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인동(忍冬) - 인동초의 성분과 약효에 대해서

호남인1 2007. 5. 15. 20:23

 

 

 

 

 

인동(忍冬)의 성분과 약효

 

인동(忍冬)의 종류

인동덩굴, 잔털인동덩굴, 붉은인동

 

인동덩굴

 

[기원]

인동과의 덩굴성 갈잎떨기나무 인동덩굴(Lonicera japonica Thunberg) 또는 그 변종의 덩굴.

 

[생약명]

금은화(金銀花) - 꽃.

인동등(忍冬藤) - 덩굴.

 

[이명]

인동화(忍冬花), 이화(二花), 은화(銀花), 쌍화(雙花), 금화(金花), 금등화(金藤花), 금은등(金銀藤), 원앙등(鴛鴦藤), 로사등(鷺?藤), 노옹수(老翁須), 좌전등(左纏藤), 금채고(金釵股), 통영초(通靈草), 밀통등(蜜桶藤),

눙박나무, 이화, 인동, 겨우살이덩굴

 

[성미]

금은화 - 甘, 寒

인동등 - 甘, 寒

 

[효능]

금은화 -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염배농(消炎排膿)

인동등 - 청열해독(淸熱解毒), 통락(通絡)

 

[해설]

금은화는 1.외감성으로 열이 나며 가슴 속이 답답하고 편안치 않아서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는 증상과 갈증이 있을 때(특히 여름 감기) 차로 달여서 마신다.

2.종기와 피부가 헐어 독이 퍼졌을 때에 유효하다.

3.내부 장기염증(맹장염, 복막염, 자궁내막염 등)의 염증 제거 및 농(膿)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4.이질에 농이 섞인 변을 배설할 때에 유효하다.

5.열독(熱毒)으로 인한 피부 조직의 괴사에도 신속한 효과를 보이고,

6.초기 유선염에도 치료율이 높다.

 

인동등은 1.감기에 해열 작용 및 전신통을 제거하고, 발한 작용이 신속하며, 사지관절의 염증을 다스린다.

2.피부가려움증, 종기에도 유효하고,

3.전염성간염,

4.근골동통을 다스리므로 풍습성관절염에 효과가 있다.

 

[성분]

근은화에는 luteolin, inositol, saponin, tannin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인동등에는 lonicerin, luteolin-7-rhamno-glu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

금은화는 1.항균 작용이 있어서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백일해균, 이질균, 녹농균, 콜레라균, 대장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이 높고,

2.항염증 작용이 있어서 염증의 증식을 억제시키면서 해열 작용과

3.백혈구의 탐식 작용을 촉진시키고,

4.중추 신경 계통의 흥분 작용을 나타내며,

5.혈청 콜레스테롤을 일정하게 내리고,

6.실험성위궤양에 가벼운 예방 효과를 보인다.

 

인동등은 1.소장의 경련을 풀어 주고,

2.포도상구균, 고초간균의 생장을 억제시킨다.

 

[임상보고]

금은화는 1.급성맹장염에 양호한 반응을 보였으며,

2.만성간염,

3.만성장염,

4.만성설사,

5.유선염에 치료율을 향상시켰으며,

6.호흡기감염증 예방에는 관중(貫衆)과 각각 60g씩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거나 인후부에 분무하였따.

 

인동등은 1.전염성간염에 80g을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자 간 기능 회복 작용이 현저하였으며,

2.세균성이질과 장염에도 유효하였다.

3.충수염에도 일정한 효능을 보였다.

 

붉은인동

 

[어원]

인동이란 이름은 넝쿨이 살아서 추운 경울에도 시들지 않기 때문에 생겼으며 금은화란 이름은 처음 피는 꽃이 흰색이지만 차차 노랗게 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옛날 서로 떨어지기 싫어하는 쌍둥이 자매가 있었는데 언니는 금화(金花), 동생은 은화(銀花)라고 불렀다. 그런데 열병으로 두 자매는 연이어 죽게 되었는데 이들의 무덤가에 처음 필 때는 흰색이었다가 점점 노란색으로 변하는 덩굴이 자라났다. 그 후 마을에 두 자매에게 걸렸던 열병이 돌았는데 그때 마을 사람들은 그 꽃을 달여 먹고 낫게 되니 마을사람들이 이 약초의 이름을 '금은화(金銀花)'라고 불렀다고 전한다.

 

<내용인용> 안덕균 교수의 한국본초도감, 네이버 백과사전

 

인동덩굴의 열매

 

--------------------------------------------------------------------------------

인동(忍冬, Japanese honeysuckle)

Lonicera japonica Thunberg

인동과에 속하며, 일본, 중국 및 우리나라 전국 각처의 산야지 해발 50-600m 지역 산기슭 및 인가부근 둑에 자생한다. 인동덩굴의 꽃은 처음에 희고 점차 노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금은화(金銀花)라고 하며, 줄기잎은 인동(忍冬)이라고 하는데 이는 겨울에도 견딘다고 하여 즉 사철푸르다는 뜻에서 불리는 이름이다.

 

생약(生藥)에서 봄과 가을에 인동덩굴의 줄기잎을 채취하여 말려 약재로 사용하고 또한 꽃은 꽃잎이 피기전 부풀어난 꽃봉오리를 따서 그늘에 말려서 약재로 쓴다.

 

덩굴성 낙엽관목, 반상록성(半常綠性)관목, 길이 3-5m 안팎, 가을 또는 겨울까지 잎이 붙어 있으며, 줄기는 오른쪽으로 감아 올라가며, 소지(小枝)는 적갈색이고 털이 있으며 속이 비어 있다. 잎은 대생(對生)이며 긴 난형,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며 예두(銳頭) 또는 끝이 둔한 예두이고 원저(圓底)이며 길이 3-8cm, 폭 1-3cm 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고 털이 나 있다. 어린잎은 양 면에 털이 있으나 자라면 없어지고 뒷면에 약간 남아 있는 것도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5mm 로 털이 있다.

 

꽃은 5-7월에 피고 처음에는 흰색이나 나중에는 노란색으로 변하고 잎겨드랑이에서 1-2송이씩 붙고 가지끝에 밀생하는 것 같다. 포는 잎모양,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길이 1-2cm 로서 대생하고 소포(小苞)는 길이 1mm 이다. 꽃받침은 털이 없고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는 난형이고 끝에 털이 있다. 화관은 길이 3-4cm 이고 입술 모양으로 겉에 털이 있고 안쪽에는 누운 털이 있으며 끝이 5갈래로 갈라지고 그 중 1개는 길게 갈라져 뒤로 말리고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9-10월에 성숙되고 장과(漿果)로 둥글고 지름 7-8mm 이며 흑색으로 익는다.

 

[주요성분]

꽃에는 배당체 루테올린, 이노시톨(Inositol)이 있으며, 단맛은 약 1%의 이노시톨에 의한다. 그외 탄닌질 약 8%, 사포닌(saponin)등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잎과 줄기에는 5-8%의 탄닌질이 있다.

Acetylcholine, alpha-Pinene(+,-), alpha-Terpineol, Apigenin, Auroxanthin, Benzyl alcohol, beta-Carotene (all-trans), Caffeic acid methyl ester, Carvacrol, Chlorogenic acid, Choline, cis-2,6,6-Trimethyl-2-vinyl-5-hydroxytetrahydropyran, Epivogeloside, epsilon-Carotene, Eugenol, gamma-Carotene, Geraniol, Hederagenin-3-O-[alpha-L-rhamnopyranosyl-(1->2)-alpha-L-arabinopyranosyl]-28-O-beta-D-xylopyranosyl-(1->6)-beta-D-glucopyranosyl ester, Hederagenin-3-O-[alpha-L-rhamnopyranosyl(1->2)-alpha-L-arabinopyranosyl]-28-O-[3-O-acetyl-beta-D-glucopyranosyl-(1->6)-beta-D-glucopyranoside, Hederagenin-3-O-[alpha-L-rhamnopyranosyl-(1->2)-alpha-L-arabinopyranosyl]-28-O-[3-O-acetyl-beta-D-xylopyranosyl-(1->6)-beta-D-glucopyranoside, Linalool, Loganin, Lonicerin, Loniceroside A, Loniceroside B, Luteolin, Lycopene, 2-Phenylethanol, Phytofluene, Secologanin, Secologanin dimethylacetal, Secoxyloganin, Tauroside G3, trans-2-Methyl-2-vinyl-5-(alpha-hydroxyisopropyl)-tetrahydrofuran, trans-2-Methyl-2-vinyl-5-(alpha-hydroxy-isopropyl)-tetrahydrofuran, Vanillic acid, Venoterpine, Vogeloside, Zeaxanthin (all E-form)

 

[효능/효과]

맹장염, 간염, 장염에 사용한다. 한방에서 줄기잎(인동)을 이질, 종기에, 꽃(금은화)을 치창(治瘡), 해독에 사용하고, 또 이뇨, 건위, 해열약, 매독, 관절염 등에도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감기에 줄기와 잎을 다려 먹는다. 뜨거운 재속에 넣었다가 꺼내 비벼서 종기에 붙이면 속의 독을 빨아낸다. 종기, 화상, 류마티스 등에 사용한다. 인동물에 목욕하며 습창, 관절통, 타박상에 효과가 있다.

 

청열(淸熱), 해독(解毒), 보허(補虛), 거풍(祛風), 통락(通絡), 지갈(止渴), 제리(除痢), 지기(止氣), [보허요풍(補虛療風), 산열해독(散熱解毒), 소종거농(消腫去膿)], 구복(久服): 경신(輕身), 연년(延年)

1. 폐와 위와 심에 작용하여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경맥을 잘 통하게 한다. 여러 가지 염증성 질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니 대장염, 위궤양, 방광염, 인두염, 편도선염, 결막염 및 창양, 부스럼을 치료한다.

2. 열로 인하여 생긴 병이나 감기, 호흡기 질병, 매독 등에 효과가 있다.

 

[주의사항]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낸다.

 

[기타]

어린가지와 잎에 갈색털이 있는 것을 ''털인동(var. repens (Sieb.) Repens (Sieb.) Rehder)''이라고 하며, 잎가장자리 이외에는 털이 없고 겉에 홍색이 도는 것을 ''잔털인동''이라 한다. 잎의 에탄올 추출물은 티푸스균, 대장균, 녹농균 등에 대하여 항균 작용이 있다

 

--------------------------------------------

 

잔털인동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린네풀 - 포토  (0) 2007.05.15
털인동 - 포토  (0) 2007.05.15
잔털인동 - 포토  (0) 2007.05.15
방풍 - 포토  (0) 2007.05.13
흰괴불나무 - 포토  (0) 2007.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