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구슬붕이

호남인1 2012. 10. 27. 08:27

 

 

 

 

 

 

구슬붕이

학명: Gentiana squarrosa Ledeb. var. squarrosa.

 

이명: 구실붕이,구실봉이,민구슬붕이, /영명: Squarrose-leaved Gentian. /원산지: 한국 /꽃말 : 기쁜 소식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합판화아강 > 용담목>  용담과 > 용담속

분포: 아시아 /서식지:  양지바른 들 또는 묘지 /크기: 약 2cm~10cm

생약명: 전초(全草)를 石龍膽(석용담)이라 하며 약용한다.

 

이년생 초본 

높이는 5~10센티미터이고 잎은 마주나며, 5~6월에 종 모양의 담자색 꽃이 줄기 끝에 달린다.

우리나라, 일본, 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구슬붕이는 키가 아주 작아서 다 자라도 새끼손가락 정도의 크기밖에는 되지 않는다. 가지가 촘촘히 많이 갈라져 있고 잎은 마주난다. 꽃은 봄부터 시작하여 한여름에 걸쳐 피고 연한 보라색을 띤다. 꽃잎은 열 갈래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다섯은 크고, 다섯은 작게 되어 있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구슬붕이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12.leaf?plntIlstrNo=31876

 

 

밑부분에 윤상으로 달린 몇 개의 잎은 사각상 난형이고 길이 1-4cm, 나비 5-12mm로서 가장자리가 두꺼워져 투명질로 되며 끝이 까락처럼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경생엽은 난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길이 5-10mm, 나비 2-5mm로서 밑부분이 합쳐져서 짧은 엽초로 된다.

열매는 삭과로 긴 대가 있고 화관 밖으로 나오며 2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방추형으로서 다소 평활하다.

꽃은 5-6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짧은 화경이 있고 가지 끝에 달리며 꽃받침통은 길이 4-6mm이고 열편은 난형으로서 끝이 가시 같으며 통부 길이의 1/2정도이다. 화관통은 길이 12-15mm로서 꽃받침보다 2배정도 길고 열편 사이에 있는 부편은 열편보다 다소 작으며 때로는 2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높이 2-10cm이고 밑에서 갈라져 총생하며 잔돌기가 있다.

 

 

줄기 밑에서 많은 가지들이 나와 무리져 자라며, 키는 2~10㎝ 정도로 아주 작다. 줄기 밑에 달리는 잎들은 몇 장씩 돌려 나나 줄기 위에 달리는 잎은 2장씩 마주나며, 잎 밑은 줄기를 감싼다. 잎은 길이 5~10㎜, 나비 2~5㎜ 정도로 작다.

 

꽃은 연한 보라색이며 5~6월에 가지 끝에 1송이씩 피는데, 통꽃으로 꽃부리만 크게 5갈래로 갈라지고 꽃받침통도 5갈래로 나누어져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익으며 끝에서 2갈래로 갈라진다.

 

해가 잘 비치는 풀밭이나 묘지 등지에서 흔히 자라고 화분에 심어도 잘 자란다. 용담 에 비해 키가 작기 때문에 소용담이라고도 부르며, 구슬붕이와 비슷한 큰 구슬붕이(G. zollingeri)는 5갈래로 나누어진 꽃받침갈래가 뒤로 젖혀지지 않아 젖혀지는 구슬붕이와 쉽게 구분된다. 申鉉哲 글

 

 

 

구슬붕이는 해가 잘 비치는 풀밭이나 산자락에 사는 2~10㎝ 정도의 아주 작은 용담과 두해살이풀이다.

다른 이름으로 소(小)용담, 인엽용담(鱗葉龍膽), 석용담(石龍膽), 암용담, 자화지정(紫花地丁) 등으로도 불린다.

 

‘소용담’은 용담의 축소판이라는 뜻이고 ‘인엽용담’은 비늘처럼 생긴 잎이 있는 용담이라는 뜻이며, ‘석용담’은 구슬붕이의 한약재 이름이다.

‘자화지정’의 ‘자화’는 자색 꽃이며 ‘지정’은 땅에 박힌 못이란 뜻으로 제비꽃을 부르는 이름이기도 한데 꽃이 작고 보랏빛이라는 점에서 구슬붕이와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잎은 줄기 밑에 몇 장씩 돌려나나 줄기 위에 달리는 잎은 2장씩 마주나며 줄기를 감싼다. 잎은 길이 5~10㎜, 너비 2~5㎜ 정도로 작다.

꽃은 연보라색이며 5~6월에 가지 끝에 한 송이씩 피고, 꽃부리가 크게 다섯 갈래로 갈라지나 통꽃이다. 재미난 특징은 다섯 갈래로 갈라진 꽃잎 사이에 작은 꽃잎 같은 부분이 있는데 이를 부화관이라고 부른다. 열매는 삭과이다.

 

구슬붕이는 한국, 일본, 동남아 등지에 고루 분포하며 한방에서는 ‘석용담’이라고 하여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 효과로 장내에 생기는 여러 염증, 중기결막염 등에 처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문출처 - 류시언의 소백산 야생화

 

 

 

구슬봉이의 전설 -  판도라의 상자

 

프로메테우스가 신의 불을 훔쳐다 인간에게 준 이후 인간은 그 이전보다 행복한 삶을 살게 되였다. 그러나 화가 난 제우스는 대장장이의 신 헤파이스토스에게 명하여 인류 최초의 여인 판도라를 만들게 하고 지상으로 내려보냈다.

 

프로메테우스는 판도라를 경계하였으나, 아우에피메테우스가 아내로 맞아들였고 신들은 판도라에게 많은 결혼선물을 주었다.

그 선물 가운데는 아름다운 상자가 하나 있었는데 선물을 준 신은 "절대로 열어서는 안 된다"는 말을 덧붙였다.

 

그러니 더 궁금했겠지?

 

제우스신은 그 상자 안에 불로 인해 더 행복해지고 강해진 인간들에게 나쁜 것들만 넣었단다. 그런데 다 넣고 보니 그래도 좋은 것 하나쯤은 넣어주어야 할 것 같았어. 그래서 가장 깊은 곳에 희망이라는 것을 넣어두었다.

 

어느 날 호기심을 이기지 못한 판도라가 뚜껑을 열었을 때 그 속에 있던 불행, 즉 인간의 모든 번뇌와 괴로움들이 마구 밀려나오기 시작했고 놀란 판도라는 뚜껑을 닫아버렸다.  그러나 이미 다 나와버렸고 상자에는 오직 하나 "희망"만이 남았다고 한다.

 

이 상자를 판도라의 상자라고 하는데 그 상자를 호기심에 열어본 후 판도라는 후회의 눈물을 흘렸단다. 그리고 판도라의 눈물이 떨어진 곳마다 상자 안에 남아있는 희망을 담은 꽃이 피어났는데 그 꽃이 바로 이 구슬붕이라고 한다.

 

 

생육환경

습한 양지에서 자란다. 

광선: 양생  /수분: 습윤 

 

재배.번식방법

번식은 실생법으로 하며 어미그루 밑에 이끼류 또는 고운 모리를 깔아 놓으면 씨가 떨어지는데 어미그루의 꽃이 지고 난 후에도 적당히 습하게 관리해 주면 이듬해 봄에 싹이 나온다. 

파종기: 3월, 4월, 6월  /이식기: 8월, 9월  /결실기: 6월, 7월 

 

 

전초(全草)를 石龍膽(석용담)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늦은봄에서 초여름에 걸쳐 이미 개화하고 있는 것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던가 또는 신선한 것을 사용한다.

②약효 :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腸癰(장옹-腸內(장내)의 化膿性 病變(화농성 병변)), (정창), 癰腫(옹종), 나력, 目赤腫痛(목적종통)을 치료한다. 또 일체의 惡瘡(악창), 無名腫毒(무명종독) 및 급성결막염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12g(신선한 것이면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가루를 만들어 조절해서 바른다. 

 

유사종

▶좀구슬붕이 (var.microphlla NAK.): 잎이 선형이고 작다. 

 

특징

잎이 선형이고 키가 작은 좀구슬붕이 및 큰구슬붕이, 한라산에서 자라면서 꽃이 5-7월에 피는 흰그늘용담 등이 있는데 분화용으로 특히 인기가 높다. 

 

 

 

======================================================================================================================================

용담속(Gentiana)

용담과의 한 속으로, 약 40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한국의 용담속 (Gentiana) 17종

 

고산구슬붕이 (Gentiana wootchliana W.K.Paik)

과남풀 (Gentiana triflora var. japonica (Kusn.) H.Hara)

구슬붕이 (Gentiana squarrosa Ledeb. var. squarrosa)

멧용담 (Gentiana nipponica Maxim.)

백두산구슬붕이 (Gentiana takahashii Mori)

봄구슬붕이 (Gentiana thunbergii (G.Don) Griseb.)

비로용담 (Gentiana jamesii Hemsl. for. jamesii)

산용담  (Gentiana algida Pall.)

연보라과남풀 (Gentiana triflora var. japonica for. alboviolacea W.K.Paik &W.T.Lee)

용담 (龍膽)  (Gentiana scabra Bunge for. scabra)

좀구슬붕이 (Gentiana squarrosa var. microphylla Nakai)

진퍼리용담 (Gentiana scabra for. stenophylla (H.Hara) W.K.Paik &W.T.Lee)

큰구슬붕이  (Gentiana zollingeri Faw. for. zollingeri)

흰그늘용담 (Gentiana chosenica Okuyama)

흰비로용담 (Gentiana jamesii for. albiflora (Nakai) Toyok.)

흰용담 (Gentiana scabra var. buergeri for. alba Y.N.Lee)

흰큰구슬붕이 (Gentiana zollingeri for. albiflora Tuyama)

===================================================================================================================================

 

 

사진출처 - 야생화겔러리 / http://floma.kr/xe/?mid=WildFlower

-------------------------------------------------------------

 

 

용담과(龍膽科)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2.10.25 21:26

구슬붕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2011.04.07 22:22

용담(龍膽)속의 종류와 약효 | 식물도감(植物圖鑑) 2007.05.23 13:55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큰구슬붕이  (0) 2012.10.27
큰구슬붕이   (0) 2012.10.27
꼬인용담  (0) 2012.10.27
수염용담  (0) 2012.10.26
좁은잎덩굴용담  (0) 2012.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