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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안대교(廣安大橋, Gwangan Bridge)

호남인1 2007. 6. 17. 20:19

 

 

 

 

 

광안대교(廣安大橋, Gwangan Bridge)

 

 

광안대교 (廣安大路/廣安大橋) 

  교통 시설

부산광역시도 제77호선

  횡단

광안리 앞바다

  위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수영구

  관리자

부산시설공단

  설계

현수교, 트러스교

  주경간

500m

  길이

1,620m

  총길이

7,420m

  너비

25m

  착공일

1994년 12월

  완공일

2002년 12월

 

광안대교(廣安大橋, Gwangan Bridge)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다리이며 부산광역시도 제77호선의 일부이다. 이 다리는 수영구 남천동 49호 광장과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를 연결하는 대한민국 최대의 해상 복층 교량이다.

 

 

 

 

 

 

 

 

 

 

광안대교(廣安大橋, Gwangan Bridge) 연혁

도로 길이는 6,500m이고 전체 교각 길이는 7,420m(현수교 900m, 트러스교 720m, 접속교 5,800m), 폭은 18m ~ 25m 이다.

2층 복층 구조(상부 남천동 방향, 하부 해운대 방향)에 왕복 8차로이며, 1994년 12월에 다리 공사가 시작되었고. 2002년 12월에 공사를 마쳤다. 2002년 부산 아시안 게임을 앞두고 임시로 개통되었다가, 2003년 1월 정식 개통되면서 같은 해 6월에 유료화되었다.

부산해안순환도로망의 일환으로 건설된 광안대로는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처리와 만성적인 도심교통량 해소를 위해 총공사비 7,899억원(부산광역시 시비 5,097억원, 대한민국 국비 2,802억원) , 공사기간은 8년으로 내진 1등급의 지진과 평균 초속 45m(부위별 67 ~ 72m/sec)의 태풍 및 높이 7m의 파도에 견딜 수 있도록 건설된 1등교(DB, DL-24, 총하중 43.2ton)이다.

 

 

광안대교(廣安大橋, Gwangan Bridge)특징

광안대로는 기존 수영로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서 상당히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교량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상층부에서 바라보는 주변경관이 일품으로 끝없이 펼쳐진 바다, 손을 뻗으면 잡힐듯한 오륙도, 광안대로를 둘러싼 황령산과 아기자기한 백사장, 해운대 동백섬달맞이 언덕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조명 시스템이 구축되어 10만가지 이상의 색상으로 연출할 수 있는 경관조명이 유명하다.

또한 해운대 ↔ 남마산 시외버스 개통으로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을 출발하여 직통으로 서부 경남으로 향하는 시외버스의 빠른 이동을 위한 주 이동경로로 급부상하고 있다.

영문 애칭은 'Diamond Bridge'이다.

 

주의 사항

• 광안대교는 자동차 전용도로이므로 보행자, 자전거 등은 통행할 수 없다. 이륜자동차(모터사이클 혹은 오토바이)는 긴급자동차(싸이카 및 소방용 모터사이클 등)에 한해 통행이 가능하며, 그 밖의 이륜자동차는 통행할 수 없다.

• 광안대교는 2028년 5월까지 요금을 징수하는 유료 교량이다. 하이패스 이용시 10%, 출퇴근 시간은 20% 할인 가능(경차 제외).

 

통과 버스노선

부산시티투어 해운대 노선이 이 구간을 경유한다.

거제현대고속의 해운대 ↔ 남마산(창원 남산동 경유) 시외버스가 광안대교를 경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