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卉.園藝.植物.田園/식물도감(植物圖鑑)

두메자운

호남인1 2014. 10. 2. 21:45

 

 

 

 

 

두메자운

 

학명: Oxytropis anertii Nakai ex Kitag. 

이명: 두메돔부·장백국두 /영명: /꽃말:

분류: 피자식물문 > 쌍자엽식물강 > 이판화아강 > 장미목 > 콩과  > 두메자운속

원산지: 한국 /분포:한국(평안북도(낭림산)·함경남도(부전고원·백두산)·함경북도(관모봉)), 중국(동북)

서식: 높은 산 중복 이상 /크기: 높이 12cm정도

생약명: 전초를 종독증에 내용 또는 외용한다. 

 

다년생초본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높이 12센티미터 정도이고, 온몸에 부드러운 털이 있다. 뿌리가 매우 굵으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난다. 7~8월에 홍자색 꽃이 긴 꽃자루 끝에 총상 꽃차례로 핀다. 북부 지방의 높은 산에서 자란다.

 

국가생물종정보지식시스템검색

두메자운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mn=KFS_28_01_02_01&orgId=kbi&plantPilbkNo=30468&mn=KFS_28_01_02_01

 

 

-------------------------------------------------------------

잎은 뿌리에서 총생하고 원줄기와 높이가 비슷하며 10-20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기수1회우상복엽으로서 엽병이 길고 소엽은 피침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길이 8-15mm, 나비 2-4mm로서 양면에 긴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협과는 부풀며 긴 타원형이고 겉에 긴 털이 있으며 길이 2cm 정도로서 긴 부리가 있고 5개 정도의 종자가 들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자색이며 긴 화경끝에 1-5개가 밀집되어 총상화서로 달린다. 소포는 피침형이며 막질이고 길이 15mm정도로서 끝이 길게 뾰족해진다. 꽃받침은 종형이며 겉에 긴 털이 있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기판은 도란형으로서 끝이 파지고 익판은 기판보다 다소 짧으며 끝이 비스듬히 파지고 용골판이 가장 짧다. 

 

뿌리 선단에서 여러 줄기가 총생하며 전체에 명주실 같은 털이 있다. 

뿌리는 매우 굵고 선단에서 여러 줄기와 잎이 총생한다. 

 

한국. 중국(동북)에 분포한다. 

높이가 12cm정도로 자란다. 

높은 산 중복 이상이 생육지이다. 

관상용. 백두산 부근의 민산에서 전초를 종독증에 내용 또는 외용한다. 

 

 

 

두메자운 (학명: Oxytropis anertii NAKAI)

이명: 두메돔부·장백국두 /원산지: 한국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한국이다.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등에 분포하며 높은 산의 중턱에서 자란다.

높이 7cm이고 줄기 전체에 비단털이 있으며 뿌리가 매우 굵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기수 1회 우상복엽(작은 잎이 홀수로 달려 1회 분화한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10~20쌍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다. 작은 잎은 피침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뒤로 말리며 잎의 양면에 긴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붉은색을 띤 자주색의 총상화서로 긴 꽃줄기의 끝부분에 1~5개가 촘촘히 달린다. 꽃받침은 겉에 긴 털이 있는 종 모양이고 작은 포는 막질(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로 끝부분이 길게 뾰족해지는 피침 모양이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안으로 굽는다. 열매는 협과로 크게 부풀며 긴 타원 모양이다. 겉면에 긴 털이 있고 씨 5개가 들어 있다. 출처: 국립중앙과학관

 

두메자운 (학명: Oxytropis anertii)

두메돔부·장백국두라고도 한다. 높은 산의 중턱에서 자란다. 전체에 비단털이 있고 뿌리는 매우 굵으며 꽃줄기는 외대 또는 2∼3대가 나온다. 높이는 7cm 정도이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홀수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10∼20쌍이고 양쪽으로 나란히 나며 바소꼴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뭉뚝하며 톱니가 없다.

 

7∼8월에 홍자색 꽃이 피는데 꽃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1∼5송이가 달린다. 포는 바소꼴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15mm 정도이다. 화관은 나비 모양인데 기판(旗瓣)은 크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익판(翼瓣)은 약간 곤봉 모양으로 기판의 1/2 정도이다. 용골판(龍骨瓣)은 익판보다 다소 짧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안으로 굽는다. 꽃받침은 종 모양인데 5개로 갈라진다.열매는 협과로 크게 부풀고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겉에 긴 털이 있고 길이 2mm 정도로 종자가 5개 들어 있다.

 

관상용이나 밀원보조용으로 쓴다. 평안북도(낭림산)·함경남도(부전고원·백두산)·함경북도(관모봉)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무지개세상

 

 

 

사진출처

floma / http://www.floma.pe.kr/  맑은영혼/마용주님, 섬지기/임경팔님,

야생화클럽 / http://wildflower.kr/xe/  춘심//이춘신님, 산꾼님, 山河野님, 恩江님, 제주오름/조윤하님, 김창환

 

 

콩과(Leguminosae) | 식물도감(植物圖鑑)

두메자운 | 식물도감(植物圖鑑)

두메자운 - 포토 | 식물도감(植物圖鑑)

 

 

 

 

'花卉.園藝.植物.田園 > 식물도감(植物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모두메자운  (0) 2014.10.03
흰두메자운  (0) 2014.10.02
두메자운속  (0) 2014.10.02
흰등  (0) 2014.10.02
  (0) 2014.10.02