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학명 Zea mays)
(Corn, 뜻: 재물, 보물) /분류 외떡잎식물강 > 벼목 > 벼과 > 옥수수속 /서식 고온다습 /크기 약 1.5m~2.5m
indian corn, maize라고도 함. 벼과(─科 Gramineae/Poaceae) 옥수수족(─族 Maydeae)에 속하는 곡류 및 그 식용 곡물.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이다.
콜럼버스와 다른 탐험가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된 이후 재배에 적당한 세계의 모든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아메리카 대륙의 인디언들이 식민지 개척자들에게 원산종을 재배하는 것을 가르쳤는데, 이들 중에는 아직도 식품으로 인기가 있는 황색종(yellow corn)의 몇몇 변종뿐만 아니라 씨알이 붉은색·파란색·분홍색·검은색이고 때로는 점이 찍혀 있거나 줄무늬가 있는 관상용 변종들도 있다.
미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추수감사절에 쓰고 있는 품종을 'indian corn'이라고 부른다. 영국에서도 모든 옥수수 곡물을 원산지를 가리켜서 'indian corn'이라고 한다.
옥수수는 키가 큰 1년생초로, 곧추서는 줄기는 단단하고 속이 꽉 차 있다. 잎은 크고 폭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인데 줄기를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어긋난다. 수꽃은 줄기의 주축 끝에서 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열매로 성숙하는 암꽃이삭은 두꺼워진 줄기 주축에 달리는 수상(穗狀)꽃차례로, 작은 이삭이 세로로 길게 짝을 지어 달리면서 이삭 축을 둘러싸기 때문에 열매가 2줄씩 달리게 된다. 이삭은 껍질잎으로 둘러싸여 있다.
주로 씨알의 구조에 따라 상업적인 분류가 이루어지는데 마치종(馬齒種)·경립종(硬粒種)·연립종(軟粒種)·감미종(甘味種)·폭립종(爆粒種) 등이 있다.
마치종은 씨알의 끝이 움푹 들어간 것이 특징적인데 이는 씨알을 이루고 있는 연경질 녹말이 똑같이 건조되지 않아서 생긴다.
경립종은 적은 양의 연질 녹말이 들어 있으며 씨알의 끝이 둥그렇다.
연립종은 대부분 연질 녹말로 이루어져 있는데 씨알이 부드럽고 무르며 쉽게 갈아진다.
감미종은 씨알이 반투명하고 여문 뒤에는 쭈글쭈글해지는데, 다른 품종과는 달리 당(糖)이 녹말로 전환되지 않는다.
폭립종은 경립종의 극단적인 유형으로, 단단하고 조그만 씨알이 특징적인데 연질 녹말이 없으며 열처리를 하면 세포의 습기가 팽창해 씨알이 터진다.
우수한 동계 품종을 교잡육종하면서 잡종을 만들어 옥수수를 개량하고 있다.
옥수수는 가축의 먹이, 인간의 식량, 산업 원료 등으로 쓰이고 있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주로 식량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다른 곡류에 비해 영양가가 떨어진다. 단백질은 질이 낮으며 니아신도 부족한데, 옥수수를 주로 하는 식사를 하게 되면 니아신 결핍으로 펠라그라에 걸리기도 한다.
옥수수의 글루텐(탄성 단백질)은 비교적 질이 낮아 부풀린 빵을 만드는 데 쓰지 못한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 요리에서는 마사(masa)를 만드는 데 널리 쓰는데 마사는 일종의 밀가루반죽으로 둥글고 납작한 빵인 토르티야 같은 주식을 만들고 있다.
미국에서는 옥수수를 끓이거나 또는 옥수수속을 구운 다음 크림을 발라 탄옥수수 또는 가루로 만들며 옥수수 푸딩, 옥수수죽, 폴렌타, 프라이팬에 구운 과자, 옥수수빵, 스크래플 등으로 요리한다. 또한 팝콘, 과자, 다양한 곡물식을 만들고 있다.
옥수수의 비식용 부위는 산업용으로 쓰인다. 줄기는 종이와 벽판을 만드는 데 쓰이며, 껍질잎은 사춤재로, 옥수수속은 숯을 만들어 연료로 쓰거나 산업 용매의 조제에 이용된다. 곡물은 여러 과정을 거쳐 가공하는데, 곡물을 아황산 희석 용액에 담갔다가 압쇄기로 간 다음 증기에 노출시켜 말려서 발효시킨다. 이때 옥수수녹말은 당으로 변하며, 효모를 첨가해 당을 알코올로 전환시킨다.
옥수수 껍질잎은 아주 오래전부터 실로 짠 부적이나 인형 등의 민속품 재료로 써왔다.
옥수수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하는 식용 작물 중 하나로 밀 다음으로 경지면적이 넓다. 캐나다와 러시아의 북위 58°에서 남아메리카의 남위 40°에 이르는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어 세계적으로 보면 매달 수확되고 있는 셈이다.
미국에서는 옥수수가 가장 중요한 작물로 세계 총생산량의 약 절반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생산량의 2/5 정도가 매년 수출되고 있다. 중국이 2번째 생산국이며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옥수수 /강냉이
한국에는 조선시대에 씌어진 〈산림경제 山林經濟〉에 옥수수 재배법이 실려 있는 점으로 보아, 16세기경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한때 산간지방에서 식량으로 이용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사료용으로 더 많이 재배되고 있다. 찌거나 구워서 먹거나 다른 잡곡과 섞어 잡곡밥으로 먹으며, 녹말을 만들어 빵·과자·알코올 등을 만든다. 씨눈으로는 기름을 짜기도 한다. 암꽃에 달린 긴 수염이 신장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주요 품종은 마치종으로 주로 사료나 종자를 얻기 위해 심는 수원19호·광옥·횡성옥·제천옥·진주옥·양주옥 등과 감미종으로 먹기 위해 재배하는, 외국에서 들어온 골든크로스반탐과 국내에서 개발된 단옥1호 등이 있다. 출처: 브리태니커
옥수수(문화어: 강냉이)는 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이다.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높이는 2m, 꽃은 암꽃과 수꽃으로 나누어 있다. 열매는 10월에 익고, 옥수수알이 박혀 있다.
한국은 강냉이, 강내미, 옥시기라 옛부터 불려오고 있으며 중국은 옥촉서(玉蜀黍), 포미(包米), 포곡(苞穀), 진주미(珍珠米) 및 옥미(玉米)등으로 불려 왔으나 최근에는 옥미(유미로 발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벼, 밀과 함께 세계 3대 화곡류(禾穀類) 식량작물에 속한다.
낱알은 쪄서 먹거나 빵을 만들 때 쓰인다.
구조
대개 옥수수는 여러 개로 갈라진 뿌리계가 튼튼한 줄기 하나를 지탱한다. 약 15장인 잎은 줄기를 따라 자라고 꽃부분은 수생기관인 수이삭과 암생식기관인 암이삭으로 나누어진다. 암이삭에는 씨 낱알이 이삭대에 여러 줄로 늘어선다. 이것을 껍질잎이라고 한다. 이삭은 옥수수 한 그루에 하나 또는 여러 개가 맺히는데 보통 한 그루에 약 25cm 길이인 이삭이 하나씩 달린다. 씨 낱알은 각 이삭에 약 20줄로 달린다.
옥수수는 씨로 번식한다. 다 여문 옥수수 씨는 배·배젖·씨겁질 등 중요한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배는 씨에서 새로운 식물이 자라는 부분이며, 배젖은 어린 싹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양분의 저장소이다. 씨껍질은 배와 배젖을 보호한다. 옥수수는 씨의 특징에 따라 크게 경립종·마치종·유부종 등 일곱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재배
옥수수는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으며 볕이 잘 쬐는 곳이 가꾸기에 알맞다. 땅을 가리지는 않지만 비교적 기름진 땅에서 잘 자라고 열매도 잘 달린다. 옥수수의 씨는 굵은 자루를 골라 따서 가운데 부분에 붙은 충실한 씨알을 골라서 쓰는 것이 좋다. 씨는 4월 중순에서 5월 상순에 포기 사이 30-36cm로 하여 3-4알씩 뿌린다. 거름은 많이 줄수록 수확을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거름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 싹이 튼 다음에는 한 군데에 1대씩 남기고 솎아 준 다음 북주기를 한다. 간식용으로 할 것은 7월 말부터 덜 여문 것을 따지만, 저장할 것은 9월부터 완전히 여문 것을 따서 말린다.
어원
강냉이는 표준어 "옥수수"의 사투리로, 또 문화어로 쓰이며 "강남에서 온 것"이라는 뜻으로 "강남"이라는 말이 바뀐 것이다. 옥수수는 구슬같이 노란 수수라는 뜻에서 비롯한다
옥수수 (학명 Zea mays) 2011.07 경기 안성 보체리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금측백 (0) | 2011.04.07 |
---|---|
호박 (0) | 2011.04.07 |
오이 (학명 Cucumis sativus L.) (0) | 2011.04.06 |
양채송화 (송엽국) (0) | 2011.04.06 |
양지꽃 - 포토 (0) | 2011.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