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드라세나 콘신나(D. concinna)계통의 대표적 3種의 特性

호남인1 2010. 9. 11. 23:04

드라세나 콘신나(D. concinna)계통의 대표적 3種의 特性

.

원산지 : 마다가스카르.

분 포 : 아시아, 열대 아프리카 등지.

특 성 : 백합목 백합과의 드라세나속으로 교목상 외떡잎식물. 열대성 관엽식물로 크기는 3.5m.정도 자란며 줄기는 회색을 띠며 가늘며 목질로 곧게 서며 잎이 난 자리가 지그재그 무늬로 남으며 새로나는 가지는 곧 목질화된다. 잎은 줄기의 끝에서 길이 15~60cm, 폭 1~2cm로 칼처럼 길고 가늘며 혁질로 약간의 광택이 있는 잎이 다발 모양으로 무리지어 달린다. 열대 식물로 꽃을 보기는 쉽지 않으나 줄기 끝에서 산방꽃이삭이 달리고 꽃잎이 6개인 작은 꽃이 모여 달린다.열매는 밝고 짙은 황색을 띤 공 모양으로 주렁주렁 달린다.

서 식 : 반 그늘에서 잘 자라나 빛이 부족하면 잎색이 연해지고 나빠지며 잎이 잘 달리지 않으나, 강한 햇빛에는 잎이 타는 수가 있다. 건조하면 응애가 생길 수 있다.  

채 광 : 그다지 강한 빛을 좋아하지 않지만 햇빛량이나 습도가 부족하면 잎이 아래로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

번 식 : 꺾꽂이와 줄기 높이때기 로 번식한다.

꺾꽂이 - 줄기를 잘라서 절단면을 물이끼로 싸서 작은 화분에 심거나 모래에 묻어두어 한 달 정도  지나서 뿌리가 나오면 분에 심는다.

높이때기 - 줄기에 칼집을 내고 물이끼를 싸두고 한달정도 지나면 뿌리가 내린다,

이 용 :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고 공기정화식물로 실내용으로 좋다.

  

품 종

드라세나 마지나타 : 드라세나 콘신나 마지나타(D. concinna marginnata

- 전체적으로 녹색의 잎에 가장자리에 붉은색의 줄무뉘가 있다.

드라세나 트리칼라 : 드라세나 콘신나 트리칼라(D. concinna cv. Tricolor)

- 가운데 녹색 바탕에 황색 세로줄무늬, 가장자리는 붉은 색을 띤다.

드라세나 레인보우(드라세나 콘신나 트리칼라 레인보우(D. concinna cv. Tricolor Rainbow) - 가장자리와 가운데에 붉은 줄무늬.그늘에서 재배하면 녹색이 보이지만 충분한 채광이 있는 실외에서 재배하면 녹색이 보이지 않고 화려한 색갈로 변한다.

 

드라세나 레인보우 / 아래사진은 2005년 구파발의 화웨농장에서 구입하여 꽃집에 보관중인 트리칼라 레인보우 종인데. 장기간 그늘에사 채광이 충분하지 못해 화려한 색은 간곳이 없고 마치 드라세나 트리칼라처럼 보이지만 분명한 레인보우입니다.

지금부터 밝은 해광을 하면 새로나오는 잎에서는 분명하게 레인보우 특유의 색갈이 나오게 됩니다...

 

 

 

 

 

 

 

 

드라세나 트리컬러 / 아래사진은 여름철 노지에서 기르는것입니다.. 실내에서 월동하고 봄에 밖으로 처음 나올때는 홍색이 거의 없다가 가을무렵 홍색이 생깁니다..

특이하게도 이 녀석은 한 그루에서 마지나타가 함께 발생하여 자러고 있슴니다..

 

 

 

 

드라세나 트리컬러 / 아래사진은 여름철 밖에서 채광을 마음데로 밭으며 자라는 드라세나.콘시나 마지나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