Bunge) A.DC.)

산소영도리나무 (Weigela praecox var. pilosa (Nakai) Nakai)

삼색병꽃나무 (Weigela florida for. subtricolor Nakai)

색병꽃나무 (Weigela florida for. alba Rehder)

소영도리나무 (Weigela praecox (Lemoine) L.H.Bailey)

통영병꽃나무 (Weigela toensis Nakai)

흰골병꽃나무 (Weigela hortensis for. nivea Bonard)

흰병꽃나무 (Weigela florida for. candida Rehder)

흰털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 var. mollis Uyeki)

 

흰골병꽃나무 (Weigela hortensis for. nivea Bonard)

--------------------------------------------------

 

 

붉은병꽃나무 (Weigela florida (Bunge) A.DC.)

---------------------------------------------

 

 

 

소영도리나무 (Weigela praecox (Lemoine) L.H.Bailey)

-----------------------------------------------------

 

 

산소영도리나무 (Weigela praecox var. pilosa (Nakai) Nakai)

----------------------------------------------------------

 

 

색병꽃나무 (Weigela florida for. alba Rehder)

-------------------------------------------

 

 

 

흰털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 var. mollis Uyeki)

---------------------------------------------------

 

 

노랑병꽃(Weigela florida for. xantina)

----------------------------------

 

 

 

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 L.H.Bailey)

 

 

 

 

 

 

 

Mozart - Concerto for Bassoon in B flat major, K 191
II. Andante ma adagio



 

 

 

 

 

 

=============================================================================================================================

바로가기

 

산토끼꽃 | 식물도감(植物圖鑑)

인동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6. - 4,903種중 (3471. 아마과 - 4203. 쥐방울덩굴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병꽃나무  (0) 2012.11.07
통영병꽃나무  (0) 2012.11.07
삼색병꽃나무   (0) 2012.11.07
골병꽃나무   (0) 2012.11.07
털딱총나무  (0) 2012.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