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여행(旅行)

북한산(北漢山)

호남인1 2011. 2. 24. 09:19

 

 

 

 

 

북한산(北漢山)

좌표: 37°39′39″N 126°59′36″E / 37.660938°N 126.993354°E

북한산,부아악, 삼각산,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北漢山)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구, 은평구, 성북구, 종로구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의 경계에 있는 높이 836m의 이다. 예로부터 한산·화산·삼각산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왔으며 백운대(836m), 인수봉(810m), 만경대(799m) 세 봉우리가 모여 있어 주로 삼각산(三角山)으로 불렀으나, 일제강점기 이후로 점차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1][2] 북한산이라 불리게 된 것을 조선조 중종 때 북한산성을 축성한 뒤부터라고 추정하기도 한다. [3] 1983년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었고, 최근에는 북한산 둘레길 코스를 개방하여 지역 주민들로부터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촛대바위

 

 

북한산국립공원은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공원으로, 수려한 자연경관을 온전히 보전하고 쾌적한 탐방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우리나라의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면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78.5㎢, 우이령을 중심으로 남쪽의 북한산 지역과 북쪽의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된다.

 

 

통천문

 

 

공원전체가 도시지역으로 둘러싸여 도시지역에 대한 "녹색허파"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으며, 수도권 이천만 주민들의 자연휴식처로 크게 애용되고 있다. 수도권 어디에서도 접근이 용이한 교통체계와 거대한 배후도시로 연평균 탐방객이 500만에 이르고 있어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국립공원"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다.

 

 

 

 

 

 

 

 

 

 

인수봉

 

북한산국립공원은 거대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주요 암봉 사이로 수십 개의 맑고 깨끗한 계곡이 형성되어 산과 물의 아름다운 조화를 빚어내고 있으며, 그 속에 1,300여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또한 삼국시대 이래 과거 2,000년의 역사가 담겨진 북한산성을 비롯한 수많은 역사,문화유적과 100여개의 사찰,암자가 곳곳에 산재되어 있다.

 

오백나한이 서 있는듯한 나한봉

 

 

왼쪽부터 나월봉-나한봉-715m봉-문수봉

 

 

1,300여 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고 북한산성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유지를 비롯한 수많은 문화 유적이 있어 1983년 4월 2일한국에서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면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79.916㎢이다. 우이령을 중심으로 남쪽의 북한산 지역과 북쪽의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된다. 행정구역상으로는 공원의 동남쪽은 도봉구·성북구·종로구·은평구의 4개 구에 북서쪽은 경기도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에 속한다. 

 연평균 탐방객이 500만에 이르고 있어 '단위 면적당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국립공원'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다.

 

나월봉 릿지길

 

 

최근에 지리산 둘레길, 제주도 올레길, 변산 마실길 등 다양한 유형의 걷기 탐방 코스가 생겨남에 따라 북한산 국립공원 내에도 이와 같은 외부 탐방수요에 발맞추어 다양한 국립공원 탐방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북한산 저지대 자락을 연결하는 북한산둘레길을 조성하여 2010년 8월 말에 이중 북한산(서울시 구간)을 개방하게 되었다.

 

  나월봉 오르는 능선길

 

 

나월봉과 나한봉능선 사이 계곡

 

 

나월봉에서 제일 높은 바위

 

북한산 국립공원은 지형적으로 볼 때 북에서 남으로 이어지는 산맥으로 이루어졌으며 우이령을 경계로 하여 북쪽으로는 도봉산 지역, 남쪽으로는 북한산 지역으로 크게 나뉜다.남쪽의 북한산 지역은 최고봉인 백운대를 정점으로 주능선이 남북으로 길게 뻗어 북으로는 상장봉, 남으로는 보현봉에 이르며 다시 사방으로 굵직한 지능선을 뻗쳐 웅장한 산세를 이룬다.

 

 

노적봉

 

 

도미머리바위

 

 

 

 

 

만경대

 

 

 

만경대의 남쪽

 

 

 

 

 

 

백운대

 

 

 

벙어리바위

 

 

 

용암문쪽 성곽을

 

 

 

의상능선의 7봉

 

 

 

 

 

저팔계바위

 

 

특히 북한산 국립공원 전체의 중심에 높이 솟아 그 웅장함을 자랑하는 인수봉, 백운대, 만경대와 노적봉 일대의 암봉군은 북한산 경관의 으뜸으로 꼽힌다. 북한산의 다른 이름인 삼각산도 북한산을 멀리서 볼 때 인수봉, 백운대, 만경대 등 세 개의 높은 암봉이 마치 뿔처럼 날카롭게 솟아 있는 데서 유래한다고 한다.

 

백운대와 인수봉 그리고 만경대 삼각봉과 바로 앞 훤칠한 노적봉

 

북한산에서 기가 제일 세다는 보현봉

 

 

비봉능선

 

북한산 국립공원에는 숙종 37년(1711년)에 축성한 북한산성과 신라말 도선국사가 창건한 도선사, 조선 중종 때 신월 선사가 창건한 화계사, 신라의 고찰 승가사·진관사·망월사 등의 유적지가 있다.

 

 

사모바위로 연결되는 응봉(매봉)능선

 

 

사모바위와 비봉이 겹쳤네요

 

 

승가봉능선,응봉(매봉)능선 그리고 제일 뒤 향로봉능선

 

 

염초봉

 

 

Vivaldi
Flute Concerto in D Major, Op.10 No.3, RV 428 Il gardellino



1. Allegro  / 2. Cantabile  / 3. Allegro

 

 

원효봉

 

 

응봉(매봉)능선

 

 

의상-용출-용혈-증취-나월-나한봉

 

 

 

 

 

 

 

 

 

 

 

 

 

 

 

 

 

 

 

 

 

 

 

 

 

 

 

 

 

 

 

 

 

 

 

 

 

 

 

 

 

 

 

 

 

 

 

 

 

 

 

 

 

 

 

 

 

 

 

 

 

 

 

 

 

 

 

 

 

 

 

 

 

 

 

 

 

 

 

 

 

 

 

 

 

 

 

 

 

 

 

 

 

 

 

 

북한산 해골바위 

 

 

 

 

인수봉

 

 

 

북한산성 (北漢山城)

 

 

 

 

 

 

 

7월의 인수봉에서 내려다 보는 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