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검은구상

호남인1 2012. 10. 11. 09:17

 

 

 

 

 

검은구상

학명: Abies koreana for. nigrocarpa Hatus

 

 

이명: 검구상나무,  /원산지: 한국,

분류: 나자식물문>  구과식물강 > 구과식물목 > 소나무과 > 전나무속

분포: 한라산, 지리산, 덕유산, 무등산의 표고 500-2,000m에 자생, /크기: 수고 18m, 수관의 폭 7-8m

 

상록침엽교목 

잎은 돌려나는데, 줄 모양이고 짙은 초록빛이며,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어린 가지의 잎은 길이 18∼20mm 너비 약 1.8mm이고, 묵은 가지의 잎은 길이 9∼14mm, 너비 2∼2.4mm이며 뒷면은 은빛을 띠며 비비면 향기가 난다.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4월에 피며 수꽃은 길이 1cm의 타원형이고, 암꽃은 길이 1.8cm로 가지 끝에 달린다. 열매는 검은빛의 구과로서 길이 4∼6cm, 지름 2∼3cm이며 9∼10월에 익는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검은구상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0846&mn=KFS_28_01_02_01

 

 

 

 

잎은 젓나무처럼 생겼으나 끝이 둘로 갈라져 있으며 뒷면은 순백색의 기공조선(氣孔條線)이 발달하여 하얀색을 띤다.

8-9월에 검은 색의 구과가 열린다.

5-6월에 솔방울처럼 빨강, 노랑, 분홍, 자주 등의 다양한 색깔의 꽃이 생장점에 크기 1-2㎝로 핀다.

소지는 처음에는 약간 털이 있으며 황색을 띠지만 나중에는 털이 없어지고 자색을 띤다. 가지에는 잎이 떨어진 자국이 뚜렷하다. 동아는 난원형이며 털이 없고 송진이 약간 묻어 있다

 

 

높이 18∼21m로, 높은 산지의 숲속에서 자란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섞인 흰색이다. 잎은 돌려나는데, 줄 모양이고 짙은 초록빛이며,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어린 가지의 잎길이는 18∼20mm, 너비는 약 1.8mm이고, 묵은 가지의 잎길이는 9∼14mm, 너비는 2∼2.4mm이다. 뒷면은 은빛을 띠며, 비비면 향기가 난다.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4월에 피는데, 수꽃은 길이 약 1cm의 타원 모양이고, 암꽃은 길이 약 1.8cm로 가지 끝에 달린다. 열매는 검은빛의 구과로서 길이 4∼6cm, 지름 2∼3cm이며, 9∼10월에 익는다. 실편은 길이 약 9mm, 너비 약 18mm이고, 뒤로 젖혀진다. 종자는 달걀 모양이며, 길이 약 6mm이다.

 

열매의 색깔이 검고 실편은 녹색

 

 

 

생육환경

추운 곳이나 더운 곳에서 모두 잘 자라며, 어릴 때는 약한 그늘을 좋아하지만 자라면서 햇빛을 필요로 한다. 유묘가 고온과 뜨거운 직사광선에 의한 피해를 받기 쉬우므로 해가림에 유의하여야 한다. 

광선: 양생  /내한성: 중간  /토양: 보통  /수분: 보통 

 

번식방법

번식은 9월에 익은 종자를 정선하여 기건저장한 후 파종 1개월 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파종한다. 

결실기: 8월, 9월 

 

수형이 아름다워 관상수나 공원수, 크리스마스 장식용으로 좋다.

▶목재는 가구재나 건축재, 펄프용재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유사종

▶푸른구상(for. chlorocarpa T. Lee): 구과의 색이 푸른 것.

▶붉은구상(for. rubrocarpa T. Lee): 구과의 색이 붉은 것.

▶분비나무(Abies nephrolepis Maxim.): 구상나무에 비해 잎이 좁고 연약하며 배열이 빗처럼 되고, 구과의 실편포(實片苞)가 뒤로 젖혀지지 않고 위로 서 있는데, 구상나무와 혼생하기도 하며 전국 고산에 자생한다. 

 

특징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 

 

 

 

전나무속(Abies)

늘푸른 바늘잎나무 45~55종의 나무를 거느린다. 다 자라면 키가 10~80m에 이르며 줄기 지름은 0.5~4m 정도이다. 전나무속은 다른 소나무과 나무와 잎, 열매가 다르다. 잎은 바늘잎으로 작은 빨판을 닮은 기부의 잔가지에 몇 개씩 묶여 난다.

 

열매는 솔방울 열매로 5-25cm 길이의 원통형인데 하늘을 향해 곧추 서며 여물면 벌어져 날개 달린 씨가 나온다. 종들은 잎의 크기와 배열, 솔방울 열매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포엽이 길고 돌출되었는지, 짧고 열매에 숨었는지에 따라 구분한다.

 

개잎갈나무속과 가장 가까우며 북부·중앙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의 산악 지대에 서식한다.

 

 

한국서식 전나무속(Abies) 8종

검은구상 (Abies koreana for. nigrocarpa Hatus.)

구상나무 (Abies koreana Wilson)

분비나무 (Abies nephrolepis (Trautv.) Maxim.)

붉은구상  (Abies koreana for. rubrocarpa T.B.Lee)

일본전나무 (Abies firma Sieboid &Zucc.)

전나무 (Abies holophylla Maxim.)

청분비나무 (Abies nephrolepis for. chlorocarpa Wilson)

푸른구상 (Abies koreana for. chlorocarpa T.B.Lee)

 

 

푸른구상 (Abies koreana for. chlorocarpa T.B.Lee)의 열배

 

 

 

 

 

=============================================================================================================================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인디카 / http://www.indica.or.kr/xe/ 

 

 

=============================================================================================================================

바로가기

 

소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전나무 | 식물도감(植物圖鑑)

검은구상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5. - 4,903種중 (2733. 사초과 - 3470. 쐐기풀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른구상   (0) 2012.10.11
붉은구상   (0) 2012.10.11
소나무과  (0) 2012.10.11
좀흰무당버섯  (0) 2012.10.10
자루무당버섯   (0) 2012.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