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감국

호남인1 2012. 8. 30. 05:34

 

 

 

 

 

감국 (甘菊)

Dendranthema indicum (L.) DesMoul. 

 

 

 

분류 : 식물계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국화목 >국화과  >산국속

학명: Dendranthema indicum (L.) DesMoul. 

이명: 국화, 들국화, 선, 황국   /영명: Indian Dendranthema   /원산지: 한국, /꽃말 : 가을의 향기

분포: 아시아 /서식: 산, 들, 해안가 /크기: 약 1.0m~1.5m

생약명:  야국화[野菊花], 국화[菊花]

 

여러해살이풀.

산이나 길가에 야생하며 줄기의 크기는 60~90센티미터로 흑색이며 가늘고 길다. 가을에 노란 꽃이 피는데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꽃은 약용하거나 말려서 술에 넣어 마신다. 한국과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감국 / http://www.nature.go.kr/wkbik1/wkbik1343p1.leaf?plntIlstrNo=30146

 

 

 

꽃차례(花序) - 두상화서(두상산방화서)

 

잎은 호생하고 난상 원형으로 길이 3~5cm, 나비 2.5~4cm이며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정렬편은 크며 끝이 둔하고 측렬편은 타원형 또는 장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2cm이다.

 

과실은 수과로 길이 1.6mm이고 5개의 줄이 있다.

 

꽃은 10∼11월에 황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며 두화의 지름은 2.5cm 정도이다. 총포는 길이 5~6mm이고 화편은 4열로 배열하며 외편은 작고 난형 또는 장 타원형으로 등에 털이 있다.

 

줄기는 총생하며 하부는 쓰러져 땅에 닿으나 끝은 서로 보통 자흑색을 띠며 전주에 잔털이 있다.

근경은 옆으로 뻗어 끝에서 새싹이 생긴다.

 

 

초롱꽃목 국화과의 쌍떡잎식물로 여러해살이풀이다.

황국(黃菊), 야국(野菊), 감국(甘菊)이라고도 하며. 주로 산에서 자란다.

 

 

줄기는 높이 1-1.5m이며 보통 흑자색으로 가늘고 길며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잎은 짙은 녹색으로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엷고 부드러우며 달걀 모양인데, 보통 다섯 갈래로 깃 모양으로 갈라졌으며 끝이 날카롭고 톱니가 있다.

 

 

9-10월에 줄기 끝에 피는 꽃은 지름이 약 2㎝이며 성기게 난 방상꽃차례이고, 가장자리의 한 줄은 설상화이며 중심은 다수의 관상화가 있다.

꽃은 지름 2.5cm 정도이며, 설상화는 노란색이나 흰색도 있습니다.

늦가을 고향가는 길가나 산모퉁이에서 피어있는 감국은 많은 들꽃 중에서도 그 향기가 뛰어나다.

 

 

감국은 전국의 산과 들에 자생하면서 봄에 묵은 뿌리에서 싹이 올라와 60~80cm까지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국화 가운데 식용과 약용으로 되는 종이 바로 감국이다.

 

 

옛날에는 감국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었으므로 감국을 요리국 이라 부르기도 했다.

한방에서는 감국의 꽃을 주로 두통약으로 쓴다.

꽃을 말려서 술을 담아 마시고, 어린 잎은 나물로 쓴다.

꽃에 진한 향기가 있어 옛부터 관상용으로도 많이 가꾸어 왔다.

산지에 나며, 한국·중국·일본에 분포한다.

 

 

식물 전체에 털이 나 있으며 키는 40~80㎝까지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잎가장자리가 날개깃처럼 갈라졌다.

꽃은 10~11월에 노랗게 두상(頭狀)꽃차례로 피는데, 꽃의 지름은 2.5㎝ 정도이다. 꽃의 향기가 진하며 노란색 꽃이 아름다워 뜰에 심어도 좋다.

 

한방에서 쓰이는 감국은 10월에 꽃을 따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현기증, 두통, 눈물이 나오는 병, 연주창(連珠瘡) 등을 치료하며, 기침이 심한 사람에게 감국을 달여 먹여도 좋다. 꽃을 따서 술에 넣어 마시기도 하며 어린잎을 삶아 물에 우려서 나물로 쓰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꽃을 수증기로 증류하여 얻은 정유(精油)를 국화유(菊花油)라고 하여 배가 아프거나 창에 찔린 상처의 치료에 쓰기도 했다.

감국과 비슷한 식물로 산국 이 있는데, 산국은 꽃의 지름이 1.5㎝ 정도이며 줄기가 곧추서는 점이 감국과는 다르다. 申鉉哲 글

 

 

씨로 번식하며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영양관리를 잘하면 풍성한 꽃을 피운다.

 

꽃이 진후 꽃대를 잘라주면 예쁜 새싹을 볼 수 있다. 

 

 

 

 

산국속(Dendranthema)중 한국자생 14종 

 

가는잎감국 (Dendranthema indicum var. acuta (Uyeki) Kitam.)

감국  (Dendranthema indicum (L.) DesMoul.)

구절초 (Dendranthema zawadskii var. latilobum (Maxim.) Kitam.)

남구절초 (Dendranthema zawadskii var. yezoense (Maek.) Y.M.Lee &H.J.Choi)

마키노국화 (Dendranthema makinoi (Matsum.) Y.N.Lee)

바위구절초  (Dendranthema sichotense Tzvelev)

산구절초  (Dendranthema zawadskii (Herb.) Tzvelev var. zawadskii)

산국  (Dendranthema boreale (Makino) Ling ex Kitam.)

신창구절초 (Dendranthema sinchangense (Uyeki) Y.M.Lee &H.J.Choi)

울릉국화 (Dendranthema zawadskii var. lucidum (Nakai) J.H.Park)

이화구절초 (Dendranthema xintermedium (Y.N.Lee) Y.N.Lee)

포천구절초  (Dendranthema zawadskii var. tenuisectum Kitag.)

한라구절초 (Dendranthema coreanum (H.Lev. &Vaniot) Vorosch.)

흰감국 (Dendranthema indicum for. albescens (Makino) T.B.Lee)

 

 

 

 

 

생약명: 야국화[野菊花]

 

다른이름 : 黃菊花(황국화),千層菊(천층국),山菊花(산국화)

약       맛 : 고(苦)  신(辛)     

귀       경 : 간(肝)  심(心)    

주       치 : 疥瘡, 頭痛, 目赤腫痛, 濕疹, 癰腫, 疔瘡, 風熱感冒, 風溫, 眩暈

약용부위 : 꽃

금       기 : 陰疽와 肝陰不足者, 脾胃虛寒者는 복용을 忌한다.

효       능 : 祛風殺蟲,疏風淸熱,淸熱解毒

 

주치증상

 <本經(본경)>: 모든 풍사(風邪)로 인한 두통, 눈앞이 캄캄하고 어지러운 증상, 종통(腫痛), 눈이 빠질 듯하고 눈물이 나는 증상, 피부괴사, 오풍(惡風), 습사(濕邪)로 인하여 저린 증상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血氣)를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노화를 지연시켜 수명을 늘린다.

<別錄(별록)>: 요통(腰痛),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하며 위(胃)와 장(腸)을 편안하게 하고 맥(脈)을 안정시키고 사지(四肢)를 조화롭게 한다.

甄權(견권) : 머리와 눈에 풍열(風熱)의 사기(邪氣)가 침범하여 땅이 뱅글뱅글 도는 것을 치료하고 머리와 뼈마디가 아픈 것을 치료하며 신체 상부의 모든 풍사(風邪)를 없애다. 혈맥(血脈)을 순조롭게 하고 약물 복용시 주의해야할 음식이 없다.

 

池大明(지대명) : 베개를 만들어 사용하면 눈이 맑아지고 국화잎 역시 눈을 맑게 하며 날것 혹은 익혀서 먹을 수 있다.

張元素(장원소) : 눈에 공급되는 혈(血)을 보충하고 눈에 자라는 군살을 없앤다.

王好古(왕호고) : 간기(肝氣)가 부족한 것을 보충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절화(節華), 여절(女節), 여화(女華), 여경(女莖), 일정(日精), 갱생(更生), 부연년(傅延年), 치장(治薔), 금예(金蕊), 음성(陰成), 주영(周盈)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 육전(陸田)의 <비아(비雅)>에서는 국(菊)은 본래 국(蘜)이었는데, 국(鞠)에서 나왔고 국(鞠)은 궁(窮)의 의미라고 하였다. <월령(月令)>에서는 9월에는 국화에 노란 꽃이 피는데, 꽃이 피는 것이 여기에 이르면 곧 시들기 때문에 국(蘜)이라고 하였다. 절화(節華)라는 명칭은 절후(節侯)에 상응한다는 의미에서 생겼다.

최실(崔實)의 <월령(月令)>에서는 여절(女節), 여화(女華), 국화(菊華)라는 명칭이 있고, 치장(治薔), 일정(日精), 국근(菊根)이라는 이름이 있다고 하였다. <포박자(抱朴子)>에는 선방에서 일정(日精), 갱생(更生), 주영(周盈)이라는 것은 모두 국화를 뜻하지만 뿌리, 줄기, 꽃, 씨앗의 명칭이 다르다고 하였다.

 

소송(蘇頌): 당나라 <천보단방도(天寶單方圖)>의 백국(白菊)에 관한 기록에 의하면 원래 남양(南陽)의 산과 계곡 및 들에서 나는데, 영천(穎川) 사람들은 회봉국(回蜂菊)이라고 불렀으며, 여남(汝南) 사람들은 도고호(荼苦蒿)라고 하였다. 상당(上堂), 건안(建安), 순정(順政)에서는 모두 양환초(羊歡草)라고 하였고 황하(黃河) 유역에서는 지미호(地薇蒿)라고 하였다."

 

 

 

 

생약명: 국화[菊花]

 

다른이름 : 甘菊(감국),更生(갱생),金蕊(금예),金精(금정),傅延年(부연년),女莖(여경),女節(여절),女華(여화),陰成(음성),日精(일정),節華(절화),周盈(주영),眞菊(진국),治薔(치장) 약       맛 : 고(苦)  감(甘)    

귀       경 : 간(肝)  폐(肺)    

주       치 : 胸中煩熱,眩暈,風熱咳嗽,風熱頭痛,疔瘡腫毒,胃熱證,翳膜,眼目昏花,目赤腫痛,頭痛,高血壓,感冒風熱 약용부위 : 꽃

처       방 : 국화주(菊花酒) : 의학입문

                 백질려산(白蒺藜散) : 의학입문

금       기 : 氣虛胃寒과 食少泄瀉의 病證에는 禁한다.

효       능 : 明目,疏散風熱,淸肝,淸熱解毒,平肝

 

주치증상

<본경(本經)> : 모든 풍사(風邪)로 인한 두통, 눈앞이 캄캄하고 어지러운 증상, 종통(腫痛), 눈이 빠질 듯하고 눈물이 나는 증상, 피부괴사, 오풍(惡風), 습사(濕邪)로 인하여 저린 증상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血氣)를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노화를 지연시켜 수명을 늘린다.

<별록(別錄)> : 요통(腰痛),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하며 위(胃)와 장(腸)을 편안하게 하고 맥(脈)을 안정시키고 사지(四肢)를 조화롭게 한다.

견권(甄權) : 머리와 눈에 풍열(風熱)의 사기(邪氣)가 침범하여 땅이 뱅글뱅글 도는 것을 치료하고 머리와 뼈마디가 아픈 것을 치료하며 신체 상부의 모든 풍사(風邪)를 없애다. 혈맥(血脈)을 순조롭게 하고 약물 복용시 주의해야할 음식이 없다.

지대명(池大明) : 베개를 만들어 사용하면 눈이 맑아지고 국화잎 역시 눈을 맑게 하며 날것 혹은 익혀서 먹을 수 있다.

장원소(張元素) : 눈에 공급되는 혈(血)을 보충하고 눈에 자라는 군살을 없앤다.왕호고(王好古): 간기(肝氣)가 부족한 것을 보충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절화(節華), 여절(女節), 여화(女華), 여경(女莖), 일정(日精), 갱생(更生), 부연년(傅延年), 치장(治薔), 금예(金蕊), 음성(陰成), 주영(周盈)이 있다.이시진(李時珍) : 육전(陸田)의 <비아(비雅)>에서는 국(菊)은 본래 국(蘜)이었는데, 국(鞠)에서 나왔고 국(鞠)은 궁(窮)의 의미라고 하였다.

<월령(月令)>에서는 9월에는 국화에 노란 꽃이 피는데, 꽃이 피는 것이 여기에 이르면 곧 시들기 때문에 국(蘜)이라고 하였다. 절화(節華)라는 명칭은 절후(節侯)에 상응한다는 의미에서 생겼다.

최실(崔實)의 <월령(月令)>에서는 여절(女節), 여화(女華), 국화(菊華)라는 명칭이 있고, 치장(治薔), 일정(日精), 국근(菊根)이라는 이름이 있다고 하였다. <포박자(抱朴子)>에는 선방에서 일정(日精), 갱생(更生), 주영(周盈)이라는 것은 모두 국화를 뜻하지만 뿌리, 줄기, 꽃, 씨앗의 명칭이 다르다고 하였다.

소송(蘇頌) : 당나라 <천보단방도(天寶單方圖)>의 백국(白菊)에 관한 기록에 의하면 원래 남양(南陽)의 산과 계곡 및 들에서 나는데, 영천(穎川) 사람들은 회봉국(回蜂菊)이라고 불렀으며, 여남(汝南) 사람들은 도고호(荼苦蒿)라고 하였다. 상당(上堂), 건안(建安), 순정(順政)에서는 모두 양환초(羊歡草)라고 하였고 황하(黃河) 유역에서는 지미호(地薇蒿)라고 하였다.

 

 

국화는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질병치료에 쓸 수 있다. 가지를 그늘에 걸어두고 꽃차례(花序)만 땅 것을 백국(白菊)이라 한다. 저국은 꽃차례를 유황에 쏘여 말리는데 6할 정도 말랐을 때 체로 친 것을 다시 공 모양으로 뭉친 것이다.

 

공국(貢菊)은 꽃차례를 불에 쬐어 말린 것이다. 항국(杭菊)은 두 종류가 있는데 쪄서 볕에 말리면 항백국(杭白菊)이 되고, 숯불에 말리면 항황국(杭黃菊)이 된다.

 

『본초강목 本草綱目』에서는 “국화는 풍열을 제거하고 간에 이로우며 음기를 보충한다.”고 말했다. 『신농본초경 神農本草經』에서는 “국화는 풍습을 제거하고 충혈된 눈을 시원하게 해 준다.”고 적었다.

 

 

감국은 국화의 꽃을 건조한 것으로 국산은 신선한 감이 있고 노랗고 향이 진한 것이 특징이다. 꽃이 바람이 날릴 것만 같이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예전에는 국내로 수입되는 중국산은 소금물에 한 번 절이는 가공밥법을 사용하여 색이 물기를 머금고 어두운 빛깔이 띠는 차이점이 있었다. 또한 중국산의 경우 끈적끈적한 덩어리가 있었으며 맛을 보면 짠 맛이 느껴졌다.

 

 

 

 

 

 

 

사진출처

floma / http://floma.kr/xe/?mid=WildFlower

 

 

 

=============================================================================================================================

바로가기

 

국화 | 식물도감(植物圖鑑)

국화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산국 | 식물도감(植物圖鑑)

들국화 - 구절초(九節草)에 대해서 (성분과 약효) | 식물도감(植物圖鑑)

大韓民國 植物目錄 1. (4,903種중 1.가래과 - 650.국화과)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국화 - 구절초(九節草)에 대해서 (성분과 약효)  (0) 2012.08.30
울릉국화   (0) 2012.08.30
산국  (0) 2012.08.29
바위구절초   (0) 2012.08.29
산구절초  (0) 2012.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