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보리 Hordeum vulgare

호남인1 2011. 3. 12. 07:57

 

 

 

보리 Hordeum vulgare
(Barley, 뜻: 번영, 보편)

분류 외떡잎식물강 > 벼목 > 벼과 > 보리속 /분포 /아시아, 유럽, 중동, 남아메리카 /크기 약 1m

벼과(―科 Poaceae/Gramineae) 보리속(―屬 Hordeum)에 속하는 곡류.

 

 

 

또한 그 식용 곡물을 일컫는다. 보리속은 4개의 아속(亞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재배되는 보리는 모두 보리아속(Cerealia)에 속한다. 이 아속에는 3종이 속하는데, 그중 보리(Hordeum vulgare)는 씨알이 6줄로 배열하는 여섯줄보리로, 이삭축에 V자 모양으로 이삭이 달리며 각 마디에는 작은 이삭이 3개씩 붙어 있고, 작은 이삭에는 씨알이 되는 작은 꽃이 달린다. 두줄보리(H. distichum)는 씨알이 2줄로 배열되는 보리로, 이삭의 중앙에 있는 작은 꽃이 씨알이 되고 주위에 있는 곁꽃은 불임성이다. 부제보리(H. irregulare)는 가장 적게 재배되는 보리로, 중앙에 있는 작은 꽃은 생식능력이 있고 주위의 곁꽃은 생식능력이 있거나 없다.

 

 

내력

선사시대에 에티오피아 고지대와 남동 아시아에서 재배가 시작되어 BC 5000년에 이집트로, BC 3500년에 메소포타미아로, BC 3000년에 유럽 북서부로, BC 2000년에 중국으로 퍼져나간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에는 〈삼국유사〉에 고구려의 시조 주몽이 부여의 박해를 받아 남쪽으로 내려올 때 보리를 지니고 내려왔다는 기록이 있는 점으로 보아, 삼국시대에 이미 널리 재배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경기도 여주군 점동면 흔암리에서는 BC 5~6세기 것으로 추정되는 겉보리가 발견되었다. 16세기 동안 보리는 히브리·그리스·로마·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빵을 만드는 주재료였다.

 

 

재배 적지

보리는 다른 곡류보다 다양한 기후에 적응할 수 있는데 각기 온대·아북극·아열대 지방에 알맞은 변종들도 있다. 보통 적어도 90일간의 생육기간을 필요로 하지만 때로는 더 짧은 기간에 생장해 성숙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히말라야의 경사지에서는 수확량이 다른 곳에 비해 적기는 하나 그보다 더 짧은 기간에 재배할 수도 있다. 보리는 다른 작은 곡류보다 건조한 열에 더 강해서 북아프리카의 사막 근처에서도 잘 자라는데, 여기서는 주로 가을에 씨를 뿌린다. 봄에 씨를 뿌리는 종류는 특히 유럽 서부나 북아메리카 같이 차고 습기가 많은 곳에 적당하다.

 

 

재배 상황과 용도

1970년대말 보리의 1년수확량은 전세계적으로 9,955만 6,200㏊에서 약 1억 8,000만t이었다. 수확량의 반 정도는 가축의 먹이로 쓰고 나머지는 사람이 먹거나 엿기름을 만든다.

대부분의 맥주는 맥아로 만드는데, 이 맥아는 전세계 생산량의 10% 이상이 맥주를 만드는 데 쓰이며 그외에 증류한 음료를 만들기도 한다(→ 엿기름). 보리는 견과(堅果)와 비슷한 맛이 나고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으며, 단백질·칼슘·인은 중간 정도, 비타민 B는 소량 들어 있다.

끈기가 있는 단백질인 글루텐이 거의 없어 구멍이 많이 뚫린 빵을 만드는 가루로는 쓰이지 않고, 주로 북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의 주된 식량인 발효시키지 않은 플랫빵과 포리지를 만드는 데 쓰인다.

 

 

정백(精白)보리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류로, 바깥 껍질과 겨층을 찧어서 없앤 순수한 낱알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프로 만든다. 보리는 짚이 부드러워 주로 가축의 깔깃과 거친 사료로 쓴다. 한국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주로 식량으로 쓰며 그밖에 소주·맥주·된장·고추장을 만들고 있다. 또한 엿기름으로 감주를 만들어 먹고, 보리를 볶아서 보리차로 이용한다. 출처: 브리태니커

 

 

 

보리는 벼목 화본과 보리속에 속하는 식물로,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맥주의 재료이다. 보리는 서기전 7000년에 이미 야생종이 재배되었다고 하며, 서기전 3000년경부터는 아프리카 고대 왕조의 유적에서 육조종이 발견되고 있다.

줄기 속은 비어 있고, 높이는 1m 정도로 자란다. 일반적으로 가을에 심어 다음해 봄에 수확한다. 원줄기는 속이 비고 원주형이며 마디가 높고 마디 사이가 길다. 잎은 어긋나며 넓은 선상 피침형으로 너비 10-15㎜이다. 꽃은 4, 5월에 핀다.

 

 

분류

보리는 열매껍질이 씨에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느냐, 쉽게 떨어지느냐에 따라 크게 껍질보리(겉보리)와 쌀보리로 구분한다. 겉보리가 추위에 더 잘 견딘다. 겉보리는 주로 영남에서, 쌀보리는 주로 호남에서 많이 재배된다.

또 열매에 줄이 두 개 있는 두줄보리와 여섯 개 있는 여섯줄보리 등으로 구분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원전 5-6세기 것으로 보이는 여섯줄보리의 일종인 껍질보리가 경기도 여주군에서 출토된 바 있어, 오래 전에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쌀보리는 일본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여겨지는데 껍질보리에 비해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다.

보리는 춘·추파성 및 내한성의 정도에 따라 겨울보리가 대부분이고 봄보리는 겨울이 지나치게 추워서 겨울보리의 재배가 어려운 경기 북부, 강원도 및 중부 산간지대의 일부에서 재배한다.

 

 

용도

미숫가루장류··국수·이유식을 만들 때 이용된다. 질 좋은 보리는 낟알을 싹틔운 다음 말려서 맥아로 만든다. 맥아는 맥주, 위스키, 고추장, 엿기름, 식혜 등의 중요한 재료이다.

 

 

성분

다른 맥류와 비교해 볼 때 보리는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칼슘·인·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B가 풍부하다.

Encyclopædia Britannica 11 번째판 (1910–1911년)은 보리의 성분을 Ernst von Bibra에 따라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소금 성분 제외)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7월에 피어나는 보체리의 보리이삭 (2011.07.02)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세콰이아 - 포토  (0) 2011.03.13
복숭아 (Prunus persica) 도화  (0) 2011.03.12
사슨딸기 - 포토  (0) 2011.03.11
청멍석딸기 - 포토  (0) 2011.03.11
흰숙은노루오줌 - 포토  (0) 2011.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